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金正恩 속 타들어간다” 休紙조각 된 北元山開發 投資提案書|新東亞

單獨

“金正恩 속 타들어간다” 休紙조각 된 北元山開發 投資提案書

  • reporterImage

    송홍근 記者

    carrot@donga.com

    入力 2020-05-24 10:00:02

  • 글字크기 설정 닫기
    • ‘올 스톱’ 된 ‘金正恩 비즈니스’ 元山葛麻海岸觀光地球

    • ‘速度戰’ 强調하더니 3次例 竣工 延期

    • 元山에 投入할 人力·資本 三池淵·平壤綜合病院으로 돌려

    • 外資誘致 額數까지 定해놓고 ‘東方의 晋州’ 꿈꿨으나…

    • 完工 與否는 金正恩 統治資金 事情 判斷하는 잣대

    지난해 12월 7일 양덕온천문화휴양지 준공식에 참석해 테이프 커팅을 하는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

    지난해 12月 7日 陽德溫泉文化休養地 竣工式에 參席해 테이프 커팅을 하는 金正恩 北韓 國務委員長.

    ‘신동아’가 單獨으로 入手한 北韓 月刊誌 ‘朝鮮’ 2020年 1月號 表紙 寫眞은 ‘天地開闢된 陽德溫泉文化休養地’다. ‘朝鮮’은 北韓 當局이 發行하는 畫報集. 平壤이 거둔 成果나 자랑하고 싶은 事件이 畫報로 실린다. 

    平安南道 陽德郡 陽德溫泉文化休養地는 지난해 12月 7日 金正恩 北韓 國務委員長이 參席한 가운데 竣工式이 擧行됐다. 166萬㎡ 敷地에 室內·野外溫泉場, 스키場, 乘馬公園, 호텔을 갖췄다. 2018年 11月 工事를 始作해 13個月 만에 竣工했다. 

    ‘朝鮮’ 1月號는 ‘特色 있는 人民奉仕基地 陽德溫泉文化休養地 竣工’이라는 題目의 8쪽 分量 技士에 寫眞 25張을 실었다. 金正恩이 竣工式에서 테이프를 커팅하며 환하게 웃는 모습도 담았다. ‘朝鮮’은 2月號에도 10쪽 分量으로 이 休養地를 다뤘다. ‘溫泉文化休養이 始作됐다’ 題下에 寫眞 21張을 揭載했다. 3月號에도 ‘陽德溫泉文化休養地를 찾아서’라는 題目으로 共有일, 안철龍, 홍광남 記者가 찍은 寫眞 11張을 실었다.

    ‘올 스톱’ 된 ‘金正恩 비즈니스’

    북한 매체 ‘조선’은 양덕온천문화휴양지를 특집기사로 다뤘다.

    北韓 媒體 ‘朝鮮’은 陽德溫泉文化休養地를 特輯記事로 다뤘다.

    올해 初 北韓이 對內外에 가장 자랑하고 싶은 場所가 陽德溫泉文化休養地였던 것이다. 그런데 ‘朝鮮’ 3月號 發刊 直後인 2月 25日 陽德溫泉文化休養地 運營이 中斷됐다. 新種 코로나바이러스 感染症(코로나19) 防疫으로 因해 開場(1月 10日) 한 달 半 만에 門을 닫았다. 

    北韓 當局이 陽德溫泉文化休養地 다음으로 자랑하고자 한 곳은 양강도 三池淵視 改建(改建)이다. ‘朝鮮’은 1月號와 4月號에서 各各 ‘現代文明이 凝縮된 社會主義山間文化都市 竣工’ ‘天地開闢된 三池淵視’ 題下 畫報를 실었다. 양강도 東北部 三池淵視는 白頭山을 품은 곳이다. 



    陽德溫泉文化休養地와 三池淵視 改建은 元山葛麻海岸觀光地區와 함께 金正恩이 推進한 力點 事業이다. 그中 元山葛麻海岸觀光地구는 ‘金正恩 비즈니스’라고 불릴 만큼 北韓이 總力을 기울여온 프로젝트다. 

