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조태용 國會議員|新東亞

尹錫悅 파워 엘리트 263人

조태용 國會議員

文 政府 對北政策 막으려 國會 進出

  • reporterImage

    정혜연 記者

    grape06@donga.com

    入力 2022-04-09 10:00:01

  • 글字크기 설정 닫기
    조태용 國民의힘 議員은 30餘 年間 外交部에 몸담았던 ‘外交通’으로 꼽힌다. 그는 2019年 5月 自由韓國黨이 ‘文在寅 政權 安保破綻 白書’ 製作을 위해 迎入하면서 路線을 같이했다. 當時 北韓의 繼續되는 미사일 發射 挑發에도 文在寅 大統領이 ‘民族共助’ 對北政策을 固守하자 自韓黨은 조 議員을 狙擊手로 招聘했고, 그는 文在寅 政權의 北核 및 韓美同盟 等 外交政策의 問題點을 指摘하는 白書를 통해 이를 全面 批判했다.

    조 議員은 이에 앞서 2018年 9·19 南北 軍事合意 締結, 脫北漁夫 强制北送 等 文在寅 政府가 北韓의 威脅을 輕視하는 態度를 보이자 이를 坐視할 수 없어 國會 進出을 決心한 것으로 알려졌다. 그는 2020年 21代 國會議員 選擧를 앞두고 未來韓國黨에 入黨했고, 比例代表 6番에 이름이 올라 當選됐다.

    조태용 議員은 1980年 外務考試에 合格해 外交官 生活을 始作했다. 外交通商部 北美2課長, 北美1課長, 駐泰國大使館 參事官, 外交通商部 北核外交企劃團長, 外交部 韓半島平和交涉本部長 等을 거쳤다. 노무현 政府 時節 北核外交企劃團長으로 2005年 9·19 共同聲明 採擇에 關與했다. 2014年 朴槿惠 政府 時節 外交部 第1次官을, 이듬해 靑瓦臺 國家安保室 第1次葬을 지냈다. 이런 經歷으로 그는 進步와 保守를 아우르는 外交 專門家로 通했다. 그는 아웅산 爆彈 테러 事件으로 殉職한 李範奭 外務部 長官의 사위이기도 하다.

    조 議員은 ‘신동아’와의 電話 通話에서 尹錫悅 當選人에게 “堂堂하고 尊重받는 大韓民國을 만들어주길 바란다”고 當付했다. 特히 外交·安保 分野에 對해 “北韓 一邊倒로 韓半島 안에 갇혀버린 우리 外交를 다시 글로벌 舞臺로 끌어줬으면 한다”고 말했다.

    ● 1956年 서울 
    ● 경기고, 서울대 政治學科



    *263名 大解剖 全體 記事는 오프라인 ‘신동아’ 4月號와 敎保文庫·예스24·알라딘·밀리의 書齋 等의 電子冊(eBook) ‘尹錫悅 파워 엘리트 263人’에서 읽으실 수 있습니다.



    정혜연 차장

    정혜연 次長

    2007年 東亞日報 出版局에 入社. 여성동아, 週刊東亞, 채널A 國際部 等을 거쳐 2022年부터 신동아에서 勤務하고 있습니다. 金融, 不動産, 재태크, 流通 分野에 關心이 많습니다. 意味있는 記事를 生産하는 記者가 되기를 꿈꿉니다.

    崔泰源-노소영 韓國판 世紀의 離婚訴訟, 判決만 남았다

    只今, 서울 民心② “國民의힘이 麻浦래미안푸르지오 綜不稅 줄여줬잖 ...

    댓글 0
    닫기

    매거진東亞

    • youtube
    • youtube
    • youtube

    에디터 推薦記事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