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심승섭 前 海軍參謀總長|新東亞

尹錫悅 파워 엘리트 263人

심승섭 前 海軍參謀總長

海戰의 名手에서 尹 國防 멘토로

  • reporterImage

    박세준 記者

    sejoonkr@donga.com

    入力 2022-04-15 10:00:01

  • 글字크기 설정 닫기
    文在寅 政府에서 海軍參謀總長을 지낸 심승섭 前 海軍參謀總長은 海軍士官學校 39期 出身으로 海軍 1艦隊司令官, 海軍本部 情報作戰參謀部長, 合參 戰略企劃本部長 等을 歷任한 海上作戰 專門家다. 沈 前 總長이 海軍의 首座에 앉은 것은 2018年 7月. 그가 中將으로 進級한 지 1年도 채 되지 않은 時點이었다. 그야말로 破格 昇進에 軍 內外附加 들끓었다. 그의 빠른 昇進을 두고 一角에서는 천안함 被擊事件 報告 때문이라는 分析도 나왔다. 그가 當時 合同參謀本部에 天安艦의 坐礁 可能性을 報告했기 때문. 卽 沈 前 總長이 北韓의 攻擊이 아닌 坐礁 可能性을 合參에 最初 報告한 人物인 만큼 文在寅 政府의 對北 宥和策에 발맞춘 人事라는 것.

    그러나 그 같은 얘기는 臆測이다. 當時 沈 前 總長은 “天安艦 事故 直後 該當 艦隊 司令部가 最初 狀況을 坐礁라고 報告했고, 이를 그대로 傳達한 것뿐”이라고 밝혔다. 以後 沈 前 總長은 天安艦 坐礁 可能性을 담은 다큐멘터리 ‘天安艦 프로젝트’에 對한 上映禁止 假處分 申請을 내기도 했다. 海軍 關係者는 “緻密하고 꼼꼼한 일處理로 有名하다”며 “天安艦 事故 보고도 原則을 따른 것일 뿐, 그의 私見이 反映됐다고 보긴 어렵다”고 밝혔다.

    沈 前 總長은 지난해 12月 24日 尹錫悅 大統領 當選人의 選擧캠프에 合流했다. 김용우 前 陸軍參謀總長, 이왕근 前 空軍參謀總長이 8月에 캠프에 迎入된 것을 생각하면 比較的 늦은 合流다. 캠프 合流 記者會見에서 沈 前 總長은 “文在寅 政府의 失敗한 國防·安保 政策을 더불어民主黨 李在明 候補가 繼承한다면 大韓民國은 深刻한 安保 (危機) 狀況에 直面할 수 있다는 危機感에 (國民의힘 選擧캠프에) 合流하게 됐다”고 말했다. 沈 前 總長은 次期 政府의 國防政策 樹立에 役割을 할 것으로 보인다.

    ● 1963年 全北 群山 
    ● 군산고, 海軍士官學校

    *263名 大解剖 全體 記事는 오프라인 ‘신동아’ 4月號와 敎保文庫·예스24·알라딘·밀리의 書齋 等의 電子冊(eBook) ‘尹錫悅 파워 엘리트 263人’에서 읽으실 수 있습니다.





    박세준 기자

    박세준 記者

    1989年 서울 出生. 2016年부터 東亞日報 出版局에 入社. 4年 間 週刊東亞팀에서 世代 葛藤, 젠더 葛藤, 勞動, 環境, IT, 스타트업, 블록체인 等 多樣한 分野를 取材했습니다. 2020年 7月부터는 新東亞팀 記者로 일하고 있습니다. 90年代 生은 아니지만, 그들에 가장 가까운 80年代 生으로 靑年 問題에 깊은 關心을 갖고 있습니다.

    “防事廳 29億 원 損害賠償 請求는 尹大統領 指示와 正反對”

    天鵝‘龍’인 金鎔泰 金배지 다나

    댓글 0
    닫기

    매거진東亞

    • youtube
    • youtube
    • youtube

    에디터 推薦記事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