    ‘朝鮮’ 1月號~4月號에서 特異한 點은 元山葛麻海岸觀光地球 關聯 消息이 한 꼭지도 실리지 않았다는 點이다. 北韓軍, 性·中央機關, 速度戰靑年突擊隊가 總動員됐는데도 元山葛麻海岸觀光地區 竣工 時點이 미뤄지고 있다. 北韓 內部 事情에 精通한 消息通은 이렇게 말했다. 

    “北韓 內部 資本으로 建設하는 元山葛麻海岸觀光地球의 호텔 等은 外部 工事가 마무리 段階다. 유엔 制裁 탓에 內部 工事를 못 하고 있다. 北韓 혼자 할 수 있는 일은 거의 다 마무리했다. 結局은 美國과 談判을 지어야 한다. 北韓은 大選을 앞둔 트럼프와 合을 맞출 수 있다고 여긴다.” 

    또 다른 消息通은 다음과 같이 말했다. 

    “中國人 觀光客이 北韓에 ‘가뭄에 단비’ 노릇을 해왔는데 코로나로 觀光産業이 모두 中斷됐다. 對北 制裁로 外貨 輸入이 줄어든 狀況에서 코로나 直擊彈을 맞았다. 元山葛麻海岸觀光地구는 制裁가 풀리지 않으면 無所容이다. 元山에 投入될 人力과 資本을 3月 着工한 平壤綜合病院 建設로 돌렸다. 陽德溫泉文化休養地가 13個月 만에 完工된 것도 元山으로 갈 人力과 資本을 活用했기 때문이다. 元山에 짓는 建物들의 껍데기가 다 올라간 건 오래前이다. 마무리하지 못하니 金正恩의 속이 타들어갈 것이다. 中國이 올해 大規模 觀光客을 北韓에 보내겠다고 約束했는데, 코로나19 탓에 다 틀어졌다.” 

    元山葛麻海岸觀光地球의 竣工 目標일은 4月 15日이었다.

    ‘速度戰’ 强調하더니 3次例 竣工 延期

    노동신문은 5월 12일 “대동강변 명당자리에 평양종합병원이 기운차게 일떠서고 있다”면서 관련 사진을 공개했다.

    노동신문은 5月 12日 “大同江邊 明堂자리에 平壤綜合病院이 기운차게 일떠서고 있다”면서 關聯 寫眞을 公開했다.

    金正恩은 2018年 10月 元山葛麻海岸觀光地區 建設 現場을 視察하면서 이렇게 말했다. 

    “敵對 勢力들이 우리 人民의 福利 增進과 發展을 가로막고 우리를 變化시키고 굴복시켜 보려고 惡辣한 制裁 策動에만 어리석게 狂奔하고 있다. 元山葛麻海岸觀光地區 建設과 같은 厖大한 創造大田에서 連續的인 成果를 擴大해나가는 것은 敵對 勢力에게 들씌우는 名中飽和다.” 

    北韓은 2014年 6月 最高人民會議 常任委員會 精靈 第48號를 통해 元山-金剛山國際觀光地帶를 宣布했다. 金正恩은 2015年 新年辭에서 “對外經濟 關係를 多角的으로 발전시키며 元山-金剛山國際觀光地帶를 비롯한 經濟開發區 開發事業을 積極 밀고나가야 한다”고 했다. 2018年 新年辭에서도 元山葛麻海岸觀光地球를 强調했다. 

    앞서 言及했듯 元山-金剛山 開發은 ‘金正恩 비즈니스’다. 北韓은 元山 一帶를 1號 經濟 開放 對象으로 삼았으며 投資 誘致에도 팔을 걷어붙였다. 元山-金剛山을 잇는 觀光地帶뿐 아니라 元山港을 中心으로 한 産業團地 造成 計劃도 세웠다. “元山을 싱가포르처럼 만들겠다”는 게 金正恩의 構想이다. 

