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현아 혼자 昌陵新都市 撤回 못해” vs “李用雨는 金賢美 아바타日 뿐”|新東亞

4?15透視鏡

“김현아 혼자 昌陵新都市 撤回 못해” vs “李用雨는 金賢美 아바타日 뿐”

京畿 高陽丁, ‘昌陵 新都市’ 大戰 銃聲 울렸다

  • 문영훈 記者

    yhmoon93@donga.com

    入力 2020-04-08 10:00:01

  • 글字크기 설정 닫기
    “昌陵 新都市 計劃 撤回 어려워. 企業誘致로 地域經濟 發展 시켜야.” 

    “李用雨 候補는 金賢美 長官 아바타에 不過… 撤回 반드시 이뤄낼 것.” 

    京畿 高陽丁에 出馬하는 두 候補는 昌陵 新都市 計劃을 두고 對立角을 드러냈다. 京畿 高陽丁은 一山西區에 該當하는 選擧區다. 第19?20代 高陽丁 地域區 議員을 지낸 金賢美 國土部 長官은 1月 3日 “現 政府의 成功을 위해 끝까지 最善을 다하겠다”며 不出馬를 宣言했다. 

    高陽丁의 話頭는 3期 新都市. 2019年 5月 7日 國土교통部가 發表한 3期 新都市 計劃에는 高陽市 덕양구 창릉동이 包含돼 있다. 이에 一山 地域 一部 住民들은 창릉동에 住宅地球가 생기면 一山 집값이 떨어질 것이라고 主張하며 新都市 計劃에 反撥했다. 

    不動産 專門家로 통하는 김현아 未來統合黨 候補는 昌陵 新都市 撤回를 主要 公約으로 내걸었다. 金融 專門家로 꼽히는 이용우 더불어민주당 候補는 昌陵 新都市 撤回보다 一山의 內實을 强化해야 한다고 力說하고 있다.



    “一山, 企業 誘致하고 일자리 늘려야”

    6일 오전 9시 이용우 더불어민주당 고양정 후보가 선거운동원들과 함께 ‘파이팅’을 외치고 있다. [문영훈 기자]

    6日 午前 9時 이용우 더불어民主黨 高陽丁 候補가 選擧運動員들과 함께 ‘파이팅’을 외치고 있다. [문영훈 記者]

    “처음에는 낯설어 하셨는데 이제는 친숙하게 맞이해 주신다.” 

    6日 午前 8時 30分 서울地下鐵 京義中央線 일산역 게이트를 빠져나오자마자 이용우 민주당 候補가 보였다. 李 候補는 일산역에서 近處 後洞空원으로 向했다. 아파트 團地 사이로 펼쳐진 公園을 따라 걸으며 李 候補와 캠프 選擧事務員들이 隣近 住民에게 말을 건넸다. 

    주엽동에 居住하는 정某(71) 氏는 “이 地域은 傳統的으로 민주당 强勢 地域이어서 李 候補가 無難하게 勝利할 것으로 본다”며 “3期 新都市 計劃 發表가 變數로 作用할 수 있지만 판勢에 큰 影響을 미치지는 않을 것 같다”고 李 候補 支持 意思를 밝혔다. 

    李 候補는 經濟發展 計劃에 集中하는 모습이다. 그는 金融界 戰略?投資 分野 베테랑으로 카카오뱅크를 出帆 2年 만에 黑字로 이끈 人物로 評價받는다. 李 候補는 바이오 클러스터 造成, 스타트업 誘致를 통해 일자리 10萬 個를 만들겠다고 말했다. 

    “旣存 一山에 있는 인프라를 利用할 수 있다. 고양시에 大型病院이 많은데 醫學 關聯 硏究?開發을 하는 事業體들을 一山 地域에 誘致해 産學協力을 이끌어 낼 것이다. EBS 같은 一山에 있는 放送局에서는 事前·事後 作業을 하는 人力이 많이 必要하다. 關聯 스타트업 亦是 一山 地域에 들어오도록 할 것이다.” 

