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大權 向한 샅바싸움, 與野 黨權 레이스 셈法|新東亞

大權 向한 샅바싸움, 與野 黨權 레이스 셈法

민주당 ‘湖南待望論’? 親文에게 물어봐! 統合黨 非對委? 早期 全代? “앞이 안 보인다”

  • 李宗勳 政治評論家

    rheehoon@naver.com

    入力 2020-05-21 10:00:02

  • 글字크기 설정 닫기
    • 黨權 잡고 大權까지…여야 走者들의 ‘워너비’

    • 親文界 支持가 絶對的…‘코드 맞추기’ 나선 走者들

    • ‘窓밖의 男子’ 朴元淳·李在明·元喜龍·洪準杓

    • 김종인의 40代 旗手論, 金世淵 非對委론

    • 金武星-劉承旼 ‘KY라인’ 共助 可能할까

    “黨權 잡고 大權 가자!” 

    모든 大權走者의 希望事項이다. 이番에도 마찬가지다. 그런데 時點이 曖昧하다. 더불어民主黨의 境遇 大權走者는 大統領選擧 1年 前까지 모든 當直을 내려놓아야 한다. 오는 8月 末에 全黨大會를 치른다고 假定했을 때, 設令 代表에 當選되더라도 6個月餘 만에 辭退해야 한다. 短命(短命) 代表다. 當然히 得失 計算이 複雜해진다. 實益이 없지 않지만, 過慾을 부린다는 非難도 甘受해야 한다. 이럴 바에는 차라리 代理人을 내세워야 하나 고민스러울 것이다. 

    未來統合黨의 大權走者는 大選 1年 6個月 前에 모든 選出職 當直에서 辭退해야 한다. 黨憲·黨規를 改正하지 않는 限 大權走者가 黨權에 挑戰하는 것이 不可能하다. 그래서 黨規를 改正하자는 말이 나온다. ‘黨權과 大權 分離’라는 그동안의 原則을 깨는 일이다. 더욱이 暫定的으로 ‘金鍾仁 非常對策委員會’ 體制로 가자는 데 意見이 모인 狀況이다. 非對委가 出帆하면 全黨大會는 일러야 12月에 치를 수 있을 것이다. 非對委가 黨憲·黨規를 改正하지 않으면, 大權走者의 黨 代表 挑戰은 絶對 不可다. 

    現在의 黨規下에서 可能한 限 早期에 全黨大會를 치른다면, 例컨대 6月 初에라도 全黨大會를 치른다면, 超短命 代表를 만들어낼 수 있을 것이다. 勿論 可能하지도 않고 바람직하지도 않은 代案이다. 이보다는 黨憲·黨規를 改正하는 便이 오히려 나을지 모른다. 그런 點에서 未來統合黨 大權走者들은 ‘代理人’을 내세우는 쪽에 훨씬 더 關心이 많을 것이다.

    李洛淵 獨走, 金斗官의 猛追擊

    더불어민주당 이낙연 코로나19국난극복위원장, 김부겸, 김두관 의원(왼쪽부터).

    더불어民主黨 이낙연 코로나19國難克服委員長, 金富謙, 金斗官 議員(왼쪽부터).

    民主黨 大權走者에게는 6個月짜리 黨權 카드가 남아 있다. 그래서 민주당 大權走者 사이에서는 短命 代表일지라도 挑戰해 보겠다는 雰圍氣가 剛하다. 가장 앞선 走者는 亦是 李洛淵 前 國務總理(現 民主黨 코로나19國難克服委員長)이다. 李 前 總理는 이미 ‘親伊(親李洛淵)系’ 結成에 나섰다. 4·15 總選 常任共同選對委員長으로 選擧를 陣頭指揮할 當時, 無慮 38名을 後援會長 資格으로 支援했다. 이 가운데 22名이 當選者다. 이들과 지난 5月 15日 午餐을 함께 했다. 5月 7日에는 落選者 15命하고도 午餐을 했다. 



    李 前 總理는 黨內 組織 基盤이 弱하다. 文在寅 大統領이 總理로 임명했지만, ‘親文界’로 보기도 어렵다. 反面에 민주당이 總選을 거치면서 親文勢가 더 剛해졌다. 이런 狀況에서, 次期 大選 黨內 競選에 나설 境遇에 勝利를 壯談하기 어렵다. ‘親文界’로부터 確實한 支持를 獲得하거나, ‘親李系’를 擴張해야만 길이 열린다. 두 가지 모두를 達成하는 데 代表職은 有利하다. 

    李 前 總理는 싱크탱크 結成에도 나섰다. 全南知事 時節부터 이어오던 工夫 모임을 基盤으로 100餘 名 規模의 專門家 集團을 만들 豫定이라고 한다. 系派 擴張과 專門家 모임, 敎範에 따라 日程에 맞춰 準備해 나가는 모습이다. 이런 속에 最近 黨 一角에서 ‘李洛淵 非對委론’이 불쑥 튀어나왔다. 그 延長線에서 ‘李洛淵 推戴論’도 불거졌다. 自家發電 性格이 剛한 이 主張을 現在 指導部와 大權走者들이 受容할 理 없다. 結局 李海瓚 代表가 나서서 없던 일로 整理하고 말았다. 

