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주진우 辯護士·前 서울동부지검 刑事6部長|新東亞

尹錫悅 파워 엘리트 263人

주진우 辯護士·前 서울동부지검 刑事6部長

네거티브 막아낸 尹의 防牌

  • reporterImage

    이현준 記者

    mrfair30@donga.com

    入力 2022-04-23 10:00:02

  • 글字크기 설정 닫기
    주진우 辯護士(司法硏修院 31期)는 캠프 公式 職銜은 없지만 法律 關聯 業務를 總括했다. 캠프 公式 論評에 對한 法律的 檢討와 民主黨의 네거티브 攻勢를 防禦하는 게 主要 業務였다. 特히 尹 當選人 配偶者 김건희 女史에 對한 疑惑에 積極 對應했다.

    州 辯護士는 서울동부지검 刑事6部長으로서 文在寅 政權의 ‘環境部 블랙리스트’ 事件을 搜査 指揮했다. 이에 2019年 7月 31日 安東支廳長으로 左遷性 人事 發令되자 卽刻 辭意를 밝혔다. 다음 날 그는 檢察 內部通信網 ‘이프로스’에 다음과 같이 썼다.

    “程度를 걷고 原則에 忠實하면 結局 나의 眞情性을 알아줄 것이라는 믿음, 能力과 實績, 組織 내 信望에 따라 人事가 이루어진다는 信賴, 檢事로서의 名譽와 自矜心이 엷어졌다는 느낌을 받았다. 나는 政治色 全혀 없는 平凡한 檢事다. 아는 政治人도 없고, 그 흔한 高校 同門 先輩 政治人도 한 名 없다.”

    州 辯護士는 尹 當選人을 도운 理由로 “檢事로 在職했을 때 내가 政治色이 없었던 건 모두가 아는 事實”이라면서도 “政權交替 大義에 同感해 微力이나마 보태고자 했다. 親分 때문은 아니다. 尹 當選人이 大檢 中搜2課長 時節 부산저축은행 不法 貸出 搜査를 進行할 때 硏究官으로 함께한 적이 있다. 商社로 모시며 그의 리더십과 品性을 잘 알고 있기 때문이다”라고 밝혔다.

    州 辯護士는 次期 政權에서 大統領祕書室行이 豫想된다. 이에 對해 州 辯護士는 다음과 같이 말했다. “次期 政府에서의 내 役割에 對해선 생각해 본 적이 없다. 文在寅 政權이 國民을 실망시킨 點이 있는데, 그 部分이 改善됐으면 하는 바람이다.”



    ● 1975年 慶南 晉州 
    ● 대연고, 서울대 法科大學

    *263名 大解剖 全體 記事는 오프라인 ‘신동아’ 4月號와 敎保文庫·예스24·알라딘·밀리의 書齋 等의 電子冊(eBook) ‘尹錫悅 파워 엘리트 263人’에서 읽으실 수 있습니다.



    이현준 기자

    이현준 記者

    大學에서 保健學과 英文學을 專攻하고 2020年 東亞日報 出版局에 入社했습니다. 여성동아를 거쳐 新東亞로 왔습니다. 政治, 社會, 經濟 全般에 걸쳐 우리가 살아가는 世上에 關心이 많습니다. 設令 많은 사람이 읽지 않더라도 누군가에겐 價値 있는 記事를 쓰길 願합니다. 펜의 무게가 주는 責任感을 잊지 않고 옳은 記事를 쓰겠습니다.

    不當 解雇 抗議하자 甲질 傍觀·責任 回避한 建國大 産學協力團

    HD現代重 vs 韓華오션 KDDX 爭奪戰 內幕

    댓글 0
    닫기

    매거진東亞

    • youtube
    • youtube
    • youtube

    에디터 推薦記事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