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來年 1月 백신 3億 個 生産” 트럼프 約束 眞僞 따져보니|신동아

“來年 1月 백신 3億 個 生産” 트럼프 約束 眞僞 따져보니

김우주 敎授 “코로나19 백신 開發, 아직 갈 길 멀다”

  • 송화선 記者

    spring@donga.com

    入力 2020-05-26 16:57:36

  • 글字크기 설정 닫기
    • 初等 低學年 開學 契機로 코로나19 擴散 憂慮 急增

    • 美國 바이오企業 모더나 백신 開發 ‘肯定的 中間 結果’ 發表

    • 트럼프 大統領 “來年 1月까지 코로나19 백신 3億 個 生産하겠다”

    • 파우치 美國 感染病硏究所長 “백신이 感染 危險 키울 수 있다” 指摘

    • “백신 開發에서 速度보다 重要한 건 安全性”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3월 2일(현지시간) 백악관에서 코로나19 대응과 관련해 제약회사 임원들과 회담하고 있다. [뉴시스]

    도널드 트럼프 美國 大統領이 3月 2日(現地時間) 白堊館에서 코로나19 對應과 關聯해 製藥會社 任員들과 會談하고 있다. [뉴시스]

    5月 27日부터 初等學校 低學年 登校가 始作된다. 學父母들 사이에서 新種 코로나바이러스 感染症(코로나19) 擴散에 對한 憂慮가 크다. 專門家들은 코로나19 流行을 잠재울 길은 백신 또는 治療劑 開發밖에 없다고 입을 모은다. 윤태호 中央事故收拾本部 防疫總括班長도 25日 言論 브리핑에서 “백신·治療劑가 開發되지 않은 狀態에서 (코로나19街) 終熄되기는 相當히 어렵다”고 밝혔다. 問題는 그 過程이 쉽지 않다는 點이다. 

    5月 18日 美國 바이오企業 모더나는 美國 國立알레르기?感染病硏究所(NIAID)와 共同 開發해 3月 中旬부터 臨床試驗 1像을 進行해온 백신 候補物質에 對한 中間 硏究 結果를 發表했다. 試驗對象 45名 모두에게서 抗體가 形成됐고, 一部(8名)에서는 바이러스를 無力化하는 中和抗體 形成이 確認됐다는 內容이다. 卽時 關聯 企業 株價가 치솟고 코로나19 早期 終熄에 對한 期待가 커졌다. 그러나 김우주 고려대구로병원 感染內科 敎授는 “이番 發表에 過度한 期待를 갖는 건 禁物”이라고 線을 그었다. 그와의 一問一答. 

    -모더나가 5月 18日 自社 홈페이지에 關聯 內容을 公開하며 ‘肯定的(positive)인 中間 結果’라는 表現을 썼다. 

    “異例的인 일이다. 一般的으로 백신 臨床試驗 結果는 이렇게 빨리, 그것도 開發社가 直接 大衆에 알리는 方式으로 公開하지 않는다. 普通은 臨床試驗 1床이 끝난 뒤 責任硏究者가 데이터를 分析해 開發社와 保健當局에 報告하고, 그 內容을 論文으로 發表한다. 그 무렵 外部에 알려지는 게 一般的이다. 이番에는 데이터가 제대로 整理되지도 않은 狀態에서 一部 內容이 公開됐다.” 

    -試驗對象 電源에게서 抗體 形成이 確認됐다면 백신 效果가 있는 것으로 볼 수 있나. 

    “臨床試驗 1上의 주된 目標는 백신의 安全性과 適正 投藥 容量 確認이다. 모더나는 試驗 對象을 15名씩 세 그룹으로 나눠서 두 그룹에는 백신 候補 物質을 各各 25㎍(마이크로그램), 100㎍씩 두 次例 投與했다. 다른 한 그룹에는 250㎍을 한 次例 投與했다. 이들 모두에게 抗體가 形成됐다고 하는데, 그게 얼마나 持續될지 現在 發表 內容만 봐서는 알 수 없다. 

    바이러스를 武力化해 感染을 遮斷하는 中和抗體 形成 部分도 不明確하기는 마찬가지다. 모더나 發表에 따르면 25μg軍에서 4名, 100μg軍에서 4名에게 中和抗體가 形成됐다. 以外 37名은 어떤 狀況인지 公開되지 않았다. 



    이 狀況에서 백신 效果에 對해 말하는 건 不適切하다. 現在 말할 수 있는 건 安全性 側面에서 큰 危險이 드러나지는 않았다는 것 程度다. 백신 開發까지는 아직 갈 길이 멀다.”

    性急한 中間結果 發表, 確實한 건 아직 없다

    김우주 고려대구로병원 감염내과 교수는 코로나19 백신이 개발되려면 아직 오랜 시간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지호영 기자]

    김우주 고려대구로병원 感染內科 敎授는 코로나19 백신이 開發되려면 아직 오랜 時間이 必要하다고 말했다. [지호영 記者]

    -그렇다면 모더나는 왜 이렇게 性急히 中間 結果를 發表했을까. 

    “事情을 다 알 수는 없다. 다만 最近 美國 政府가 ‘來年 初까지 백신 3億 名 분을 開發하겠다’고 發表하는 等 時限을 定해두고 백신 開發을 督勵하고 있다. 그 點이 걱정스럽다. 코로나19 危機를 解決하려면 安全하고 效果 있는 백신이 必要하다. 無條件 빨리 만드는 게 能事가 아니다.” 

    -앤소니 파우치 美國 國立알레르기?感染病硏究所(NIAID) 所長은 5月 12日 美國 議會 證言에서 ‘백신이 오히려 感染을 强化하는 否定的 結果를 가져올 수 있다’고 警告했다. 이건 무슨 뜻인가. 

    “一部 백신에서 確認된 ADE(Antibody-Dependent Enhancement, 抗體 依存的 感染 促進) 現象에 對해 指摘한 것으로 보인다. 一般的으로 抗體는 바이러스 感染을 막는 機能을 한다. 그런데 抗體가 體內에서 오히려 바이러스 增殖을 돕는 事例도 數次例 報告됐다. 이게 바로 ADE다. 프랑스 製藥會社 侍奴피가 開發한 뎅기熱 백신 ‘뎅그박시亞’의 境遇 2017年 市販 後 ADE 問題로 使用이 中斷됐다. 當時 필리핀에서만 約 70名이 死亡할 만큼 被害가 컸다. 사스(SARS, 重症急性呼吸器症候群) 豫防 백신 開發 過程에서도 ADE 問題가 나타났다. 코로나19와 사스는 病原體가 類似하다. 코로나19 백신을 開發할 때 ADE를 特히 注意해야 한다.” 

    -올 겨울 코로나19 再流行을 展望하는 이가 많다. 그 前에 백신이 나오기는 어려울까. 

    “언제 백신이 나올지는 알 수 없다. 重要한 것은 安全한 백신을 만드는 것이다. 백신은 治療劑와 다르다. 病에 걸린 사람에게 使用하는 治療劑는 副作用이 多少 豫想돼도 治療 效果가 클 境遇 開發할 수 있다. 反面 백신은 健康한 사람이 病에 걸리지 않으려고 맞는 것이다. 安全性을 더욱 徹底히 따져야 한다.”



    댓글 0
    닫기

    매거진東亞

    • youtube
    • youtube
    • youtube

    에디터 推薦記事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