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李度勳 前 外交部 韓半島平和交涉本部長|新東亞

尹錫悅 파워 엘리트 263人

李度勳 前 外交部 韓半島平和交涉本部長

尹 품에 안긴 文 北·美關係 專門家

  • reporterImage

    박세준 記者

    sejoonkr@donga.com

    入力 2022-04-14 10:00:01

  • 글字크기 설정 닫기
    李度勳 前 한반도평화교섭본부長은 3年 3個月間 文在寅 政府의 核心 外交政策人 ‘韓半島 平和 프로세스’를 主導한 最長壽 韓半島平和交涉本部長이다. 2018年 6月 싱가포르와 2019年 2月 베트남 하노이에서 열린 北·美 頂上會談에도 깊숙이 關與했다.

    朴槿惠 政府 末期에는 大統領祕書室 外交祕書管을 지냈다. 過去 政府 人事임에도 文在寅 大統領이 그를 重用한 것은 그가 北核 專門家이기 때문이다. 李 前 本部長은 2012~2014年 外交部 北核 外交團長을 맡아 2013年 北韓의 3次 核實驗 以後 對北 關聯 業務를 擔當해 왔다.

    最長壽 韓半島平和交涉本部長을 지낸 그이지만 2020年 12月 노규덕 前 外交部 代辯人에게 本部長 자리를 내준 以後 별다른 補職을 맡지 못하고 外交部를 떠난 것으로 알려졌다.

    一般的으로 韓半島平和交涉本部長을 지낸 이들은 主要國 大使로 나가는 게 慣例였다. 하지만 이 前 本部長은 主要國은 커녕 臺詞로도 赴任하지 못했다.
    2021年 3月 정의용 外交部 長官은 記者會見에서 “지난 3年間 韓美 兩國은 緊密한 共助를 바탕으로 北韓에 繼續 關與하면 非核化 問題를 解決할 수 있다는 點을 立證했다”고 밝혔다. 文在寅 政權이 推進한 韓半島 平和 프로세스가 거둔 成果를 强調한 바 있다.

    公職을 忠實히 遂行했지만 正當한 評價를 받지 못해서였을까. 李 前 本部長은 國民의힘 大選候補 選出을 위한 競選이 始作된 지난해 8月 尹錫悅 大統領 當選人의 政策諮問團에 이름을 올렸다. 外交 分野, 特히 北·美關係 專門家인 그가 새 政府에서 어떤 役割을 맡게 될지 注目된다.



    ● 1961年 釜山 
    ● 釜山南고, 연세대 經濟學科

    *263名 大解剖 全體 記事는 오프라인 ‘신동아’ 4月號와 敎保文庫·예스24·알라딘·밀리의 書齋 等의 電子冊(eBook) ‘尹錫悅 파워 엘리트 263人’에서 읽으실 수 있습니다.



    박세준 기자

    박세준 記者

    1989年 서울 出生. 2016年부터 東亞日報 出版局에 入社. 4年 間 週刊東亞팀에서 世代 葛藤, 젠더 葛藤, 勞動, 環境, IT, 스타트업, 블록체인 等 多樣한 分野를 取材했습니다. 2020年 7月부터는 新東亞팀 記者로 일하고 있습니다. 90年代 生은 아니지만, 그들에 가장 가까운 80年代 生으로 靑年 問題에 깊은 關心을 갖고 있습니다.

    “防事廳 29億 원 損害賠償 請求는 尹大統領 指示와 正反對”

    天鵝‘龍’인 金鎔泰 金배지 다나

    댓글 0
    닫기

    매거진東亞

    • youtube
    • youtube
    • youtube

    에디터 推薦記事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