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두봉 仁川地檢長|新東亞

尹錫悅 파워 엘리트 263人

이두봉 仁川地檢長

月城原電 搜査한 尹錫悅 師團

  • reporterImage

    이현준 記者

    mrfair30@donga.com

    入力 2022-04-19 10:00:01

  • 글字크기 설정 닫기
    이두봉 仁川地檢長은 1995年 司法試驗에 合格해 25期 司法硏修院을 修了했다. 大檢 硏究官, 大邱地檢 上州支廳腸, 大檢 尖端搜査犯罪課長, 淸州地檢 部長, 서울중앙지검 刑事2部長을 歷任했다.

    本格的으로 ‘尹錫悅 師團’으로 分類된 건 尹錫悅 大統領 當選人이 서울中央地檢長으로 勤務할 때부터다. 李 地檢長은 當時 제1·제4 次長檢事로 尹 當選人을 補佐했다. 2019年 7月 尹 當選人이 檢察總長에 赴任하자 李 地檢長度 檢事長으로 昇進해 大檢察廳 科學搜査部長을 맡았다. 尹 當選人이 曺國 前 法務部 長官 家族 非理와 靑瓦臺의 蔚山市長 選擧 介入 疑惑 等 文在寅 政權을 겨냥한 搜査를 始作하기 前이다.

    尹 當選人이 秋美愛 前 法務部 長官과 ‘檢察改革’을 놓고 極限 對決로 치달으면서 李 地檢長의 앞날에도 먹구름이 드리우기 始作했다. 秋美愛 長官 就任 以後 斷行된 2020年 1月 檢察 人事 때 大檢에서 大田地檢長으로 左遷性 人事 措置된 것. 그러나 이 地檢長 赴任 以後 大田地檢은 月城 1號基 原子力發電所 早期 閉鎖 疑惑 事件을 파헤쳤다. 監査院이 靑瓦臺 보고 指示를 받은 産業通商資源部 所屬 公務員들이 月城原電 1號機 早期 閉鎖를 위해 原電의 經濟性을 造作한 事實을 밝혀내 搜査 依賴한 事件이다. 李 地檢長은 原電 搜査를 통해 2名의 國·課長級 公務員을 拘束했다.

    秋美愛 當時 長官이 尹錫悅 檢察總長을 懲戒해 職務에서 排除하려는 時點에 이뤄진 大田地檢의 月城原電 數詞는 秋-尹 葛藤의 雷管 구실을 했다. 지난해 6月 仁川地檢長에 補任됐다. 尹錫悅 當選人이 이끌 次期 政府에서 이 地檢長은 檢察 內 要職에 重用될 可能性이 높은 人物 中 하나로 擧論된다.

    ● 1964年 講院 襄陽 
    ● 강릉고, 서울대 法科大學



    *263名 大解剖 全體 記事는 오프라인 ‘신동아’ 4月號와 敎保文庫·예스24·알라딘·밀리의 書齋 等의 電子冊(eBook) ‘尹錫悅 파워 엘리트 263人’에서 읽으실 수 있습니다.



    이현준 기자

    이현준 記者

    大學에서 保健學과 英文學을 專攻하고 2020年 東亞日報 出版局에 入社했습니다. 여성동아를 거쳐 新東亞로 왔습니다. 政治, 社會, 經濟 全般에 걸쳐 우리가 살아가는 世上에 關心이 많습니다. 設令 많은 사람이 읽지 않더라도 누군가에겐 價値 있는 記事를 쓰길 願합니다. 펜의 무게가 주는 責任感을 잊지 않고 옳은 記事를 쓰겠습니다.

    不當 解雇 抗議하자 甲질 傍觀·責任 回避한 建國大 産學協力團

    HD現代重 vs 韓華오션 KDDX 爭奪戰 內幕

    댓글 0
    닫기

    매거진東亞

    • youtube
    • youtube
    • youtube

    에디터 推薦記事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