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國際位러브유運動本部가 傳하는 希望 메시지|新東亞

國際位러브유運動本部가 傳하는 希望 메시지

災難 克服의 眞正한 힘?‘人類愛的 함께하기’

  • reporterImage

    송홍근 記者

    carrot@donga.com

    入力 2020-05-29 10:04:29

  • 글字크기 설정 닫기
    • 코로나19 克服 위한 連帶, 位러브유 行步에서 돋보여

    • ‘세이브더월드’ 프로젝트로 地球와 人類의 희망찬 未來 펼쳐가

    • 國內外 福祉 死角地帶에서 呻吟하는 이웃에 持續的 關心

    • 尊重의 本보기 어머니를 통해 배우는 ‘人間尊重’

    • 國際社會와 積極 協力해 最大 共同目標 SDGs 達成 寄與

    위러브유가 개최한 제19회 새생명 사랑 가족걷기대회. 각국 외교관과 각계각층이 참가한 가운데 국내 115가정에 의료·복지 지원, 해외 20개국에 교육 지원을 했다.

    位러브유가 開催한 第19回 새生命 사랑 家族걷기大會. 各國 外交官과 各界各層이 參加한 가운데 國內 115假定에 醫療·福祉 支援, 海外 20個國에 敎育 支援을 했다.

    世界的으로 流行 中인 新種 코로나바이러스 感染症(코로나19)李 우리 社會에 던진 變化는 작지 않다. 初有의 온라인 開學부터 無觀衆 公演과 스포츠 競技, 非對面 面接 等 以前과는 다른 風景이 펼쳐진다. 그 가운데 特히 注目받은 것이 世界人의 ‘連帶(連帶)’. 달리 表現하면 ‘人類愛的 함께하기’다. 

    自身보다 患者들의 生命을 살리기 위해 渾身을 다하는 醫療陣과 消防官, 그들을 向해 뜨거운 應援을 보낸 韓國 國民들, 每日 저녁 발코니에 나와 自國의 醫療陣에게 拍手喝采를 膳賜한 유럽人들, 自身들을 難民으로 받아준 獨逸 國民을 돕기 위해 病院 醫療奉仕를 自願한 難民村 居住 外國人 醫師들, 코로나19 백신 開發을 위해 血液을 寄附한 完治者들 모두 이 連帶의 主役들이다. 

    이런 感動을 膳賜하는 主人公이 또 있다. 국내외 곳곳에 마스크와 診斷키트 等을 緊急 支援하며 苦痛을 함께한 國際 福祉團體다. 어머니의 사랑을 바탕으로 20年 넘도록 따뜻한 人類愛를 實踐하며 全 世界 福祉 死角地帶에 希望과 幸福을 膳賜한다. 유엔DGC(前 DPI·公報局) 協力團體로, 世界 51個國 106個 支部 15萬5000餘 會員이 뜨거운 人類愛的 連帶를 펼치는 이 團體는 國際位러브유運動本部(會長 장길자, 以下 位러브유)다.

    世界 連帶의 動力, 生命의 尊嚴性

    장길자 국제위러브유 회장(왼쪽)과 조니 레이노소 바스케즈 주한 에콰도르 대사대리가 에콰도르에 진단키트와 마스크 지원을 위한 협약을 체결했다. 오른쪽 사진은 코로나19의 급속한 확산으로 긴박했던 대구 지역에 보건용 마스크 2만 매를 지원하는 모습이다.

    장길자 國際位러브유 會長(왼쪽)과 조니 레이노소 바스케즈 駐韓 에콰도르 大使代理가 에콰도르에 診斷키트와 마스크 支援을 위한 協約을 締結했다.?오른쪽 寫眞은 코로나19의 急速한 擴散으로 緊迫했던 大邱 地域에 保健用 마스크 2萬 枚를 支援하는 모습이다.

