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人文奇行] 선문대할망과 제우스의 故鄕|新東亞

[人文奇行] 선문대할망과 제우스의 故鄕

濟州島와 크레타 ‘7가지 닮은꼴’

  • 김원익 ㈔世界神話硏究所 所長·文學博士

    apollonkim@naver.com

    入力 2020-06-06 10:00:02

  • 글字크기 설정 닫기
    • 海洋과 大陸 警戒…文明 꽃피울 最適地

    • 收奪과 抑壓의 歷史, 自由를 꿈꾸는 섬

    • 祭主方言처럼 獨特한 크레타語에 自負心

    • 神들의 天國, 구렁이와 뱀 崇拜도 비슷

    그리스 남부의 크레타섬. [GettyImage]

    그리스 南部의 크레타섬. [GettyImage]

    地理的으로 우리나라(위도 33~43度)와 그리스(위도 35~42度)는 緯度上 비슷한 곳에 있다. 그리스 크레타섬은 우리나라 濟州島처럼 그리스 本土 最南端에 있고, 그리스에서 가장 큰 섬이다. 濟州島처럼 東西로 길게 뻗어 있고, 面積은 크레타섬(8303㎢)李 濟州道(1849㎢)의 4.5倍假量 된다. 濟州島의 南西쪽에 馬羅島가 있다면, 크레타 南西쪽에는 街브도스라는 섬이 있다. 그래서일까. 濟州島와 크레타는 마치 前生에 姊妹나 되는 것처럼 서로 빼닮았다.

    ① 힐링의 搖籃과 迷路(迷路)

    于先 濟州島와 크레타는 觀光 天國으로 ‘힐링의 搖籃’이다. 크레타는 한 해 前 世界에서 200萬 名이 넘는 觀光客이 다녀간다. 數字만 보면 昨年 觀光客 1500萬 名이 넘은 濟州島에 비해 턱없이 적지만, 크레타 産業에서 觀光이 차지하는 比重은 아주 높다. 

    또한 古代 크레타에는 ‘라비린토스’라는 迷路(迷路)가 있었다. 라비린토스는 神話的으로는 半은 人間이고 半은 황소인 怪物 미노타우로스가 갇혀 있던 監獄을, 現實的으로는 크노소스宮殿의 迷路처럼 다닥다닥 붙어 있는 수많은 房을 의미했다. 

    濟州島에도 그에 匹敵하는 迷路가 있다. 濟州島의 象徵이 된 總延長 約 425km의 올레길이다. 라비린토스가 古代 크레타人의 풍요로운 삶을 象徵했다면, 올레길은 現代人의 刻薄한 삶을 풍요롭게 해주는 治癒의 길이다. 그래서 濟州 올레길은 古代 크레타 라비린토스의 化身이다. 

    濟州島 김녕에 아시아 唯一의 ‘迷路公園’이 있는 것도 濟州와 크레타의 聯關性을 더해준다. 迷路公園은 크게 두 部分으로 나뉘어 있는데, 提州를 象徵하는 바람, 女子, 돌을 主題로 만들어진 迷路는 約 5㎞에 達하고, 돌하르방의 모습을 띤 玄武巖으로 만든 石築 迷路는 約 2.3㎞로 世界 最長 길이를 자랑한다. 



    이 밖에도 迷路公園은 東西로 뻗어 있는 濟州島의 形態, 濟州人의 信仰 對象인 뱀, 濟州의 자랑 조랑말, 濟州島를 西洋에 처음 紹介한 하멜의 難破船, 고인돌 等을 象徵的으로 表現했다. 公園 內에 지어진 博物館에서는 그리스神話의 怪物 미노타우로스 이야기를 特殊 裝置를 통해 보여주고, 陶瓷器·美術品 等 關聯 作品도 展示하고 있다.

