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상목 前 企劃財政部 1次官·引受委 經濟1分課 幹事|新東亞

尹錫悅 파워 엘리트 263人

최상목 前 企劃財政部 1次官·引受委 經濟1分課 幹事

‘壓倒的’ 企財部 에이스

  • reporterImage

    이현준 記者

    mrfair30@donga.com

    入力 2022-03-22 10:00:02

  • 글字크기 설정 닫기
    大統領職引受委員會 經濟1分課 幹事를 맡은 최상목 前 企劃財政部(企財部) 1次官은 經濟·金融 政策通으로 꼽힌다. 企財部 內에서 ‘天才 官僚’ ‘壓倒的 에이스’라는 評價를 들을 만큼 實務 能力이 뛰어났다. 企財部 職員들이 뽑은 ‘닮고 싶은 上司’에 選定되는 等 周邊의 信望도 두터웠다. 企財部 先輩인 秋慶鎬 引受委 企劃調整分課 幹事가 引受위 參與를 勸誘한 것으로 傳해진다.

    1985年 行政考試에 合格했다. 1990年代 初 재무부 事務官 時節 外國換 管理法을 30年 만에 全面 改編했다. 財經部에서 證券制度科長·金融政策課長을 지내면서 現 資本市場統合法(資統法)을 만들어낸 主役이다. 特히 金融政策課長으로 勤務할 當時 美國 서브프라임 모기지 事態 對應 體制를 마련하고 金融持株會社法을 改正했다. 2010年 金融委員會 公的資金管理委員會 事務局長으로 우리金融持株 民營化 推進 作業에 앞장섰다.

    朴槿惠 政府에서 大統領 經濟金融祕書官, 企財部 1次官을 지냈다. 規制改革, 貿易投資 振興 等 市場親和的 政策을 펼쳤다. 文在寅 政權의 朴槿惠 前 大統領에 對한 國政壟斷 事件 搜査 當時 미르財團 設立에 連累돼 檢察 參考人 調査를 받았다. 이때 公職에서 물러나 事實上 ‘野人’ 生活을 했다. 2020年부터 농협대 總長으로 在職하고 있다. 次期 政府 經濟 政策 靑寫眞을 그릴 것으로 展望된다.

    3月 15日 金恩慧 當選人 代辯人은 崔 前 次官에 對해 “巨視經濟·金融政策 分野 等에서 엘리트 補職을 거친 正統 官僚 出身이다. 小商工人 支援과 不動産 貸出規制 緩和, 年金改革, 株式 讓渡稅 廢止 等 經濟 公約을 政府 部處와 圓滿히 協議해 줄 것으로 期待한다”고 밝혔다.

    ● 1963年 서울 
    ● 오산고, 서울대 法科大學, 서울대 大學院 行政學 碩士, 코넬大 大學院 經濟學 博士



    *‘尹錫悅 파워 엘리트 263人’ 全體 記事는 ‘신동아’ 4月號에서 읽으실 수 있습니다.



    이현준 기자

    이현준 記者

    大學에서 保健學과 英文學을 專攻하고 2020年 東亞日報 出版局에 入社했습니다. 여성동아를 거쳐 新東亞로 왔습니다. 政治, 社會, 經濟 全般에 걸쳐 우리가 살아가는 世上에 關心이 많습니다. 設令 많은 사람이 읽지 않더라도 누군가에겐 價値 있는 記事를 쓰길 願합니다. 펜의 무게가 주는 責任感을 잊지 않고 옳은 記事를 쓰겠습니다.

    不當 解雇 抗議하자 甲질 傍觀·責任 回避한 建國大 産學協力團

    HD現代重 vs 韓華오션 KDDX 爭奪戰 內幕

    댓글 0
    닫기

    매거진東亞

    • youtube
    • youtube
    • youtube

    에디터 推薦記事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