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4?15透視鏡] 李洛淵·崔宰誠 vs 金鍾仁·劉承旼…막 오른 ‘中道 血栓’|新東亞

[4?15透視鏡] 李洛淵·崔宰誠 vs 金鍾仁·劉承旼…막 오른 ‘中道 血栓’

李·崔 “綜不稅 緩和” 金 “理念 舞踊” 劉 “스펙트럼 擴大”

  • reporterImage

    고재석 記者

    jayko@donga.com

    入力 2020-04-03 17:00:01

  • 글字크기 설정 닫기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상임공동선대위원장이 2일 오전 서울 양천구 방송회관에서 열린 방송기자클럽 토론회에 참석해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뉴스1]

    李洛淵 더불어民主黨 常任共同選對委員長이 2日 午前 서울 陽川區 放送會館에서 열린 放送記者클럽 討論會에 參席해 모두發言을 하고 있다. [뉴스1]

    4·15 總選 熱氣가 高調되고 있다. 總力戰에 突入한 與野(與野)는 選擧 勝敗의 캐스팅보트를 쥔 中道 票心 잡기에 一齊히 나섰다. 各 黨마다 共히 巨物級 人士가 ‘中道 血栓’에 뛰어든 點도 關心거리다. 

    李洛淵(68) 더불어民主黨 常任選擧對策委員長은 公式 選擧運動 첫날인 2日 서울 牧童 放送會館에서 열린 放送記者클럽 招請 討論會에서 “1家口 1住宅 實需要者가 뾰족한 다른 所得도 없는데 綜合不動産稅를 重課하는 게 큰 苦痛을 준다”고 말했다. 그는 總選 後 綜不稅 制度가 바뀔 수 있냐는 質問에도 “考慮가 必要하다”고 答했다. 그러면서 “1家口 1住宅 實需要者를 위한 貸出 規制도 不動産 狀況을 綿密히 봐가며 現實에 맞게 考慮할 必要가 있다”고 덧붙였다. 事實上 法 改正 意志를 示唆한 셈이다. 

    앞서 지난달 27日 서울 江南 3具(江南, 西草, 송파구)와 용산, 京畿 城南 분당 等 高價 住宅이 많은 首都圈 地域區의 민주당 候補들은 共同 記者會見을 갖고 “우리 候補들이 1家口 1住宅者의 綜不稅 負擔을 輕減하기 위한 法 改正에 積極 나서겠다”고 밝힌 바 있다. 이 자리에는 親文 核心으로 꼽히는 崔宰誠(55·送波乙) 議員도 參席했다. 

    이날 崔 議員은 政府 政策과 背馳되는 게 아니냐는 質問에 “靑瓦臺 政策라인이나 甚至於 政務라인까지 이야기를 해왔다”고 말했다. 與圈 有力 大權走者인 이 委員長이 앞선 首都圈 地域區 候補들을 側面 支援하는 模樣새를 演出한 셈이다. 政治權에서는 中道 票心에 求愛하기 爲한 戰略的 發言으로 解釋하는 雰圍氣다. 


    김종인 미래통합당 총괄선거대책위원장이 2일 경기 수원시 장안구 도당 회의실에서 열린 4‧15 총선 경기권역 선거대책위원회에 참석했다. [뉴스1]

    金鍾仁 未來統合黨 總括選擧對策委員長이 2日 京畿 수원시 장안구 都堂 會議室에서 열린 4?15 總選 京畿圈域 選擧對策委員會에 參席했다. [뉴스1]

    未來統合黨에서는 中道層에 訴求力이 높은 金鍾仁(80) 總括選擧對策委員長과 劉承旼(62) 議員이 前面에 나선 模樣새다. 金 委員長은 2日 0時 光化門과 東大門에서 公式 選擧運動 出征式을 연 뒤 午前에 京畿 水原에서 열린 競技 圈域 選對委 會議에 參席했다. 이어 烏山, 龍仁, 光州, 南楊州, 議政府 等 京畿 男?북부 選擧區를 누볐다. 



    그는 “(文在寅 政府가) 理念에 사로잡혀 되도 않는 妙한 口號를 내세웠지만 일자리 創出과 經濟成長 等 아무 것도 解決이 안 됐다”면서 “選擧期間에 政府 實情을 낱낱이 밝히면 有權者 應答이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脫理念 實用’ 路線을 浮刻해 首都圈 中道層을 攻掠하겠다는 心算이다. 이와 關聯해 金 委員長은 지난달 14日 ‘신동아’ 인터뷰에서 “나는 陣營論理에 關心이 없다. 世上이 바뀌는데 무슨 保守?進步를 따지나”라고 말한 바 있다. 

    ‘改革 保守’의 象徵性을 지닌 劉 議員도 이날 서울 江西甲, 강서병, 麻布乙, 京畿 성남시 분당甲 選擧區를 連이어 찾았다. 그는 親安哲秀系로 꼽히는 김철근(강서병) 候補를 言及하며 “統合黨의 選擧, 特히 首都圈 選擧를 위해 健全한 改革保守, 中道保守 勢力이 있는데 그 事實이 덜 浮刻된 것이 宏壯히 아쉽다”며 “(統合黨의) 스펙트럼이 넓어져서 進步를 包容할 수 있는 勢力이라고 하면 (有權者들이) 조금 더 마음을 열어주실 것”이라고 했다. 統合黨이 ‘도로 새누리당’이라는 中道層 一角의 疑懼心을 考慮한 發言으로 풀이된다.



    고재석 기자

    고재석 記者

    1986年 濟州 出生. 學部에서 歷史學, 政治學을 工夫했고 大學院에서 映像커뮤니케이션을 專攻해 碩士學位를 받았습니다. 2015年 下半期에 象牙塔 바깥으로 나와 記者生活을 始作했습니다. 流通, 電子, 미디어業界와 財界를 取材하며 經濟記者의 文法을 익혔습니다. 2018年 6月 동아일보에 入社해 新東亞팀에서 일하고 있습니다.

    李在明, 늘 曺國과 比較당하며 牽制받을 것

    牛乳 고를 때 ‘두 가지’만 確認

    댓글 0
    닫기

    매거진東亞

    • youtube
    • youtube
    • youtube

    에디터 推薦記事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