    한 住民은 李 候補에게 다가와 相對便 統合黨 金 候補의 ‘昌陵 新都市 撤回 公約’에 對해 잘 對應해야 한다고 助言하기도 했다. 昌陵 新都市에 關해 묻자 李 候補는 “政府가 住宅 供給을 위해 發表한 計劃을 議員 한 사람이 撤回하기는 힘들 것”이라고 答했다. 이어 李 候補는 “實際로 新都市 住宅에 사람들이 들어오려면 10年이 걸리는데 昌陵 新都市 計劃 撤回에 나서기보다는 一山의 經濟를 살릴 수 있는 政策을 펴야 한다”고 말했다. 

    午前 9時 캠프 自願奉仕者들과 마주친 李 候補 一行은 함께 ‘파이팅’을 외치는 것으로 後洞空원 選擧運動 日程을 마무리했다.

    “公共住宅地區指定 撤回 前例 있어”

    6일 오전 10시 50분 김현아 미래통합당 고양정 후보가 선거운동을 마치고 기호 2번을 나타내는 손가락을 들고 웃고 있다. [문영훈 기자]

    6日 午前 10時 50分 김현아 未來統合黨 高陽丁 候補가 選擧運動을 마치고 記號 2番을 나타내는 손가락을 들고 웃고 있다. [문영훈 記者]

    김현아 統合黨 候補 캠프는 서울地下鐵 3號線 주엽役 隣近 레이크타운 商街 2層에 있다. 選擧캠프에 걸려있는 懸垂幕에는 ‘昌陵 3期 新都市 반드시 撤回하겠습니다’라고 說明된 公約이 적혀 있다. 金 候補는 서울市 住居環境改善 政策諮問委員 等을 지낸 不動産 專門家다. 比例代表로 當選된 20代 國會에서 國土交通委員會 委員을 지냈다. 길종성 캠프 常任選對委員長은 “이番에는 無條件 바뀌어야 한다고 말하는 有權者들이 많다”면서 金 候補에 對해 地域 民心이 肯定的이라고 說明했다. 

    午前 10時 15分 選擧運動을 마치고 캠프로 돌아온 金 候補와 公約에 對한 이야기를 나눴다. 昌陵 新都市 撤回 計劃의 實現 可能性에 對해 묻자 金 候補는 “‘計劃 撤回가 不可能하다’고 말하는 것 自體가 이 候補가 昌陵 新都市 計劃에 對해 아무것도 모르고 있음을 傍證한다”고 말했다. 金 候補는 過去 光明?始興과 河南 甘北 公共住宅地區指定이 住民들의 反對로 撤回됐던 事例를 紹介하며 “一山 經濟를 살리기 위해 昌陵 新都市 計劃 撤回가 반드시 이뤄져야 한다”고 主張했다. 

    “昌陵 新都市 計劃은 서울 집값도 못 잡고 一山 住宅 需要만 떨어뜨리는 나쁜 政策이다. 過去 事例만 봐도 地球指定 以後 5年 안에 撤回加 됐다. 當選되면 高揚市場을 壓迫하고 昌陵 新都市 反對 意見을 結集해 計劃 撤回를 이뤄낼 것이다. 經濟를 살리는 政策과 昌陵 新都市 計劃 撫摩 투 트랙 戰略으로 나설 豫定이다.” 

    午前 10時 30分부터 李 候補는 30分 間 캠프가 位置한 레이크타운 商街를 돌며 地域 商人들에게 人事했다. 金 候補가 익숙한 商人들은 반갑게 候補를 맞이했다. 商街에서 衣類를 販賣하는 乳母(62) 氏는 “아직 어느 黨을 支持할지 決定하지는 않았지만 地域區選擧에서는 金 候補를 찍을 것”이라며 “國政監査에서 所信 있는 發言을 이어가던 金 候補의 모습을 보고 支持하게 됐다”고 말했다.



    댓글 0
    닫기

    매거진東亞

    • youtube
    • youtube
    • youtube

    에디터 推薦記事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