    位러브유의 活動은 ‘세이브더월드(Save the World)’ 프로젝트로 대표된다. 크게 세 範疇로 나눌 수 있는데, ‘生命 살리기(Saving Lives)’ ‘地球環境 살리기(Saving the Earth)’ ‘人類愛 涵養하기(Saving Humanity)’다. 이를 통해 貧困·起亞解消, 緊急口號, 環境保全, 健康保健, 敎育支援 等 各處에서 必要한 福祉活動을 펼친다. 이 中 가장 두드러지는 範疇가 ‘生命 살리기’다. 全 世界 어디든 生命을 살리는 일이라면 발 벗고 나선다. 

    位러브유는 2月 國內에서 史上 첫 感染病 特別災難地域으로 宣布된 大邱·慶北 地域에 코로나19 防疫을 위해 保健用 마스크(KF94) 2萬 枚를 寄贈했다. 地域 內 첫 確診者가 發生한 以後 大邱는 하루 새 確診者가 數百 名씩 늘어나면서 防疫에 非常이 걸렸고, 市民들은 마스크 等 防疫物品을 求하느라 東奔西走했다. 混亂에 빠진 住民들에게 위러브유의 마스크 支援은 큰 慰安과 힘이 됐다. 



    5月에는 에콰도르와 라오스에 世界的으로 인정받은 韓國産 코로나19 診斷키트를 支援했다. 에콰도르의 狀況은 醫療體系가 崩壞 危機에 處할 程度로 被害가 深刻했다. 무엇보다 時急한 것이 迅速한 檢査를 통한 確診者 選別이었다. 이에 위러브유는 駐韓 에콰도르 大使館과 協議해 診斷키트 1000個를 에콰도르 保健部에 傳達했고, 마스크 2萬 個도 支援하기로 했다. 라오스에도 診斷키트 1248個와 마스크 1萬 個를 現地 政府機關인 라오國家建設電線을 통해 支援했다. 라오스의 境遇 코로나19 確診者나 被害 狀況이 微微하기는 하나, 그 理由가 檢事 人員이 적기 때문이라는 指摘도 있어 緊張을 늦출 수 없는 狀況이었다. 實際 720萬 名이 넘는 라오스의 人口 中 5月 3日 現在 檢事 人員은 2184名에 不過하다. 

    라오스에 對한 위러브유의 支援은 2018年 댐 崩壞 事故로 인한 洪水 發生 當時에도 大規模로 이뤄졌다. 가장 被害가 컸던 아타프州 사남사이시 隣近 待避所에서 한 달假量 無料給食奉仕와 胃러브유學校 運營, 被害 復舊, 環境淨化 等 活動을 펼쳤다. 奧地에다 道路마저 끊어져 罹災民들은 거의 孤立되다시피 했다. 이곳에서 위러브유는 4萬1000餘 名分 食事를 提供하며 罹災民들을 慰勞했고, 위러브유學校를 開設해 恐怖로 가득했던 아이들의 얼굴에 웃음을 되찾아주었다. 當時 아타프 州知事와 사남사이 市場은 위러브유의 功勞를 致賀하며 表彰狀을 授與했다. 

    國內外를 넘나드는 위러브유의 生命 살리기 行步는 昨年과 올해 잇따라 大型 山불이 發生해 안타까움을 자아낸 江原道 地域에서도 펼쳐졌다. 지난해 4月 속초시, 固城郡 等地에서 發生한 山불로 莫大한 被害를 입은 罹災民 相當數는 1年이 넘는 只今도 臨時組立住宅에 머물며 苦痛받고 있다. 이에 위러브유는 지난 年末 罹災民 655世代에 1億 원에 達하는 地域사랑商品券을 傳達하며 慰勞했다. 태풍 미탁으로 被害를 입은 三陟, 蔚珍, 盈德 地域 罹災民들에게도 이불 1520채, 쌀 150包, 食料品 430세트, 生必品 150세트를 支援하며 勇氣와 希望을 傳했다. 이 밖에도 그동안 浦項 地震, 歲月號 沈沒, 大邱 地下鐵 火災, 서일본地域 洪水, 페루 寒波, 美國 허리케인 等 世界 各國에서 生命을 살리기 위한 救護活動을 이어왔다.


