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밥 한 空氣 뚝딱 비울 簡便하되 멋스런 홈메이드 料理|新東亞

밥 한 空氣 뚝딱 비울 簡便하되 멋스런 홈메이드 料理

  • 김민경 푸드칼럼니스트

    mingaemi@gmail.com

    入力 2020-06-11 10:00:01

  • 글字크기 설정 닫기
    • 冷藏庫에 김치만 그득하면 끼니 걱정일랑 남 이야기였다. 쪽쪽 찢어 뜨거운 밥에 얹어 먹고, 베이컨이나 돼지고기 조금 넣고 달달 볶아 들기름 둘러서 饌으로 먹고, 꽁치나 참치 桶조림 털어 넣고 부글부글 끓여내면 그것으로 充分했으니까. 하지만 이 季節, 이제 그만 김치 틈바구니에서 숟가락을 걷어 올리고 싶다.
    [GettyImage, 동아DB]

    [GettyImage, 東亞DB]

    집에서 즐길 수 있는 ‘美食’에 눈을 돌린 건 이런 理由에서다. 먼저 ‘千 番 달걀프라이’로 불리는 수플레를 보자. 달걀 네댓 個를 準備해 흰자와 노른자로 分離한다. 노른자는 살살 풀어둔다. 달걀흰자는 커다란 그릇에 모아 雪糖을 한 숟가락 넣고 거품器로 15~20分 동안 휘젓는다. 中間에 쉬지 않는 게 重要하다. 要領이 있다면 흰자를 담아둔 큰 그릇을 기울여 잡고, 거품器로 내려치듯 섞는다. 큰 圓을 그리며 젓는 것보다 한결 수월하다. 이러나저러나 팔이 떨어져 나갈 때쯤 되면, 이름처럼 1000番을 휘저으면 엉긴 물 같던 달걀흰자가 魔術처럼 純白의 크림 덩어리로 變한다. 흰자 크림의 3分의 1을 노른자와 골고루 섞는다. 애써 쌓아 올린 달걀 크림이 쉽게 무너지지는 않지만 살살 섞어 가벼운 덩어리感을 維持하는 게 重要하다.

    千 番 달걀프라이

    이제 달군 프라이팬에 버터나 기름을 두르고 노른자 크림 반죽을 도톰하고 넓게 펼쳐 올린다. 불은 弱하게 해야 타지 않는다. 반죽 바닥이 익었다고 생각되면 흰자 크림을 그 위에 소복하게 얹는다. 반죽을 半으로 살살 접는다. 이때 흰자 크림이 불룩불룩 삐져나오지만 그냥 둔다. 뚜껑을 덮고 흰자 크림이 흐르지 않을 程度가 되도록 익힌다. 흰자 크림이 익어가면 쫀쫀하게 힘이 생기는 걸 눈으로 봐도 알 수 있다. 可能하다면 앞뒤로 뒤집어 익힌다. 조심스럽게 꺼내 그릇에 담고 雪糖, 슈거파우더, 메이플 시럽, 꿀, 휘핑크림, 초콜릿 시럽 等 달콤한 材料를 입맛대로 곁들여 먹는다. 딸기, 바나나, 파인애플 같은 과일까지 썰어 얹으면 限껏 먹음직스러운 模樣이 된다.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에 揭示할 때 좀 더 뿌듯하겠지. 

    포크로 살짝 눌러 한입 크기로 잘라 먹자. 녹아 없어지는 것 같은 生硬한 食感에 한 番 놀라고, 功들인 만큼 꿀맛은 아니라는 것에 두 番 놀란다. 이 수플레는 이어달리기처럼 家族이 合心해 만들기도 하고, 親舊끼리 映像通話를 하며 누가 먼저 단단하게 크림을 完成하느냐 試合을 벌이기도 한다. 

    이와 비슷한 것으로 ‘달고나 커피’도 있다. 블랙커피 알갱이, 雪糖, 물을 같은 量으로 섞은 다음 팔뚝 筋肉이 욱신거릴 때까지 저어 黃褐色 달고나 크림을 만든다. 차가운 牛乳 위에 크림을 얹어 달달하게 즐긴다. 수플레와 달고나 커피 모두 結果보다 津땀나는 過程이 時間의 餘白을 즐겁게 메워준다. 

