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天安艦 46勇士 召喚한 1萬4000個 댓글 “所重하지 않은 목숨은 없다”|신동아

댓글査探

天安艦 46勇士 召喚한 1萬4000個 댓글 “所重하지 않은 목숨은 없다”

  • 배수강 記者

    bsk@donga.com

    入力 2020-05-28 15:04:51

  • 글字크기 설정 닫기
    • ※‘댓글査探’은 ‘댓글의 事實 與否를 探索하기’의 줄임말로 ‘신동아’ 技士에 달린 댓글을 짚어보는 코너입니다. 큰 呼應을 얻은 댓글, 記者 및 取材源에게 質問하는 댓글, 事實 關係가 잘못된 댓글을 살핍니다.
    시골에서 農事를 짓는 한 白髮 할머니의 ‘신동아’ 인터뷰 記事가 100萬 照會數를 記錄하며 讀者들의 共感을 일으켰습니다. 인터뷰이는 2010年 3月 26日 天安函 爆沈 事件으로 散花한 故(故) 민평기 上司의 어머니 윤청자 女史였습니다. 3月 27日 國立大前賢充員에서 열린 ‘第5回 西海守護의 날’ 記念式에서 焚香을 하던 文在寅 大統領을 막아서며 “天安艦 爆沈 事件이 누구 所行이냐”고 따진 사람입니다. 


    윤청자 여사가 3월 27일 국립대전현충원에서 열린 서해수호의 날 기념식에서 분향하는 문재인 대통령에게 질문하고 있다. [뉴시스]

    윤청자 女史가 3月 27日 國立大前賢充員에서 열린 西海守護의 날 記念式에서 焚香하는 文在寅 大統領에게 質問하고 있다. [뉴시스]

    尹 女史는 신동아 6月號 單獨 인터뷰(“세월호는 떠받들고 천안함은…분해서 못 죽는다”)에서 그날의 狀況과 그동안의 속마음을 처음으로 털어놓았습니다. 그는 “韓國과 美國 等 5個國 共同調査團이 ‘北韓 所行’이라는 結論을 내렸는데도 如前히 北韓 所行이 아니라고 말하는 사람들이 많아 文 大統領에게 묻고 싶었다”고 말했습니다. 그동안 西海守護의 날 記念式에서 文 大統領을 만날 수 없었는데, 마침 文 大統領이 이날 처음 訪問한 터여서 機會를 살폈다고도 했습니다. 

    尹 女史는 天安艦 爆沈 主犯으로 알려진 김영철 北韓 勞動黨 中央委員會 副委員長이 2018年 平昌 洞契올림픽 閉幕式에 參席한 것과 關聯해 天安艦 遺族에게 아무런 理解를 求하지 않은 大統領과 政府에 서운한 마음이 컸다고 했습니다. 그래서 大統領이 直接 “天安艦 爆沈은 北韓 所行”이라고 말해주길 期待했다고 합니다. 

    尹 女史는 나라를 지키다 散花한 天安艦과 세월호 事件 모두 가슴 아픈 일이지만 歲月號만 떠받드는 政治權의 世態를 批判하면서 “앞으로 누가 나라를 지키겠는가”라고 恨歎했습니다. 天安艦 事件 當日의 생생한 記憶과 補償金 1億 원을 寄託한 事緣, 6·25 參戰國 에티오피아를 訪問해 感謝 人事를 傳한 逸話 等 天安艦 事件 以後 尹 女史의 삶은 讀者들에게 잔잔한 感動을 膳賜했습니다. 1萬4000餘 個 댓글이 달리는 等 누리꾼들의 反應도 뜨거웠습니다. 

    네이버에선 아이디 ‘sopa****’의 댓글 “(尹 女史 말에) 200% 同意하고 同感이다”에 1170名이 共感했습니다. “나라를 지키다가 殉國한 將兵들 잊지 않겠습니다”(snow****) “修學旅行가다 死亡한 애들과 父母는 聖域視하고, 나라를 지키다 散花한 天安艦 勇士들과 父母들은 消耗品처럼 여기는 이런 일은 있어서도 안됩니다”(somy****)는 댓글에 共感한 누리꾼度 많았습니다. 



    다음에서는 “天安艦에서 죽은 목숨도 所重하지 않을 수 없다. 當然히 天安艦度 再調査해야 한다”(버드와이저) “歲月號만 그리 亂離냐. 나라 지키다 죽었는데 목숨 貴한 줄 알아야지. 千金 같은 아들들을 國家에서 더 값진 補償해야지”(기적은***) “난 아직도 天安艦의 眞實을 이명박 政權이 隱蔽했다고 믿는다”(바람처럼)는 댓글에 推薦이 많았습니다. 

    一部 누리꾼들은 天安艦과 歲月號를 比較한 尹 女史의 發言에 不便하다는 뜻을 밝혔지만, 인터뷰를 통해 天安艦 46勇士에 對해 다시 생각해보는 契機가 됐다는 評價가 많았습니다.


    고(故) 민평기 상사의 어머니 윤청자 여사. [박해윤 기자]

    고(故) 민평기 上司의 어머니 윤청자 女史. [박해윤 記者]

    5月 14日 忠南 扶餘郡의 한 病院에서 進行된 尹 女史와의 인터뷰는 한 時間 半假量 進行됐는데 中間에 자주 끊겼습니다. 主로 아들에 對한 사무친 그리움과 天安艦 事件에 對한 政治權의 偏見과 忽待를 말하는 대목에서였습니다. 天安艦이든 歲月號든, 먼저 간 子女를 哀痛해하는 父母의 마음은 다르지 않을 것입니다. 尹 女史는 세월호 事件이 났을 때 直接 栽培한 綠豆로 160人分 粥을 쑤어 팽목항으로 向했다고 했습니다.



    댓글 0
    닫기

    매거진東亞

    • youtube
    • youtube
    • youtube

    에디터 推薦記事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