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牛乳 고를 때 ‘두 가지’만 確認|新東亞

牛乳 고를 때 ‘두 가지’만 確認

왜 ‘細菌 수’와 ‘體細胞 數’가 重要할까

  • reporterImage

    고재석 記者

    jayko@donga.com

    入力 2024-04-26 09:00:01

  • 글字크기 설정 닫기
    • 細菌 수?體細胞 首 적어야 高品質

    • 酪農 先進國과 같은 衛生 等級

    • 1等級 原油 比率 꾸준히 增加

    국산 원유에 대한 품질 검사가 깐깐하게 진행된다. 철저한 관리로 세균 수와 체세포 수 1등급 원유 비율은 해마다 꾸준히 늘고 있다. [우유자조금]

    國産 原油에 對한 品質 檢査가 깐깐하게 進行된다. 徹底한 管理로 細菌 數와 體細胞 數 1等級 原油 比率은 해마다 꾸준히 늘고 있다. [우유자조금]

    最近 들어 市中에서 國産 牛乳를 비롯해 輸入産 滅菌 牛乳를 쉽게 찾아볼 수 있다. 國産 牛乳가 主를 이뤘던 過去와 달리 消費者의 選擇幅이 넓어졌다. 輸入産 滅菌 牛乳는 比較的 低廉하다는 長點이 있지만 價格만으로 牛乳를 고를 순 없다.

    牛乳는 蛋白質과 칼슘 等 114가지 營養素를 지닌 新鮮食品이다. 營養을 補充하려면 質 높은 牛乳를 마셔야 한다. 다양한 選擇肢 中 좋은 牛乳를 고르는 基準을 알아본다.

    제대로 된 牛乳를 고르려면 細菌 數와 體細胞 數를 確認해야 한다. 두 指標는 原油의 品質을 決定한다. 原油 속에 包含된 細菌의 數가 낮을수록 깨끗하다는 意味다. 얼마나 淸潔한 狀態에서 搾乳가 이뤄졌는지 確認할 수 있다.

    이에 國內 酪農家는 淸潔하고 快適한 搾乳 環境을 維持하기 위해 努力한다. 體細胞 數는 生殖細胞를 除外한 動植物을 構成하는 細胞로 生體 組織의 構成 成分을 뜻한다. 젖소가 스트레스나 疾病이 없이 健康할수록 體細胞 數가 적다.

    國産 牛乳는 食品醫藥品安全處가 告示한 原油 衛生 等級 基準에 따라 品質이 標示된다. 식약처에 따르면 原油 1㎖當 細菌 수 1A 等級은 3萬 個 未滿, 體細胞 數 1等級은 20萬 個 未滿 基準을 充足해야 한다.



    이런 衛生 等級은 代表的인 酪農 先進國 덴마크와 同一한 水準이다. 乳製品으로 有名한 獨逸(細菌 수 10萬 個 以下, 體細胞 數 40萬 個 以下), 프랑스(細菌 수 5萬 個 以下, 體細胞 數 20萬 個 以下)보다 基準이 까다로운 水準이다.

    國産 原油에 對한 品質 檢査도 깐깐하게 進行된다. 細菌 數는 15日, 體細胞 數는 7日에 한 番씩 等級 檢事가 이뤄진다. 徹底한 管理와 함께 國産 牛乳의 品質은 漸漸 높아지는 趨勢다.

    農林畜産檢疫本部 動植物衛生硏究部 細菌疾病과가 發行한 2023年 執猶·原油檢査實績 報告書에 따르면 젖소 原油의 細菌 수 1等級 比率은 前年 對比 0.05%포인트, 體細胞 數는 4.25%포인트 增加했다. 具體的으로 지난해 執猶 된 原油의 衛生 等級을 살펴보면, 細菌 수 1等級 比率은 99.59%, 體細胞 數 1等級 比率은 69.13%로 調査됐다.

    最近 3年間 原油의 細菌 數와 體細胞 數 等級을 比較 分析한 結果, 細菌 수?體細胞 數 1等級인 原油 比率이 꾸준히 늘고 있다. 해를 거듭할수록 高品質 原油가 生産되고 있는 셈이다.

    特히 細菌 수 1A 等級 比率은 2021年 93.95%, 2022年 94.01%, 2023年 94.07%로 增加했다. 體細胞 數 1等級 比率 亦是 2021年 66.39%, 2022年 64.89%, 2023年 69.13%로 向上됐다.

    農林畜産檢疫本部 動植物衛生硏究部 細菌疾病과는 2024年 原油 檢事 公營化 事業 推進 計劃을 통해 더 높은 客觀性과 公正性을 確保해 믿을 수 있는 原油 檢査를 進行하겠다고 밝혔다.




    고재석 기자

    고재석 記者

    1986年 濟州 出生. 學部에서 歷史學, 政治學을 工夫했고 大學院에서 映像커뮤니케이션을 專攻해 碩士學位를 받았습니다. 2015年 下半期에 象牙塔 바깥으로 나와 記者生活을 始作했습니다. 流通, 電子, 미디어業界와 財界를 取材하며 經濟記者의 文法을 익혔습니다. 2018年 6月 동아일보에 入社해 新東亞팀에서 일하고 있습니다.

    李在明, 늘 曺國과 比較당하며 牽制받을 것

    國民의힘 ‘한동훈 優位’ 깨지자 김재섭 代表論까지 고개

    댓글 0
    닫기

    매거진東亞

    • youtube
    • youtube
    • youtube

    에디터 推薦記事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