    집과 事務室만 쥐죽은 듯 오가는 나 같은 사람은 時間의 餘白보다 밥床의 단조로움에 괴롭다. 江原道 現地에서는 10㎏에 5000원만 받고 보내준다는 감자가 洞네 슈퍼마켓에서는 한두 알에 3000~4000원이 훌쩍 넘는다. 東海에서는 冷凍 倉庫에 오징어가 쌓여간다는데 市場 魚物廛에서는 貴하고 비싸기만 하다. 새 飮食을 만들어 먹자니 材料값만 數萬 원이 必要하다. 조금씩 쓰고 남은 材料는 또 어쩌나. 솜씨가 좋으면 다양한 料理를 척척 完成하겠지만 키보드나 빨리 두드릴 줄 알지 맛내기는 영 엉망이다. 



    이럴 때는 自然의 힘을 빌리자. 氣分을 사뿐하게 만들어줄 美食 아이템을 집으로 招待하는 것이다. 내가 選擇한 건 한창 제철을 맞은 南海의 生멸치다.

    製鐵 맞은 南海 生멸치

    2018년 4월 19일 부산 기장군 대변항에서 어민들이 잡은 멸치를 털어내고 있다. [박경모 동아일보 기자]

    2018年 4月 19日 釜山 機張郡 代辯項에서 漁民들이 잡은 멸치를 털어내고 있다. [박경모 동아일보 記者]

    멸치 살이 통통히 올라 맛이 좋고, 漁獲量도 豐盛한 이때, 내 발이 묶였다고 生멸치 맛까지 놓칠 수는 없다. 只今 南海 附近 멸치 食堂에 가면 무침會, 튀김, 구이, 매운湯, 前, 멸치밥까지 다채로운 方法으로 봄 멸치를 맛볼 수 있다. 銀빛으로 반짝이는 몸통 潤氣처럼 고소한 맛이 기름지다. 살코기는 아삭거릴 程度로 彈力 있고 생생하다. 이런 맛을 보는 時期는 1年 中 딱 只今뿐이다. 

    그나마 多幸스러운 것은 서울에 앉아서도 싱싱한 봄 멸치를 맛볼 수 있다는 點이다. 요즘에는 漁夫들이 온라인 숍을 통해 제철 生滅치를 한철 販賣한다. 게다가 桶멸치부터 머리와 內臟만 除去한 것, 뼈까지 깔끔하게 除去한 것 等 여러 類型으로 손질돼 있어 입맛대로 고르면 된다. 다양하게 料理를 해 먹고 싶다면 머리와 內臟만 除去한 것을 고르는 게 좋다. 통째로 옷을 입혀 튀기거나, 自作한 국물에 造林을 하고, 얼큰하게 매운湯으로 끓여 먹기 좋다. 나는 調理해 맛을 낼 自信은 없기에 멸치 오일 절임만 조금 만들 料量으로 머리와 內臟이 除去된 것을 골랐다.

    香으로 즐기는 못난이 버섯 트러플

    뛰어난 풍미를 자랑하는 
트러플 버섯. [GettyImage]

    뛰어난 風味를 자랑하는 트러플 버섯. [GettyImage]

    봄철 氣分을 사뿐하게 만들어줄 美食 아이템으로는 송로버섯 卽, 트러플度 있다. 트러플은 넓고 축축하며 어둑한 숲속에서 오로지 香을 통해 採取하는 버섯이다. 이름만 들어도 自動으로 콧구멍이 씰룩거린다. 單 新鮮한 트러플이나, 新鮮한 트러플을 통째로 절인 것은 내가 無心코 사기에는 價格이 너무 비싸다. 트러플 香을 慇懃히 느끼는 데 만족하기로 하고 나는 온라인 쇼핑몰 場바구니에 트러플 오일, 트러플 케첩을 담았다. 

