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第2 空港으로 濟州 하늘길 '正體' 뚫는다!|신동아

第2 空港으로 濟州 하늘길 '正體' 뚫는다!

[深層 分析] 濟州 第2 空港 톺아보기

  • 김우정 記者

    friend@donga.com

    入力 2020-06-02 17:00:01

  • 글字크기 설정 닫기
    • 01 “利用客 安全·便宜, ‘두 마리 토끼’ 잡는다”

    • 02 “道民이 開發·運營 利益 누리는 空港 만든다”

    • 50年 넘은 濟州空港 飽和 狀態, 安全 憂慮

    • ‘濟州-金浦’ 運航便數 世界 1位

    • 第2空港, 年 2000萬餘 名 利用 豫想

    • 道, 第2 空港 投資·運營 積極 參與

    • “開發 過程에서 住民들과 積極 疏通”

    제주국제공항.

    濟州國際空港.

    2019年 6月 國土交通部는 ‘濟州 第2 空港 基本計劃 樹立 用役 最終報告書’를 發表했다. 國土部가 서귀포시 성산읍 一帶 約 540萬㎡ 規模 敷地에 事業費 5兆1000億 원을 들여 濟州 第2 空港을 建設한다는 게 뼈대. 2025年 開港 豫定인 第2 空港은 年間 2000萬 名의 旅客을 消化할 것으로 展望된다.

    航空機 ‘正體’ 시달리는 濟州 하늘길

    새로운 空港 建設은 1980年代 以後 濟州의 宿願 事業이다. 노태우 前 大統領은 1989年 3月 濟州島를 訪問해 “濟州空港은 世界的 觀光地로서 收容 能力이 不足해 大規模 國際空港 建設이 必須的”이라며 年內 妥當性 調査 實施를 言明했다. 그러나 以後 仁川國際空港 等 다른 空港 建設 事業에 밀려 實際 推進은 미뤄졌다. 이에 따라 2012年 6月 當時 濟州島議會 環境都市委員會는 ‘濟州 新空港 建設 促求 對政府 建議案’을 滿場一致로 採擇하기도 했다. 

    濟州島의 하늘은 全 世界에서 가장 붐빈다. 2019年 英國 航空交通市場 調査企業 OAG에 따르면, 濟州-金浦 路線의 旅客機 運航便數는 7萬9460回로 全 世界 國際線·國內線 中 가장 많았다. 濟州國際空港 利用客 數字도 2019年 基準 3131萬 名에 達한다. 利用客 數 3000萬 突破는 全國 15個 空港 中 仁川國際空港에 이어 두 番째다. 2019年 國土교통部가 내놓은 濟州 第2空港 基本計劃案에 따르면, 오는 2055年 濟州國際空港 旅客 需要는 4100萬 名으로 暴增할 것으로 豫想된다. 

    그렇다 보니 飛行機가 다니는 하늘길도 停滯에 시달린다. 國土部가 내놓은 ‘2018年 航空交通서비스 報告書’에 따르면, 濟州國際空港의 航空機 遲延率은 16.1%로 全國 6個 國際空港 中 가장 높았다. 航空機 遲延率이란 航空機의 空港 離着陸이 國內선 基準 30分, 國際線 1時間 以上 遲延되는 比率을 뜻한다. 

    1968年 開港한 濟州國際空港이 한 해에 消化할 수 있는 航空機 運航 回數는 17萬2000篇. 그러나 實際 제주국제공항을 利用하는 航空機 運航 回數는 2019年 17萬5000回를 記錄하는 等 이미 飽和 狀態다. 平素 2分에 한 대, 連休에는 1分 43秒에 한 臺꼴로 飛行機가 離着陸할 程度다. 空港 設備의 ‘消化不良’李 아찔한 事故로 이어질 수도 있다. 2017年 9月 29日에는 濟州國際空港 滑走路에서 民航機와 海軍 哨戒機가 衝突할 뻔하는 아찔한 場面도 演出됐다. 空港의 制限된 滑走路와 管制 能力에 비해 지나친 運航 回數로 過負荷된 탓이라는 分析이다.



    地域 特性 맞는 空港 開發·運營

    제주 서귀포시 성산읍 일대의 제주 제2 공항 예정 부지 전경.

