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金榮煥 前 科學技術部長官·當選人 特別顧問|新東亞

尹錫悅 파워 엘리트 263人

金榮煥 前 科學技術部長官·當選人 特別顧問

4選 議員·長官 出身 貫祿의 政治人

  • reporterImage

    구자홍 記者

    jhkoo@donga.com

    入力 2022-04-10 10:00:01

  • 글字크기 설정 닫기
    京畿 安山에서 15·16·18·19代 國會議員 4線을 記錄한 貫祿의 政治人이다. 特히 再選 때인 2001年 김대중 政府 後半期 科學技術部 長官을 지내며 次期 走者로 脚光받았다. 차차기 走者로 注目받던 그는 2003年 열린우리당 創黨에 反對하며 민주당 殘留를 選擇하면서 政治的 屈曲을 甚하게 겪었다.

    2004年 17代 總選에서 민주당 候補로 出馬했다가 落選했고, 以後 本業인 齒科醫師로 돌아가 서울 종로구 가회동에 齒科病院을 開園해 運營했다. 2009年 再補闕選擧 때 민주당에 復黨하며 國會에 再入城, 國會 知識經濟委員長을 지냈다.

    2018年 地方選擧 때에는 바른政黨과 國民의黨 合黨으로 誕生한 바른未來黨 京畿道知事 候補로 地方選擧에 出馬했다. 結果는 李在明 민주당 候補, 南景弼 새누리당 候補 支持率에 크게 못 미치는 4.8% 得票로 落選했다. 當時 바른未來黨 서울市長 候補가 安哲秀였다.

    21代 總選을 앞둔 2020年 1月, 保守·中道 統合推進 過程을 거쳐 未來統合黨 所屬이 됐다. 그해 4月 總選에 京畿 高陽市病 地域區에 戰略公薦을 받아 出馬했으나, 또다시 落選했다.

    연세대 齒大 出身의 齒科醫師이면서도 民主化運動에 投身, 김대중 大統領에게 拔擢돼 政治에 入門한 케이스였지만 2002年 大選을 契機로 親盧 勢力과의 不和로 民主化 勢力과 다른 길을 걷게 된 以後부터 한동안 政治的 내리막길을 걸었다. 2021年 7月 尹錫悅 當選人이 政治參與를 宣言한 直後 일찌감치 支持를 宣言하며 合流했다. 金 前 議員은 지난 4月 4日, 6月 1日 第8回 全國同時地方選擧에 忠北知事 挑戰을 公式 宣言했다. 尹錫悅 政府에서 그가 어떤 모습으로 政治的으로 再起하게 될지 지켜볼 일이다.



    ● 1955年 忠北 槐山 
    ● 청주고, 연세대 齒大, 연세대 經濟學 碩士

    *263名 大解剖 全體 記事는 오프라인 ‘신동아’ 4月號와 敎保文庫·예스24·알라딘·밀리의 書齋 等의 電子冊(eBook) ‘尹錫悅 파워 엘리트 263人’에서 읽으실 수 있습니다.



    구자홍 기자

    구자홍 記者

    ‘只今’ ‘여기’ ‘우리’에게 必要한 콘텐츠가 무엇인지, 여러분의 아이디어와 智慧를 나눠주세요. 第 이메일은 jhkoo@donga.com입니다. 世上이 必要로 하고, 世上에 도움 되는 콘텐츠로 報答하겠습니다. 感謝합니다.

    相爭을 相生으로 바꾸는 魔法, ‘블루오션 戰略’

    尹이 歷史에 寄與하는 길은 ‘7共和國 改憲’ 決斷

    댓글 0
    닫기

    매거진東亞

    • youtube
    • youtube
    • youtube

    에디터 推薦記事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