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觀光 濟州, 빅데이터와 IT로 ‘産業 地圖’ 바꾼다”|신동아

“觀光 濟州, 빅데이터와 IT로 ‘産業 地圖’ 바꾼다”

[인터뷰] 노희섭 濟州道 未來戰略國葬

  • 배수강 記者

    bsk@donga.com

    入力 2020-05-27 17:00:02

  • 글字크기 설정 닫기
    • 濟州 産業構造, 스타트업과 IT로 大轉換

    • ‘同伴成長 産業’ 化粧品·바이오 注目

    • 2016年부터 公共 와이파이 設置…‘빅데이터 마케팅’

    • 20代 個別 觀光客은 ‘큰손’…動線 따른 맞춤 情報

    • 流動 人口 把握해 코로나19 防疫, 經濟 支援 活用

    • 新재생에너지, 電氣車·드론은 祭主가 ‘딱’

    [홍중식 기자]

    [홍중식 記者]

    “濟州島의 産業은 柑橘 等 1次 産業이 12%, 建設·土木 産業 10%, IT·에너지·化粧品·바이오 産業이 7%假量 됩니다. 나머지는 觀光과 連繫된 小商工人 서비스業이 차지하죠. 그러니 內需 市場이나 地域經濟는 觀光客 디펜던시(의존도)가 커요. 이러한 産業構造 쏠림 現象을 어떻게 풀어야 하는지가 무척 重要합니다.” 

    노희섭(45) 濟州道 未來戰略局長은 濟州의 未來 먹거리를 探索하는 開拓者이자 戰略 컨트롤타워다. 濟州島는 2018年 9月 淸淨 濟州에 적합한 未來 産業構造를 만들고, 資本과 人力 流入을 陣頭指揮할 未來戰略局을 設立하면서 盧 局長을 首長에 앉혔다. 그는 大學에서 人工知能(AI)을 專攻하고 機械飜譯엔진을 開發한 民間 開發者 出身. 다음커뮤니케이션과 SK, 新世界, KT 等에서 檢索 팀長과 戰略企劃 및 빅데이터 專門家로 일하다가 2015年 濟州道 情報化擔當官으로 濟州島와 因緣을 맺었다. 濟州의 未來를 그리는 그와 마주 앉았다.

    濟州島의 未來 戰略

    - 未來戰略局을 新設한 理由는 뭔가. 

    “2가지다. 民間 出身 開放形 公務員과 行政 經驗이 豐富한 正統 公務員이 함께 成果를 만들어내는 ‘未來形 組織’을 만들어보자는, 元喜龍 道知事의 一種의 ‘實驗’이다. 또 하나는 觀光 分野 依存性이 큰 産業構造를 IT와 椄木해 바꾸면서 파이를 키우자는 거다.” 

    - 未來戰略國에 民間人 出身이 많은가 보다. 

    “現在 국에는 幹部級 公務員을 包含해 7名의 開放形 公務員이 일하고 있다. 이들은 專門性을 갖춘 데다 民間 企業 狀況을 理解하는 幅이 넓어 企業人들이 便하게 찾는다. 企業人들과 友好的인 關係를 맺을 수 있는 長點이 있다.” 

    - 産業構造를 바꾸는 일은 誘引策과 時間이 必要할 거 같은데. IT를 통해 어떻게 産業構造를 바꿀 수 있나. 

    “IT와 化粧品, 바이오는 獨立的으로 成長하는 産業이 아니라 同伴 成長하는 産業이다. 現在 濟州島 內에서 7% 水準인 이쪽 産業의 파이를 키우면서 旣存 1次 産業과 서비스 領域의 質을 같이 끌어올려야 한다. 우리가 注目하는 건 濟州의 現 産業構造만으로는 變化를 이끌기 어렵다는 點이다. 따라서 革新的인 試圖를 하는 스타트업 育成이 重要하다. 創造經濟革新센터와 지난해 9月 조성한 革新創業據點 ‘W360’ 等을 통해 道內·外 人材들을 모으고 이들을 支援하고 있다.” 



    - 스타트업은 펀딩이 重要한데…. 