    地球村 보듬는 ‘어머니 사랑’, 人間尊重의 本보기

    위러브유 회원들이 서울 종로구에서 개최한 클린월드운동을 마치고 환하게 웃고 있다. 그 뒤로 서울의 랜드마크인 흥인지문이 보인다.

    位러브유 會員들이 서울 종로구에서 開催한 클린월드運動을 마치고 환하게 웃고 있다. 그 뒤로 서울의 랜드마크인 興仁之門이 보인다.

    코로나19街 덮친 世界는 마땅히 尊重받아야 할 人間의 基本權마저 무너뜨리고 있다. 100만 名에 達하는 예멘 內 失鄕民과 難民들은 國際社會의 支援 不足으로 보금자리를 잃을 危機에 處했고, 어린이를 包含한 미얀마 難民 數百 名은 隣近 國家들의 入港 拒否로 數週間 바다를 떠돌기도 했다. 이런 사람들에게 무엇보다 切實한 것은 地球村의 一員으로 살아갈 수 있는 最小限의 尊重이다. 위러브유는 人類가 마땅히 지녀야 할 人間尊重의 本보기가 ‘어머니’라고 말한다.
     
    “家族 한 사람 한 사람을 貴하게 여기며 아낌없는 사랑과 犧牲을 베푸는 存在가 어머니다. 국가와 人種, 言語, 文化를 超越해 地球라는 울타리 內에서 삶을 營爲하는 우리는 地球共同體이자 한 家族과 다름없다. 77億 人類가 어머니의 마음으로 서로 尊重하고 사랑을 베풀어야 할 理由가 여기에 있다.” 

    政府와 叛軍 間 內戰이 10年째 이어지고 있는 시리아에서는 500萬 名 以上이 難民으로 轉落했다. 位러브유는 지난해 12月 요르단에 居住하는 시리아 難民과 脆弱階層에 난방용품을 支援했다. 이를 通해 275家口의 1375名이 도움을 받았다. 

    “正말 幸福하다. 가족들이 演技와 火災 걱정 없이 따뜻한 집에서 지낼 수 있게 됐다. 뭐라고 感謝를 드려야 할지 모르겠다. 단순히 支援해 준 것만이 아니라 거기에 담긴 따뜻한 마음에 더 感謝를 드린다. 위러브유는 溫氣뿐 아니라 아이들의 얼굴에 기쁨을 가져다주었다.” 한 受惠者의 말이다. 

    暖房用品을 選擇한 데는 요르단 非政府機構(NGO) 요르단河心慈善機構(JHCO)의 協力이 奏效했다. 위러브유와 人道主義的 支援 協力에 對한 諒解覺書(MOU)를 締結한 JHCO는 一一이 家庭마다 訪問해 必要한 도움을 調査했다. 그 結果 요르단 全域이 零下로 떨어지는 寒波 때가 되면 難民과 脆弱階層의 苦痛이 加重된다는 것을 알았다. 暖房施設이라고는 없는 집안에서 酷毒한 겨울寒波를 견뎌야 하는 이들에게 暖房用品은 무엇보다 切實했다. 2017年에도 위러브유는 誠金 2萬 달러를 寄託해 요르단 內 시리아 難民 700餘 家口에 食料品을 傳達한 바 있다. 