    元山葛麻海岸觀光地區 竣工은 只今껏 세 次例 延期됐다. 金正恩은 2018年 新年辭에서 “올해 郡民이 힘을 합쳐 元山葛麻海岸觀光地區 建設을 最短 期間 內 完工瑕疵”고 목소리를 높인 後 2019年 4月 15日 김일성 生日(北韓의 太陽節)까지 完工하라고 指示했다. 2018年 8月 金正恩은 2019年 勞動黨 創建記念日(10月 10日)로 竣工 時點을 6個月 미뤘다. 그해 6月 12日 싱가포르에서 도널드 트럼프 美國 大統領과 頂上會談을 하고 돌아온 지 두 달 뒤 일이다. 2019年 2月 베트남 하노이에서 열린 2次 北·美 頂上會談이 ‘노딜’로 끝난 直後인 그해 4月 金正恩은 元山葛麻海岸觀光地區 完工 時點을 2020年 太陽節로 6個月 더 미뤘다. 

    對北 消息通은 “2次 北·美 頂上會談을 앞두고 北韓은 制裁 緩和를 樂觀했다”면서 “트럼프가 平壤의 豫想과 달리 會談을 깨뜨리면서 元山 開發에 ‘올인’하던 金正恩의 스텝이 꼬였다”고 말했다.

    金正恩 統治資金 事情 判斷하는 잣대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2019년 4월 6일 원산갈마해안관광지구를 시찰하고 있다.

    金正恩 北韓 國務委員長이 2019年 4月 6日 元山葛麻海岸觀光地球를 視察하고 있다.

    김일성 生日(4月 15日)날 錦繡山太陽宮殿 參拜를 省略하면서 金正恩의 健康李相卨이 提起됐다. 金正恩은 할아버지 生日 參拜를 건너뛰고 暫行하다가 5月 1日 平安南道 順天人肥料工場 竣工式에 모습을 드러냈다. 金正恩이 順天人肥料工場에서 觀光用 카트에 搭乘한 모습이 健康異常說과 關聯해 눈길을 끌었으나 이 카트는 平壤無軌道電車工場이 만든 ‘觀光用 蓄電池車’로 元山葛麻海岸觀光地區에서 觀光客이 使用할 車輛이다. 

    元山葛麻海岸觀光地區 建設은 平壤의 超高層 아파트와 다르게 나랏돈을 投入해야 한다. 平壤의 아파트 建設은 ‘돈週’(新興 資本家)들이 ‘돈을 넣고 돈을 먹는’ 方式으로 建設됐다. 元山葛麻海岸觀光地球의 호텔 等은 돈週가 投資하기에는 리스크가 크다. 나랏돈은 金正恩의 주머닛돈이나 다름없다. 元山葛麻海岸觀光地區 完工 與否는 金正恩의 統治資金 事情을 判斷하는 잣대일 수 있다. 

    2017年 下半期부터 强化된 유엔 安保理 對北 制裁로 인해 外貨 輸入이 줄어든 狀況에서 北韓은 元山葛麻海岸觀光地區 投資 誘致에 總力을 기울였으나 成果는 未洽했다. 美國과의 談判이 노딜로 一段落되면서 韓國으로부터 投資를 받기도 어려웠다. 文在寅 大統領까지 나서 制裁 緩和를 言及했으나 美國은 꿈적도 하지 않았다. 

    金正恩은 元山-金剛山 一帶를 國際 觀光地區로 발전시키려고 한다. 元山-金剛山國際觀光地帶는 400㎢ 面積으로 △元山葛麻海岸觀光地區 △馬息嶺스키場地區 △울림瀑布地區 △釋王寺地區 △通川地區 △金剛山地球로 이뤄졌다. 年間 100萬 名 넘는 外國人 觀光客을 誘致한다는 게 北韓의 目標다. 北韓은 元山 및 金剛山 開發에 78億 달러(8兆8000億 원)가 必要할 것으로 推算하고 있다. 


    원산-금강산철도, 송도원호텔, 시중호 골프장 투자제안서.

