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金炳玟 統合黨 非對委員 “基本所得 導入 前提는 福祉 全面 再調整”|新東亞

金炳玟 統合黨 非對委員 “基本所得 導入 前提는 福祉 全面 再調整”

“不必要한 福祉 支出 再點檢할 때…民主化 勞苦 政綱政策에 담겨야”

  • reporterImage

    고재석 記者

    jayko@donga.com

    入力 2020-06-04 14:00:01

  • 글字크기 설정 닫기
    김병민 통합당 비대위원 [지호영 기자]

    金炳玟 統合黨 非對委員 [지호영 記者]

    金鍾仁(80) 未來統合黨 非常對策委員會 委員長이 4日 “4次 産業革命 時期에 必要한 基本所得制를 根本的으로 檢討해야 한다”고 했다. 保守野黨 指導部가 基本所得 論議를 公式化한 셈이다. 이와 關聯해 金炳玟(38) 統合黨 非常對策委員은 “基本所得 導入의 前提條件으로 그間 累積돼 온 福祉政策에 對한 全面 再調整이 不可避하다”면서 “旣存 福祉政策을 그대로 둔 채 基本所得을 導入하는 건 現實 不可能한 얘기”라고 말했다. 

    金 非對委員은 3日 서울 西大門區 동아일보 忠正路社屋에서 가진 新東亞 인터뷰에서 “그間 政府마다 새로운 福祉政策을 繼續 쌓아왔는데, 앞으로 限定된 財源을 갖고 無限定 새 福祉政策을 펼 수는 없다. 家庭도 어려움이 닥치고 所得이 줄면 家計簿를 보며 不必要하게 쓰인 건 없는지 檢討한다. 國家政策도 마찬가지 方式으로 再點檢이 必要한 때”라고 말했다. 

    같은 날 金 委員長도 “財源 確保가 어려우면 아무리 共感帶가 形成돼도 (基本所得) 實行이 쉽지 않다”고 말한 바 있다. 더불어民主黨과 統合黨에 이어 安哲秀 國民의黨 代表까지 “韓國型 基本所得 導入 檢討”(4日)를 公式化한 가운데, 적게는 數十兆 원(靑年?老人 限定)에서 많게는 數百兆원(前 國民 對象)의 豫算이 쓰일 것으로 보이는 基本所得을 놓고 與野 間 財源 마련 方式을 둘러싼 論爭이 不可避할 것으로 보인다. 

    金 非對委員은 統合黨 政綱政策을 두고는 “産業化 歷史를 繼承하는 건 當然한 일이지만, 民主化를 平和的으로 이뤄내기 위해 애쓴 勞苦도 담겨야 한다. 또 市場經濟를 土臺로 자유로운 企業 活動을 勸奬하는 것은 當然한 價値지만, 勞動者가 健康히 일할 수 있는 權利를 찾도록 돕는 것도 政黨의 役割”이라고 했다. 이어 “弱者를 위해 統合黨이 어떤 努力을 기울일지 政綱政策에 많이 담아낼 것”이라고 덧붙였다. 그는 統合黨 非對委 안에서 政綱政策 改編 業務를 總括하고 있다. 곧 黨 內外에서 人材들을 모아 改編委員會를 꾸릴 計劃이다. 

    金 非對委員은 金 委員長의 ‘나는 保守라는 말을 좋아하지 않는다’는 表現에 對해서는 “國民 中에는 進步?補修 理念의 테두리 안에 갇혀있지 않은 比率이 훨씬 많다. 保守 價値를 否定하는 게 아니라, 지난 오랜 期間 동안 외쳐온 自由右派 用語는 이제 優先順位에서 뒤로 뺄 때가 되지 않았느냐는 趣旨”라고 說明했다. 



    黨 一角의 “左클릭” “類似 民主黨” “類似 正義黨” 反撥을 두고는 “湖南 有權者의 마음을 얻는데 未洽한 面이 있었고, 歲月號 慘事 같은 아픔에 充分히 共感하지 못했다. 九宜驛 金君 事故 같은 事件이 發生했을 때 當場 批判(論評)은 하지만 그 뒤 어려운 勞動者의 삶에 果然 統合黨이 얼마나 깊이 있게 苦悶했나”라면서 “따뜻한 共同體를 위해 統合黨이 그間 不足했던 役割을 하자는 것을 否認할 黨內 構成員이 있는지 외려 되묻고 싶다”고 말했다.

    *인터뷰 全文은 6月 17日 發賣 豫定인 ‘신동아’ 7月號에서 볼 수 있습니다.



    고재석 기자

    고재석 記者

    1986年 濟州 出生. 學部에서 歷史學, 政治學을 工夫했고 大學院에서 映像커뮤니케이션을 專攻해 碩士學位를 받았습니다. 2015年 下半期에 象牙塔 바깥으로 나와 記者生活을 始作했습니다. 流通, 電子, 미디어業界와 財界를 取材하며 經濟記者의 文法을 익혔습니다. 2018年 6月 동아일보에 入社해 新東亞팀에서 일하고 있습니다.

    李在明, 늘 曺國과 比較당하며 牽制받을 것

    牛乳 고를 때 ‘두 가지’만 確認

    댓글 0
    닫기

    매거진東亞

    • youtube
    • youtube
    • youtube

    에디터 推薦記事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