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季節의 華奢함, 피클로 새콤하게 살아나다|신동아

김민경 ‘맛 이야기’

季節의 華奢함, 피클로 새콤하게 살아나다

  • 푸드칼럼니스트

    mingaemi@gmail.com

    入力 2020-06-06 10:00:02

  • 글字크기 설정 닫기
    피클을 만들어 두면 핫도그 등 각종 요리를 만들 때 활용할 수 있다. [Gettyimage]

    피클을 만들어 두면 핫도그 等 各種 料理를 만들 때 活用할 수 있다. [Gettyimage]

    配達飮食을 즐겨 먹는 便은 아닌데, 그나마 가장 注文 比重이 높은 메뉴를 꼽으라면 피자다. 피자를 注文하면 작은 콜라 한 캔, 피자 도우를 찍어 먹는 크림 같은 소스, 매운 핫 소스, 곱게 간 치즈 가루, 피클 두어 팩이 함께 온다. 먹고 나면 피클 한두 팩은 꼭 남는다. 피클 국물에 푹 절은 오이는 아삭거림이 덜하고, 지나치게 달고 신맛에서도 산뜻함이 느껴지지 않는다. 그냥 집어 먹기엔 別로인데, 다른 料理에 活用하기에는 꽤 쓸모 있다. 

    피클 오이를 잘게 썰고, 洋파도 비슷한 量을 準備해 잘게 썬다. 길쭉한 소시지에 칼집을 넣은 다음 버터에 데굴데굴 굴려가며 表面이 툭툭 터지도록 굽는다. 핫도그 빵 가운데 소시지를 끼우고, 洋파와 오이 피클을 듬뿍 얹고, 그 위에 케첩과 머스터드를 쭉 뿌린다. 마지막으로 후추까지 솔솔 흩뿌리면 아재도 아이도 좋아하는 핫도그가 뚝딱이다. 마요네즈로 버무려 만드는 감자달걀샐러드에 물氣 꼭 짠 피클을 다져 섞으면 새콤달콤함이 더해져 맛에 재미를 더한다.

    材料를 가리지 않는 피클의 包容力

    여름에 풍부한 각종 채소, 과일은 모두 좋은 피클 재료가 된다. [Gettyimage]

    여름에 豐富한 各種 菜蔬, 과일은 모두 좋은 피클 材料가 된다. [Gettyimage]

    피클은 새콤함이 도드라지는 醋절임이다. 소금과 雪糖으로 맛의 均衡을 잡고, 피클링 스파이스나 다른 香神 材料를 넣어 獨特한 香을 더하면 市販 피클보다 훨씬 산뜻한 피클을 만들 수 있다. 피클링 스파이스는 피클 하면 떠오르는 複合的이며 奧妙한 香을 만들어주는 混合 香辛料를 말한다. 回向, 겨자, 코리앤더(高手), 후추, 月桂樹 잎, 桂皮, 丁香, 生薑, 딜, 메이스 같은 여러 가지 香辛料를 섞은 것으로 市中에서 어렵지 않게 求할 수 있다. 하지만 피클링 스파이스로 一貫된 香을 내기보다는 피클을 만드는 主材料에 따라 月桂樹 잎, 후추, 桂皮, 生薑, 허브 等을 조금씩 바꿔가며 個性 있게 만들어 보는 재미가 더 좋다. 

    피클은 장아찌나 잼보다 材料의 幅이 넓다. 간醬에 짭조름하게 조려 飯饌으로 즐겨 먹는 우엉과 蓮根은 아삭아삭한 맛 德分에 피클 材料로 아주 좋다. 쌉싸래하며 깨끗한 맛이 나는 材料니 月桂樹 잎과 통후추 몇 알만 넣어 隱隱하게 香을 내는 게 좋다. 밥飯饌으로 산뜻하게 먹고 싶다면 마른 고추나 靑陽고추를 넣고, 洋食 料理에 곁들일 計劃이라면 로즈메리처럼 香이 津한 허브를 넉넉히 넣어도 된다. 蓮根과 피클은 잘게 다져서 油腐醋밥이나 주먹밥 만들 때 조금씩 넣으면 아삭한 맛이 나고, 새콤달콤하게 입맛을 돋우기 좋다. 우엉피클은 가늘게 썰어 단무지 代身 꼬마김밥 材料로 活用해도 잘 어울린다. 