    ‘李洛淵 非對委론’은 李 前 總理의 內心이 담긴 카드다. 지난 總選 當時 湖南 有權者와 首都圈 湖南 出身 有權者 사이에서 威力을 發揮한 ‘湖南 大統領 待望論’을 굳혀보려는 意圖였을 것이다. 김대중(DJ) 前 大統領이 進步 政權 1機였다면, 盧武鉉 前 大統領이 2期, 文在寅 大統領이 3期에 該當한다. 2基와 3基를 嶺南 出身 大統領으로 執權했으니 다음에는 湖南 出身 大統領이 나올 次例라는 게 ‘湖南 大統領 待望論’이다. 

    자칫 李洛淵 獨走 體制로 흐를 수 있는 構圖 속에 猛追擊을 豫告하고 나선 人物은 金斗官 議員이다. 金 議員은 ‘元祖 親盧’에 ‘親盧 釜山派’로, 族譜로 따지면 文 大統領과 한집안이다. 그런데 ‘親文界’는 아니다. 獨自 路線을 걸으면서 大權을 向한 꿈을 키워온 것이다. 그러던 그가 이番 總選에서 文 大統領 私邸가 있는 ‘量産을’로 地域區를 바꿔 出馬했고, 險地로 變한 그곳에서 勝利했다. 

    여기에 金 議員의 노림數가 있다. 親文勢가 剛해진 民主黨에서 大權走者가 되려면 親文系의 支持가 絶對的이라는 判斷이다. 그런 點에서 1次 橋頭堡를 마련한 金 議員은 最近 親文系와 ‘코드 맞추기’에 熱心이다. 日本軍 慰安婦 被害者 이용수 할머니의 暴露로 어려움에 逢着한 尹美香 더불어市民黨 當選人을 保護하는 데 積極 앞장서는가 하면, 또 다른 親文 衛星政黨人 열린民主黨과 合當에도 熱心이다. 이런 拘礙에 親文系가 얼마나 呼應할지가 變數다. 하지만 이 前 總理에서 親文 大權走者로 갈아타야 할 때가 왔다고 그들이 判斷 내리는 瞬間, 金 議員이 한 代案으로 浮上할 可能性을 排除하기 어렵다.

    ‘盧武鉉 精神’ 金富謙, ‘窓밖의 男子’ 朴元淳

    親文系로 黨權 挑戰 意思를 내비친 人物은 洪永杓 前 院內代表다. 元祖 親文은 아니지만 核心 親文으로 分類되는 그를 親文系가 마다할 理由는 없다. 이미 ‘親文 黨權派’ 金太年 議員을 院內代表로 選出했다. 여기에 代表까지 ‘核心 親文’이면 錦上添花라고 생각할 것이다. 平時 狀況이면 黨心이 그 反對로 움직일지 모른다. 親文 一色으로 가는 데 對한 負擔感 때문이다. 하지만 大選을 앞둔 時點이다. 아직 頭角을 나타내는 親文 大權走者度 없다. 이제부터 키워내야 한다. 그렇다면 黨權도 親文界에 맡기는 게 바람직하다고 생각할 것이다. 더욱이 홍 議員도 이미 4線(選)이다. 이 程度면 大權에 挑戰해 볼만한 ‘軍番’이다. 그런 點에서 그도 潛在的 親文界 大權走者 中 한 名으로 봐야 한다. 

    總選 過程에서 이미 次期 大選 出馬를 宣言한 김부겸 議員도 挑戰할 可能性이 없지 않다. 이番 總選에서 落選했지만 지난 總選 때 大邱 壽城甲에서 當選된 것은 노무현 精神의 具現이라는 點에서 傳說的 成果다. 그 象徵性과 더불어 文 大統領이 行政安全部 長官으로 起用했다는 것은 親文界에 또 다른 好感 要因이다. 그런 點에서 비록 核心 親文은 아니라고 하더라도, 그 또한 親文界 大權走者 中 한 名으로 키워보고 싶어 할 만한 人物이 아닐까 한다. 

    ‘窓밖의 男子’ 朴元淳 서울市長과 李在明 京畿知事는 代理人을 代表로 내세우고 싶을 것이다. 그런데 黨內 組織 基盤이 너무 脆弱하다. 總選 公薦 過程에도 積極 介入할 處地가 아니라 自己 사람을 키워내지 못했다. 그래서 設令 누군가 代理人을 내세우더라도 當選되기 어렵다. 누군가 有力 黨權走者와 連帶하는 것 말고는 달리 길이 없어 보인다. 

    統合黨은 如前히 昏迷하다. 當場 有力 大權走者가 없다. 한때 李洛淵 前 總理의 對抗馬였던 黃敎安 前 代表는 總選 敗北와 代表 辭退 以後 急速하게 存在感을 잃어가고 있다. 汎野圈에서 그나마 代案은 安哲秀 國民의黨 代表밖에 남지 않았다는 自嘲 섞인 목소리가 나올 程度다. 實際 한국갤럽이 지난 5月 12~14日 全國 成人 1000名을 對象으로 ‘次期 大統領감으로 누가 좋다고 생각하는가’라고 물어본 結果, 安哲秀 國民의黨 代表 3%, 洪準杓 前 自由韓國當 代表 2%, 黃敎安 前 代表가 1%, 유승민 議員이 1% 順으로 나타났다. 바닥이다.

