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單獨] 金於俊 ‘背後說’에 “李할머니 不快해하며 크게 火내”|신동아

[單獨] 金於俊 ‘背後說’에 “李할머니 不快해하며 크게 火내”

李할머니 側近 A氏 “1次 會見 後 할머니와 최용상 代表 만난 적 없다” 一蹴

  • 김건희 客員記者

    kkh4792@dogna.com

    入力 2020-05-26 15:24:41

  • 글字크기 설정 닫기
    • 金於俊, 라디오放送서 “최용상 背後說” 主張

    • 金 “李할머니 2車記者會見 內容 최용상 主張과 비슷” 發言

    • 市民모임 “할머니와 崔 代表 連絡하는 사이도 아냐”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이용수 할머니가 5월 25일 대구 인터불고호텔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윤미향 더불어민주당 당선자와 정의기억연대(옛 정대협)에 대한 생각을 밝히고 있다. [지호영 기자]

    日本軍 慰安婦 被害者 이용수 할머니가 5月 25日 大邱 인터불고호텔에서 열린 記者會見에서 尹美香 더불어民主黨 當選者와 正義記憶連帶(옛 挺對協)에 對한 생각을 밝히고 있다. [지호영 記者]

    日本軍 慰安婦 被害者 이용수(92) 할머니 側이 “最近 할머니와 최용상 가자人權平和黨 代表가 만난 일이 없다”며 一角에서 提起하는 ‘記者會見 背後說’을 全面 否認했다. 이 할머니 側近인 A氏는 26日 ‘신동아’와 通話에서 “1次 記者會見 以後 할머니와 최용상 代表가 連絡하거나 만난 일이 없는 것으로 안다”고 强調했다. 記者會見 背後說에 對해서도 “背後說이고 뭐고 言及할 게 없다”고 一蹴했다. 

    A氏는 이 할머니의 側近으로 平素 水曜集會 等에 할머니와 同行한 人物 中 한 名이다. 1次 記者會見이 열린 7日 以後 이 할머니는 側近들과 함께 大邱·釜山·廣州 等을 돌며 호텔과 知人의 自宅 等에서 머물렀는데, A氏는 “이 期間 동안 每日 할머니와 같이 있었다”고 했다.

    金於俊 “최용상 代表가 背後에 있다” 主張

    이날 午前 放送인 金於俊 氏는 自身이 進行하는 라디오放送(TBS ‘金於俊의 뉴스工場’)에서 이 할머니의 背後에 최용상 가자人權平和黨 代表가 있다는 背後說을 提起했다. 金氏는 前날 이 할머니의 記者會見에 對해 “只今까지 할머니가 얘기한 것과 崔 代表의 主張이 비슷하다”며 “할머니가 宏壯히 뜬금없는 얘기를 하셨는데 여기서부터 누군가의 意圖가 反映돼 있다”고 主張했다. 

    金氏가 言及한 崔 代表는 이 할머니가 正義記憶連帶 前 理事長인 尹美香 더불어民主黨 比例代表 當選者의 日本軍 慰安婦 誠金 流用 疑惑을 暴露한 1次 記者會見을 周旋한 人物이다. 崔氏가 屬한 가자平和人權黨은 日本軍 慰安婦 및 强制動員 被害者 人權을 守護하기 위해 創立한 進步 性向 政黨이다. 崔 代表는 4·15 總選 當時 더불어市民黨에 少數 政黨 몫 公薦을 申請했다가 候補 檢證 過程에서 탈락한 바 있다. 이에 對해 崔 代表는 한 言論과의 인터뷰에서 민주당이 自身을 公薦에서 排除한 理由가 尹 當選者 때문이라는 趣旨로 發言하기도 했다. 

    이런 點을 들어 尹 當選者는 13日 金氏가 進行하는 라디오에 出演해 “더불어市民黨 比例代表 公薦에서 排除된 崔 代表가 怏心을 갖고 할머니의 記者會見을 도운 것 같다”고 主張했다.



    金氏는 放送에서 “崔 代表가 이끈 團體는 强制徵用 直接 被害者보다 遺家族이 많이 屬해 있어 (日本으로부터) 補償을 받는 게 重要하다는 基調였고, 정대협은 補償이 아닌 謝過가 먼저라고 强調했다. 이 할머니가 (前날 記者會見에서) 얘기한 것들이 그 主張과 비슷한 內容”이라고 言及했다. 金氏는 이 할머니의 記者會見文에 對해서도 “할머니가 直接 쓴 게 아닌 것이 明白하다”며 “(會見文에 登場하는) ‘少數 名望家에 依存하지 않는다’는 表現은 政治權 用語”라고 했다. 그는 特히 “(文書에는) 정대협에 맡기지 말고 代身 누가 (慰安婦 問題를 解決)해야 하는데 ‘저한테 도움을 주셨던 분들이 있다’는 表現이 있다”며 “그분들이 正義連의 자리를 代身 차지하려는 게 아닌가 한다”고도 말했다.

    李할머니 側 “荒唐하다”

    이 같은 金氏 主張에 對해 이 할머니 側은 “말도 안 된다” “荒唐하다” 等의 反應을 보이며 不快感을 드러냈다. 이 할머니의 記者會見을 支援해온 市民團體 ‘挺身隊할머니와 함께하는 市民모임(市民모임)’ 關係者는 記者와의 通話에서 “最近 할머니와 최용상 代表가 連絡을 주고받지 않는데, 都大體 어떻게 (記者會見 核心 內容에) 崔 代表의 意圖가 反映될 수 있느냐”고 反問했다. 

    復讐의 關係者들은 이 할머니가 3月 末부터 記者會見을 準備해왔고, 崔 代表는 7日 1次 記者會見 때 記者들을 모아주는 役割을 맡게 됐다고 傳했다. 崔 代表는 1次 記者會見에서 할머니가 무슨 말을 할지 全혀 알지 못했다고 한다. 市民모임 關係者는 “할머니 스스로 記者會見을 企劃하고 核心 內容을 整理했다”며 “할머니는 性格이 大膽하고 自己主張이 분명한 분이다. 누군가 옆에서 부추긴다고 해서 떠밀려 記者會見을 할 만큼 어수룩하지 않다”고 말했다. 그는 “할머니가 ‘記者會見 背後說’ ‘記者會見 使嗾說’이 또다시 提起된 데 對해 不快해하며 크게 火를 냈다”고 덧붙였다. 

    ‘記者會見 背後說’을 提起하는 金氏 主張과 달리 崔 代表는 25日 2次 記者會見에는 關與하지 않았을 뿐 아니라 記者會見場에도 모습을 드러내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신동아’는 金氏가 提起한 ‘記者會見 背後說’과 關聯해 崔 代表의 反論을 直接 듣기 위해 數次例 連絡을 取했으나 連結되지 않았다.



    댓글 0
    닫기

    매거진東亞

    • youtube
    • youtube
    • youtube

    에디터 推薦記事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