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안대희 前 大法官|新東亞

尹錫悅 파워 엘리트 263人

안대희 前 大法官

尹 롤모델 ‘國民檢事’

  • reporterImage

    이현준 記者

    mrfair30@donga.com

    入力 2022-04-21 10:00:01

  • 글字크기 설정 닫기
    안대희 前 大法官은 尹錫悅 大統領 當選人의 ‘멘토’로 꼽힌다. 尹 當選人은 檢察 在職 時節 安 前 大法官을 롤모델로 삼을 만큼 그를 尊敬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安 前 大法官은 1975年 司法試驗에 合格해 司法硏修院 7基를 修了했다. 故(故) 盧武鉉 前 大統領과 動機다. 內省的 性格에 原理 原則을 固執해 硏修院 時節 ‘수줍은 사무라이’라는 別名이 붙었다.

    檢事로서의 安 前 大法官은 ‘수줍음’과는 距離가 멀었다. 大檢 中搜部 1·3課長, 서울地檢 特殊部 1·2·3部長 等 要職을 두루 거치며 ‘特殊통’으로 成長한 그는 ‘지나친 江골’이라는 評價에 김대중 政府 때 檢事長 昇進에서 두 番 苦杯를 마시기도 했다.

    白眉는 大檢 中搜部長 時節이다. 노무현 政府 出帆 첫해인 2003年 大檢 中搜部長에 任命된 安 前 大法官은 當時 한나라당 ‘車떼기 事件’, 노무현 政府 不法 大選資金 等을 搜査하며 ‘國民檢事’로서 人氣를 누렸다. 尹 當選人은 이때 大檢 中搜部 硏究官으로 大選資金搜査팀에 參與해 安 前 大法官을 補佐했다.

    서울高檢 刑事部長을 끝으로 檢察 生活을 마무리하고 2006年부터 6年間 大法官을 지냈다. 以後 政界에 入門해 2012年 새누리黨(現 國民의힘) 政治刷新特別委員會 委員長으로서 朴槿惠 前 大統領의 大選 勝利를 도왔다. 2016年 第 20代 總選에서 서울 麻布甲에 出馬했으나 落選했다.



    尹 當選人이 政界에 入門瑕疵 助言을 아끼지 않으며 外郭에서 助力했다. 安 前 大法官이 主導한 싱크탱크 ‘經濟社會硏究院’은 尹 當選人이 候補 時節 만든 直屬機構 ‘經濟社會委員會’의 土臺가 됐다.

    ● 1955年 釜山 
    ● 경기고, 서울대 法科大學 中退, 프랑스 國立司法關學校 修了

    *263名 大解剖 全體 記事는 오프라인 ‘신동아’ 4月號와 敎保文庫·예스24·알라딘·밀리의 書齋 等의 電子冊(eBook) ‘尹錫悅 파워 엘리트 263人’에서 읽으실 수 있습니다.



    이현준 기자

    이현준 記者

    大學에서 保健學과 英文學을 專攻하고 2020年 東亞日報 出版局에 入社했습니다. 여성동아를 거쳐 新東亞로 왔습니다. 政治, 社會, 經濟 全般에 걸쳐 우리가 살아가는 世上에 關心이 많습니다. 設令 많은 사람이 읽지 않더라도 누군가에겐 價値 있는 記事를 쓰길 願합니다. 펜의 무게가 주는 責任感을 잊지 않고 옳은 記事를 쓰겠습니다.

    不當 解雇 抗議하자 甲질 傍觀·責任 回避한 建國大 産學協力團

    HD現代重 vs 韓華오션 KDDX 爭奪戰 內幕

    댓글 0
    닫기

    매거진東亞

    • youtube
    • youtube
    • youtube

    에디터 推薦記事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