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孫京植 辯護士·前 昌原地檢 檢事|新東亞

尹錫悅 파워 엘리트 263人

孫京植 辯護士·前 昌原地檢 檢事

初任 檢事 時節 함께한 尹의 同志

  • reporterImage

    이현준 記者

    mrfair30@donga.com

    入力 2022-04-23 10:00:02

  • 글字크기 설정 닫기
    孫京植 辯護士(司法硏修院 24期)는 尹錫悅 大統領 當選人(23期)과 ‘職緣’을 갖고 있다. 1994年 尹 當選人이 初任地였던 大邱地檢에 먼저 赴任했고 이듬해 손 辯護士가 왔다. 大選 局面에는 尹 當選人 서울 法大 動機인 이완규 辯護士(前 仁川地檢 富川支廳長)와 尹 當選人 本人과 丈母 等 家族 關聯 事件 法律 代理人을 맡았다. 尹 當選人이 손 辯護士에게 直接 付託했을 만큼 信賴가 두텁다. 손 辯護士는 尹 當選人에 對해 이렇게 回顧했다.

    “家庭形便으로 1998年에 檢事職을 辭職했을 떼 尹 當選人이 休暇를 써가면서 멀리 있는 나를 찾아와 말렸다. 眞心으로 슬퍼하는 그를 보며 참 고마웠다. ‘언젠가 이 사람이 어려울 때가 오면 꼭 도우리라’ 마음먹었다. 돌이켜 보면 힘든 瞬間도 많았지만 영광스럽다. 내가 이 일을 위해 只今껏 法律家로서 工夫하고 實務 能力을 쌓았나 싶다.”

    손 辯護士는 “지난해 6月 尹 當選人이 政治에 入門하겠다고 宣言했을 때 당황스러웠다”고 털어놨다. ‘法曹人 尹錫悅’에겐 無限한 信賴가 있었지만 ‘政治人 尹錫悅’에 對해선 생각해본 적이 없기 때문. 그러나 政治 懸案에 對한 ‘셈法’을 提示한 人士에게 “난 政治的 基盤도, 經驗도, 黨內 勢力도 없다. 아직 있지도 않은 票를 計算할 理由가 없다. 그런 게 다 ‘政治工學’이다. 내가 大統領이 되든, 競選에서 떨어지든 내 다짐이 變하지 않고 내가 하고자 하는 일이 變하지 않는다면 그런 생각을 할 必要가 없다”고 말하는 尹 當選人의 얘기를 듣고 ‘政治人 尹錫悅’에 對한 確信이 생겼다고 한다.

    손 辯護士는 “尹 當選人은 꾸준히 工夫하고 듣는 사람”이라며 “(앞으로도) 只今까지의 姿勢를 堅持했으면 한다”고 當付했다.

    ● 1962年 忠北 忠州 
    ● 용문고, 한양대 法學科



    *263名 大解剖 全體 記事는 오프라인 ‘신동아’ 4月號와 敎保文庫·예스24·알라딘·밀리의 書齋 等의 電子冊(eBook) ‘尹錫悅 파워 엘리트 263人’에서 읽으실 수 있습니다.



    이현준 기자

    이현준 記者

    大學에서 保健學과 英文學을 專攻하고 2020年 東亞日報 出版局에 入社했습니다. 여성동아를 거쳐 新東亞로 왔습니다. 政治, 社會, 經濟 全般에 걸쳐 우리가 살아가는 世上에 關心이 많습니다. 設令 많은 사람이 읽지 않더라도 누군가에겐 價値 있는 記事를 쓰길 願합니다. 펜의 무게가 주는 責任感을 잊지 않고 옳은 記事를 쓰겠습니다.

    不當 解雇 抗議하자 甲질 傍觀·責任 回避한 建國大 産學協力團

    HD現代重 vs 韓華오션 KDDX 爭奪戰 內幕

    댓글 0
    닫기

    매거진東亞

    • youtube
    • youtube
    • youtube

    에디터 推薦記事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