    나는 못 먹는 香辛料가 거의 없다. 우리나라에서만 즐겨 먹는 깻잎은 勿論이며, 깻잎과 닮았지만 훨씬 獨特한 香이 나는 시소度 좋아한다. 누군가는 化粧品 냄새가 난다고 말하는 방아와 미나리, 高手는 勿論 코가 찡해지는 山草와 第피도 즐긴다. 달콤한 맛과 香이 나는 바질, 풋풋한 파슬리, 향긋한 기름 냄새가 나는 펜넬을 염소처럼 아작아작 씹어 먹는다. 이뿐만 아니라 八角, 갈랑갈, 레몬그라스, 큐民, 肉荳蔲 等 國籍을 가리지 않고 香이 나는 材料가 들어간 飮食을 大體로 좋아한다. 香辛料는 香의 濃度와 新鮮함, 個性 等으로 그 값이 매겨진다. 그러나 大體로 料理의 主人公이 되기보다는 무게 있는 助演이나 强烈하게 登場하는 카메오 구실을 할 뿐이다. 香으로 主人公이 되는 新鮮한 食料는 아마도 트러플이 唯一하지 싶다. 

    트러플은 버섯인데 여느 버섯과 영 다르게 생겼다. 작은 突起로 가득한 火山席 같기도 하고, 자라다 萬 못생긴 감자도 좀 닮았다. 꽤 단단한 겉面과 달리 속은 매끈하고 부드럽고 차지다. 작은 몸에서 이글이글 香을 내뿜는데, 저미는 瞬間 말랑한 속으로부터 훨씬 津하고 個性 있는 香이 훅 뿜어져 나온다. 그나저나 흙속에 파묻힌 조그만 돌멩이 같은 이것은 都大體 언제부터 먹기 始作했을까. 

    로마 軍人이며 科學者이자 哲學者였던 臺(大) 플리니우스가 쓴 古代판 百科事典 ‘博物誌(Naturalis Historia)’에 古代 로마인이 트러플을 먹었다는 記錄이 남아 있다고 한다. 甚至於 그때도 트러플은 神이 먹을 법한, 奧妙한 香을 가진 中毒性 剛한 食材料로 貴하게 여겨졌다. 

    異常하게도 로마 崩壞 後 트러플에 對한 記錄은 거의 찾아볼 수 없다. 트러플이 다시 脚光받은 것은 ‘富者의 마늘’이라는 愛稱으로 불린 1500年代 後半부터다. 1600年代에는 트러플을 먹는 이가 부쩍 늘었고, 1700年代에는 트러플 種類와 品質을 區分하며 먹을 만큼 商品化됐으며, 이즈음부터 이탈리아 피에몬테 地域에서 採取되는 화이트 트러플이 트러플 中 맨 꼭대기 자리를 차지하며 貴하게 여겨지기 始作했다. 또한 트러플 ‘헌팅’ 卽, 採取가 王室과 貴族 等 上流層의 재미나고 珍貴한 놀이로 여겨졌다. 

    트러플은 採集 季節에 따라 조금씩 다른 特質을 띠며, 當然히 값 差異도 생긴다. 같은 블랙 트러플이라도 仔細히 보면 微妙하게 色 差異가 난다. 흐릿한 검정, 붉은빛 나는 검정, 빈틈없이 새까만 것 等으로 各其 다르다. 겉이 다르면 當然히 속 色깔도 달라진다. 大體로 더운 날 採取하면 色이 밝고, 겨울로 갈수록 짙은 色을 띤다. 香의 濃度도 色을 따라간다고 생각하면 된다. 블랙은 까말수록, 화이트는 뽀얄수록 香이 좋고 값도 비싸다. 

    가장 貴하게 待遇받는 화이트 트러플은 이탈리아를 基準으로 9~1月 中 採取한 것이다. 이름처럼 色이 하얗지는 않고 미숫가루처럼 노르스름하다. 熟成이 잘 되면 軟한 褐色에 가까워진다. 화이트 트러플 範疇에 屬하지만 조금 더 低廉한 價格에 流通되는 베이지 트러플은 1~4月 採取돼 봄 트러플로 불린다.

    트러플 初心者를 위한 午日과 소금

    트러플 향으로 음식 풍미를 더해주는 소금. [GettyImage]

    트러플 香으로 飮食 風味를 더해주는 소금. [GettyImage]

    우리나라에 들어오는 트러플 大部分은 이탈리아産(産)이다. 世界 트러플 流通量의 70%를 차지하는 企業 亦是 1852年부터 트러플 事業을 始作한 얼바니 타르투피(Urbani Tartufi)라는 이탈리아 會社다. 