    “그렇다. 도는 300億 원假量의 公共펀드(母胎펀드)를 連繫해 民間 投資社들과 함께 道內 有望 스타트업에 投資하고 있다. 企業에 最大 30億 원까지 投資하고 그 以上은 KDB産業銀行 等 다양한 投資社와 함께 ‘멀티 펀드’로 投資한다. 이제 시리즈A, 시리즈B 投資를 받는 企業들이 나오기 始作했고, 陸地에서 내려와 創業하는 等 雰圍氣도 좋다. 昨年에만 大略 14個 企業이 投資를 받았고, 只今은 몸집을 키우는 ‘스케일업’을 하는 段階다. 스타트業들은 일자리 創出에서 成果를 내고 있는데, 昨年 한 해 동안 73個社에 所屬된 職員 數는 100餘 名 水準에서 1年 만에 347名으로 늘었다.” 

    스타트업 投資에서 시리즈 A는 試製品 開發부터 本格 市場 攻略 直前까지 投資를 指稱한다. 이때는 實績이 없는 만큼 ‘實力’을 立證해야 한다. 시리즈 B 投資는 會社가 一定 規模를 갖추고 大大的인 人力 確保와 積極的 마케팅이 必要할 때 받는 投資를 일컫는다.

    韓國人은 海岸가, 中國人은 空港 周邊

    노희섭 미래전략국장이 분석한 관광객 이동 경로. [제주특별자치도 제공]

    노희섭 未來戰略局長이 分析한 觀光客 移動 經路. [제주특별자치도 提供]

    - 濟州島는 觀光産業이 核心인데, 觀光産業에 어떻게 IT 技術을 椄木해 파이를 키울 수 있을까. 

    “2015年 내가 濟州島에 처음 왔을 때, 元喜龍 知事는 ‘와이파이(Wi-Fi)를 積極 活用해 달라’고 當付하더라. 도는 2016年부터 5000餘 곳에 公共 와이파이를 設置했고, 2017年에는 全國 最初로 道 內의 모든 버스에 와이파이를 構築했다. 와이파이에 接續하는 使用者의 接續 데이터는 自動으로 蒐集되고, 性別·國籍別·나이別로 觀光客들이 어떤 經路로 移動하는지와 어디에서 接續을 많이 하는지 未來戰略國 自體的으로 分析해 提供한다.” 

    - 結果는 어땠나. 

    “內國人 觀光客들은 濟州空港에서 東西로 나뉘어 移動하는데, 西쪽은 平和로를 따라 中文觀光團地로 向하고, 東쪽은 남組路를 따라 산굼부리 噴火口를 거쳐 城山日出峰 方向으로 길을 잡는다. 中國人 觀光客들은 空港 가까운 濟州 西쪽 海岸과 중문觀光團地를 主로 찾는다.” 

    - 宿泊은 어떤가. 

    “韓國人 觀光客은 海岸가와 골프텔 地域, 休養林 等에 主로 宿所를 잡고, 中國人 觀光客은 空港 周邊에서 宿食을 解決하더라. 또한 이들의 文化·레저, 쇼핑, 宿泊, 소매, 遊興 等에 對한 카드 消費 패턴을 分析해 다양한 마케팅 戰略도 세울 수 있다. 例를 들면, 지난해 여름에는 하도海邊에서 接續子가 폭증해 알아봤더니 英語로 ‘Hado’라는 模樣의 構造物이 設置된 포토존에서 撮影하려는 觀光客이 大擧 몰렸다. 寫眞을 찍어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에 올리는 사람이 엄청 많았다. 이런 情報가 確認되면 하도海邊 周邊 맛집이나 宿泊業所 等을 紹介하는 等 마케팅에 活用할 수 있다.” 

    - 빅데이터 分析 結果 濟州島가 注目하는 타깃層은 누군가. 

    “韓國·中國 觀光客 中 20代 個別 觀光客들이 主로 돈을 쓴다. 親舊들과 友情 旅行을 오거나 ‘人生 샷’ 撮影車 濟州에 오는 20代들은 쇼핑과 食飮料, 文化·레저 活動에 돈을 많이 썼다. 그래서 20代를 타깃으로 IPTV用 ‘濟州眈眈’이라는 觀光 案內 프로그램을 製作하는 等 다양한 마케팅 戰略을 펼치고 있다.” 

