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안상훈 서울대 社會福祉學科 敎授|新東亞

尹錫悅 파워 엘리트 263人

안상훈 서울대 社會福祉學科 敎授

‘持續可能 福祉國家’ 構想한 社會學者

  • reporterImage

    정혜연 記者

    grape06@donga.com

    入力 2022-04-18 10:00:01

  • 글字크기 설정 닫기
    안상훈 서울대 社會福祉學科 敎授는 지난해 8月 尹錫悅 大統領 當選人이 未來 비전과 分野別 政策·公約을 諮問할 專門家를 1次 發表할 當時 名單에 이름을 올린 人物이다. 안상훈 敎授는 社會 分課 幹事를 맡았다.

    安 敎授는 選擧對策本部에서 ‘持續可能한 福祉國家 政策本部長’을 맡아 民主黨과 路線을 달리하는 ‘中負擔 中福祉’ 形態의 서비스 福祉에 重點을 둔 政策을 構想했다. 그가 構想한 政策은 민주당처럼 全 國民에게 現金을 支給하는 善心性 福祉政策이 아니라, 保育과 敎育 等 서비스 福祉에 集中해 關聯 일자리를 創出하고 經濟成長을 圖謀할 수 있도록 하는 데 焦點을 맞춘 福祉政策이다.

    安 敎授는 서울대 社會福祉學科 學事 및 碩士를 마치고 스웨덴으로 건너가 스톡홀름代에서 社會學 碩士, 웁살라臺에서 社會學 博士學位를 받았다. 韓國으로 돌아와 韓國社會福祉學會 總務分課委員長을 지내다가 2001年부터 서울대 社會福祉學科 專任講師로 일했다. 以後 保健福祉部 政策諮問委員, 大統領諮問 政策企劃委員會 委員, 企劃財政部 中長期戰略委員會 民間委員 等을 지냈다.

    朴槿惠 前 大統領 引受위에서 雇傭福祉 分課 引受委員을 지냈고, 國民經濟諮問會에서 諮問委員을 맡았다. 尹 當選人이 搜査팀長으로 參與한 朴英洙 特檢이 拘束한 金淇春 前 大統領祕書室長의 사위다. 지난해 8月 尹 當選人은 安 敎授를 迎入하기 前 金 前 室長과 미리 電話 通話한 것으로 알려졌다. 껄끄러울 수 있는 關係이지만 尹 當選人이 일찌감치 重用한 만큼 關聯 分野에 起用될 可能性이 높다.

    ● 1969年 서울 
    ● 현대고, 서울대 社會福祉學科, 서울대 大學院 社會福祉學 碩士, 스톡홀름代 社會學 碩士, 웁살라臺 社會學 博士



    *263名 大解剖 全體 記事는 오프라인 ‘신동아’ 4月號와 敎保文庫·예스24·알라딘·밀리의 書齋 等의 電子冊(eBook) ‘尹錫悅 파워 엘리트 263人’에서 읽으실 수 있습니다.



    정혜연 차장

    정혜연 次長

    2007年 東亞日報 出版局에 入社. 여성동아, 週刊東亞, 채널A 國際部 等을 거쳐 2022年부터 신동아에서 勤務하고 있습니다. 金融, 不動産, 재태크, 流通 分野에 關心이 많습니다. 意味있는 記事를 生産하는 記者가 되기를 꿈꿉니다.

    崔泰源-노소영 韓國판 世紀의 離婚訴訟, 判決만 남았다

    只今, 서울 民心② “國民의힘이 麻浦래미안푸르지오 綜不稅 줄여줬잖 ...

    댓글 0
    닫기

    매거진東亞

    • youtube
    • youtube
    • youtube

    에디터 推薦記事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