    ② 文明을 꽃피우는 最適의 場所

    크레타섬의 고대 문화 유적. [GettyImage]

    크레타섬의 古代 文化 遺跡. [GettyImage]

    두 섬의 共通點은 또 있다. 地理的으로 文明을 꽃피울 수 있는 最適의 場所다. 예로부터 “境界에서 꽃이 핀다”라는 말이 있듯이 두 섬은 南쪽 海洋 文明과 北쪽 大陸 文明을 中繼할 수 있는 境界 地帶에 놓여 있다. 紀元前 3000年頃 크레타가 南쪽 이집트나 메소포타미아의 先進 文明을 받아들여 燦爛한 海洋 文明을 일구어내고, 紀元前 1400年頃 最全盛期에는 本土의 미케네 文明에 그것을 傳授할 수 있었던 것도 바로 이런 地理的인 長點 때문이었다. 

    濟州島도 先史時代에는 分明 이런 役割을 했을 것이다. 重要한 것은 파묻혀버린 濟州島의 過去가 아니라 未來다. 先史時代 燦爛한 文明을 만든 크레타의 過去事로 보면 濟州島는 將次 東北아시아의 經濟와 文化 허브로 浮上할 것이다.

    ③ 苦難의 섬

    두 섬은 苦難으로 點綴된 섬이다. 濟州는 耽羅(耽羅)라는 獨立國家로 始作했지만, 高麗에 統合된 뒤 몽골, 왜, 甚至於 本土에 依해 收奪의 對象이 되다가 光復 以後에는 4·3抗爭으로 씻을 수 없는 苦楚를 當했다. 

    크레타度 所謂 크레타文明이라는 西洋 歷史上 最初의 獨自的 文明으로 始作하지만, 本土의 미케네文明에 依해 정복당한 뒤 로마, 베니스共和國, 오스만튀르크의 暴政과 抑壓에 시달리다가 1898年 獨立을 爭取해 暫時 自由를 滿喫했다. 그러다 1913年 다시 그리스에 倂合되는 波瀾萬丈한 桎梏의 歷史를 갖고 있다.

    人間에게 試鍊은 試鍊으로 그치지 않는다. 試鍊에는 報答이 따르기 때문이다. 그리스神話에서도 햇병아리 英雄들은 숱한 試鍊을 겪으면서 英雄다운 英雄으로 變貌한다. 假令 헤라클레스는 12가지 課業 等 다른 英雄들에 비해 엄청난 試鍊을 겪었고, 죽은 뒤에는 神들의 王 제우스에 依해 神의 班列에 올라선다. 試鍊의 바닥을 친 크레타와 濟州島는 이제 上昇과 跳躍이 남은 希望과 未來의 섬이다. 

    試鍊의 美學은 크레타와 濟州島, 그 아들딸들에게도 똑같이 適用된다. 特히 試鍊은 文化藝術의 거름이자 滋養分이다. 文化藝術人은 試鍊을 먹고 자란다는 뜻이다. 試鍊의 섬 크레타의 아들 니코스 카잔차키스가 世界的인 文豪로 尊敬받는 것도, 世界的인 畫家 엘 그레코, 映畫 ‘그리스인 조르바’의 音樂으로 有名한 그리스의 作曲家이자 民主鬪士 미키스 테오도라키스, 노벨文學賞 受賞者인 오디세우스 엘리티스가 크레타 出身인 것도 이런 事實을 傍證한다. 

    秋史 金正喜가 試鍊의 섬 濟州島에서 秋史體를 完成하고 ‘세한도’를 마무리한 것도, 濟州 出身 小說家 현기영, 西洋畫가 강요배, 그리고 아버지가 濟州 出身인 音樂家 양방언을 各各 濟州島의 카잔차키스, 엘 그레코, 테오도라키스라고 한다면 지나친 飛躍일까. 어쨌든 深淵 밑바닥까지 내려가 본 濟州島의 아들딸들은 앞으로 文化藝術界의 睡眠으로 힘차게 浮上할 수밖에 없다.