    2018年 우크라이나 內戰 參戰 家庭을 支援한 것도 한 사람 한 사람을 貴히 여기는 어머니의 사랑에 起因한다. 2014年 크림半島를 둘러싼 러시아와 우크라이나의 對立이 우크라이나 內戰으로 번지면서 參戰한 靑·壯年 相當數가 戰爭 後遺症에 시달리고 있다. 家長이 負傷兵인 境遇는 家族 全體의 安危가 威脅받는 狀況이었다. 이에 위러브유는 優先的으로 不意의 事故를 當한 參戰者 3假定에 醫療費를 支援했다. 현지 關係機關과 事前協議를 통해 抗癌治療, MRI 檢事, 入院, 脊椎 治療 等 必要한 費用을 傳達했다. 2017년에는 유엔 經濟社會理事會(ECOSOC) 特別協議的 地位를 가진 口號 開發을 위한 이라크聯合醫療協會(UIMS)와 連繫해 이라크 內戰 避害民들에게 2萬 달러에 相當하는 醫藥品 90種을 寄贈하기도 했다.

    人類의 희망찬 未來 위한 相生과 協力

    해마다 홍수가 발생하는 미국 뉴저지주 벨빌에서 위러브유 회원들이 피해 방지를 위한 나무심기를 하고 있다.

    해마다 洪水가 發生하는 美國 뉴저지州 벨빌에서 위러브유 會員들이 被害 防止를 위한 나무心氣를 하고 있다.

    位러브유가 펼치는 세이브더월드 프로젝트는 健康한 地球와, 人類의 희망찬 未來를 비전으로 한다. 이는 國際社會의 最大 共同目標인 持續可能發展目標(SDGs)와도 一脈相通한다. 지구환경을 健康하게 保存하고 그 터전에서 살아가는 人類의 희망찬 未來를 擔保한다는 點에서 指向點이 같다. 인류의 持續 可能性은 地球의 持續 可能性과 뗄 수 없다. 이런 點에서 세이브더월드 프로젝트 一環으로 展開하는 ‘全 世界 클린월드運動’은 地球와 人類의 相生을 위한 架橋다. 都心과 公園·算·바다·河川 等을 淨化하고, 사막화와 溫室가스 減縮을 위해 나무를 심으며, 환경의식 改善을 위한 캠페인을 展開한다. 최근 10년간 全 世界에서 開催한 클린월드運動은 1569회로 25만9466명이 參與했다. 

    氣候變化 對應과 貯炭所 綠色社會 實現을 위해 가봉 大統領과 協約을 締結했고, 세계 資源과 自然保護를 위한 國際機構인 世界自然保全聯盟(IUCN) 네팔委員會와는 環境破壞 防止 等에 對한 MOU를 맺었다. 지난해부터는 兩大 福祉行事人 ‘새生命 사랑 家族걷기大會’와 ‘새생명 사랑의 콘서트’에서 ‘클린액션’ 환경사랑캠페인을 實施했는데, 參加者들이 大衆交通 利用과 個人도시락, 물甁, 손電燈 使用에 積極 同參하면서 플라스틱과 一回用品 使用 減縮, 二酸化炭素 排出 低減에 寄與하고 있다. 이 밖에도 IUCN과 韓國 環境部가 共同 主催한 世界리더스보前포럼에서는 ‘환경보전과 持續 可能한 未來를 위한 協力’ 題下의 招請演說을 통해 環境의 重要性을 力說했다. 또 제68회 유엔 市民社會 콘퍼런스에 參席한 位러브유는 環境과 더불어 ‘靑年 力量 强化’를 主題로 한 워크숍을 開催해 世界 市民社會團體의 뜨거운 呼應을 받았다. 

