•  


석동현 法務法人 東進 代表辯護士·前 서울東部地檢長|新東亞

尹錫悅 파워 엘리트 263人

석동현 法務法人 東進 代表辯護士·前 서울東部地檢長

尹에게 早期 入黨 助言한 43年 知己

  • reporterImage

    고재석 記者

    jayko@donga.com

    入力 2022-04-22 10:00:01

  • 글字크기 설정 닫기
    “現實的으로 大選에 挑戰하려면 제1야당의 人力이나 組織 等 政治 基盤을 利用해야 하니 國民의힘에 早期 入黨하는 게 바람직하다.” “經綸과 戰略을 갖춘 策士, 스승 役割을 할 太史(太師)를 定해 諮問하라.”

    석동현 法務法人 東進 代表辯護士가 ‘野人 尹錫悅’에게 했다는 말이다. 그는 尹錫悅 大統領 當選因果 서울大 法大 同期(79學番)다. 司法硏修院 15期로 23基인 尹 當選人보다 檢察에 8年 먼저 들어왔다. 大檢察廳 檢察硏究官, 公報擔當官, 法務部 法務課長, 釜山地方檢察廳 檢事長, 서울東部地方檢察廳 檢事長 等 要職을 두루 거쳤다.

    席 辯護士는 政治人으로서도 尹 當選人보다 先輩다. 그는 2016年 20代 總選에서 새누리당(現 國民의힘) 所屬으로 釜山 沙下區乙에 出馬하며 政界에 入門했다. 배우자는 18代 國會議員을 지낸 박영아 명지대 物理學科 敎授다.

    그가 쓴 冊 ‘그래도 尹錫悅’에는 秋美愛 前 法務部 長官이 尹 當選人 側近 檢事들을 大擧 左遷시키는 人事를 斷行할 當時 그와 尹 當選人 사이의 通話 內容이 있다. 한 時間餘 通話에서 ‘우우우웅~’하는 機械音이 反復되자 席 辯護士가 “이 電話는 監聽이 되는 것 같으니 다른 電話機로 通話하든지, 다음에 通話하자”고 했고 이에 尹 當選人은 “들으려면 다 들으라고 해!”라고 答했다는 것이다.

    그는 大選에서 選擧對策本部 常任對外協力特報로 活動했다. 尹 當選人과 因緣이 깊은 만큼 職責 以上의 影響力을 갖췄다는 게 衆論이다. 席 辯護士는 “選出職이든 任命職이든 公職을 맡아 尹 當選人을 돕게 될지, 재야 專門家로서 輿論을 加減 없이 傳達하는 役割을 할지 時間이 지나야 알 것 같다”면서도 “大統領이 民心과 遊離되지 않도록 하는 데 寄與하고 싶다”고 말했다.



    ● 1960年 釜山 
    ● 부산동고, 서울대 法科大學

    *263名 大解剖 全體 記事는 오프라인 ‘신동아’ 4月號와 敎保文庫·예스24·알라딘·밀리의 書齋 等의 電子冊(eBook) ‘尹錫悅 파워 엘리트 263人’에서 읽으실 수 있습니다.



    고재석 기자

    고재석 記者

    1986年 濟州 出生. 學部에서 歷史學, 政治學을 工夫했고 大學院에서 映像커뮤니케이션을 專攻해 碩士學位를 받았습니다. 2015年 下半期에 象牙塔 바깥으로 나와 記者生活을 始作했습니다. 流通, 電子, 미디어業界와 財界를 取材하며 經濟記者의 文法을 익혔습니다. 2018年 6月 동아일보에 入社해 新東亞팀에서 일하고 있습니다.

    李在明, 늘 曺國과 比較당하며 牽制받을 것

    牛乳 고를 때 ‘두 가지’만 確認

    댓글 0
    닫기

    매거진東亞

    • youtube
    • youtube
    • youtube

    에디터 推薦記事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