    元山-金剛山鐵道, 松濤園호텔, 시중호 골프場 投資提案書.

    신동아가 最近 入手한 北韓 內部 文件에 따르면 平壤은 元山-金剛山 鐵道, 松濤園호텔, 시중호골프場, 元山百貨店, 元山호텔, 海岸호텔 等에 對한 投資를 바라고 있다. 北韓 官僚들은 “共和國 政府의 確固한 意志가 담긴 事業” “對外經濟 分野에서의 重要한 任務” “國家 單位에서 밀어붙이는 事業”이라고 强調하면서 投資 誘致에 나섰다.

    ‘投資提案書 : 元山-金剛山鐵道(改建對象)’ 文件에 따르면 ‘遠山-金剛山 鐵道’ 事業은 講院 원산시에서 高城郡 온정리까지 118㎞ 鐵道를 改補修하는 것이다. 投資 企業에 土地使用料를 免除해 주고 稅金도 賦課하지 않는다. 鐵길 改建 費用으로 2億6193萬8023달러, 運營設備 購入費用으로 6150萬 달러를 策定했다. 營業 開始 後 3年間은 하루 3000名, 4年째부터는 하루 7000名이 利用할 것으로 내다봤다. 北韓이 推算한 內部收益率(IRR)은 7.3%다. IRR은 投資에 所要되는 支出額의 現在價値가 그 投資로부터 期待되는 現金收入 金額의 現在價値와 同一하게 되는 割引率을 말한다. 

    對北 消息通들에 따르면 元山-金剛山 鐵道와 關聯해 北韓은 南側의 投資를 바라고 있다. 南北이 2018年 12月 京義線, 동해선 鐵道 連結을 위한 共同調査를 進行한 적이 있는데, 南側 共同調査團이 當時 金剛山驛과 園山役을 調査하기도 했다. 

    元山호텔은 北韓이 元山葛麻海岸觀光地球의 랜드마크로 삼으려는 곳이다. 5星級 超高層 호텔로 建設 期間 48個月, 運營期間 40年을 提案한다. 年賣出 1億1775萬2000달러, 年 순이尹額 2176萬1000달러를 豫想했다. IRR은 13.9%. 總 投資費 5億8188萬 달러 中 4億8968萬 달러를 外資로 充當하는 게 北韓 當局의 計劃이다.

    호텔·골프場·百貨店 外資誘致 額數까지 定해놓고 ‘東方의 晋州’ 꿈꿔

    원산백화점, 해안호텔 투자제안서.

    元山百貨店, 海岸호텔 投資提案書.

    北韓은 元山-金剛山 一帶에 11個 호텔을 새로 짓거나 增築, 改補修할 計劃을 세워놓았다. 그中 松濤園호텔이 規模가 가장 크다. 407名 收容 規模를 1000名으로 늘려 5性級 호텔로 꾸리려고 한다. ‘投資提案書 : 松濤園호텔(改建對象)’에 따르면 이 호텔은 1956年 5月 開業했다. 北韓 人民奉仕總局이 1413萬7000달러(14%), 外國人 投資者가 9006萬3000달러(84%)를 投資해 호텔을 改建하면 年間 순이尹額이 1229萬 달러 發生한다고 投資提案書는 說明한다. 

    講院 원산시 海岸호텔은 12層 建物을 18層의 4星級 호텔로 增築하는 事業이다. 投資誘致 規模는 2400萬 달러, IRR은 22.7%를 提示한다. ‘投資提案書 : 海岸호텔(改建對象)’은 “觀光 季節에는 松濤園海水浴場과 明沙十里海水浴場, 馬息嶺스키場 等 名勝地들을 찾는 國內外 觀光客들로 人山人海를 이루고 있다”고 밝히면서 年間 순이尹額을 336萬 달러로 豫想했다. 