    以外 位러브유가 主催·主管하는 글로벌 福祉 交流 懇談會와 세이브더월드 國際포럼은 各國 大使와 外交官, 著名人士와 專門家들이 參與하는 協力의 場이다. 에콰도르에 코로나19 診斷키트를 支援한 것도 이런 자리가 있었기에 可能했다. 獻血을 통한 生命口號를 主題로 한 ‘2019 세이브더월드 國際포럼’에 講演者로 參席한 에콰도르 保健福祉部 關係者는 포럼의 趣旨에 積極 支持를 표한 바 있다. 位러브유는 같은 해 世界 獻血者의 날(6月 14日)을 전후해 全 世界에서 ‘獻血하나둘運動’을 進行하며 포럼에서 强調한 自發的 無償獻血의 重要性을 널리 알렸다. 지난해 12月까지 위러브유가 實施한 獻血 行事는 364回로, 參與人員은 6萬8778名이며 採血人員은 2萬8970名이다. 전혈의 特性上 1名의 獻血로 3名을 살릴 수 있다고 볼 때 그間 位러브유는 4萬7043名을 살리는 成果를 올린 것이다. 最近 코로나19 餘波로 世界的으로 血液 不足이 深化하면서 獻血의 重要性이 다시 떠오르고 있다. 

    ‘緊急救護와 글로벌 파트너십’을 主題로 한 세이브더월드 國際포럼에서 장길자 國際位러브유運動本部 會長은 이렇게 말한 바 있다. “氣候變化와 紛爭, 貧困, 疾病, 生物多樣性 等 國際的 話頭로 떠오르는 問題들을 解決하기 위해서는 最初의 한 사람으로부터 地域, 國家, 地球村 人類 모두 힘을 모아야 한다. 위러브유는 世界를 돕는 어머니의 손길로 地球村 이웃을 慰勞하고 聯合하며 사랑을 베풀고 나눌 것이다.” 이 말처럼 위러브유는 오늘도 따뜻한 어머니의 손길로 코로나19로 지친 世界人의 마음을 慰勞하고 있다. 


    位러브유, 未來世代의 꿈과 希望 키운다
    世界 敎育環境 改善, 良質의 敎育 프로그램 支援

    태풍 피해가 심했던 필리핀 타나우안 제2센트럴초등학교 교실 건물이 위러브유의 도움으로 튼튼하게 재건됐다.

    颱風 被害가 甚했던 필리핀 타나우안 第2센트럴初等學校 敎室 建物이 위러브유의 도움으로 튼튼하게 再建됐다.

    2018年 유니세프와 世界保健機構가 共同 發表한 報告書에 따르면 5億7000萬 名의 學生이 學校에서 食水를 供給받지 못한다. 6億2000萬 名은 化粧室 等 衛生施設을, 9億 名은 손 씻기에 必要한 洗面施設을 利用할 수 없다. 누구나 安全한 環境에서 敎育받을 權利가 있지만 劣惡한 政府 支援과 學習 環境의 差異는 敎育 隔差로 이어진다. 窮極的으로 어린이와 靑少年들의 삶은 勿論 그들이 이끌어갈 國家와 世界의 未來까지 影響을 미친다. 國際位러브유運動本部(會長 장길자, 以下 位러브유)는 世界 學生들이 더 나은 環境에서 敎育받고 健康하게 成長할 수 있도록 다채로운 支援을 펼친다.

    學生 福祉 向上하는 맞춤型 敎育環境 構築

    올해 1月 캄보디아 트로르페앙벵초등학교에 반가운 이들이 찾아왔다. 2018年 學生들의 健康과 衛生, 福祉를 위해 물펌프와 學用品, 衣類를 膳物한 位러브유가 追加 支援을 위해 다시 訪問한 것이다. 이番에는 學生들이 마음껏 읽을 수 있는 圖書와 冊張을 支援했고, 낡은 圖書室을 個·補修했다. 

    位러브유는 印度, 라오스, 페루, 에콰도르, 가나, 가봉 等 23個國에서 各國 狀況에 맞춰 敎育 支援을 進行했다. 現在까지 87個 學校에 敎科書와 圖書뿐만 아니라 컴퓨터와 TV, 印刷機 等 機資材를 支援하고 물펌프·물탱크 設置, 圖書館과 體育館, 化粧室 建築·補修 等으로 敎育環境을 改善하며 學生들의 꿈과 希望을 應援해 왔다. 