    ④ 말(言)에 對한 自負心

    濟州人과 크레타人은 ‘陸地 것’과는 다른 섬사람으로서 自身의 正體性을 뿌리 깊게 認識하고 있다. 그것은 言語에 對한 剛한 自負心에서 드러난다. 祭主語에는 ‘陸地어’와 달리 訓民正音 創製 當時에 使用하던 아래아(ㆍ), 半齒音(ㅿ), 脣輕音 비읍(ㅸ)과 單語들이 꽤 남아 있다. 그래서 우리에게 한글의 原形과 製作 原理를 알 수 있는 重要한 情報를 提供해 주고, ‘陸地어’와 確然한 差別性을 보여준다. 

    勿論 祭主語를 使用하는 사람이 漸漸 줄고 있는 것은 分明한 事實이다. 그러나 1950年代 前後에 태어난 사람뿐 아니라 ‘祭主語 歌手’가 생길 程度로 祭主語를 사랑하는 젊은 사람들이 다른 地域에 비해 아주 많다. 自身의 뿌리에 對한 强한 愛情을 엿볼 수 있는 대목이다. 

    크레타人들度 濟州人들처럼 크레타 固有의 方言을 즐겨 使用한다. 시골에서는 아주 젊은 世代임에도 如前히 크레타 方言을 使用하는 사람도 많다. 甚至於 1950年代 以後 태어나 現代 그리스어를 잘 알고 있으면서도 크레타 方言을 固執하는 이들도 있다. 크레타人들은 本土人들이 그런 自身들을 頑固하다고 여겨도 介意치 않는다. 그들은 本土人들과 自身들은 儼然히 다르다고 생각한다. 自身들만의 獨特한 言語를 자랑스럽게 생각한다. 그들의 先祖인 古代 크레타人들이 만든 ‘線上文字B’(線狀文字B, 紀元前 15~12世紀頃 使用한 것으로 推定되는 文字)가 그리스어의 뿌리라는 事實에도 깊은 自矜心을 갖고 있기 때문이다.

    ⑤ 自由에 對한 熱望

    自由에 對한 熱望도 비슷하다. 크레타 出身의 카잔차키스는 ‘靈魂의 自敍傳’에서 크레타人의 自由에 對한 熱望을 이렇게 말한다. 

    “크레타가 自由를 위해 싸우는 決定的인 時期에 크레타人으로 태어났다는 偶然을 통해서, 나는 이미 어린 時節부터 世上에는 삶보다도 高貴하고, 幸福보다도 감미로운 先人 自由가 存在함을 깨달았다.” 

    현기영의 小說 ‘邊方에 우짖는 새’에 登場하는 濟州民亂의 主人公들, 방성칠·이재수 等도 카잔차키스의 ‘美할리스 大將’의 主人公처럼 自由에 對한 熱望을 代辯하는 人物들이다. 그들은 國家 或은 宗敎의 이름으로 恣行된 抑壓과 暴政에서 벗어나기 위해 自身들의 몸을 草芥처럼 버린다.

    ⑥ 선문대할망과 제우스, 神들의 故鄕

    크레타와 濟州島는 ‘神話의 故鄕’이다. 濟州島는 1萬8000餘 神이 살고 있는 그야말로 ‘神들의 故鄕’이다. 濟州 神話는 크게 一般 神話, 黨 神話, 祖上 神話로 나눌 수 있는데, 神話마다 수많은 神의 來歷과 行跡이 실려 있다. 

    크레타度 그리스 神들의 王 제우스가 태어나 어린 時節을 보낸 곳으로 有名하다. 딕테山에 있는 이른바 ‘제우스의 洞窟’이 바로 그곳이다. 크레타의 제우스의 洞窟은 濟州島의 時調人 양을나(良乙那), 고을나(高乙那), 부을나(夫乙那)라는 三神人이 某興穴에서 솟아나, 벽랑국(碧浪國)에서 배를 타고 到着한 세 公主와 婚姻式을 올리고 新婚살림을 차렸다는 혼인지(婚姻池)의 세 갈래 洞窟을 聯想시킨다. 

