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單獨] 이용수 할머니 “尹美香과 通話, 錄取하거나 錄音파일 준 적 없다”|신동아

[單獨] 이용수 할머니 “尹美香과 通話, 錄取하거나 錄音파일 준 적 없다”

側近 A氏 "政治權이 輿論몰이 하면 3次 記者會見 열 것"

  • 김건희 客員記者

    kkh4792@donga.com

    入力 2020-05-28 18:26:18

  • 글字크기 설정 닫기
    • “慰安婦 할머니들이 싫어한다”… 8年 前 李할머니 出馬 말린 尹 50秒 錄取錄

    • 우상호 議員 “할머니가 政治하려는 걸 尹이 막자 背信感 느낀 것” 發言

    • 側近 A氏 “第3者가 錄音하거나 錄畫했다면 明白한 不法 行爲”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이용수 할머니.

    日本軍 慰安婦 被害者 이용수 할머니.

    正義記憶連帶 前 理事長 尹美香 더불어民主黨 比例代表 當選者가 8年 前 日本軍 慰安婦 被害者 이용수(92) 할머니의 國會議員 出馬 意思를 挽留하는 情況이 담긴 通話 錄取錄이 公開된 가운데 이 할머니가 當時 尹 當選者와 通話를 錄取한 일도, 錄取錄을 다른 사람에게 건네준 일도 없는 것으로 ‘신동아’ 取材 結果 確認됐다.

    “錄取한 적도, 錄取파일 다른 이에게 건네준 적도 없다”

    27日 CBS 노컷뉴스는 尹 當選人이 過去 이 할머니의 總選 比例代表 出馬를 막았다고 報道하면서 2012年 國會에 進出하려던 이 할머니를 尹 當選人이 挽留하는 內容이 담긴 通話 錄取錄을 公開했다. 約 50秒 分量의 通話 錄取 파일은 이 할머니와 尹 當選者의 2012年 3月 8日 通話에서 나눈 對話로 알려졌다. 

    이 通話 錄取 파일에 따르면 이 할머니가 “慰安婦 問題를 解決하고 죽기 위해 國會議員 選擧에 出馬한다”고 말하자 尹 當選者가 “그건 國會議員을 안 해도 할 수 있는 것”이라며 反對했다. 이어 尹 當選者는 “할머니의 總選 出馬를 다른 慰安婦 할머니들이 싫어한다”는 趣旨로 말하기도 했다. 尹 當選者의 挽留에도 이 할머니는 “다른 할머니들이 왜 氣分 나빠 하느냐. 나는 그런 것 때문에 해야 할 것은 안 하지 않는다”고 斷乎한 立場을 밝혔다. 이 할머니는 “國會議員이 되면 月給은 다 좋은 일에 쓸 것”이라며 “(尹 當選者가) 걱정되면 ‘할머니 健康이 걱정된다’고만 하면 된다”고 尹 當選者의 態度를 나무라기도 했다. 

    通話 며칠 뒤인 2012年 3月 14日 이 할머니는 水曜集會 直後 같은 자리에서 總選 出馬를 宣言했으나 結局 公薦을 받지 못했다. 當時 이 자리에 있던 尹 當選人과 정대협 關係者들은 集會를 마치고 곧바로 자리를 떠난 것으로 알려졌다. 

    通話 錄取錄 報道가 나간 後 우상호 民主黨 議員은 27日 記者들과 만난 자리에서 “할머니의 憤怒는 ‘내가 政治를 하고 싶었는데 나를 못하게 하고 네가 하느냐, 이 背信夜自’로 要約할 수 있다”고 말했다. 于 議員은 “다른 할머니들은 尹 當選者가 國會議員이 되면 慰安婦 問題를 解決하는 데 좋다고 하는데, 이 분은 特異하게 背信을 프레임으로 잡았다”며 “尹 當選者가 관두기 前에는 解決이 안 된다”고도 했다.



    李할머니 “尹, 國會議員 出馬한다고 하니 反對했다”

    하지만 이 할머니는 “尹 當選者와의 通話를 錄取하지 않았다”고 밝혔다. 이 할머니의 側近 A氏는 記者와의 通話에서 “어머니(李 할머니)는 尹 當選者와 通話를 錄音한 적도, 錄音한 파일을 다른 사람에게 건네준 적도 없다”며 “어머니와 尹 當選者의 通話를 第3者가 錄音하거나 錄畫하는 것 또한 許諾하지 않았다”고 말했다. A氏의 이런 意見에 對해 이 할머니 또한 同意했다. A氏 옆에 있던 이 할머니는 “그런 거(通貨 錄取) 없다”며 “(다른 사람에게 錄取 파일을) 준 일도 없다”고 말했다. 이 할머니는 “尹 當選者가 할머니의 出馬를 反對했느냐”는 質問에는 “反對했다”고 분명하게 말했다. 

    A氏는 “어머니의 同意나 許諾 없이 어머니와 尹 當選者의 通話를 第3者가 錄音하거나 錄畫했다면 明白한 不法 行爲”라며 “(政治權에서) 이런 式으로 輿論몰이를 하면 3次 記者會見을 열겠다”고 말했다.



    댓글 0
    닫기

    매거진東亞

    • youtube
    • youtube
    • youtube

    에디터 推薦記事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