    劣惡한 下水施設에 잦은 洪水로 道路가 물에 잠기면 진흙탕이 된 길을 걸어 登校해야 하는 캄보디아 캄퐁크러찹초등학교 學生들을 위해 洗面施設을 設置하는가 하면, 비가 오거나 햇볕이 뜨거운 날이면 體育活動에 制約을 받는 네팔 자나세와초중등학교에는 體育홀을 建築했다. 아이티 포르토프랭스職業學校에는 ‘브라이트아이티’ 프로젝트 一環으로 太陽光 손電燈 3000個를 支援하기도 했다. 이에 電氣 不足으로 學業에 어려움을 겪던 學生들은 時間 制約 없이 밝은 環境에서 工夫하게 됐다며 기뻐했다. 寄贈式에는 大統領室 프로젝트 管理者도 參席해 活動을 好評했다. 마기 둘세 職業學校 總管理者는 “아이티에 더 나은 未來를 膳物해 주었다”며 장길자 會長과 胃러브유에 眞心 어린 感謝를 傳했다. 

    位러브유는 效率的인 支援을 위해 政府, 地方自治團體, 學校 等과 協力한다. 필리핀 타나우안 視聽과 協議해 颱風 被害가 甚했던 地域學校 두 곳에 무너진 敎師(校舍)를 新築했다. 寄贈式에서 텍슨 주니어 市場은 “全 世界 사람들과 타나우안 住民들에게 베풀어준 도움에 크게 感銘을 받았다”며 感謝牌와 感謝狀을 傳達했다. 地震 被害를 입은 멕시코 人데펜덴시아초등학교의 化粧室 補修作業은 學校長의 要請으로 進行됐다. 물 供給 施設이 없어 수㎞를 걸어 물을 求해 와야 하는 베냉 세에도지中學校의 境遇, 地方分權化部 關係者와 論議해 물펌프를 設置했다.

    良質의 敎育으로 未來世代 力量 增進

    위러브유가 캄보디아 트로르페앙벵초등학교의 교실과 도서실 바닥, 지붕, 외관을 깨끗하게 수리하며 교육환경을 개선했다(왼쪽). 환경리더로 위촉된 각국 대학생들이 환하게 웃고 있다.

    位러브유가 캄보디아 트로르페앙벵초등학교의 敎室과 圖書室 바닥, 지붕, 外觀을 깨끗하게 修理하며 敎育環境을 改善했다(왼쪽). 環境리더로 委囑된 各國 大學生들이 환하게 웃고 있다.

    位러브유의 敎育 支援은 1990年代 後半 國內 어려운 學生들의 學資金 支援으로 始作됐다. 現在 51個國 106個 支部를 둔 國際 福祉團體로 成長한 위러브유는 이처럼 世界 各國에서 良質의 敎育을 위한 環境 改善에 힘쓴다. 兒童·靑少年들이 未來世代를 이끌어갈 리더가 되도록 經濟的 支援을 넘어 바른 人性 涵養을 위한 意識增進 敎育도 進行한다. 

    肯定的인 價値觀과 性品을 갖추게 하는 人性敎育은 學生과 學父母들에게 큰 呼應을 얻고 있다. 國內 6個 地域에서 開催된 ‘孝(孝)’ 特講도 그中 하나다. 學生들이 올바른 孝行을 定立할 수 있도록 도왔다는 評이다. 서울과 京畿圈 學父母를 對象으로 한 장길자 會長의 人性敎育은 子女 敎育을 위해 애쓰는 父母들에게 좋은 指針書가 됐다. 美國 콜로라도州 모나코初等學校에서 進行된 ‘왕따 防止 캠페인’과 人性敎育은 따돌림의 深刻性과 和合의 重要性을 일깨웠다. 

