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스탈로치가 꿈꾼 ‘敎育 革命’의 都市, 취리히|新東亞

유럽歷史紀行

페스탈로치가 꿈꾼 ‘敎育 革命’의 都市, 취리히

  • 백승종 韓國技術敎育大 名譽敎授

    chonmyongdo@naver.com

    入力 2020-04-14 09:55:01

  • 글字크기 설정 닫기
    • 文解力과 人權意識 키운 츠빙글리 改革敎會

    • 人口 35萬에 博物館 50餘 곳, 200餘 美術館·畫廊

    • 페스탈로치가 만든 近代敎育의 搖籃

    • 織物→水力→重化學→金融都市 ‘빠른 變身’

    취리히 전경.

    취리히 前景.

    스위스는 잘사는 나라다. 國家競爭力度 世界 4位(2019年 스위스 국제경영개발원 IMD 調査 結果)고, 1人當 國民所得도 世界 1位이다(2017년 基準 8萬1209달러). 이 나라의 社會的 與件을 考慮할 때 믿기 어려운 일이다. 全體 人口는 860萬 名(2019年 現在)에 不過한 데다 26個의 칸톤(州)으로 잘게 分割돼 있다. 聯邦 首都는 베른이지만 여러모로 취리히와 제네바의 影響力이 더욱 크다. 地域主義에 휘말리기 쉬운 構造로 國家正體性을 세우기 곤란한 條件이다. 

    그러나 스위스는 結束力이 剛한 聯邦國家를 만들어냈다. 그들은 칸톤 中心으로 生活한다. 約 10萬 名 以上의 市民이 共同으로 請願하면 칸톤에서는 住民投票를 통해 可否를 決定한다. 1874年의 憲法에 明示된 事項이다. 그들은 各自가 負擔할 조세율까지 直接 改正한다. 스위스의 칸톤은 해마다 20番 以上 住民投票를 實施한다. 스위스처럼 直接民主主義를 果敢하게 導入한 나라는 어디에도 없다. 그들은 代議政治와 直接民主政治를 適切히 混合해 많은 成果를 내고 있다. 부러운 일이다.

    交通要地에 자리한 文化藝術都市

    취리히의 景觀은 秀麗하다. 市內에 큰 湖水가 있고, 그 곁으로 리마트江이 흐른다. 여름철에는 湖水에서 水泳도 할 수 있고, 배를 타고 出勤하는 사람들도 볼 수 있다. 湖水가 드넓어 遊覽船을 타고 一周하는 것도 멋진 일이다. 

    까마득한 옛날 로마 時代로 거슬러 올라가면 이곳에 稅關이 있었다. 交通의 要地였기 때문이다. 이곳은 북이탈리아와 프랑스 및 獨逸을 하나로 連結하는 길목이었다. 취리히라는 都市의 이름이 稅關을 뜻하는 라틴語(Turicum)에서 由來했다니 神奇하다. 

    그런데 취리히 사람들은 政治보다는 文化藝術을 훨씬 重視한다. 스위스 全體가 그러하다. 그래서 스위스 貨幣인 프랑에는 政治家의 肖像이 全혀 보이지 않는다. 建築家, 畫家, 彫刻家, 音樂家, 作家 및 歷史家의 肖像만이 登場한다. 



    富者 都市답게 都心에는 由緖 깊은 名所가 櫛比하다. 于先 취리히 湖水와 리마트 江邊을 따라 늘어선 고풍스러운 建物이 視線을 잡아끈다. 린덴호프, 그로스뮌스터 大聖堂, 프라우엔 뮌스터, 거기에 性 페터 敎會의 時計塔도 빠뜨릴 수 없다. 또, 400年 된 視聽과 길드 管(館), 名文 취리히代와 聯邦工科臺도 둘러볼 價値가 充分하다. 

    이 가운데서도 린덴호프는 꼭 가봐야 한다. 리마트江 왼쪽 기슭의 언덕 위에 있는데 옛 로마 時代 稅關이 있던 곳이다. 그때 쌓은 城터가 아직 남아 있다. 마침 언덕배기라서 市街地를 한눈에 내려다볼 수 있어 좋다. 

    가장 많은 사람이 찾는 곳은 반호프스트라세(逆轉거리)이다. 취리히 中央驛에서 湖水로 이어지는 1km도 넘는 距離인데, 百貨店과 名品 商店들, 그리고 華麗한 銀行 建物이 많아서 천천히 걸어도 지루한 느낌이 없다. 유럽 最高의 貴金屬 商店과 高級 時計點도 연달아 있다. 이곳은 취리히는 勿論이고 유럽의 富者들을 단골로 거느린 豪華로운 쇼핑센터다. 

