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總選 블루(blue·憂鬱感)’ 呼訴하는 ‘어르신’들|新東亞

‘總選 블루(blue·憂鬱感)’ 呼訴하는 ‘어르신’들

“나라 걱정에 자다가 벌떡 일어나”

  • 김우정 記者

    friend@donga.com

    入力 2020-04-24 10:00:02

  • 글字크기 설정 닫기
    • 鬱火통 터져 選擧 後 TV 안 봐

    • ‘엄마, 1番 찍어’ 586世代 子息 野俗

    • 統合黨, ‘反對 위한 反對’ 保守 말아먹어

    • 選擧造作? 쓸데없는 소리 말라 티격태격

    “요새 자다가도 벌떡 일어나. 나라 걱정에 제대로 잘 수가 있나. 막 가슴이 쿵쾅거리고 그런다니까.” 

    姨母(84) 氏가 가슴을 쓸어내리며 하소연한다. 總選이 마무리된 지 一週日이 지난 22日 午後 1時 30分, 老年層 ‘핫 플레이스’로 불리는 서울 鍾路區 탑골公園 隣近의 한 카페는 나이 지긋한 손님 12名으로 꽉 차 있다. 

    總選 結果에 對해 묻자 李氏는 “文在寅 大統領이 뭘 잘했다고 그리 票를 몰아줬어? 이제 민주당을 牽制할 수도 없어. 큰일이야, 큰일…”이라며 長歎息을 쏟아낸다. 

    李氏는 답답한 마음에 서울 江西區 自宅에서 모처럼 나들이를 나온 참이다. 코로나19街 무서워 집에만 머무르다 憂鬱한 마음에 오랜만에 外出했다. 마침 TV에서 이番 總選 結果를 評價하는 放送 프로그램이 나오자 “요새는 답답해서 TV도 안 봐”라며 고개를 절레절레 흔든다.

    “새파란 놈들이 뭘 안다고”

    李氏의 얘기를 듣던 老紳士가 “나라가 큰일 난 게지. 새파랗게 젊은 놈들이 뭘 안다고 엉망으로 投票해”라고 一喝한다. “맞아, 맞아”라며 爆笑가 터져 나온다. 카페 社長 宋某(63) 氏도 “그러게요. 젊은 사람들이 죄다 左派가 돼버려 큰일이야. 保守도 젊은 피를 많이 輸血했어야 된다니까요”라면서 손님의 말을 거든다. 



    이들이 總選 結果에 憤怒한 理由는 뭘까. 親舊를 기다리던 乳母(81) 氏에게 묻자 “저마다 생각이 다른 것은 當然한 理致예요. 國民의 選擇인데 曰可曰否할 것도 없어요”라며 빙그레 웃으며 答을 避한다. 答을 재촉하자 그제야 이렇게 말한다. 

    “우리 世代는 社會主義에 對한 恐怖가 있어요. 文 大統領이 大企業 活動을 規制하거나 敎育을 平準化하려 하면 ‘社會主義 아닌가’ 싶어 가슴이 철렁 내려앉죠. 어떨 때는 韓國이 中國·베트남보다 더 社會主義 國家 같아요.” 

    그는 中國과 베트남에서 工場을 運營했다고 한다. 統合黨을 向해서는 이렇게 말한다. 

    “極右·保守的 主張만 되풀이해 國民 大多數인 中道 勢力을 껴안지 못했죠. ‘反對 위한 反對’만 하다 補修를 말아먹은 셈이죠.” 

    茶를 마시던 尹某(80) 氏는 “586世代(50代·80年代 學番·60年代 出生) 子息들과 政治에 對한 見解 差異가 크다”고 吐露한다. 

    “外國에 사는 子息이 選擧 앞두고 電話했더라고요. 平素 政治 얘기를 잘 안 하는데, ‘엄마, 이番엔 꼭 1番 찍어야 해’라고 當付하는 거야. 老人들의 생각은 無條件 틀렸다는 式으로 强要하는 것 같아 野俗했지. ‘選擧는 알아서 하는 것이지, 뭐 그런 소릴 하니’라고 答했어요.” 

    또 다른 尹某(80) 氏가 커피에 딸려 나온 삶은 달걀을 먹다가 “얘, 子息들하고 政治 얘기하면 안 돼. 싸움난다, 싸움”이라며 손사래를 친다. 尹氏는 “또래 사이 ‘2板4板(地域區 2番 未來統合黨·比例代表 4番 未來韓國黨)’ 찍자는 口號가 流行이었는데, 子息들한테 말했더니 ‘統合黨 찍으면 안 된다’고 聖火였어”라고 말한다.

    “엉터리 選擧로 빨갱이가 또 이긴 것”

    午後 2時 30分 카페를 나와 길거리를 둘러보니 드문드문 行人이 보인다. 商人들에게 묻자 코로나19街 주춤해 사람이 늘어난 것이란다. 

    食事 後 散策 中인 朴某(63) 氏에게 總選 結果를 어떻게 보느냐고 묻자 “말해 뭐해. 鬱火통만 터진다. 유튜브 보니까 이番 選擧도 造作이라는데 ‘造作共和國’에서 엉터리 選擧로 빨갱이가 또 이긴 거지 뭐”라면서 言聲을 높인다. 

    同行한 知人 崔某(65) 氏가 朴氏에게 “쓸데없는 假짜뉴스 퍼뜨리지 말라”고 핀잔한다. 崔氏는 “나도 平生 報酬를 自處했고 文 大統領을 支持하지도 않지만, 이런 헛所聞으로 選擧에 不服하는 것도 問題”라고 말한다. 그는 朴氏의 팔을 붙들고 “異常한 소리 그만하라”며 길을 재촉한다. 

    老年層의 民心이 한결같지는 않다. 탑골公園 담벼락에 기대 담배를 태우던 조某(80) 氏는 統合黨 慘敗에 對해 “그럴 줄 알았다. 꼴좋다”고 評한다. 

    “遊說에 나선 황교안 候補의 演說을 듣고 깜짝 놀랐어. 많이 배워 總理까지 한 兩班이 政府 辱만 하더라니까.” 

    탑골公園 隣近 理髮所에 染色·理髮 中인 손님 5名이 앉아 있다. 總選 結果에 對한 見解를 묻자 不便한 氣色을 내비치며 쉽사리 對答하지 않는다. 理髮所 社長 元某(47) 氏가 沈默 끝에 입을 뗀다. 

    “鍾路가 政治 1番地라고 하지만, 요즘 이 바닥에서 政治 얘기하는 사람 찾기 어렵습니다. 이미 끝난 選擧 갖고 얘기해봤자 싸움만 더 나니까요. 進步고 保守고 國民을 속이기만 하잖아요. 민주당이고 統合黨이고 죄다 꼴 보기 싫어 아예 投票를 안 했어요.”



    댓글 0
    닫기

    매거진東亞

    • youtube
    • youtube
    • youtube

    에디터 推薦記事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