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女性의 로망이 된 티파니앤코|新東亞

女性의 로망이 된 티파니앤코

  • 이지현 서울디지털대 패션學科 敎授

    入力 2022-04-15 10:00:01

  • 글字크기 설정 닫기
    • ‘티파니앤코’는 메탈 所在 패션 주얼리부터 最上의 다이아몬드가 精巧하게 세팅된 파인 주얼리까지 多樣한 製品群을 保有하고 있다. 그러나 티파니앤코 最高의 브랜드 價値는 世上에서 가장 밝게 빛나는 다이아몬드에 있다.
    블루 박스 카페. [티파니 홈페이지]

    블루 박스 카페. [티파니 홈페이지]

    4月의 誕生石은 다이아몬드다. 맑게 빛나는 다이아몬드를 생각하면 떠오르는 주얼리 브랜드가 있다. 一名 ‘티파니 세팅’이라고 하는 6個의 프롱(Prong·갈래)에 다이아몬드를 올린 디자인으로 웨딩 링의 代表 브랜드 티파니앤코(Tiffany & Co)다.

    하얀 실크 리본으로 묶인 티파니앤코의 블루 컬러 박스는 全 世界 女性의 마음을 설레게 한다. 이 박스의 블루 컬러는 ‘티파니블루’로 公式 登錄된 컬러名이다. 브랜드 티파니앤코를 象徵하는 티파니블루는 가장 오래된 컬러 마케팅 事例로 꼽힌다. 티파니는 브랜드名이 映畫 題目(映畫 ‘티파니에서 아침을’·1961)에 들어간 첫 패션 브랜드이기도 하다.

    世紀의 引受·合倂(M&A)으로 불린 루이비통모에헤네시(LVMH)와 티파니의 M&A는 2020年 코로나19 팬데믹 事態로 迂餘曲折을 겪었으나 2021年 1月 引受 金額 週當 135달러, 總 162億 달러(約 19兆512億 원)로 M&A를 最終 確定했다. 이는 LVMH 그룹 出帆 以後 最大 規模 M&A로 記錄됐다.

    월드 페어 네클리스. [티파니 홈페이지]

    월드 페어 네클리스. [티파니 홈페이지]

    LVMH는 2021年 1月 티파니가 1939年 世界博覽會에서 선보인 주얼리를 再現하기 위해 80캐럿 規模의 超大型 다이아몬드를 買入했고, 지난해 11月 아랍에미리트 두바이에서 行事를 열어 總 578個, 180캐럿(36g)의 다이아몬드로 만든 ‘월드 페어 네클리스(世界博覽會 목걸이)’를 公開했다. 목걸이 한가운데 80캐럿 다이아몬드가 使用됐는데, 價格은 約 356億 원에 이르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는 티파니 歷史上 가장 비싼 주얼리로 記錄됐다.

    LVMH의 世界博覽會 목걸이 製作은 티파니 引受 以後 첫 番째 經營 戰略으로 헤리티지 强化를 選擇한 것으로 解釋된다. 클래식함과 모던함이 共存하는 티파니의 특별함과 原動力은 무엇인지 티파니앤코의 헤리티지를 따라가 봤다.



    모던한 디자인으로 美國 上流層에게 人氣

    링컨 대통령의 부인 메리 토드 링컨이 착용한 시드 펄 주얼리. [Gettyimage]

    링컨 大統領의 夫人 메리 토드 링컨이 着用한 시드 펄 주얼리. [Gettyimage]

    티파니앤코 設立者 찰스 루이스 티파니는 1812年 美國 코네티컷주에서 태어나 코네티컷주 플레인필드에 있는 地域 學校와 아카데미에서 敎育을 받았다. 어린 時節 그는 아버지의 綿織物 事業을 도와 經營 補助 일을 했다. 1837年에는 아버지의 親舊인 존 베넛 英에게 1000달러를 빌려 뉴욕에 文具類와 팬시 商品을 販賣하는 작은 賣場을 열었다. 첫날 賣出額은 겨우 4.98달러였다고 한다. 1841年 티파니는 존 베넛 靈의 누이인 해리엇 올리비아 에이버리 靈과 結婚해 6名의 子女를 두었다.

