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강석훈 성신여대 經濟學科 敎授·當選人 政策特報|新東亞

尹錫悅 파워 엘리트 263人

강석훈 성신여대 經濟學科 敎授·當選人 政策特報

非官僚 出身 經濟副總理 候補群

  • reporterImage

    김지영 記者

    kjy@donga.com

    入力 2022-03-29 10:00:01

  • 글字크기 설정 닫기
    강석훈 성신여대 經濟學科 敎授는 文在寅 政府가 執權하는 동안 經濟政策에 날카로운 批判을 서슴지 않았다. 國民의힘 大選候補 競選 當時부터 尹錫悅 大統領 當選人의 核心 經濟 參謀 노릇을 했다. 大選 때는 國民의힘 中央選擧對策本部 候補祕書室 政務室腸을 맡았다. 尹 當選人을 가까이에서 補佐하며 靑年補佐役들이 만드는 메시지를 가다듬고, 經濟 公約 設計 過程에 相當한 役割을 했다.

    姜 敎授는 1964年 慶北 奉化郡에서 태어났다. 서울로 와 서라벌고(25回), 서울대 經濟學科를 卒業하고 서울대 大學院 經濟學科에서 碩士學位를 取得했다. 以後 美國으로 건너가 위스콘신大 大學院에서 經濟學 博士學位를 땄다. 歸國한 뒤 大宇經濟硏究所 硏究員, 誠信女大 敎授 等으로 일했다.

    2012年 第19代 國會議員 選擧에서 서울 瑞草區을 選擧區에 出馬해 當選의 기쁨을 맛봤다. 2016年 5月 15日 大統領經濟首席祕書官에 任命돼 政策을 總括한 바 있다. 企劃財政部 出身은 아니지만 이 같은 經驗과 노하우가 새 政府에 意味 있게 쓰일 것으로 보는 視角이 많다.

    그는 이番 大選에서 보여준 活躍과 功勞를 認定받아 當選人 政策特報로 拔擢됐다. 金恩慧 當選人 代辯人은 “강석훈 新任 特補는 19代 國會議員과 朴槿惠 政府 經濟首席을 歷任한 經濟 專門家로 大選 當時 國民의힘 選對本部 政務室腸을 맡아 政策 疏通을 이끌었다”며 “競選 當時부터 깊이 있는 政策 支援을 해왔다”고 人選 背景을 說明했다. 政治權 一角에서는 姜 敎授가 專門性을 살릴 수 있는 分野인 金融委員長이나 經濟副總理에 指名될 可能性을 排除할 수 없다는 얘기가 나온다. 姜 敎授는 經濟副總理 候補群으로 下馬評에 오른 非官僚 出身 캠프 人士 中 한 名으로 꼽힌다.

    ● 1964年 慶北 奉化 
    ● 서라벌고, 서울대 經濟學科, 위스콘신大 經濟學 席·博士



    *263名 大解剖 記事는 오프라인 ‘신동아’ 4月號와 東亞日報社 出刊 敎保文庫 電子冊(eBook) '尹錫悅 파워 엘리트 263人'에서 읽으실 수 있습니다.



    김지영 기자

    김지영 記者

    放送, 映畫, 演劇, 뮤지컬 等 大衆文化를 좋아하며 人物 인터뷰(INTER+VIEW)를 즐깁니다. 요즘은 팬덤 文化와 不動産, 流通 分野에도 특별한 關心을 갖고 있습니다.

    ‘센과 치히로’ 만나고 싶다면 日本 小都市 마쓰야마로

    “大韓民國 第2都市 仁川은 世界 10大 都市로 나아간다”

    댓글 0
    닫기

    매거진東亞

    • youtube
    • youtube
    • youtube

    에디터 推薦記事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