    리마트江 西便의 新市街地도 人波가 넘친다. 徒步로 20分假量이면 둘러볼 수 있는 雅淡한 區域이다. 折半쯤은 車 없는 거리지만, 트램(戰車)은 자유롭게 通行한다. 이곳의 名所로 韓國에도 잘 알려진 프라이탁 賣場이 있다. 本來 트럭의 貨物 덮개와 安全벨트 같은 廢品을 利用해 가방을 만들었다고 한다. 新市街地는 컨테이너 박스를 利用한 가게도 많고, 多樣한 食堂 等 興을 마음껏 發散할 수 있는 空間이 적지 않다. 젊은이들은 이 地域을 매우 좋아한다. 

    취리히는 文化藝術의 都市답다. 人口 35萬의 都市인데도 博物館이 50餘 個다. 그 가운데 취리히 國立博物館 人氣가 높다. 先史時代부터 現代까지 스위스의 豐富한 文化遺産을 한눈에 보여주기 때문이다. 또 蹴球의 모든 것을 展示한 ‘피파(FIFA) 博物館’, 時計 歷史를 紹介하는 時計博物館度 市民들의 사랑을 받는다. 

    놀랍게도 취리히에는 美術館과 畫廊도 200個가 넘게 있다. 취리히 美術館(Kunsthaus Zu··rich)李 그中 壓卷이다. 1910年 開館한 곳인데, 스위스 最高 美術館이라고 해도 좋겠다. 美術館 入口에는 靑銅으로 만든 彫刻品 ‘地獄의 門’李 있다. 로댕의 作品이다. 이곳에는 中世부터 現代까지 스위스를 代表하는 繪畫와 彫刻, 드로잉, 寫眞 等이 가득하다. 아울러 世界的인 巨匠들의 作品도 많다. 들라크루아, 렘브란트, 르누아르, 세잔, 모네, 마네, 고흐, 뭉크, 마티스, 르네 마그리트, 달리, 피카소, 칸딘스키 等의 作品을 鑑賞하노라면 西洋美術史의 흐름이 손에 잡힐 듯하다. 

    人口로만 보면 취리히는 우리나라 中小都市 水準이다. 그러나 이 都市를 깊게 들여다보면 볼수록 完璧한 名品 都市라는 確信이 생긴다.

    改革의 都市, 出發點은 츠빙글리

    츠빙글리 동상.

    츠빙글리 銅像.

    취리히 또는 스위스의 成功 要因은 ‘敎育의 힘’에 있다. 이 조그만 나라에서 노벨賞 受賞者가 25名이나 나왔다. 그 가운데 20名은 自然科學 分野에서 나왔다. 興味롭게도 취리히가 키운 노벨賞 受賞者 數는 더욱 많다. 취리히 聯邦工大 出身만 해도 28名이 노벨賞을 받았다. 그中에는 國籍이 스위스가 아니라서 스위스 統計에는 包含되지 않은 境遇가 相當數다.

    알고 보면, 취리히는 近代 敎育의 搖籃이었다. 18世紀 유럽의 敎育을 根本的으로 革新한 하인리히 페스탈로치가 바로 이 都市의 아들이었다. 그는 敎育을 통해 世上을 바꾸려고 했다. 改革 志向은 취리히의 傳統이었다. 그 出發點에 울리히 츠빙글리가 있었다. 1519年 그는 취리히에서 宗敎改革을 일으켰다. 人文主義者였던 그는 그리스어로 記錄된 新約聖書를 硏究해 가톨릭교회와 不和를 겪었다.

    취리히 出身의 親舊 슈테판과 함께 아인슈타인이 자주 들렀다는 카페 오데온을 찾았다. 우리는 취리히의 이름난 麥酒會社 超팝(CHOPFAB)李 生産하는 필스너度 한 盞씩 注文했다. 슈테판은 츠빙글리에 關해 說明했다. 그의 취리히 生活은 그로스뮌스터 大聖堂을 舞臺로 한 것이었다. 이 聖堂은 12~13世紀에 建立되었는데 로마네스크 樣式이다. 本來 카를 大帝가 創建한 敎會堂이 그 자리에 있었다. 參考로 大聖堂의 고딕식 雙塔은 이 都市의 랜드마크에 該當한다. 츠빙글리 德分에 이 聖堂이 스위스의 宗敎改革에 큰 役割을 擔當했다.

    스테판은 취리히의 또 다른 큰 敎會들에 對해 들려줬다. 于先 元來 修女院이었던 프라우엔 뮌스터 敎會. 그곳은 853年 獨逸의 루드비히王이 貴族 修女들을 위해 創立했다. 하지만 宗敎改革 以後 都市가 新敎 地域으로 바뀌자 修女院의 管轄權도 市廳으로 넘어갔다. 또 城 페터 敎會는 취리히에서 가장 오래된 敎會로 유럽에서 가장 큰 時計가 있다.