    티파니는 1841年 賣場을 擴張하며 이름을 ‘티파니, 영 앤드 엘리스(Tiffany, Young and Ellis)’로 變更했다. 그는 보헤미안 琉璃와 陶瓷器 專門店으로 最高級品만을 販賣해 名聲을 쌓았고, 브랜드 自體的으로 寶石을 製造하기 始作했다. 1853年 브랜드名을 ‘티파니앤코’로 變更했고, 現在까지 寶石을 專門的으로 製作·販賣하는 美國의 名品 브랜드로 자리 잡게 됐다. 티파니는 1845年 美國 最初로 郵便 카탈로그 ‘블루 北’을 發行해 美國人들에게 럭셔리 製品을 紹介했다. 以後 現在까지 블루 北은 1年에 한 番 發刊되며 世上에서 가장 喜笑하고 아름다운 주얼리 디자인을 紹介하고 있다.

    1848年 프랑스 2月 革命으로 貴族의 寶石이 市場으로 쏟아져 나올 때 티파니는 프랑스 王室과 貴族으로부터 많은 量의 다이아몬드를 買入해 ‘다이아몬의 王’이라 불리며 寶石商으로 有名해지기 始作했다. 그가 買入한 다이아몬드는 大部分 美國 스타일의 하이 주얼리라 불리는 티파니앤코의 디자인에 活用됐다. 當時 華麗한 유럽 주얼리와 差別化되는 모던한 디자인으로 뉴욕 上流層에 큰 人氣를 모았다. 티파니는 1878年과 1889年 파리世界博覽會에서 주얼리로 金賞을 受賞했으며, 1900年 大賞을 받았다.

    아틀라스 시계. [티파니 홈페이지]

    아틀라스 時計. [티파니 홈페이지]

    1853年 뉴욕 5番街 티파니 賣場 正門 위 9피트(2.7m) 높이에 靑銅 素材의 大型 壁時計 ‘아틀라스 時計’가 設置됐다. 以後 티파니앤코의 뉴욕 賣場은 1870年, 1905年, 1940年 位置를 3番 옮겼으나 이 모든 賣場 入口 上段에는 뉴욕의 象徵인 ‘아틀라스 時計’가 恒常 걸려 있다. 現在 이 時計는 뉴욕에서 가장 오래된 共用 壁時計가 됐다. 그리고 이 象徵的 壁時計를 記念하기 위해 1983年 베젤(bezel·時計 計器板)에 로마 數字를 새겨 넣은 손목時計 컬렉션 ‘아틀라스’를 出市했다.

    티파니는 ‘正札制’를 固守한 것으로도 有名하다. 當時 正札制는 드문 價格 政策이었기에 話題를 모았다. 1862年 링컨 大統領은 夫人인 메리 토드 女史를 위해 티파니 시드 펄 네클리스(seep pearl mecklace)와 이어링을 購買했는데, 이때 한 푼도 깎아주지 않았다고 한다. 勿論 令夫人은 大統領 就任 祝賀 舞蹈會에 膳物받은 주얼리를 着用했다. 티波인앤코의 製品은 밴더빌트, JP 모건, 재클린 케네디 等 美國 上流層이 愛用하며 女性들에게 로망의 對象이 됐다.

    가장 크고 華麗한 ‘티파니 다이아몬드’

    1878年 티파니는 現在까지도 世界에서 가장 세련된 젬스톤(gemstone·原石) 中 하나로 알려진 287.42캐럿의 팬시 옐로 다이아몬드를 1萬8000달러에 購買했다. 그리고 當時 브랜드의 首席 保釋學者 조지 프레데릭 쿤즈 博士는 1年 동안 이 옐로 다이아몬드의 아름다움을 極大化하기 위해 無慮 折半 以上 다이아몬드의 損失을 甘受하고 커팅부터 細工까지 21番의 工程을 거쳐 82面을 가진 ‘128.54 캐럿 쿠션 브릴리언트 컷의 옐로 다이아몬드’를 完成했다.

