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李俊錫 國民의힘 代表|新東亞

尹錫悅 파워 엘리트 263人

李俊錫 國民의힘 代表

大統領 꿈꾸는 30代 政治人

  • reporterImage

    고재석 記者

    jayko@donga.com

    入力 2022-03-18 10:00:01

  • 글字크기 설정 닫기


    “世代包圍論은 서울市長 選擧 勝利와 6·11 全黨大會에서의 (30代 黨代表 選出) 파란, 歷代級 大選 競選 興行을 이끈 原動力이다.”

    李俊錫 國民의힘 代表는 1月 10日 記者와 만나 이렇게 말했다. 世代包圍론(國民의힘 傳統 支持層인 60代 李箱과 新支持層인 20·30代의 結合을 통해 與黨 支持層을 包圍) 戰略은 折半의 效果를 냈다. 放送 3社 出口調査에 따르면 尹 當選人은 20代에서 45.5%를 記錄해 47.8%를 얻은 李在明 더불어민주당 候補에 뒤졌다. 30代에서는 48.1%를 얻어 46.3%를 記錄한 이 候補를 따돌렸다.

    特히 男性에 비해 女性 支持勢가 弱한 點은 宿題로 남았다. 20代 男性은 尹 當選人(58.7%)을, 20代 女性은 이 候補(58.0%)를 擇했다. 마찬가지로 30代 男性은 尹 當選人(52.8%) 쪽으로, 30代 女性은 이 候補(49.7%) 쪽으로 무게가 쏠렸다.

    그럼에도 이 代表가 ‘大選 功臣’이라는 點에는 異見의 餘地가 없다. 두 次例의 ‘離脫 波動’으로 野圈 一角의 反撥이 있었지만 외려 이 點이 그의 存在 價値를 키웠다. 歷代 大選에서 黨代表는 ‘얼굴마담’이나 管理型인 境遇가 많았다. 李 代表는 大選에서 主演級 役割을 한 政黨社(史) 最初의 黨代表다.



    오는 6月 地方選擧는 그가 實質的인 主演으로서 치를 첫 番째 全國 單位 選擧다. 그는 公職候補者 資格試驗 導入을 公言하고 있다. 地方選擧까지 勝利로 이끌면 與圈에서 그의 位相은 더욱 鞏固해질 展望이다.

    政治權 一角에서는 尹 當選人이 그를 內閣에 起用할 수 있다고 본다. 李 代表는 ‘30代’ ‘비(非)法律家’ ‘工學徒’라는 點에서 尹錫悅 政府의 脆弱點을 補完할 수 있는 카드다. 그가 立脚하면 歷代 最年少 記錄을 갈아치운다.

    ● 1985年 서울 
    ● 서울과학고, 하버드대 經濟學·컴퓨터科學

    *‘尹錫悅 파워 엘리트 263人’ 全體 記事는 ‘신동아’ 4月號에서 읽으실 수 있습니다.



    고재석 기자

    고재석 記者

    1986年 濟州 出生. 學部에서 歷史學, 政治學을 工夫했고 大學院에서 映像커뮤니케이션을 專攻해 碩士學位를 받았습니다. 2015年 下半期에 象牙塔 바깥으로 나와 記者生活을 始作했습니다. 流通, 電子, 미디어業界와 財界를 取材하며 經濟記者의 文法을 익혔습니다. 2018年 6月 동아일보에 入社해 新東亞팀에서 일하고 있습니다.

    李在明, 늘 曺國과 比較당하며 牽制받을 것

    牛乳 고를 때 ‘두 가지’만 確認

    댓글 0
    닫기

    매거진東亞

    • youtube
    • youtube
    • youtube

    에디터 推薦記事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