    濟州 서귀포시 성산읍 一帶의 濟州 第2 空港 豫定 敷地 前景.

    國土部는 2019年 12月 發表한 ‘第3次 航空政策基本計劃’을 통해 地自體의 空港인프라 開發·運營 參與 可能性을 열어놓았다. 地域 特性에 맞는 空港 開發·運營이 可能하게끔 空港 政策을 樹立하겠다는 것이다. 1月 10日 道는 이를 反映해 ‘濟州地域 空港 運營權 參與 方案 硏究’를 發表했다. 도는 于先 濟州空港公社(假稱)를 新設해 第2空港 內 一般業務地域에 投資할 方針이다. 一般業務地域은 空港의 터미널·免稅店·稅關 等을 包含해 現在 한국공항공사가 擔當한다. 航空機移動地域(滑走路와 航空管制·保安施設 等)과는 區別된다. 向後 도는 中長期的으로 空港 運營에도 積極 參與하겠다는 方針이다.

    李相憲 空港擴充支援團 團長
    “對話·疏通으로 ‘島民의 空港’ 만들 것”

    濟州特別自治道는 2016年 1月 ‘空港擴充支援本部’를 新設했다. 宿願 事業인 第2 空港 擴充 等 航空交通 인프라 構築을 위해서다. 支援本部는 空港 擴充을 위한 中央政府와의 協力, 住民 疏通 및 支援도 도맡았다. 李相憲 空港擴充支援團 團長은 “第2 空港을 名實相符 ‘眞正한 島民의 空港’으로 만들 수 있도록 努力하겠다”고 밝혔다. 다음은 그와의 一問一答. 

    - 왜 제2공항 建設이 必要한가. 

    “아시겠지만, 그동안 濟州 關門 구실을 한 濟州國際空港은 旅客 收容 能力이 飽和 狀態다. 旅客 터미널이 混雜해 利用客 不便도 크고 安全 問題도 있다. 空港 管制 能力 以上의 많은 航空機가 滑走路를 利用해 事故 危險性도 常存한다. 旣存 空港 施設 擴充이 아닌 第2 空港 新設이 必要한 理由다.” 

    - 豫定 敷地(西歸浦市 성산읍 一帶)는 어떻게 選定됐나. 

    “2014年 國土交通部가 空港 인프라 擴充 用役을 實施하면서 敷地 選定이 具體化됐다. 圓滑한 航空機 離着陸을 위한 공역 確保와 環境에 끼칠 影響, 建設 與件 等을 綜合的으로 檢討했다. 用役 結果 이듬해 11月 성산읍 一帶가 第2 空港 建設 最適의 敷地로 決定됐다. 勿論 이 過程에서 道民 意見 收斂이 不足하다는 指摘도 있어 2018年 6月 國策事業 再調査 用役도 類例없이 實施했다. 國土部는 14次例 檢討 會議와 3次例의 公開 討論會를 거쳐 推進 過程에 重大한 瑕疵가 없다는 結論을 내렸다.” 

    - 空港 建設과 關聯해 豫定 敷地 地域民들이 騷音·環境問題를 提起하는 等 葛藤도 있었는데. 

    “住民들이 걱정하는 騷音이나 環境뿐 아니라 삶의 持續性 等의 問題에 對해서 代案을 마련하기 위해 努力해 나가고 있다. 앞으로도 贊反을 떠나 地域 住民들과 對話를 이어나갈 것이다. 向後 國土部와 住民代表, 市民團體 等 利害關係者 間 相衝 問題 協議·調停을 爲한 ‘民官協議機構’를 構成할 計劃이다. 이를 通해 空港 建設 過程에서 豫想되는 葛藤을 調整하고자 한다.” 

    - 道가 構想하는 第2空港 開發·運營 로드맵은 뭔가. 

    “우리 道의 原則은 第2 空港 開發과 向後 運營에 따른 利益을 隣近 住民, 더 나아가 濟州島와 道民 全體로 還元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中央政府와 協業으로 空港 運營에 따른 利益 共有 및 支援 體系를 마련할 方針이다. 지켜봐 달라.”



    댓글 0
    닫기

    매거진東亞

    • youtube
    • youtube
    • youtube

    에디터 推薦記事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