    이 다이아몬드는 주얼리 歷史上 全 世界에서 가장 크고 華麗한 옐로 다이아몬드로 記錄됐다. 또한 티파니는 이 細工으로 캐럿보다는 光彩를 더 重要視한다는 다이아몬드에 對한 브랜드 티파니앤코의 哲學을 보여줬다.

    王室에서만 큰 사이즈의 寶石을 所有하던 時代에 티파니는 옐로 다이아몬드에 自身의 이름을 붙여 ‘티파니 다이아몬드’라 명명하고, 이를 販賣하지 않고 大衆과 共有하기로 決定한다. 이 다이아몬드는 1893年 시카고 世界 컬럼비안 博覽會, 1939年 뉴욕世界博覽會 等 많은 國際 展示會에서 브랜드의 弘報大使로 活躍하면서 티파니앤코가 다이아몬드의 代表 브랜드임을 알렸다.

    비욘세 & 제이지 부부. [티파니 인스타그램]

    비욘세 & 제이지 夫婦. [티파니 인스타그램]

    티파니 다이아몬드는 徹底히 展示用으로 保管됐으나 只今까지 單 5名에게만 着用을 許容했다. 1957年 티파니가 主催하는 慈善行事에서 當時 社交界의 女王이던 메리 화이트하우스와 1961年 映畫 ‘티파니에서 아침을’의 프로모션에서 俳優 오드리 헵번이 목에 걸었다. 1960年 티파니 다이아몬드는 디자이너 腸 슐럼버제가 디자인한 리본 로제트 목걸이로 製作돼 1961年 映畫 ‘티파니에서 아침을’ 포스터 撮影에 使用됐다. 以後 2019年 아카데미 施賞式에서 歌手 레이디 가가와 2021年 프로모션에서 歌手 비욘세가 着用했다. 마지막으로 最近 128.54 캐럿의 티파니 다이아몬드가 2022年 開封한 映畫 ‘나일江의 죽음’의 主人公 갈 街도트를 위해 製作됐다.

    爆發하는 불꽃이나 물을 뿜어내는 大型 噴水처럼 보이는 裝飾의 中央에 位置해 빛을 發하는 티파니 다이아몬드 디자인은 브랜드의 주얼리 컬렉션과 디자인 모티프의 源泉으로 티파니 시그너處 香水 病으로 디자인되기도 했다. 뉴욕 5番街 賣場의 裝飾 一部이기도 한 티파니 다이아몬드는 뉴욕 5番街 賣場에 永久 展示되어 每日 300名 以上의 訪問客을 불러 모으고 있다.

    웨딩 링의 象徵 ‘티파니 세팅’ & 설렘 誘發 ‘티파니블루’

    루이 컴포트 티파니. [위키피디아]

    루이 컴포트 티파니. [위키피디아]

    티파니는 1886年 6個의 프롱(Prong·갈래)에 다이아몬드를 올린 一名 ‘티파니 세팅’을 선보인다. 이는 世界 最初로 밴드와 다이아몬드를 分離한 디자인으로 다이아몬드를 밴드 위로 들어 올려 빛이 下段까지 通過함으로써 다이아몬드의 光彩를 極大化한 것이 特徵이다. 이 티파니 세팅의 다이아몬드 半指는 오늘날 新婦들의 로망이자 結婚 半指의 代名詞가 될 만큼 象徵的 디자인이 됐다.

    1902年 2月 18日 찰스 루이 티파니는 아들 루이 컴포트 티파니에게 티파니앤코를 물려주고 뉴욕 맨해튼에 있는 그의 집에서 90歲의 나이로 死亡했다. 死亡 當時 티파니앤코는 200萬 달러 以上의 資本金을 保有하고 있었으며 北美에서 가장 著名한 寶石 會社로 認定받았다.

