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尹喜淑 前 國會議員|新東亞

尹錫悅 파워 엘리트 263人

尹喜淑 前 國會議員

尹이 認定한 포퓰리즘 파이터

  • reporterImage

    박세준 記者

    sejoonkr@donga.com

    入力 2022-04-08 10:00:01

  • 글字크기 설정 닫기
    尹喜淑 前 議員은 ‘포퓰리즘 파이터’라 불린다. 政府와 與黨의 經濟·福祉 政策의 問題點을 條目條目 批判하다 보니 생긴 別名이다. 尹 前 議員은 政界 進出 前 韓國開發硏究院에서 經濟와 福祉政策을 硏究해 왔다. 政治 經歷은 짧지만 專門知識을 武器로 政策의 問題點 指摘하며 많은 支持를 얻었다. 尹錫悅 大統領 當選人도 大選 出馬 直前 尹 前 議員을 만나 助言을 들은 것으로 알려졌다.

    尹 前 議員이 持續的으로 批判해 온 것 中 하나가 李在明 前 더불어민주당 候補의 核心 公約 中 하나인 基本所得이다. 李 前 候補는 全 國民에게 一定 金額을 나눠주는 普遍福祉 方式의 基本所得이 必要하다고 主張한다. 하지만 尹 前 議員은 “財政과 福祉政策의 基本을 모르는 사람의 發想”이라며 剛하게 批判해왔다.

    이 같은 實績을 바탕으로 尹 前 議員은 지난해 7月 大選 出馬를 宣言했다. 하지만 父親의 農地法 違反 疑惑이 불거지며 出馬 한 달餘 만에 不出馬를 宣言하고 議員職을 내려놓았다. 尹 前 議員이 다시 政治權에 모습을 드러낸 것은 지난해 12月. 尹 當選人의 選擧對策委員會에 參與하면서부터다.

    尹 前 議員은 ‘來日이 期待되는 大韓民國 委員會’를 맡았으나 1月 5日 尹 當時 候補가 選對委를 改編하는 過程에서 자리를 내놓았다. 以後에는 페이스북 等 SNS를 통해 李 前 候補가 내놓은 經濟政策이나 大庄洞 事件 疑惑 等을 指摘하며 場外 選擧運動을 펼쳐왔다.

    野圈에서 이름을 알린 經濟通인 만큼 次期 政府에서는 經濟·財政·福祉 政策 樹立에 重要한 役割을 맡을 것으로 보인다.




    ● 1970年 서울
    ● 嶺東女高(現 嶺東일고), 서울대 經濟學科, 서울대 大學院 經濟學 碩士, 컬럼비아대 經濟學 博士

    *263名 大解剖 全體 記事는 오프라인 ‘신동아’ 4月號와 敎保文庫·예스24·알라딘·밀리의 書齋 等의 電子冊(eBook) ‘尹錫悅 파워 엘리트 263人’에서 읽으실 수 있습니다.



    박세준 기자

    박세준 記者

    1989年 서울 出生. 2016年부터 東亞日報 出版局에 入社. 4年 間 週刊東亞팀에서 世代 葛藤, 젠더 葛藤, 勞動, 環境, IT, 스타트업, 블록체인 等 多樣한 分野를 取材했습니다. 2020年 7月부터는 新東亞팀 記者로 일하고 있습니다. 90年代 生은 아니지만, 그들에 가장 가까운 80年代 生으로 靑年 問題에 깊은 關心을 갖고 있습니다.

    “防事廳 29億 원 損害賠償 請求는 尹大統領 指示와 正反對”

    天鵝‘龍’인 金鎔泰 金배지 다나

    댓글 0
    닫기

    매거진東亞

    • youtube
    • youtube
    • youtube

    에디터 推薦記事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