    나아가 人類의 持續 可能한 幸福을 위해 위러브유는 環境意識 敎育도 펼치고 있다. 氣候變化와 環境汚染으로 苦痛받는 地球環境을 保護하고자 全 世界에서 클린월드運動을 施行한다. 캠페인, 敎育, 세미나로 環境敎育을 進行하고, 靑少年과 大學生들이 氣候變化 對應과 環境保護 活動에 參與하도록 積極的으로 支援·協力해 環境리더로 養成한다. 2012年부터 40個國 280名 大學生을 環境리더로 委囑하고 奬學金을 授與했다. 

    敎育은 어린이와 靑少年들의 潛在力과 可能性을 發見하게 한다. 安定的인 敎育環境은 이러한 良質의 敎育을 可能하게 하는 터전이 된다. 位러브유는 앞으로도 持續的인 敎育 支援을 통해 未來世代 主役인 靑少年과 大學生들이 人類와 地球의 持續 可能한 幸福을 先導할 수 있도록 多方面으로 뒷받침할 豫定이다.

    장길자 國際位러브유運動本部 會長
    地球村 連帶와 協力의 根幹은 ‘어머니 마음’

    어려운 때일수록 어머니는 家族 걱정으로 밤잠을 설친다. 全 世界가 新種 코로나바이러스 感染症(코로나19) 被害를 겪는 요즘 장길자 國際位러브유運動本部(以下 位러브유) 會長의 나날은 더욱 그렇다. 장길자 會長은 人類를 ‘地球村 家族’으로 여기고 平生 나눔과 奉仕를 實踐하며 오롯이 어머니의 삶을 살아온 人道主義 活動家다. 누구나 尊重받는 世上, 持續 可能한 平和를 目標로 女性人權 保護, 社會弱者 支援, 未來世代 支援, 地球環境 保護, 國際平和 造成에 힘써 왔다. 그러한 功勞로 大韓民國 勳章, 美國 大統領 自願奉仕賞 라이프타임上(個人 最高榮譽), 캄보디아 國王勳章 等 各國에서 큰 賞을 받았다. 

    - 코로나19 對應을 위해 위러브유가 國內에 保健用 마스크(KF94)를 支援했는데요. 

    “아직 백신이 만들어지지 않은 狀況에서 마스크는 最小限의 豫防策입니다. 코로나19의 最大 被害 地域인 大邱市民들이 마스크가 없어 不安과 苦痛을 겪는 모습을 보고 會員들과 마음을 모아 支援한 것입니다. 어려움에 處한 사람을 돕는 것은 人之常情인데, 特히 大邱와는 더 因緣이 깊습니다. 2003年 大邱 地下鐵 火災慘事 때는 50日 넘게 無料給食奉仕로 遺家族들과 함께하고, 以後 大邱유니버시아드大會 支援과 獻血하나둘運動, 클린월드運動, 疏外이웃 支援 等으로 꾸준히 應援해 왔어요. 코로나19 事態도 다 같이 힘을 모아 지혜롭게 對處하고 있으니 잘 이겨낼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 海外 支援도 進行 中인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災難이 닥치면 形便이 어려운 나라는 더 큰 被害를 겪을 수밖에 없습니다. 世界 各國 會員들이 現地 狀況을 알려오는데, 于先 에콰도르와 라오스 같은 劣惡한 나라에 마스크와 코로나19 診斷키트를 志願했습니다. 政府機關과 緊密히 協議해, 感染을 早期에 發見해 治療하고 擴散을 막기 위한, 가장 時急한 救護品으로 이를 決定했습니다. 두 나라 모두 過去 大規模 地震과 洪水 같은 큰 災難을 겪은 곳입니다. 라오스의 境遇 2018年 댐 崩壞 洪水 被害 當時 救護活動은 勿論 위러브유學校를 運營했는데, 絶望에 빠졌던 아이들과 住民들이 웃음을 되찾은 걸 생각하면 只今도 가슴이 뭉클합니다. 이番에도 두 나라는 勿論 世界 모든 國家가 하루빨리 健康하고 平穩한 日常을 回復할 수 있도록 힘써 도울 것입니다.” 