    江原道에서 풍작이 난 아스파라거스度 피클로 만들어 먹기 좋은 材料다. 먼저 아스파라거스의 딱딱한 밑동을 잘라 낸다. 잘라 낸 밑동은 버리지 말고 물에 넣고 푹 끓여 菜蔬국물을 만든다. 콩나물국, 조개湯, 魚묵탕 等을 끓일 때 使用하면 시원한 맛이 한결 살아난다. 대가 굵은 아스파라거스는 껍질이 단단할 테니 필러나 칼로 살짝살짝 벗겨 낸다. 손질한 아스파라거스에 소금을 뿌려 20分 程度 절인 다음 물에 살짝 헹궈 물氣를 닦는다. 절이지 않고, 끓는 물에 소금을 若干 넣고 아스파라거스를 20秒 內로 데쳐 찬물에 헹궈 準備해도 된다. 願하는 配合으로 만든 피클 주스를 뜨거울 때 아스파라거스에 부어 2~3日 맛을 들인 다음 먹는다. 



    아스파라거스와 셀러리, 오이 等을 섞어 피클로 만들어도 잘 어울린다. 가느다란 미니 아스파라거스를 求했다면 밑동과 껍질을 除去하지 않고, 소금에 절일 必要도 없이 피클 주스만 부어 맛을 들여도 充分하다.

    콜라비, 署理胎로 만드는 여름 피클

    나는 種種 纖維質이 豐富하고 비타민과 蛋白質까지 있는 健康한 菜蔬 콜라비를 野心차게 購入하곤 한다. 무 같은 맛이 나면서 아삭하고, 시원하고 爽快한 느낌이 적은 이 단단한 菜蔬는 그러나 結局 冷藏室 안에서 굴러다니기 일쑤다. 콜라비는 피클 材料로 딱이다. 普通 막대 模樣으로 잘라 피클을 만들지만 얇게 썰어서 만들면 훨씬 맛있게 먹을 수 있다. 가느다란 채를 치거나, 쌈龍 무처럼 넓고 얇게 썰어도 된다. 피클이 된 콜라비는 피클이 된 무보다 훨씬 魅力이 넘친다. 샌드위치 만들 때 끼워 넣어도 좋고, 토르티야나 타코를 만들 때 듬뿍 얹으면 상큼하고 시원한 맛과 食感을 膳賜한다. 

    이 外에 검은콩(署理胎)을 불려 볶은 다음 피클로 만들어 먹을 수도 있다. 고구마와 단호박처럼 단단한 菜蔬는 살짝 쪄서 피클로 즐긴다. 가지도 살짝 볶거나 말려 피클로 만들고, 버섯은 마늘 香 밴 오일에 볶아 피클로 만들어 먹는다. 洋파와 파프리카는 마른 팬에 말랑말랑하게 구워서 피클을 만들면 달착지근하고 부드러운 곁들임 菜蔬로 活用이 可能하다. 

    菜蔬만이 아니다. 靑葡萄, 참외, 수박의 草綠色 部分, 沙果, 배, 레몬, 오렌지 等도 피클로 만들 수 있다. 과일 피클을 만들 때는 소금을 넣지 않고, 食醋와 雪糖으로 맛을 내며 生薑이나 桂皮, 定向처럼 단맛과 잘 어울리는 香辛料를 넣어 個性을 더한다. 과일 피클은 기름진 고기 料理와 곁들이면 입가심하기에 더없이 좋다. 한두 쪽씩 건져 팬케이크나 토스트에 잼 代身 얹어 먹어도 맛있다. 과일 피클은 菜蔬보다 쉽게 무를 수 있으니 조금씩 만들어 맛있게 빨리 먹을 것을 勸한다.



    댓글 0
    닫기

    매거진東亞

    • youtube
    • youtube
    • youtube

    에디터 推薦記事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