    黃敎安 빠진 자리에 ‘自强論’ 조경태

    미래통합당 김무성, 조경태, 유승민, 김세연 의원(왼쪽부터).

    未來統合黨 金武星, 조경태, 劉承旼, 金世淵 議員(왼쪽부터).

    여기에 黨권주자마저 代理人을 내세워야 하는 條件이라면, 오히려 有力 黨權走者가 次期 大權走者로 浮上할 可能性마저 없지 않다. 이런 機會를 노리는 人物이 바로 조경태 議員이다. 조 議員은 總選 以後 누구보다도 早期 全黨大會 必要性을 强調하면서, ‘김종인 非對委’ 體制를 反對한다. 이런 狀況에서 黨 一角에서는 ‘조경태 非對委론’까지 나온다. 이 또한 自家發電의 性格이 剛해 보이긴 하지만, 全혀 說得力이 없어 보이진 않는다. 

    5線이면 大權에 挑戰할 晩夏祈禱 하다. 조 議員은 與黨에서 黨籍을 옮긴 人物로, 當時부터 中道保守 性向으로 自己 목소리를 내왔다. 그런 點에서 外延 擴大에 有利한 强點을 지녔다. 本人도 그 點을 잘 알기 때문에 黨權을 잡는다면, 次期 行步를 大權 挑戰으로 삼을 것으로 보인다. 勿論 大權走者로 支持率이 올라야 한다는 前提가 따른다. 

    이런 속에 김무성 前 代表의 움직임이 예사롭지 않다. 保守 유튜버들과 戰爭을 宣布하는가 하면 總選 直後에는 本人 主導로 非朴系 議員들과 晩餐을 갖기도 했다. 總選 不出馬를 宣言한 그는 最近 親朴·非朴 區分 없이 21代 總選에 不出馬하거나 落選한 議員들과 共同 事務室도 꾸릴 생각이라고 밝혔다. 政權 交替의 基盤을 닦겠다는 것이다. 大選 行步인 듯 아닌 듯 조금 曖昧해 보이지만, 機會는 一旦 노리는 것으로 보인다. 

    유승민 議員도 조경태 議員처럼 김종인 非對委에 反對한다. 그렇다고 早期 全黨大會를 支持하는 것도 아니다. 김종인 非對委 霧散 以後 本人 中心의 非對委를 考慮하거나 早期 全黨大會도 나쁘지는 않다는 認識 程度가 아닐까 推定해 본다. 劉 議員도 金 前 代表처럼 不出馬를 宣言했다. 現役 國會議員이 아니라는 點이 代表 挑戰에는 障礙 要因이다. 그렇기 때문에 ‘劉承旼 非對委’를 더 選好할 것이다. ‘劉承旼 非對委’를 만들어간다고 前提했을 때, 다시 한番 金武星-劉承旼 이른바 ‘KY라인’의 共助가 再現될지도 觀戰 포인트다.

    ‘40代 旗手論’ 金世淵과 無所屬 巨物들

    김종인 前 統合黨 總括選擧對策委員長이 次期 大權走者의 條件으로 ‘70年代生’ ‘經濟 專門家’를 擧論했다. 以後 關心 對象으로 떠오른 人物이 金世淵 議員이다. 金 議員은 非對委가 만들어진다면, 김종인 委員長이 最善이라는 條件附 支持 立場이다. 金 議員도 內心으로는 ‘김세연 非對委’를 願할 것이다. 김종인 非對委가 霧散되고 나면 正말 그런 일이 벌어질지도 모른다. 또는 次期 全黨大會에서 ‘40代 旗手論’을 앞세워 代表에 登極할 可能性도 排除하기 어렵다. 그 境遇 그도 조경태 議員처럼 代表 以後 大選 出馬를 試圖할 것으로 봐야 한다. 

    統合黨에도 ‘窓밖의 男子’가 여럿이다. 黨內 人士로 元喜龍 濟州道知事, 黨 밖 人士로 洪準杓 前 代表와 김태호 前 慶南知事가 그들이다. 元 知事는 知事職을 던지지 않는 限 機會를 잡기 어렵다. 더욱이 總選 때 自己 사람 키우기도 失敗한 까닭에 代理人을 내세우기도 쉽지 않은 狀況이다. 洪 前 代表와 金 前 知事는 脫黨 後 無所屬으로 當選하는 데 成功했다. 그들에게는 復黨이 優先이다. 洪 前 代表가 復黨을 빨리 시키라고 목청을 높이는 中이지만 當場 機會가 올 것 같지 않다. 非對委 또는 次期 指導部에서 決定할 텐데, 그들도 이들에게 代表 進出 機會를 許諾할 것으로 보긴 어렵다. 



    댓글 0
    닫기

    매거진東亞

    • youtube
    • youtube
    • youtube

    에디터 推薦記事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