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온라인’하는 瞬間 누구도 美國의 監視에서 자유롭지 않다|신동아

‘온라인’하는 瞬間 누구도 美國의 監視에서 자유롭지 않다

美國의 可恐할 監視偵察資産 解剖③ : 글로벌 監聽網

  • 이일우 自主國防네트워크 事務局長

    finmil@nate.com

    入力 2020-06-02 16:57:22

  • 글字크기 설정 닫기
    에셜론 프로젝트에 활용되는 것으로 의심받는 영국의 멘위드 힐 미군기지. [위키피디아]

    에셜론 프로젝트에 活用되는 것으로 疑心받는 英國의 멘위드 힐 美軍基地. [위키피디아]

    美國의 監視偵察 能力이 무서운 것은 人工衛星이나 偵察機와 같이 相對가 그 存在를 알아채고 어느 程度 對應할 수 있는 手段 外에도 一般的인 認知 水準에서는 想像하기조차 어려운 監視偵察 手段이 廣範圍하게 使用되고 있다는 點이다. 

    人工衛星은 一定한 公轉 週期에 따라 움직이고 그 軌道의 움직임은 어렵지 않게 追跡이 可能하기에 自身들의 머리 위로 날아올 時刻에 맞춰 活動을 中止하거나 僞裝網을 利用해 施設을 감추는 等의 對應이 可能하다. 偵察機 亦是 레이더에 잡히기에 接近하는 것을 멀리서 確認하고 關聯 움직임을 中斷하거나 숨길 수 있다. 

    그러나 監視 對象 國家가 捕捉할 수 없는 隱密한 監視手段을 利用한다면 어떨까. 美國 情報機關은 冷戰이 한창이던 1960年代부터 이러한 監視手段을 考案하고 발전시켜 왔으며, 現在는 想像을 뛰어넘는 水準의 監視偵察 資産을 全 世界에서 運用 中이다. 

    冷戰이 絶頂이던 1960年代 美國이 日本과 西獨 等 主要 友邦國에 設置한 蔚렌웨버(Wullenweber) 시스템이나 AN/FLR-12 시스템이 代表的이다. 이 시스템들은 巨大한 코끼리 우리, 或은 巨大한 天體 觀測所처럼 생겼는데, 여기에 設置된 안테나들은 低周波는 勿論 超短波(VHF)나 極超短波(UHF)를 마치 眞空淸掃器처럼 빨아들여 데이터를 分析한다. 

    現在 NSA(국가안전보장국) 等 美國 情報機關이 使用하는 電波 蒐集 시스템의 具體的인 制式 名稱과 性能은 公開되지 않았지만, 1970年代 美國이 日本에 넘긴 AN/FLR-12의 發展型인 J/FLR-4 監聽 시스템의 境遇 5000㎞ 以內의 電波를 蒐集할 수 있는 能力을 갖춘 것으로 알려졌다. 



    이러한 電波 情報 蒐集 基地는 一般的인 通信施設로 僞裝해 韓國은 勿論 日本, 英國, 獨逸, 濠洲 等 世界 主要 友邦國 大部分에 設置돼 敵性國뿐 아니라 同盟國의 活動도 監視하는 任務를 遂行한다. 美國이 굳이 偵察機를 띄우지 않아도 北韓軍 全然軍團의 平時 活動과 異常徵候를 손바닥 들여다보듯 하는 것은 이러한 無線 通信 監聽 시스템 德分이다. 


    미국의 전방위적 감청을 폭로한 전 NSA 요원 에드워드 스노든. [AP=뉴시스]

    美國의 全方位的 監聽을 暴露한 前 NSA 遙遠 에드워드 스노든. [AP=뉴시스]

    그런데 2010年代 以後 美國은 巨大한 덩치 때문에 그 存在가 드러나는 大規模 通信所 代身, 小型 안테나를 利用해 情報 蒐集 對象의 至近距離에서 監聽作戰을 遂行하는 것은 勿論, 21世紀 初부터 急速度로 擴散된 인터넷 通信 內譯을 全部 들여다볼 수 있는 새로운 監聽 시스템을 構築하기 始作했다. 一名 ‘스테이트룸 作戰(Operation Stateroom)’이다.

    이 作戰은 2013年 NSA 出身 에드워드 스노든이 暴露해 全 世界的으로 엄청난 波長을 일으켰다. 스노든이 暴露한 것은 이 作戰 內容의 極히 一部였지만, 이것만으로도 世界 各國은 自身들의 一擧手一投足을 美國이 쥐도 새도 모르게 지켜보고 있었다는 事實에 驚愕을 禁치 못했다.

    美國은 主要 國家들의 美國 大使館이나 領事館 建物은 勿論, 美國 情報機關이 만든 僞裝會社가 入住한 建物 等에 小型 監聽用 안테나와 監聽 시스템을 構築해 近距離에서 情報를 蒐集했다. 이 시스템은 旣存의 長距離 通信 監聽 시스템이 遂行한 것처럼 無線 通信을 監聽하는 것은 勿論, 至近距離의 建物 內에서 사람들이 주고받는 對話까지도 監聽했다. 스노든의 暴露로 美國이 베이징에서 이러한 基地들을 廣範圍하게 稼動했다는 事實이 暴露되자 中國은 美國에 强力하게 抗議하며 베이징 全域을 이 잡듯이 搜索下祈禱 했다. 

    無線 監聽과 더불어 스테이트룸의 또 다른 核心 活動은 全 世界의 데이터 네트워크 掌握이었다. 美國은 世界 20個 主要 地點에 核心 基地를 設置하고 大陸間 超高速 光케이블網을 오가는 모든 인터넷 데이터를 蒐集하고 最小 5萬個 以上의 PC에 惡性코드를 심어 對象 國家의 온라인 情報 移動을 손바닥 들여다보듯 監視했다. 

    이러한 네트워크 監視 技術은 21世紀 들어 빅데이터 處理 技術과 人工知能 技術이 急速度로 發達하면서 그 能力이 擴張되기 始作했다. 美國 NSA는 이른바 컴퓨터 네트워크 作戰(CNO·Computer Network Operations)이라는 名稱으로 全 世界 20個國의 核心基地, 80個 地域의 特殊蒐集部(Special Collection Service), 52個 地域 基地를 두고 廣範圍한 情報 蒐集 活動을 遂行해 왔다. 이른바 애셜론(ECHELON) 프로젝트는 NSA가 主導한 글로벌 監視偵察 活動의 一部에 不過할 程度로 美國의 情報蒐集 範圍와 能力은 그야말로 可恐할 水準이다. 

    가장 衝擊的인 것은 2013年 스노든의 暴露가 있기 前까지 그 누구도 美國이 構築한 글로벌 監視 네트워크를 알아채지 못했다는 것이다. 스노든의 暴露 以後 美國은 더욱 隱密하게, 더욱 精巧하게 監視偵察 시스템을 再整備했다. ‘온라인’하는 瞬間 그 누구도 美國의 監視에서 自由로울 수 없는 게 現實이다.



    댓글 0
    닫기

    매거진東亞

    • youtube
    • youtube
    • youtube

    에디터 推薦記事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