    티파니앤코의 첫 番째 公式 아트 디렉터인 루이 컴포트 티파니는 아르누보의 先頭 走者로서 컬러풀한 自然主義的 아름다움을 追求했다. 그는 아버지의 會社인 티파니앤코, 블루 北, 世界 博覽會 等을 통해 保釋 트렌드에 對해 잘 알고 있었다. 그가 初期에 디자인한 寶石은 1904年 루이지애나 國際博覽會에서 展示됐고, 同時代의 藝術 批評家들로부터 關心과 好評을 받았다.

    티파니앤코 매장_1892년. [티파니 홈페이지]

    티파니앤코 賣場_1892年. [티파니 홈페이지]

    루이 컴포트 티파니는 1892年에 ‘티파니 글라스 앤드 데코레이팅 컴퍼니’를 設立했고, 1902年에 ‘티파니 스튜디오’라는 이름으로 相互를 變更했다. 그는 스테인드글라스에서 照明器具, 琉璃 모자이크, 꽃甁, 寶石 等으로 事業 分野를 넓혀갔다. 以後 티파니 스튜디오와 티파니앤코에서 일하다가 1933年 1月 17日 뉴욕에서 生을 마감했다.

    1903年 티파니앤코는 當時 保釋學者 職責을 둔 最初의 리테일 埋葬이었다. 티파니앤코의 首席 保釋學者 조지 프레데릭 쿤즈의 業績을 기리기 위해 當時 發見된 핑크빛 原石을 ‘쿤자이트’라고 이름 붙였다. 그리고 1910年 조지 프레데릭 쿤즈 博士가 原石 ‘毛擧나이트’를 처음으로 紹介했는데, 이는 銀行家이자 慈善家人 J.P.모건의 業績을 기리고자 그의 이름을 따서 지었다고 한다.

    장 슐럼버제. [티파니 홈페이지]

    腸 슐럼버제. [티파니 홈페이지]

    第1次 世界大戰과 大恐慌을 겪으면서 티파니앤코 亦是 어려운 時期를 보냈으나 1955年 藝術에 對한 造詣가 깊었던 월터 호빙이 티파니앤코를 引受하면서 크게 跳躍했다. 그의 成功 要因은 感覺 있는 디자인 디렉터들을 迎入해 디자인 革新을 통해 價値를 높인 데 있다. 1955年 陳 무어가 티파니앤코에 合流하면서 有名 아티스트와의 創意的 컬래버레이션을 통해 뉴욕 티파니앤코 賣場의 쇼윈도는 全 世界 많은 사람의 視線을 사로잡았다. 1956年 傳說的 디자이너 腸 슐럼버制는 植物과 바다 生物을 貴重한 젬스톤으로 表現해 그의 호화롭고 奇拔한 디자인을 才致 있게 活用했다.

    사랑의 象徵, 뉴욕 티파니 賣場

    티파니 박스. [티파니 홈페이지]

    티파니 박스. [티파니 홈페이지]

    티파니앤코는 賣場을 처음 열었을 때부터 티파니블루 컬러를 통해 컬러 마케팅을 했다. 티파니블루는 英國 빅토리아 時代에 結婚式 賀客들에게 自身을 잊지 말아달라는 뜻으로 울새의 알 索引 블루 컬러의 비둘기 模樣 브로치를 膳物한 것에서 由來했다. 1845年 티파니는 이 色을 新規 주얼리 카탈로그人 블루 北의 커버 色으로 使用했다. 1886年 티파니 세팅 製品을 선보일 當時 티파니 블루 박스에 넣어 販賣한 것이 많은 사람의 注目을 끌었다. 티파니 블루 박스는 人氣가 많아서 1906年부터는 販賣된 物品 外에 박스 流出이 嚴格히 禁止됐다.

    티파니 블루의 브랜드 象徵性을 維持하고 保護하기 위해 티파니앤코는 1998年 商標登錄을 통해 ‘티파니블루’라는 固有의 色을 色彩商標로 갖게 됐다. 2001年 티파니앤코는 팬톤과 함께 아이코닉한 티파니블루 컬러를 記念하는 팬톤 컬러 ‘1837 블루’ 컬러를 製作했고, 이는 바로 티파니의 創立 鳶島이다.

