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住擔貸 進出 카카오뱅크, 試驗臺 올랐다|신동아

住擔貸 進出 카카오뱅크, 試驗臺 올랐다

[金融 인사이드]

  • 나원식 비즈니스워치 記者

    setisoul@bizwatch.co.kr

    入力 2022-04-02 10:00:01

  • 글字크기 설정 닫기
    • 5年 前 첫 出帆, 高信用層 個人貸出 머물러

    • 個人貸出 以外 住擔貸·個人事業者貸出 進出

    • 非對面 不便 改善·리스크 管理 等 課題 山積

    [GettyImages]

    [GettyImages]

    2017年 케이뱅크와 카카오뱅크 等 인터넷銀行이 처음 出帆했을 當時 市中銀行들은 새로운 形態의 事業者 登場으로 緊張한 氣色이 歷歷했다. 하지만 또 한便으로는 規制 産業인 金融市場에서 IT 企業들이 마음껏 力量을 發揮하기는 쉽지 않으리란 視線이 있었던 것도 事實이다. 金融圈의 메기가 되기보다는 미꾸라지로 轉落할 수 있다는 悲觀的인 視角이었다.

    이런 視角은 “金融業은 톡톡 튀는 아이디어보다는 安定的 運營이 重要하다”는 認識에서 비롯된다. 實際 하나금융경영연구소는 2017年 8月 ‘인터넷專門銀行의 役割 再照明’이라는 報告書에서 “銀行의 本質은 리스크 管理에 있다고 볼 수 있다”며 “인터넷專門銀行의 成功 與否도 한두 番의 危機 狀況을 버티고 난 後에 判斷할 問題”라고 指摘했다.

    이런 視線은 카카오뱅크가 지난해 8月 上場하면서 旣存 大型 金融社들과 어깨를 나란히 한 뒤에도 쉽게 수그러들지 않았다. 理由가 있다. 인터넷銀行이 短期間에 消費者를 많이 끌어모은 것은 事實이지만, 아직 제대로 된 銀行 業務 領域에는 進出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그동안 인터넷銀行들이 只今껏 해온 貸出 業務는 主로 個人 信用貸出에 限定됐다. 그런데 個人 信用貸出의 境遇 件當 貸出 金額이 크지 않고, 리스크 管理도 比較的 容易한 領域으로 여겨진다. 全體 市場規模 自體도 크지 않다.

    더욱이 인터넷銀行들은 設立 當時 中低 信用者를 對象으로 한 中金利 貸出에 集中한다는 約束과 달리 高信用層 爲主의 保守的인 貸出 營業을 해오기도 했다. 여태껏 리스크가 작은 領域에 머물러 있었다는 意味다. 이에 따라 金融 當局은 인터넷銀行들에 中·低信用者 對象 信用貸出 比重을 늘리라고 勸告하기도 했다.



    그런데 最近 들어 인터넷銀行들의 行步가 확 달라지기 始作했다. 住宅擔保貸出(주담대)과 個人事業者貸出 等으로 事業 領域을 擴大하기 始作한 것.

    카카오뱅크는 2月 22日 住宅擔保貸出을 始作했다. KB 時勢 基準 9億 원 以下 서울·京畿·仁川 等 首都圈 아파트 購買 資金에 對해 貸出을 提供한다. 貸出 可能 最大 金額은 6億3000萬 원이다. 인터넷銀行이 住宅 購入 資金 用途의 住擔貸를 선보이는 것은 카카오뱅크가 처음이다.

    카카오뱅크·토스뱅크 攻擊的 營業 始作

    지난해 10월 5일 국내 3호 인터넷전문은행 토스뱅크가 공식 출범하면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홍민택 토스뱅크 대표가 금융 서비스 시작을 알렸다. [토스뱅크]

    지난해 10月 5日 國內 3號 인터넷專門銀行 토스뱅크가 公式 出帆하면서 記者懇談會를 열고, 홍민택 토스뱅크 代表가 金融 서비스 始作을 알렸다. [토스뱅크]

    카카오뱅크는 特히 旣存 市中銀行보다 낮은 金利를 策定하고 올해 年末까지 中途償還手數料를 받지 않기로 하는 等 攻擊的인 營業을 豫告했다. 아울러 下半期 中에는 個人事業者 貸出 商品도 出市하겠다고 밝혔다.

    이에 앞서 토스뱅크의 境遇 2月 14日 인터넷銀行 最初로 個人事業者 貸出을 始作했다. 自社 信用評價 模型에 따라 無保證·負擔步, 非對面으로 貸出해 주는 게 特徵이다. 自營業者와 小商工人 等을 對象으로 最大 1億 원을 貸出해 준다.

    케이뱅크 亦是 早晩間 個人事業者 運轉資金貸出을 선보이며 競爭에 加勢한다. 또 케이뱅크는 앞서 2020年 8月 아파트擔保貸出을 出市한 바 있다. 아파트를 擔保로 빌린 旣存 貸出을 더 낮은 金利로 對還海 주거나 生活安定資金을 貸出해 주는 商品이다. 이 商品의 金利를 더욱 낮추며 戰列을 다지고 있다.

    인터넷銀行들은 出帆 初부터 貸出 領域을 漸次 擴張해 나가겠다는 計劃을 밝힌 바 있다. 다만 急할 理由는 없었다. 信用貸出 等 安定的인 商品을 運營하며 市場에 安着하는 게 優先이었다.

    하지만 金融 當局이 家計貸出 總量 管理를 强化하면서 成長이 限界에 부닥쳤다. 主로 信用貸出 利子로 營業收益을 내던 인터넷銀行의 打擊이 클 수밖에 없었다.