    - 濟州 一周버스의 境遇 配車 間隔이 길어 한 番 놓치면 한참을 기다려야 한다. 個別 觀光客은 大衆交通 利用이 不便할 거 같은데. 

    “그래서 濟州의 모든 버스에 裝着된 와이파이와 高精密位置追跡 시스템을 통해 蒐集한 데이터를 民間 企業에 開放해 精密한 配車 情報를 알 수 있도록 했다. 또한 버스에는 自動 緊急制動裝置가 裝着돼 運轉者의 生體 情報를 感知한다. 졸음運轉이 感知되면 警告音과 안내음을 放送한다. 個別 觀光客들은 地域을 充分히 觀光한 뒤 時間에 맞춰 乘車할 수 있고 安全하게 다음 目的地까지 갈 수 있다.” 


    그의 말처럼 濟州島의 이러한 政策은 政府 部處의 好評을 받았다. 科學技術情報通信部는 濟州島의 ‘와이파이 政策’을 벤치마킹해 지난해 5月 1日부터 16個 地方自治團體에서 버스 公共와이파이 서비스를 始作했다. 또한 行政安全部 等은 지난해 全國 地自體 中 唯一하게 濟州島의 ‘大衆交通 IoT(事物인터넷) 統合 데이터’를 國家 重點 데이터로 選定해 國費 7億5000萬 원을 投入했다. 버스 運轉技士의 졸음 探知 및 對應 서비스를 통해 安全 關聯 데이터를 樹立하고 서비스 모델 發掘을 위해 推進하는 事業이다. 

    - 버스 配車 情報처럼 民間 企業들도 道가 蒐集한 데이터를 積極 活用하면 큰 도움이 되겠다. 

    “勿論이다. 例를 들어 當場 푸드트럭 運營者나 쿠폰 事業者 等이 어느 時間帶 어디에서 마케팅을 할지 알면 큰 效果를 볼 수 있다. 必要한 情報만 分類해 社會問題 解決에도 積極 活用할 수 있다.”

    빅데이터의 힘

    [홍중식 기자]

    [홍중식 記者]

    - 社會問題 解決까지…. 

    “障礙人 觀光 環境이 좋은 곳을 推薦해 달라는 境遇가 種種 있다. 一般 觀光 情報와 달리 障礙人 觀光 情報는 不足한 게 事實이다. 障礙人에게는 觀光地 周邊에 階段이 있는지, 化粧室이 男性·女性用으로 區分돼 있는지, 化粧室 內部에서 휠체어를 回轉할 수 있는지 等과 같은 꼼꼼한 情報가 必要하다. 이러한 細密한 現場 데이터는 그 地域 市民들이 나서 直接 蒐集해 데이터化하고, 이 데이터를 바탕으로 專門家들이 ‘旅行 코스’로 디자인했다. 障礙人協會의 確認 및 監修를 거쳐 30餘 곳의 ‘無障礙 旅行 코스’를 開發했다. 한 마을 里長은 이런 活動에 感銘받아 마을 階段을 傾斜路로 바꾸기도 했다. 過去 障礙人들이 여미지植物園을 30分 봤다면 只今은 2時間 觀光할 수 있도록 코스가 開發돼 있다.” 


    연휴 첫날인 4월 30일 원희룡 제주특별자치도지사가 제주공항 렌트카 셔틀버스에서 직접 방역을 하고 있다(왼쪽). 앞서 3월 13일 해병대 9여단 장병들은 제주시 시외버스터미널에서 방역을 했다. [뉴시스]

    連休 첫날인 4月 30日 元喜龍 濟州特別自治道知事가 濟州空港 렌트카 셔틀버스에서 直接 防疫을 하고 있다(왼쪽). 앞서 3月 13日 海兵隊 9旅團 將兵들은 濟州市 市外버스터미널에서 防疫을 했다. [뉴시스]

    - 요즘 같은 新種 코로나바이러스 感染症(코로나19) 大處에도 活用할 수 있겠다. 

