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尹錫悅 파워 엘리트 263名 解剖하다!|신동아

尹錫悅 파워 엘리트 263名 解剖하다!

新東亞, ‘尹錫悅 파워 엘리트 263人’ 電子冊(eBook) 25日 出刊

  • reporterImage

    고재석 記者

    jayko@donga.com

    入力 2022-03-25 16:23:41

  • 글字크기 설정 닫기
    신동아 편집실 지음, 동아일보사, 5000원.

    신동아 編輯室 지음, 東亞日報社, 5000원.

    大統領職引受委員會 人選을 始作으로 ‘尹錫悅 時代’를 主導할 核心 人士들의 얼개가 드러나고 있다. 尹錫悅 大統領 當選人은 1987年 直選制 改憲 以後 國會議員·地方自治團體長 經歷이 없는 첫 番째 大統領이다. 이에 旣存 大統領들과는 判異한 形態의 側近 그룹을 構築했다. 自然히 尹錫悅 政府에서는 파워 엘리트 地形圖에도 一大 地殼變動이 豫想된다.

    신동아는 尹 當選人의 就任을 앞두고 그의 人脈을 總網羅한 電子冊(eBook) ‘尹錫悅 파워 엘리트 263人’(동아일보사 펴냄)을 25日 出刊했다. 먼저 尹 當選人의 性格과 性向, 行動上의 特徵, 用人術 等을 網羅한 序文(序文) 性格의 記事를 싣는다. 이어 資産, 趣味, 學窓時節 逸話, 이웃, 멘토, 筆體 等을 다룬 미셀러니(miscellany)를 經由한 뒤 그의 側近 그룹에 對한 深層 分析이 담긴 本文을 公開한다.

    本文 製作을 위해 尹錫悅의 人材 풀 全體를 크게 政界, 關係, 學界, 經濟界, 法曹界, 言論界, 知人 및 멘토 等 7個 그룹으로 나눴다. 이 中 國民의힘 內部 關係者와 專門家, 國民의힘 出入記者, 旣存 言論報道의 傾向性을 綜合해 核心 實勢 113名을 壓縮했다.

    本文에서는 먼저 263名의 名單을 票 形態로 公開하고, 113名에 對해서는 ‘신동아’ 記者와 政治權 取材 經驗이 많은 外部 칼럼니스트가 各各 1쪽 分量으로 詳細히 紹介한다. 人物別로 尹 當選人과의 因緣, 尹 當選人의 新任 程度, 大選 寄與度, 向後 맡게 될 것으로 豫想되는 職責, 政策 性向, 興味 있는 個人事 等을 網羅했다.

    核心 實勢 113名에게서는 注目할 만한 特異點이 發見됐다. 于先 서울對 出身이 55名으로 全體의 48.7%를 차지했다. 고려대 出身이 10名(8.8%), 연세대 出身이 7名(6.2%), 陸軍士官學校 出身이 4名(3.5%)으로 뒤를 이었다.



    專攻과 性別에서 쏠림 現象이 나타난 點도 눈길을 끈다. 113名 中 法學 專攻者는 37名으로 全體의 32.7%였다. 尹 當選人도 法學科 出身이다. 이어 政治外交學 專攻者(15名, 13.2%), 經濟學 專攻者(13名, 11.5%) 順이었다. 性別로는 男性이 101名(89.4%)을 차지해 12名에 그친 女性(10.6%)을 壓倒했다.

    出身 學校와 專攻, 性別을 除外하면 尹 當選人 파워 엘리트 各各의 背景은 가지各色이다. 친(親) 朴槿惠系와 친(親) 李明博界, 친(親) 김대중界가 尹 當選人의 勝利를 위해 함께 뛰었다. 怏宿으로 불린 李俊錫 國民의힘 代表와 안철수 國民의黨 代表가 共同 戰線을 폈다. 또 尹 當選人이 社會生活의 大部分을 檢察에서 보낸 만큼 그의 周圍에 布陣한 前·現職 檢事의 面面도 살펴봐야 한다. 大選 競選 競爭 候補 側, 지난 政權 人士들도 있다.

    ‘尹錫悅 파워 엘리트 263人’은 25日부터 2週間은 敎保eBook에서 만나볼 수 있다(digital.kyobobook.co.kr 參照). 東亞日報와 교보문고는 31日까지 貸與金額의 30% 割引, 敎保文庫 e캐시 페이백 支給 等 다양한 割引 惠澤도 準備했다. 4月 9日부터는 교보eBook을 비롯해 yes24, 밀리의 書齋, 알라딘, 리디북스, 北이오 等 온라인 電子冊 플랫폼을 통해 冊 購入 및 貸與가 可能하다.

    ‘尹錫悅 파워 엘리트 263人’은 이렇듯 尹 當選人의 獨特한 ‘人脈 地圖’를 一目瞭然하게 理解할 수 있는 길잡이가 될 것이다. ‘尹錫悅 時代’를 準備하는 모든 讀者에게 一讀을 勸한다.

    購入은 이곳에서
    https://digital.kyobobook.co.kr/digital/ebook/ebookDetail.ink?selectedLargeCategory=001&barcode=480D220338020&orderClick=LA6&Kc=#reviewDiv



    고재석 기자

    고재석 記者

    1986年 濟州 出生. 學部에서 歷史學, 政治學을 工夫했고 大學院에서 映像커뮤니케이션을 專攻해 碩士學位를 받았습니다. 2015年 下半期에 象牙塔 바깥으로 나와 記者生活을 始作했습니다. 流通, 電子, 미디어業界와 財界를 取材하며 經濟記者의 文法을 익혔습니다. 2018年 6月 동아일보에 入社해 新東亞팀에서 일하고 있습니다.

    李在明, 늘 曺國과 比較당하며 牽制받을 것

    牛乳 고를 때 ‘두 가지’만 確認

    댓글 0
    닫기

    매거진東亞

    • youtube
    • youtube
    • youtube

    에디터 推薦記事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