    아울러 金融 當局의 勸告에 따라 中·低信用者 貸出 比重을 높여야 하는데, 이 境遇 收益性이 惡化할 可能性도 있다. 特히 ‘比率’을 맞추기 위해서는 高信用者 貸出에 消極的일 수밖에 없다는 點도 問題였다. 結局 다른 貸出 領域으로 눈을 돌려야만 하는 狀況에 處한 셈이다.

    住宅擔保貸出이나 個人事業者貸出의 境遇 市場規模 自體가 크다. 韓國銀行에 따르면 지난 1月 基準 國內 銀行 家計貸出 殘額 中 住宅擔保貸出은 781兆 원假量이었다. 個人事業者 貸出 殘額은 425兆 원이다. 反面 信用貸出이 包含된 其他 貸出 殘額은 278兆 원에 그친다.

    이에 따라 市中銀行 關係者들 사이에서는 眞짜 競爭은 이제부터 始作이라는 말이 나온다. 旣存 大型 銀行들은 카카오뱅크의 市場 進出에 앞서 ‘非對面 住宅擔保貸出’ 商品을 出市한 바 있다. 우리은행의 境遇 지난해 7月 ‘우리WON住宅貸出’을 銀行圈에서 처음으로 내놨고, 以後 신한은행 亦是 지난해 末 關聯 商品을 出市하는 等 主導權을 놓치지 않기 위해 분주한 모습이다.

    카카오뱅크가 2월 22일 주택담보대출 상품을 처음 출시했다. 사진은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카카오뱅크 오피스 모습. [뉴스1]

    카카오뱅크가 2月 22日 住宅擔保貸出 商品을 처음 出市했다. 寫眞은 서울 永登浦區 汝矣島 카카오뱅크 오피스 모습. [뉴스1]

    非對面 住擔貸·個人事業者 貸出… 노하우 쌓아야

    먼저 市場에 進出한 카카오뱅크를 비롯해 인터넷銀行들이 解決해야 할 課題도 있다. 比較的 크지 않은 金額을 取扱하는 信用貸出과 달리 住擔貸는 消費者 亦是 保守的으로 認識하는 傾向이 있다는 點이다. 數億 원에 이르는 貸出을 ‘非對面’으로 손쉽게 하려는 이들이 많지 않을 수 있다는 指摘이 나온다.

    實際 카카오뱅크 亦是 이런 點을 苦悶했다. 백희정 카카오뱅크 住擔貸 서비스셀 팀長은 2月 15日 住擔貸 出市 記者懇談會에서 “住宅 購入은 生涯 가장 큰 投資이자 설레는 經驗이지만 住擔貸의 規模와 性格上 顧客의 緊張感도 크다”며 “營業店을 通한 對面에서 오는 心理的 安堵感을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畵面으로 具現하기 위한 方案으로 對話型 인터페이스를 採擇했다”고 說明했다. 카카오뱅크는 이를 爲해 챗봇(채팅+로봇) 基盤의 對話型 인터페이스로 마치 銀行員과 相談하듯 貸出을 進行하는 서비스를 만들었다. 이런 形態가 實際 消費者를 안심시킬 수 있을지가 關鍵이 될 것으로 여겨진다.

    個人事業者 貸出의 境遇 리스크 管理가 까다롭다는 點이 解決해야 할 課題다. 職場人의 所得은 比較的 安定的인 反面, 個人事業者의 收益은 對外 環境에 따라 隨時로 變할 수 있다는 點에서 그렇다. 各 事業者의 未來 所得을 豫測해 適正 金利와 限度를 附與하기 위해서는 오랜 期間 蓄積된 노하우가 必要하다는 게 旣存 市中銀行 關係者들의 指摘이다.

    인터넷銀行들이 當場 計劃을 밝히고 있지는 않지만, 中長期的으로 進出해야 하는 市場도 있다. 바로 企業貸出이다. 韓國銀行에 따르면 지난 1月 末 基準 企業貸出 殘額은 1079兆 원에 이른다. 全體 家計貸出 規模와 맞먹는 水準이다.

    特히 企業貸出의 境遇 各 貸出金額이 워낙 큰 터라 經濟 與件에 따라 작은 失手로 큰 打擊을 받을 수 있다는 點에서 가장 攻掠하기 어려운 市場으로 여겨진다.

    한 大型 銀行 關係者는 “家計貸出의 境遇 政府가 定한 範圍 內에서 限度를 定하는 데다가 信用度를 策定하기도 容易하기 때문에 運用이 單純하다”며 “反面 企業貸出은 信用等級이나 貸出 限度를 算出하는 方法이 各 銀行別로 蓄積한 데이터나 産業에 對한 觀點 等에 따라 달라지는 等 相當히 까다로운 領域”이라고 說明했다.

    인터넷銀行 設立 以後에는 過去 글로벌 金融危機 等 큰 波高가 없었다는 點에서 앞으로 갈 길이 멀다는 指摘도 나온다. 다른 銀行 關係者는 “國際通貨基金(IMF) 外換危機나 리먼 브러더스 事態 等 큰 經濟危機가 왔을 때 金融社에 打擊을 줄 수 있는 領域이 바로 規模가 큰 企業貸出이나 住宅擔保貸出”이라며 “이제 인터넷銀行들이 이 市場에 進出한 만큼 제대로 된 力量을 갖추고 있는지 試驗臺에 오르게 되는 것”이라고 說明했다.



    댓글 0
    닫기

    매거진東亞

    • youtube
    • youtube
    • youtube

    에디터 推薦記事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