    - 이番 事態를 통해 連帶의 重要性이 커졌습니다. 位러브유는 國際的 連帶 活動을 오랫동안 持續해 왔습니다. 

    “우리 社會에서 連帶가 强調되는 것은 매우 바람직합니다. 地球村 國家들은 이미 政治, 社會, 經濟, 文化 等 모든 面에서 密接하기에, 自己 利益만 바라기보다 連帶하고 協力할 때 함께 勝利할 수 있습니다. 位러브유가 追求하는 것도 다 함께 幸福한 ‘相生福祉’입니다. ‘位러브유(WeLoveU)’라는 名稱도 나와 當身 卽 우리(We)의 協力으로 도움이 必要한 이들(U=You)에게 사랑(Love)을 傳하자는 意味입니다. 個人과 團體, 國家 나아가 全 世界 ‘우리’가 함께 사랑을 實踐해 地球村의 아름답고 創造的인 變化를 만들어내자는 抱負가 담겨 있습니다. 이에 共感해 國際機構와 各國 政府는 勿論 各界各層의 支持와 激勵, 協力의 幅이 갈수록 넓어지는 것을 보면 地球村의 連帶意識이 더 强化되고 있는 것 같습니다. 連帶에 對한 理解가 擴散되는 만큼 그 實踐도 重要합니다. 이제 한 사람 한 사람이 生活 속에서부터 連帶와 協力을 實踐해 보는 것은 어떨까요. 가깝게는 家族, 이웃과 親舊, 職場 同僚, 나아가 모두에게 配慮의 마음으로 따뜻한 말 한마디, 도움의 손길을 베푸는 것도 좋은 方法입니다.” 

    - 글로벌 連帶를 위해 必要한 것은 무엇일까요. 

    “煙臺는 우리 모두를 ‘하나’로 여기는 마음에서 始作합니다. 누구나 마음속에 있는 ‘家族愛(家族愛)’를 ‘地球村 家族愛’로 擴張하면 됩니다. 宇宙에서 내려다보면 地球는 하나의 洞네, 그 안에서 살아가는 77億 人類는 ‘地球村 家族’이라 할 수 있지요. 그리고 和睦한 家庭의 中心에는 가장 낮은 모습으로 사랑을 베풀고 獻身하며 子女를 바른 길로 敎育하는 어머니가 있습니다. 모두가 이러한 어머니의 사랑을 가슴에 품고 尊重과 配慮를 實踐한다면 葛藤과 紛爭이 사라지고 地球村 家族 間에 疏通과 和合이 이뤄질 것입니다.” 

    - 앞으로 活動에 對해 말씀해 주십시오. 

    “코로나19를 契機로 全 世界가 變化를 겪고 있는 만큼, 그에 맞춰 位러브유의 汎地球的 福祉活動人 ‘세이브더월드(Save the World)’ 프로젝트가 더욱 廣範圍하게 進行될 것으로 豫想합니다. 고단한 삶을 사는 이들 곁에 應援하는 同行者가 있다면 얼마나 큰 慰勞와 힘이 되겠습니까. 國家와 人種, 民族에 關係없이, 弱者에 對한 差別 없이, 누구도 외롭지 않고 모두가 幸福한 世上을 만들기까지 ‘어머니 사랑’의 발걸음을 繼續할 것입니다.” 



    송홍근 편집장

    송홍근 編輯長

    Alex's husband. tennis player. 午後햇살을 사랑함. 冊 세 卷을 냄. ‘北韓이 버린 天才 音樂家 精麤’ ‘統一先進國의 戰略을 묻다’ ‘DOG’

    車輪型裝甲車에 스마트 遠隔武裝 단다

    “終戰宣言이 美軍撤收로 이어지는 걸 文이 모를 理 없다”

    댓글 0
    닫기

    매거진東亞

    • youtube
    • youtube
    • youtube

    에디터 推薦記事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