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유종필 前 관악구廳長·當選人 特別顧問|新東亞

尹錫悅 파워 엘리트 263人

유종필 前 관악구廳長·當選人 特別顧問

尹錫悅 當選 앞장선 前 민주당 代辯人

  • reporterImage

    구자홍 記者

    jhkoo@donga.com

    入力 2022-04-11 10:00:01

  • 글字크기 설정 닫기
    한국일보, 한겨레신문 記者 出身으로 1995年 서울市議員으로 政治權에 入門한 貫祿 있는 베테랑 政治人이다. 그는 職業이 ‘代辯人’이라 할 程度로 ‘최장수 代辯人’으로 有名하다.

    2002年 大選을 1年餘 앞두고 일찌감치 노무현 캠프에서 常任顧問 言論特報를 맡아 國民競選 때 盧 候補가 大統領 候補에 오르는 過程에 寄與했다. 그러나 노무현 大統領과의 因緣은 오래가지 못했다. 執權 以後 親盧 人士들을 中心으로 열린우리당을 創黨하자 當時 群小政黨으로 轉落한 민주당에 남아 2008年 9月 國會圖書館長을 맡기 前까지 5年間 最長壽 ‘민주당 代辯人’으로 活躍했다. 李明博 政府 出帆 以後 野黨 몫 國會 高位職인 國會圖書館腸을 2008年 9月부터 2010年 3月까지 맡았고, 2010年 民選5期 地方選擧 때 서울 관악구廳長에 當選해 2014年 民選6期 選擧 때 再選에 成功했다.

    兪 前 廳長은 金배지와는 아직 因緣을 맺지 못했다. 2004年 總選 때 서울 관악구乙에 새千年民主黨 候補로 出馬했지만, 當時 노무현 大統領 彈劾 後暴風이 거센 탓에 落選의 苦杯를 마셨다. 2020年 21代 總選에 서울 관악구乙에 再挑戰했지만 黨內 競選에서 文在寅 大統領 靑瓦臺에서 일자리首席을 지낸 元祖 親盧親文 人士인 鄭泰浩 議員에게 敗해 本選 進出에 挫折했다.

    2022年 20代 大選을 앞둔 지난해 8月 兪 前 廳長은 26年 동안 黨籍을 지켜 온 민주당을 떠나 尹錫悅 當時 國民의힘 大選候補의 常任顧問을 맡았다.
    민주당에서 못 이룬 金배지의 꿈을 2024年 總選 때 尹錫悅 政府에서 이룰 수 있을지 지켜볼 일이다.

    ● 1957年 全南 咸平 
    ● 光州一考, 서울대 哲學과



    *263名 大解剖 全體 記事는 오프라인 ‘신동아’ 4月號와 敎保文庫·예스24·알라딘·밀리의 書齋 等의 電子冊(eBook) ‘尹錫悅 파워 엘리트 263人’에서 읽으실 수 있습니다.



    구자홍 기자

    구자홍 記者

    ‘只今’ ‘여기’ ‘우리’에게 必要한 콘텐츠가 무엇인지, 여러분의 아이디어와 智慧를 나눠주세요. 第 이메일은 jhkoo@donga.com입니다. 世上이 必要로 하고, 世上에 도움 되는 콘텐츠로 報答하겠습니다. 感謝합니다.

    相爭을 相生으로 바꾸는 魔法, ‘블루오션 戰略’

    尹이 歷史에 寄與하는 길은 ‘7共和國 改憲’ 決斷

    댓글 0
    닫기

    매거진東亞

    • youtube
    • youtube
    • youtube

    에디터 推薦記事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