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金根植 경남대 政治外交學科 敎授|新東亞

尹錫悅 파워 엘리트 263人

金根植 경남대 政治外交學科 敎授

保守 政黨으로 간 DJ 햇볕政策 傳道師

  • reporterImage

    구자홍 記者

    jhkoo@donga.com

    入力 2022-04-16 10:00:01

  • 글字크기 설정 닫기
    김근식 敎授는 김대중(DJ) 政府 時節 햇볕政策의 理論的 背景을 뒷받침한 對北 專門家 中 하나로 손꼽힌 人士다. DJ가 設立한 아태평화재단 硏究委員을 지냈고, 2007年에는 南北 頂上會談 特別隨行員으로 盧武鉉 大統領을 隨行해 平壤을 訪問하기도 했다.

    2009年 再補闕選擧 때 민주당 候補로 全北 全州 德津區에서 出馬했으나 當時 無所屬으로 出馬한 大選候補 出身 정동영 候補에 밀려 苦杯를 마셨다. 2016年 安哲秀 當時 議員이 국민의당을 創黨했을 때 統一委員長으로 국민의당에 合流했다. 20代 總選에 比例代表 提議를 받았으나 候補職을 固辭했다. 2020年 革新統合推進委員을 거쳐 未來統合黨에 合流했고, 그해 4月 서울 松坡區甁에 出馬했으나 落選했다. 國民의힘 松坡區病 黨協委員長을 맡고 있으며, 尹錫悅 大統領 當選人이 國民의힘 大選候補로 選出된 以後 選擧對策委員會 情勢分析室長을 맡아 活躍했다.

    大選을 한 달 앞둔 지난 2月, 金 敎授는 自身의 달라진 對北政策觀을 反映한 冊 ‘金根植의 對北政策 바로잡기’를 出刊했다. ‘햇볕政策 傳道師’로 불리던 그가 햇볕政策에 對한 오랜 省察과 苦悶을 통해 尹錫悅 政府가 펼쳐나가야 할 對北政策에 對한 提言을 담고 있다. 金 敎授는 새 冊을 통해 새로운 對北政策의 패러다임 轉換으로, 一方的 包容을 넘어 構造的 介入으로, 吸收統一 不可論이 아닌 平和的 吸收統一論으로, 實利 爲主의 南北關係 中年夫婦論과 國家性의 認定으로, 平和體制論에서 民主平和論으로의 轉換을 提示하고 있다.

    그가 統一部 長官으로 尹錫悅 政府에 參與해 自身의 提言을 現實 政策으로 立案해 執行하게 될지 注目된다.

    ● 1965年 全北 全州 
    ● 全北사대부고, 서울大 政治學科, 서울대 大學院 碩·博士



    *263名 大解剖 全體 記事는 오프라인 ‘신동아’ 4月號와 敎保文庫·예스24·알라딘·밀리의 書齋 等의 電子冊(eBook) ‘尹錫悅 파워 엘리트 263人’에서 읽으실 수 있습니다.



    구자홍 기자

    구자홍 記者

    ‘只今’ ‘여기’ ‘우리’에게 必要한 콘텐츠가 무엇인지, 여러분의 아이디어와 智慧를 나눠주세요. 第 이메일은 jhkoo@donga.com입니다. 世上이 必要로 하고, 世上에 도움 되는 콘텐츠로 報答하겠습니다. 感謝합니다.

    相爭을 相生으로 바꾸는 魔法, ‘블루오션 戰略’

    尹이 歷史에 寄與하는 길은 ‘7共和國 改憲’ 決斷

    댓글 0
    닫기

    매거진東亞

    • youtube
    • youtube
    • youtube

    에디터 推薦記事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