    江原 通川郡 시중호 北西쪽에는 外資를 誘致해 골프場을 지으려고 한다. ‘投資提案書 : 시중호골프場(新設對象)’ 文件은 “시중호觀光地區는 元山-金剛山 國際觀光地帶 創設이 宣布되면서 世界的인 休養 및 治療 觀光地區로 發展할 수 있는 展望을 가지게 됐다”면서 “遠山-金剛山 國際觀光地臺를 世界的인 觀光地로 만드는 것은 우리 黨과 政府의 確固한 意志다. 머지않은 將來에 元山-金剛山國際觀光地帶는 ‘東方의 晋州’로 뿌리내리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시중호골프場 敷地面積은 125萬㎡이다. 文件은 골프場地區에 “會員俱樂部와 綜合奉仕區, 2洞의 中間休憩所, 5性級 호텔을 建設한다”고 적었다. 總投資費用은 1億2320萬 달러로 그中 49%를 外資로 調達하려고 한다. 

    ‘遠山-金剛山國際觀光地帶의 各種 料金, 手數料’ 題下 北韓 文件에는 土地賃貸料, 最低賃金 等이 달러, 유로 基準으로 明示돼 있다.

    “공들여 만든 投資提案書 休紙조각 돼”

    元山葛麻海岸觀光地區에서 北韓 內部 資本으로 짓는 호텔 等은 骨組 工事가 마무리된 지 오래다. 北·美 會談에서 突破口를 마련하거나 南北關係를 통해 解法을 찾지 않으면 竣工이 遙遠해질 수밖에 없다. 對北 消息通은 “北韓이 공들여 만든 外資誘致 投資提案書가 休紙조각이 된 狀況”이라고 말했다. 

    勿論 救援投手로 中國이 登場할 수 있다. 中國은 對北 制裁 局面에서 觀光 協力을 折衷的 解法으로 여긴다. 北·中關係 專門家인 朴鍾哲 경상대 敎授에 따르면 北·美 頂上會談 決裂 以後 시진핑 中國 國家主席은 北韓과의 觀光, 農業, 敎育, 保健, 體育, 言論, 地方, 靑年 8代 分野 交流 指針을 下達했다. 觀光 協力은 水道꼭지처럼 잠글 수 있어 壓迫 手段으로 언제든 活用할 수 있다. 

    統計廳이 發表한 ‘2019 北韓의 主要統計指標’에 따르면 지난해 北韓 經濟成長率은 -4.1%로 前年度 -3.5%에 이어 2年 連續 下落勢다. 

    2017年 上半期까지의 유엔 制裁는 實效가 적었으나 2017年 9月 核實驗과 8月, 11月 大陸間彈道미사일(ICBM) 試驗發射를 契機로 採擇한 8次, 9次, 10次 制裁 決意부터 北韓에 큰 打擊을 줬다. 鑛産物, 纖維製品, 水産物 輸出이 全面 禁止됐으며 中國, 러시아 等의 北韓 勞動者 雇用도 막았다. 年間 油類 供給量도 制限했다. 그 結果 北韓의 對外 輸出은 90% 넘게 減少했으며 貿易外 外貨 輸入도 急減했다. 

    文在寅 大統領은 5月 10日 ‘就任 3周年 特別演說’에서 “이제는 北·美 對話만 바라보지 말고 南北 間에서도 할 수 있는 일들은 찾아내서 해나가야 한다”면서 “旣存의 유엔 安保理 制裁에 抵觸되지 않는 事業도 있으며, 一部 抵觸된다 해도 例外 承認을 받을 수 있는 事業도 있다”고 말했다.



    송홍근 편집장

    송홍근 編輯長

    Alex's husband. tennis player. 午後햇살을 사랑함. 冊 세 卷을 냄. ‘北韓이 버린 天才 音樂家 精麤’ ‘統一先進國의 戰略을 묻다’ ‘DOG’

    車輪型裝甲車에 스마트 遠隔武裝 단다

    “終戰宣言이 美軍撤收로 이어지는 걸 文이 모를 理 없다”

    댓글 0
    닫기

    매거진東亞

    • youtube
    • youtube
    • youtube

    에디터 推薦記事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