    요 몇 年 사이 우리나라에는 얼바니 타르투피를 비롯한 여러 會社의 트러플 關聯 製品이 다양하게 輸入되고 있다. 料理에 新鮮한 트러플을 토핑으로 올려주는 레스토랑도 꽤 많아졌다. 하지만 新鮮한 트러플은 求하기 쉽지 않고 매우 비싸다. 제대로 料理할 自信 없는 사람이 굳이 욕심낼 必要가 없다. 

    트러플 初心者라면 트러플 午日과 소금부터 맛보자. 트러플 午日은 料理 마지막에 살짝 곁들여 香을 즐기는 用途로 쓰기에 適合하다. 가장 쉬운 方法은 달걀 料理에 곁들이는 것이다. 달걀프라이, 스크램블드에그를 만들고, 먹기 前 트러플 午日을 몇 방울 뿌린다. 소금과 후추로만 간을 해 구운 고기나 生鮮料理에도 몇 房을 떨어뜨리면 잘 어울린다. 마늘과 午日로 만드는 簡單한 파스타에 버섯 조금과 트러플 午日을 한두 큰술 넣어 볶으면 구수한 맛이 倍加된다. 조금 果敢하게 트러플 午日을 使用하고 싶다면 튀김 기름에 트러플 午日을 섞어본다. 튀김 料理 全體에 트러플 香이 깊이 밴다. 

    트러플 香에 좀 익숙해졌다면 바닐라 아이스크림을 듬뿍 떠서 트러플 午日을 몇 방울 뿌려 먹어본다. 솔티드 캐러멜의 ‘단짠’ 調和만큼 기막힌 맛의 宮合을 만날 수 있다. 最近 롯데월드몰과 롯데百貨店 鳴動店에 트러플 아이스크림을 맛볼 수 있는 트러플 숍이 생겼다. 參考로 이 숍에서 아이스크림을 사 먹을 때 토핑을 追加하면 新鮮한 트러플을 슬라이스해 얹어준다.

    캐주얼한 트러플 아이템

    트러플을 올린 스테이크.

    트러플을 올린 스테이크.

    트러플 소금은 오일처럼 달걀 料理와 各種 구이, 파스타, 샐러드 等 어디에나 쓸 수 있다. 第一 맛좋은 건 亦是 감자칩에 곁들이는 것이다. 튀긴 감자에 트러플 소금을 솔솔 뿌려 짭짤하게 먹는다. 튀김이 번거롭다면 菜蔬를 얇게 썰어 기름에 지지듯 바싹 구워 트러플 소금을 뿌려 먹어도 맛있다. 

    좀 더 재미를 주는 트러플 加工品으로는 케첩이 있다. 새콤달콤한 토마토 케첩에서 트러플 香이 듬뿍 난다. 앞서 말한 감자칩을 찍어 먹고, 오므라이스를 만들어 뿌려 먹고, 햄버거나 샌드위치에도 곁들인다. 트러플 香이 나는 꿀도 있는데 치즈 플레이트나 마른 과일과 함께 먹거나, 요거트 等에 섞어 먹으면 된다.
     
    新鮮한 트러플 代身 즐길 만한 트러플 加工品은 以外에도 꽤 많다. 트러플을 통째로 절인 것, 트러플 카르파초(얇게 썬 트러플 절임), 소스나 페이스트처럼 트러플을 갈아 양념한 트러플 소스, 트러플 버터, 트러플 食醋 等을 통해 집에서도 트러플 香을 누리고 맛볼 수 있다. 

    品質 좋은 트러플은 1파운드(藥 450그램)에 3600달러(約 440萬 원) 線이다. 2010年 마카오에서 열린 트러플 競賣에는 2파운드(藥 900그램)에 33萬 달러(藥 4億400萬 원)짜리 트러플이 나온 적도 있다. 트러플 값은 香氣 값인데 트러플 오일이나 소금 等에 그 香이 고스란히 녹아 있으니 이 얼마나 價格 對比 性能 좋은 美食인가. 

    집에서 즐기는 美食 旅行의 마지막 走者는 올리브다. 올리브는 올리브나무 열매로 과일치고는 宏壯히 기름지기에 남다른 風味를 지닌다.

