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석준 前 國務調整室長·當選人 特別顧問|新東亞

尹錫悅 파워 엘리트 263人

이석준 前 國務調整室長·當選人 特別顧問

기재부 出身 ‘經濟通’, 副總理 候補群

  • reporterImage

    정혜연 記者

    grape06@donga.com

    入力 2022-04-13 10:00:01

  • 글字크기 설정 닫기
    大選이라는 긴 레이스에서 候補의 손과 발이 돼 選擧 公約과 政策을 樹立한 이는 大選캠프 總括이다. 尹錫悅 大統領 當選人은 지난해 6月 21日 이석준 前 國務調整室長을 迎入해 大選캠프 總括로 임명했다. 代辯人을 除外하고 尹 當選人이 公式 迎入한 ‘1號 人事’라는 點에서 象徵性이 큰 人物로 膾炙된다. 李 前 室長은 當選人 特別顧問으로 임명했다.

    當時 이 前 室長은 吳世勳 서울市長이 4·7 再補闕選擧에서 當選된 直後 組織한 ‘서울비전 2030委員會 總括委員長’을 맡은 지 한 달 程度 지난 時點에서 迎入 提案을 받았다. 이 같은 狀況에서 尹 當選人이 吳世勳 서울市長에게 電話를 걸어 諒解를 求하고, 李 前 室長을 直接 만나 三顧草廬한 것으로 알려졌다.

    李 前 室長은 30餘 年間 財政經濟部, 企劃豫算處, 企劃財政部를 두루 거친 ‘經濟通’이다. 釜山 동아고와 서울대 經濟學科를 卒業하고, 1983年 第26回 行政考試에 合格해 經濟部處에서 勤務를 始作했다. 企劃財政部 政策調整局長, 金融委員會 常任委員 等을 거쳐 2012年에는 企財部 實勢로 불리는 豫算室長을 지냈다. 朴槿惠 政府 時節인 2013年 3月 記載部 2次官, 2014年 7月 未來部 1次官을 맡은 뒤 2016年 1月 國務調整室長(長官級)에 올랐다.

    尹 當選人과 李 前 室長은 서울대 在學 時節부터 親하게 알고 지내 尹 當選人은 私席에서 李 前 室長을 “석준이 兄”이라고 부른다고 한다. 尹 當選人은 서울대 法學科 79學番, 李 前 室長은 서울대 經濟學科 78學番이다. 

    ● 1959年 釜山 
    ● 동아고, 서울대 經濟學科, 매사추세츠工科大 經營大學院 碩士



    *263名 大解剖 全體 記事는 오프라인 ‘신동아’ 4月號와 敎保文庫·예스24·알라딘·밀리의 書齋 等의 電子冊(eBook) ‘尹錫悅 파워 엘리트 263人’에서 읽으실 수 있습니다.



    정혜연 차장

    정혜연 次長

    2007年 東亞日報 出版局에 入社. 여성동아, 週刊東亞, 채널A 國際部 等을 거쳐 2022年부터 신동아에서 勤務하고 있습니다. 金融, 不動産, 재태크, 流通 分野에 關心이 많습니다. 意味있는 記事를 生産하는 記者가 되기를 꿈꿉니다.

    崔泰源-노소영 韓國판 世紀의 離婚訴訟, 判決만 남았다

    只今, 서울 民心② “國民의힘이 麻浦래미안푸르지오 綜不稅 줄여줬잖 ...

    댓글 0
    닫기

    매거진東亞

    • youtube
    • youtube
    • youtube

    에디터 推薦記事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