    “그렇다. 제주도청은 自體 빅데이터 클러스터를 構築해 活用하고 있고, 民間과 公共의 다양한 데이터도 活用해 코로나19 擴散에 따른 防疫과 支援에 積極 活用하고 있다.” 

    - 具體的으로 說明해 달라. 

    “于先 와이파이 接續 데이터와 通信社 基地局 接續 데이터를 活用해 流動 人口가 많은 地域과 住民·觀光客의 動線을 分析한다. 實際 流動 人口나 트래픽 動向을 把握해 密接 接觸이 發生할 수 있는 地域을 防疫 優先順位로 둔다. 두 番째로 카드 使用 데이터를 分析해 코로나19 擴散 時點 以後 道內 消費 輕減 水準을 分析한다. 階層別, 業種別, 地域別 影響을 分析하면 어느 程度의 經濟的 ‘임팩트’가 發生하는지 알 수 있다. 이를 緊急 經濟 支援 優先順位를 選定하는 데 基礎 데이터로 活用한다. 끝으로 코로나19 對應 防疫 履歷과 關聯한 다양한 데이터를 視覺化(visualization)해서 道民 等 民間에 公開해 自發的으로 코로나19 關聯 情報를 提供할 수 있도록 誘導하고 있다. 特히 道內 스타트업과 市民들이 自發的으로 參與해 運營하는 ‘코로나19맵’은 濟州의 特化된 코로나19 情報를 提供하고 있다.”

    新再生에너지와 電氣車, 드론

    제주도는 와이파이 및 통신사 기지국 접속 데이터를 활용해 유동 인구를 분석한 뒤 방역 우선순위를 선정했다. [제주특별자치도 제공]

    濟州島는 와이파이 및 通信社 基地局 接續 데이터를 活用해 流動 人口를 分析한 뒤 防疫 優先順位를 選定했다. [제주특별자치도 提供]

    - IT 技術을 椄木하는 것도 重要하지만, 企業 誘致를 위해선 規制 緩和도 必要할 거 같은데. 

    “그렇다. 産業團地를 만들어 企業을 誘致하기보다는 事業을 할 수 있도록 規制를 풀어주는 게 重要하다. 企業 誘致와 規制 緩和는 함께 가는 거다. 現在 濟州島는 電氣車 充電서비스 特區로 指定된 만큼 여러 에너지 政策을 試驗하고 있다. 道內 電力消費量 中 新再生에너지가 차지하는 比率은 13%假量인데 앞으로 30%까지 끌어올리려고 한다. 全國 電氣車 3~4代 中 한 臺는 濟州島에 있는 만큼 電氣車 배터리 再活用 모델事業도 始作했다. 또한 國土部와 協力해 드론 規制샌드박스를 運營하며 여러 規制를 풀었다. 自律飛行드론을 만들어 濟州 海岸 上空을 飛行하며 모자반科 쓰레기가 어디로 몰려오는지 監視하고, 드론이 올레길 上空에서 旅行者와 함께 飛行하며 安全 歸家할 수 있도록 하는 事業들도 實證 中이다.” 

    - 힘든 點은 없나. 

    “民間의 業務 方式과 公共의 業務 方式에서 오는 差異와 限界가 크다. 그리고 아무래도 濟州島는 1次 産業과 觀光에 集中된 産業 政策 構造를 가지고 있다 보니, 처음 이러한 事業과 政策을 始作할 때는 認識도 不足했고, 왜 굳이 사서 일하느냐는 雰圍氣였다. 그런데 요즘은 젊은 公務員들이 이러한 새로운 試圖에 積極的이고, 民間 企業人들도 關心을 보이고 있다. 다만 公務員 組織인 만큼 卽刻 사람을 뽑아 對處하는 게 어렵다. 앞으로 해야 할 일은 많은데, 人力 問題가 고민스러운 건 事實이다.”



    댓글 0
    닫기

    매거진東亞

    • youtube
    • youtube
    • youtube

    에디터 推薦記事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