    複雜하고 다양한 올리브의 風味

    [GettyImage]

    [GettyImage]

    나는 꼬마였을 때 草綠色 고추와 빨간色 고추가 서로 다른 나무에서 열리는 줄 알았다. 올리브를 처음 먹었을 때도 “나무마다 色이 다른 올리브가 열리나”라는 質問이 휙 하고 머릿속을 지났다. 올리브라는 이름만 같지 確然히 다른 생김새에 色깔까지 다양하니 올리브마다 定해진 色이 있는 줄 알았다. 

    事實 올리브 나무는 種類가 엄청나게 많다. 하지만 거기서 열리는 올리브는 大槪 草綠色으로 열매가 영근 다음 불그스름하게 익어 紫朱빛을 띠며 褐色을 거쳐 까맣게 익는다. 익어감에 따라 風味와 食感이 달라져 收穫하는 때도 제各各이다. 어떤 種子는 草綠色일 때 먹어야 맛있고, 어떤 것은 色이 津해지도록 푹 익혀서 따야 좋다. 이러니 우리가 만나는 올리브 中 어떤 것은 늘 草綠色인 채로 머물고, 또 어떤 것은 늘 까맣게 익은 모습만 보인다. 

    올리브는 과일이 분명하지만 生果는 잘 먹지 않는다. 쓴맛과 떫은맛이 强해 숨겨진 다른 맛은 알아채기 힘들다. 卽 맛이 없다. 올리브는 맛 代身 좋은 기름 卽, 不飽和脂肪酸을 가득 머금은 과일이다. 철새가 먼 길을 떠날 때 올리브로 배를 채운다는 이야기를 들은 적이 있다. 기름氣 많은 올리브는 적은 量만 먹어도 많은 에너지를 낼 수 있기 때문이다. 올리브가 가진 獨特한 맛의 源泉도 結局 기름이다. 

    韓國에 살면 올리브를 과일로 만나기보다 기름으로 먼저 接한다. 調理하지 않고 그대로 먹는 기름으로 치면 참기름, 들기름 다음으로 두루 쓰이는 게 올리브기름 같다. 特有의 산뜻한 香, 부드러우며 쌉싸래한 맛, 묵직하지 않으면서도 豐富한 潤氣를 가진 올리브기름은 빵 반죽에 넣고, 샐러드나 피자에 뿌리고, 드레싱을 만들고, 파스타와 쌀 料理에 쓰고, 소스나 수프, 스튜를 끓일 때도 쓴다. 菜蔬, 고기, 生鮮을 구울 때 다양한 허브와 함께 使用하면 材料의 風味를 한層 돋보이게 하며 버터와 適切하게 섞으면 料理 맛이 더욱 豐盛해진다. 


    올리브를 얹은 피자.

    올리브를 얹은 피자.

    조금 特別한 올리브기름을 맛보고 싶다면 香으로 골라보자. 로즈메리 같은 허브나 마늘, 고추 같은 香神菜蔬를 넣어 맛과 香을 우린 것, 트러플처럼 값비싼 材料의 香이 깃든 것 等이 있다. 加香(加香) 올리브기름은 加熱하기보다는 料理 마지막에 살짝 뿌리거나 빵 等을 찍어 먹을 때 또는 드레싱을 만들 때 써야 第 香을 고스란히 즐길 수 있다. 筆者는 삶은 감자를 으깨 마요네즈나 牛乳를 넣고 부드럽게 할 때 트러플 香이 밴 올리브기름을 넣는다. 감자의 구수한 맛과 찰떡宮合이다. 그대로 푹푹 떠먹어도 맛있고, 잎菜蔬나 햄과 함께 샌드위치를 만들어도 되며, 스테이크 같은 고기 料理 옆에 동그랗게 떠서 얹어 내도 좋다. 이때는 스테이크 위에도 트러플 올리브기름을 살짝 끼얹는 걸 잊지 말아야 한다. 

    기름을 짜는 올리브와 果肉을 먹는 올리브는 서로 다른 種類다. 마트에서 販賣하는 올리브는 草綠色, 褐色, 紫朱色, 검은色 等으로 色이 다르다. 氏를 그대로 둔 것과 뺀 것, 그리고 씨를 뺀 자리에 다른 것을 채워 넣은 것 等 種類도 다양하다.

