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코로나에 가스 安全點檢 空白, 代案이 셀프 點檢?|新東亞

코로나에 가스 安全點檢 空白, 代案이 셀프 點檢?

‘앱으로 點檢’ 主張 나와… 專門家는 “事故 憂慮”

  • 최진렬 記者

    display@donga.com

    入力 2020-05-22 14:00:02

  • 글字크기 설정 닫기
    서울 종로구 한 주택가에 설치된 도시가스 계량기. [뉴스1]

    서울 鍾路區 한 住宅街에 設置된 都市가스 計量器. [뉴스1]

    “新種 코로나바이러스 感染症 擴散으로 인해 上半期 安全點檢이 圓滑히 進行되지 않아 案內드립니다. 感染豫防 次元에서 訪問을 願치 않으시면 ‘拒否’라 答狀 주시면 下半期 때 訪問합니다.” 

    서울도시가스 所屬 安全點檢원 A氏가 點檢 對象 世帶主들에게 보낸 文字 메시지다. A氏는 “아파트 團地를 訪問할 때마다 ‘이 時期에 무슨 訪問이냐’며 民願이 繼續 들어온다. 本社에서 訪問 못한 世代를 對象으로 眼點 點檢을 받을지를 文字를 통해 確認하라고 指針이 내려왔다”고 했다. A氏는 “或如 文字 메시지를 確認 못한 사람이 있을까 最大 3番에 걸쳐 確認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비눗방울 利用해 自家 點檢?

    코로나19로 市民들이 對面 接觸을 꺼리면서 가스 安全點檢을 忌避하는 境遇가 늘고 있다. 上半期 安全點檢 期間은 2月에서 7月까지다. ‘一般都市가스事業者 標準安全管理規定(都市가스 管理規定)’에 따라 使用者가 가스 安全點檢을 願치 않을 境遇 炊事 및 暖房을 目的으로 都市가스를 使用하는 世代는 1年 6個月까지, 炊事專用 世代는 3年까지 가스 安全點檢을 拒否할 수 있다. 

    感染 憂慮가 큰 地域일수록 點檢 空白이 길어지는 樣相도 엿보인다. 韓國都市가스協會 關係者는 “江原道처럼 코로나19 擴散이 적었던 地域에서는 安全點檢을 받은 世代가 全體의 90% 以上을 차지한 反面, 서울과 같이 感染 憂慮가 큰 地域에서는 安全點檢이 圓滑히 進行되지 않고 있다”고 말했다. 

    點檢 空白을 解消할 方法 또한 마땅치 않은 狀況이다. 이와 關聯해 現在 서울도시가스는 홈페이지에 ‘都市가스使用施設 自律點檢票’를 提供해 使用者들의 自發的 安全 點檢을 誘導하고 있다. 韓國都市가스協會 亦是 유튜브 채널에 自家 安全 點檢에 關한 映像을 揭示했다. 



    市民들 反應은 懷疑的이다. 서울 송파구에 居住하는 류광현(27) 氏는 “字가 安全點檢을 果然 누가 성실하게 履行할까 싶다”고 했다. 

    裝備 限界 亦是 問題로 指摘된다. 安全 點檢員의 境遇 가스漏出 感知器를 利用해 安全 狀態를 點檢하지만 專門 裝備가 없는 一般 市民들은 裝備 없이 비눗방울 等을 利用해 自家 點檢을 할 수밖에 없다.

    “安全 政策은 1% 例外事項 念頭에 둬야”

    가스 使用量을 確認하기 爲해 計量器 눈금을 檢査하는 檢針의 境遇, 使用者가 自律的으로 黔沈할 수 있는 土臺가 마련돼 있다. 서울도시가스는 檢針員의 訪問을 不便해하는 使用者를 위해 都市가스 管理 어플리케이션 ‘가스앱’에서 自家 檢針 機能을 서비스하고 있다. 이에 業界 一角에서는 自家 檢針을 許容했듯 自家 安全點檢 亦是 考慮해야 한다고 主張한다. 

    서울도시가스 關係者는 “코로나19街 鎭靜된 以後에도 安全 點檢員의 房門을 꺼려하는 雰圍氣가 持續될 수 있다. 安全點檢도 技術的으로 앱과 같은 서비스를 充分히 만들 수 있다”면서 “單, 法的으로 自家 安全點檢을 認定하지 않아 그間 論議가 進展되지 못했다”고 말했다. 

    아직 政府 側은 懷疑的이다. 産業通商資源部 關係者는 “定期 點檢이 遲延되고 있는 點에 對해 對策을 마련 中”이라면서도 “다만 큰 事故로 이어질 수 있는 만큼 가스 安全點檢을 個人에게 맡기는 것은 適切치 않다”고 말했다. 

    專門家들 亦是 신중한 接近이 必要하다는 意見이다. 윤명오 서울市立大 消防防災學科 敎授는 “安全에 關한 政策을 마련할 때는 恒常 1%의 例外的 事項을 念頭에 둬야 한다. 99%의 市民이 誠實하게 安全 管理를 마친다 해도 나머지 1%가 管理를 疏忽히 할 境遇 大型 事故로 이어질 수 있다”며 “코로나19로 인해 對面 點檢이 어려워졌다는 理由로 쉽게 自家 點檢을 採擇해서는 안 된다. 各 家庭이 가스漏出 探知機 等의 裝備를 갖췄는지 等을 複合的으로 考慮할 必要가 있다”고 助言했다.



    댓글 0
    닫기

    매거진東亞

    • youtube
    • youtube
    • youtube

    에디터 推薦記事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