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원석 濟州地檢長|新東亞

尹錫悅 파워 엘리트 263人

이원석 濟州地檢長

尹의 잘 벼린 칼

  • reporterImage

    이현준 記者

    mrfair30@donga.com

    入力 2022-04-20 10:00:01

  • 글字크기 설정 닫기
    이원석 濟州地檢長은 ‘尹錫悅 師團’의 代表的 ‘特殊통’이다. 1995年 司法試驗에 合格해 司法硏修院 27基를 修了했다. 2007年 水原地檢 特殊部 檢事로 三星 祕資金 特別搜査팀에 合流해 尹錫悅 大統領 當選人과 呼吸을 맞췄다.

    李 地檢長이 이름을 널리 알린 건 2016年 서울중앙지검 特殊1部長 때다. 當時 特殊1部는 李明博 政府의 4大江 事業 非理, 自願 外交 搜査 等 政府 次元의 司正 搜査를 맡아 大檢 中搜部 廢止 後 檢察의 가장 ‘잘 벼린 칼’로 여겨졌다.

    2017年 5月 尹 當選人이 서울中央地檢長 兼 朴槿惠 政權 非理 特需搜査本部 本部長을 겸하자 李 地檢長은 尹 當選人의 ‘잘 벼린 칼’이 됐다. 朴槿惠 前 大統領을 對面 搜査하고, 裁判에 直接 出席해 朴 前 大統領 辯護人 側과 날 선 攻防을 벌였다.

    2017年 5月 23日 朴 前 大統領의 첫 正式 裁判에서 朴 前 大統領 側 柳榮夏 辯護士가 “朴 前 大統領 賂物罪에 對한 相當數 證據가 大部分 言論 記事로 돼 있다. 언제부터 大韓民國 檢察이 言論 記事를 刑事事件 證據로 提出했나”라며 攻勢를 펼치자 李 地檢長은 “檢察은 法과 原則, 證據에 따라 事實關係를 判斷하고 起訴했다. 前職 大統領인 被告人이 搜査할 땐 現職이었는데 輿論과 言論 記事로 起訴할 수 있겠느냐”고 一喝했다.

    2019年 7月 尹 當選人이 檢察總長에 오르자 大檢 企劃調整部長(檢査場級)으로 昇進해 至近距離에서 補佐했다. 秋美愛 前 法務部 長官의 ‘尹錫悅 師團’ 人事 措置로 2020年 1月 水原高檢 次長으로 左遷性 人事 措置됐다. 지난해 6月 濟州地檢長으로 옮겼다. 檢察 人事에서 要職에 配置될 것으로 展望된다.



    ● 1969年 全南 寶城 
    ● 중동고, 서울大 政治學科

    *263名 大解剖 全體 記事는 오프라인 ‘신동아’ 4月號와 敎保文庫·예스24·알라딘·밀리의 書齋 等의 電子冊(eBook) ‘尹錫悅 파워 엘리트 263人’에서 읽으실 수 있습니다.



    이현준 기자

    이현준 記者

    大學에서 保健學과 英文學을 專攻하고 2020年 東亞日報 出版局에 入社했습니다. 여성동아를 거쳐 新東亞로 왔습니다. 政治, 社會, 經濟 全般에 걸쳐 우리가 살아가는 世上에 關心이 많습니다. 設令 많은 사람이 읽지 않더라도 누군가에겐 價値 있는 記事를 쓰길 願합니다. 펜의 무게가 주는 責任感을 잊지 않고 옳은 記事를 쓰겠습니다.

    不當 解雇 抗議하자 甲질 傍觀·責任 回避한 建國大 産學協力團

    HD現代重 vs 韓華오션 KDDX 爭奪戰 內幕

    댓글 0
    닫기

    매거진東亞

    • youtube
    • youtube
    • youtube

    에디터 推薦記事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