    과일答紙 않은 과일

    맨 위부터 시계 방향으로 
씨를 빼지 않은 블랙 올리브, 
속을 채운 스페인산 그린 
올리브, 그리스산 칼라마타, 
이탈리아 시칠리아의 카스텔
베트라노, 씨 뺀 스페인산 
블랙 올리브, 씨 뺀 
캘리포니아 블랙 올리브. 
가운데는 속을 채운 
그린 올리브다.

    맨 위부터 時計 方向으로 씨를 빼지 않은 블랙 올리브, 속을 채운 스페인産 그린 올리브, 그리스山 칼라마타, 이탈리아 시칠리아의 카스텔 베트라노, 씨 뺀 스페인産 블랙 올리브, 씨 뺀 캘리포니아 블랙 올리브. 가운데는 속을 채운 그린 올리브다.

    올리브도 여느 과일과 마찬가지로 草綠色일 때 果肉이 단단하고 풋풋한 風味를 지니며, 色이 津해질수록 말랑해지고 風味도 부드럽게 무르익는다. 올리브 제맛을 보려면 씨가 든 것을 고른다. 씨를 뺀 것은 잘게 썰거나 갈아서 料理할 때 使用하는 게 좋다. 

    올리브는 低張液에 담겨 캔이나 甁에 든 채로 流通된다. 올리브 알맹이를 그대로 건져 먹고, 샐러드에 섞고, 소스나 스튜처럼 푹 끓일 수 있다. 또 빵이나 피자를 구울 때 넣고, 다지거나 갈아서 소스를 만들거나 반죽처럼 만들어 튀겨 먹을 수도 있다. 

    올리브는 쓴맛, 짠맛, 신맛, 단맛, 떫은맛 때로는 매운맛까지 품고 있는데, 한 마디로 表現하기 힘든 複雜하고 다양한 風味가 이 기름진 과일의 魅力이다. 하지만 全혀 과일答紙 않은 이 맛 때문에 올리브를 永遠히 즐기지 않는 이도 있다. 

    特히 쓴맛이 强해서 加工할 때 그 맛을 除去하는 作業을 거친다. 쓴맛을 빼는 方法은 물에 담금질하기, 소금물이나 소금에 절이기, 建造하기, 加熱해 익히기, 알칼리 溶液에 절이기 等으로 다양하다. 우리가 흔히 接하는 올리브는 大部分 물에 헹궈 소금물에 절이고, 알칼리 溶液에 다시 담근 것이다. 올리브 첫 맛이 大體로 짠 것은 이러한 工程 때문이다. 購入한 올리브를 먹기 前 물에 살짝 헹구고 물氣를 完全히 빼서 맛보면 한결 부드러운 첫맛을 만날 수 있다. 

    或是 訪問한 食品 賣場에 表面이 乾자두, 卽 프룬처럼 조글조글한 올리브가 있다면 購入해 보자. 소금에 절였거나, 구웠거나 아니면 나무에서 過하게 익힌 다음 收穫해 保存 處理한 것이다. 水分이 빠지면서 농익은 맛이 훨씬 좋다. 값도 그만큼 비쌀 것이다. 

    올리브 種類가 달라지면 맛도 確然히 달라진다. 올리브 初心者라면 다음에 紹介하는 몇 種類를 區分해 먹어보자. 

    칼라마타(kalamata)는 褐色에 가까운 짙은 紫朱色 올리브로 크기가 작고 갸름하다. 그리스가 故鄕이다. 地中海 쪽에서는 ‘올리브의 王’으로 불릴 程度로 맛이 豐富하다. 그대로 먹어도 맛있고 토스터나 오븐에 넣고 살짝 구우면 個性 있는 맛이 津해진다. 올리브기름을 넉넉히 두른 팬에 칼라마타를 살짝 볶아 기름에는 빵이나 菓子를 찍어 먹고, 칼라마타度 한 個씩 건져 먹는다. 