    特히 濟州島 神話에는 ‘선문대할망’이라는 人物이 登場한다. ‘할망’은 ‘할머니’의 濟州 方言으로, 그리스神話의 期間테스만큼이나 엄청난 巨軀였다. 그女가 빨래를 할 때면 엉덩이는 漢拏山을 깔고 앉고, 한쪽 발은 관탈섬에 놓고, 다른 한 發은 西歸浦 앞바다 至貴섬에 놓은 채, 性山峯을 빨래 바구니로 삼고, 右道를 빨랫돌로 使用했을 程度라니 그 키를 斟酌할 만하다. 

    할망이 언젠가 치마에 흙을 담아 나르다가 치마에 구멍이 나는 바람에 흙이 아래로 흘러내렸다. 바로 그때 땅으로 떨어진 흙이 쌓여 現在 濟州島에 散在하는 360餘 오름이 생겨났다. 그런데 할망은 왜 치마에 흙을 담아 날랐을까. 太初에 그 흙으로 現在의 濟州島를 만들어내고 있었던 것은 아니었을까. 그리스神話의 가이아처럼 世界 各國 神話의 太初에 登場하는 ‘萬物의 어머니’인 垈地 모신(母神)과 같은 存在가 아니었을까.

    ⑦ 崇拜의 對象인 뱀과 구렁이

    뱀 여신상. [크레타 이라클리온 고고학박물관]

    뱀 女神像. [크레타 이라클리온 考古學博物館]

    크레타에서는 兩손에 뱀을 든 女神像이 全域에서 出土되고 있다. 뱀 女神은 가슴을 풀어헤친 채 兩손에 뱀 두 마리의 몸통을 잡고 두 팔을 쳐들고 있거나, 뱀 두 마리를 兩 팔목에 친친 감고 두 팔을 앞쪽으로 뻗은 두 種類가 있다. 古代 神話에서 뱀은 女神들의 隨行員으로서 聖物로 崇拜됐다. 

    濟州島 神話에도 ‘陸地’와는 달리 구렁이나 뱀에 關한 神話가 아주 많이 남아 있다. 勿論 陸地에서도 아득한 옛날 구렁이나 뱀을 집을 지켜주는 聖物(聖物)로 여긴 적도 있지만 濟州島에서는 오랫동안 구렁이나 뱀을 崇拜의 對象으로 여겼다. 구렁이나 뱀을 얼마나 神聖視했으면 ‘七星本풀이’ ‘월정 本鄕堂’ ‘土産 餘드렛黨’ 神話의 主人公이 모두 뱀의 모습이었을까. 이들 巫俗 神話의 內容은 모두 사람들이 처음에는 구렁이나 뱀 神을 忽待했다가 不運을 겪게 되지만, 나중에 自身의 잘못을 뉘우치고 그들을 잘 모셔 福을 받았다는 內容이다. 

    濟州島 한림읍에 2011年 우리나라 最初이자 世界 最初로 ‘그리스神話博物館’이 생긴 것도 決코 偶然이 아니다. 그리스神話博物館은 內部 空間을 創造館, 올림포스館, 信託館, 英雄館, 휴먼館, 사랑觀, 그리스 마을 等으로 나눠 觀覽客들이 그리스神話를 總 7가지 테마에 따라 그림, 彫刻, 映像 等을 통해 생생하게 體驗하며 즐길 수 있도록 했다. 特히 濟州의 그리스神話博物館은 유럽 여러 美術館이나 博物館에 所藏돼있는 그리스神話를 素材로 한 有名 名畫와 彫刻品을 200餘 點이나 原形에 忠實하고 꼼꼼하게 再現해서 展示해 놓고 있어 보는 재미가 쏠쏠하다.



    댓글 0
    닫기

    매거진東亞

    • youtube
    • youtube
    • youtube

    에디터 推薦記事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