    오드리 헵번. [Gettyimage]

    오드리 헵번. [Gettyimage]

    갈 가도트. [월트디즈니컴퍼니 코리아]

    갈 街도트. [월트디즈니컴퍼니 코리아]

    앞서 言及했듯 티파니앤코는 브랜드名이 映畫 題目(映畫 ‘티파니에서 아침을’·1961)으로 들어간 첫 패션 브랜드다. 1961年 오드리 헵번의 代表作인 ‘티파니에서 아침을’에서 主人公 커플이 뉴욕의 티파니앤코 賣場을 訪問해 이니셜을 새겨달라는 場面이 나온다. 이 場面은 大衆에게 名場面으로 남아 뉴욕의 티파니앤코 賣場은 世界的으로 사랑의 象徵이자 約束의 場所로 有名해졌다. 以後 映畫 ‘시애틀의 잠 못 이루는 밤’(1993)과 ‘스위트 알라바마’(2002)도 티파니앤코 賣場에서 撮影을 進行했다.

    1969年 티파니앤코의 베스트셀러 컬렉션 中 하나인 ‘리턴 투 티파니 키링’을 선보였다. 販賣된 링에는 固有 시리얼 番號가 登錄돼 紛失할 境遇 뉴욕 5番街의 티파니 賣場으로 돌려보내져 主人을 찾을 수 있었다. 1974年 엘사 퍼레티가 티파니에 合流하면서 실버(은) 92.5%에 다른 金屬 7.5%가 含有된 실버 合金의 ‘스털링 실버(sterling silver)’가 주얼리 디자인으로 立地를 確固히 할 수 있었다. 그는 데일리로 着用할 수 있는 ‘다이아몬드 바이 더 야드 컬렉션’을 통해 다이아몬드 주얼리를 탄생시켰다.

    1979年 존 로링이 디자인 디렉터로 任命된 以後 40年 동안 티파니 디자인의 헤리티지를 構築했다. 1980年 팔로마 피카소가 1970年代 뉴욕 建物 壁面의 그라피티로부터 靈感을 받은 시크하고 그래픽的인 주얼리 디자인 컬렉션을 선보였다. 2009年에는 樂天性과 希望을 나타내는 아이코닉한 ‘티파니 키 컬렉션’을 론칭했다. 티파니 키 펜던트는 밝은 未來에 對한 可能性을 象徵한다.

    ‘위대한 개츠비’ 스틸컷. [워더브러더스 코리아]

    ‘偉大한 개츠비’ 스틸컷. [워더브러더스 코리아]

    2013年 映畫 ‘偉大한 개츠비’(2013)를 통해 티파니앤코의 주얼리가 話題가 됐다. 映畫에서 使用되는, 過去를 再現한 주얼리 製作에만 18個月이 所要됐고, 映畫 속 主人公들의 액세서리뿐만 아니라 개츠비 집 인테리어 곳곳을 티파니앤코 製品들로 裝飾했다. 映畫 속 主人公 캐리 멀리건은 眞珠를 술 模樣으로 裝飾한 목걸이, 다이아몬드와 養殖 眞珠를 수놓은 머리 裝飾, 優雅한 손動作을 强調하는 데이지 꽃文樣의 손 裝身具를 着用하며 브랜드 티파니앤코에 大衆의 關心을 집중시켰다.

    2014年에는 새로운 時代를 위한 아이콘, 創意性, 幸福, 사랑, 强靭함을 담아낸 ‘티파니 T 컬렉션’을 론칭했다. 그리고 2017年 뉴욕 5番街 賣場에 블루 박스 카페를 오픈해 映畫 題目처럼 모두가 티파니에서 아침을 즐길 수 있게 되었다.



    댓글 0
    닫기

    매거진東亞

    • youtube
    • youtube
    • youtube

    에디터 推薦記事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