    카스텔베트라노(castelvetrano)는 比較的 求하기 쉬운 種類다. 풋풋한 맛이 正말 좋은 올리브로 이탈리아 시칠리아가 原産地다. 맛이 想像될 만큼 新鮮한 草綠色이며 둥근 模樣이 과일답다. 올리브 中에서는 그나마 단맛을 가지고 있고 다른 올리브보다 脂肪 含有量이 높아 부드러운 감칠맛이 나며 式感度 차지다. 올리브 初步라도 쉽게 呼應할 만한 맛이다. 물에 가볍게 헹궈 물氣를 完全히 뺀 다음 화이트 와인, 麥酒, 막걸리 按酒로 먹으면 된다. 마티니 술盞에 담그는 올리브는 主로 피콜리네지만 카스텔베트라怒濤 잘 어울린다. 카스텔베트라노는 까맣게 익은 뒤 收穫하기도 한다. 까만 것은 果肉이 무를 수 있어 살짝 구워 流通한다. 풋풋한 맛은 덜하지만 부드럽고 고소한 맛은 훨씬 좋다. 샐러드나 파스타에 곁들이면 고기나 海産物의 빈자리를 充分히 메울 수 있다. 

    체리뇰라(cerignola)는 가장 區分하기 쉬운 올리브다. 다른 올리브에 비해 두 倍 以上 크고 模樣은 뚱뚱한 럭비공 같다. 이탈리아 풀리아 地域에서 많이 生産된다. 保存 處理를 했음에도 아삭거릴 程度로 씹는 맛이 좋고, 크기만큼 먹을 것도 많다. 기름진 맛은 오히려 가볍고, 神奇하게도 아몬드 같은 堅果類 맛이 난다. 우리가 흔히 接하는 올리브 中에 가장 과일다운 맛이랄까. 發效한 生햄, 구운 소시지나 마늘, 香이 剛한 치즈, 케이퍼나 앤초비 等이 들어간 料理와 곁들이면 잘 어울린다. 체리뇰라 自體는 調理하지 않고, 잘 調理된 香이 좋은 料理와 함께 먹는다. 스테이크 옆에 곁들이는 구운 菜蔬처럼 생각하면 된다. 


    봄 逍風 代身 美食 놀이

    피콜리네(picholine)는 조그만 체리뇰라처럼 생겼는데 色은 더 누르스름하다. 個性 있는 香이 나며 果肉도 부드러운 便이다. 파스타처럼 볶아 먹는 料理에 넣거나, 수프나 소스를 끓일 때 넣으면 허브처럼 香을 낸다. 리구리아(liguria)는 작고 단단해 먹을 수 있는 果肉이 적지만 맛이 아주 津하다. 리구리아 올리브를 求했다면 調理나 加工 없이 꼭 그대로 맛을 보자. 리구리아는 이탈리아 地域 이름이기도 하다. 

    가에타(gaeta)는 이탈리아 풀리아에서 많이 나는 紫朱色 올리브로 크기가 작은, 잘 익은 대추처럼 생겼다. 쓴맛이 적은 便이고, 告訴하며 香이 津하다. 以外에 고달(gordal), 알폰소(alfonso), 미션(mission), 벨디(beldi), 암피사(amfissa), 萬字닐라(manzanilla) 等도 있지만 求해 먹기는 쉽지 않다. 

    올리브는 購入한 桶에서 必要한 만큼씩 건져 먹고 그대로 두고 保管하는 게 좋다. 桶조림에 든 것이라면 保存液까지 甁에 옮겨 保管한다. 깜빡하고 保存液을 모두 따라 버렸다면 물 한 컵에 소금 한 숟가락 程度를 넣고 짠 물을 만들어 올리브를 담가둔다. 이렇게 두면 짠맛이 剛해지므로 먹기 前에 물에 다시 우리거나, 調理用으로 使用하면 된다. 

    요즘 우리는 數年 만에 微細먼지와 黃沙 없는 봄 하늘 아래 서 있다. 빛이 밝게 들어오면 그림자도 그만큼 津하게 드리운다. 社會的 距離두기라는 그림자 속에 서서 파란 하늘을 본다. 삶에 생기는 일은 穩全히 나쁘기만 하거나, 좋기만 한 것이 아니라는 것을 배운다. 봄 逍風은 못 가지만 봄바람 들어오는 窓가에 앉아 男便과 오순도순 美食 놀이할 생각이 앞선다.



    댓글 0
    닫기

    매거진東亞

    • youtube
    • youtube
    • youtube

    에디터 推薦記事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