    츠빙글리가 聖經을 깊이 硏究하게 된 데는 루터의 影響이 컸다. 그는 聖火(聖畵)와 聖像(聖像)의 廢止를 主張했고, 十字架와 祭壇, 오르간도 廢止하는 것이 옳다고 말했다. 스위스와 獨逸 西南部의 宗敎改革運動에도 큰 影響을 줘 사람들은 그를 ‘스위스의 루터’라고 한다.

    하지만 츠빙글리는 루터와 달랐다. 1529年 그들은 盛饌론(聖餐論)으로 對立했다. 루터는 聖經에 나오는 빵과 葡萄酒를 그리스도의 피와 몸이라고 理解했다. 츠빙글리는 反對였다. 그는 이것이 하나의 象徵이라고 보았다. 두 사람의 이러한 見解 車 때문일까. 結局 獨逸과 스위스의 宗敎改革 勢力은 分裂됐다.

    츠빙글리는 敎會를 敎育共同體로 만들고자 했다. 그러려면 男女老少가 함께 禮拜를 드리고, 모두 함께 敎理와 聖經을 배워야 했다. 市民들은 누구라도 聖經을 直接 읽고 解釋할 줄 알아야 했다. 츠빙글리의 改革敎會는 市民의 文解力도 向上시켰고 人權意識度 높였다.

    바로 이러한 傳統을 바탕으로 後날 페스탈로치가 登場했다. 페스탈로치는 敎育과 社會가 不可分의 關係라는 點을 强調했다. 그는 敎育을 통해서 社會를 改造할 수 있다고 確信했다.

    江과 湖水 利用한 織物産業

    취리히의 트램.

    취리히의 트램.

    취리히를 富者都市로 만든 것은 織物業이었다. 처음에는 멀리 中國에서 들어온 緋緞을 獨逸과 프랑스로 輸出하는 程度였다. 非但 장사로 돈을 번 商人들이 이 都市의 主役이었다. 그들은 王과 封建諸侯로부터 政治的 干涉을 받지 않을 權利를 산 後 自由都市(Reichsstadt)를 만들었다. 1262年 그들의 權利가 明記된 文書가 作成됐다. 이때부터 이 都市는 織物業과의 끈질긴 因緣을 더욱 强化했다.

    1336年 취리히 市場 루돌프 브룬은 手工業者를 代表해 ‘길드革命(Zunft revolution)’을 일으켰다. 이로써 都市貴族과 길드가 이 都市를 共有했다. 그러자 周邊의 農村 地域을 舞臺로 活動하는 貴族들이 攻擊해 왔다. 1351年 취리히는 그들로부터 獨立을 維持하려고 스위스 聯邦에 加入했다.

    취리히의 眞正한 主人은 手工業과 商業으로 成功한 부르주아였다. 그들은 絹織物 産業 곧 非但 生産에 沒頭했다. 16世紀 이 都市는 유럽에서 가장 有名한 絹織物의 産地가 됐다. 그런데 17世紀가 되자 絹織物 産業이 기울기 始作했다.

    人道에서 低價의 品質 좋은 綿織物이 쏟아져 들어왔다. 衣類 市場이 綿織物 中心으로 再編되자 취리히는 時代 흐름을 읽고 발 빠르게 適應했다. 그들은 綿織物 工業과 染色工業을 主軸으로 새 出發을 서둘렀다. 취리히는 湖水와 江이라는 天惠의 水資源을 積極 活用해 近代的인 工業都市가 됐다. 

    나는 슈테판과 함께 特別한 트램을 타고 市內를 旅行했다. 鄕土料理를 提供하는 트램이었다. 하루 1~2回 運營하는데, 每番 40名의 乘客이 料理를 즐긴다. 食卓에는 스위스 傳統料理 ‘퐁뒤’가 나왔다. 우리는 食事를 즐기며 織物都市 취리히의 歷史를 뒤돌아보았다.

    치즈에 若干의 葡萄酒를 부은 다음 熱을 加해 수프처럼 만들고, 거기에 빵 조각을 찍어 먹는 것이 퐁뒤다. “녹아서 섞이다”라는 프랑스語에서 斟酌하듯, 퐁뒤는 庶民的인 飮食이다. 이것은 險한 알프스산맥을 넘어가던 行人들이 딱딱하게 굳은 치즈를 불에 녹여 먹던 風習에서 始作됐다. 19世紀에는 프랑스語를 쓰는 地域에서 퐁뒤가 人氣였다. 이를 目擊한 와인業者들과 치즈 製造業者들이 이 料理를 스위스 全域에 퍼뜨렸다고 한다. 20世紀 後半에는 美國에서도 人氣를 끌었다.

    취리히가 綿織物 産業의 中心地로 발돋움한 데는 理由가 있었다. 그들은 精密 機械를 만드는 데 長點이 있었기 때문이다. 처음에는 그들도 工場의 機械를 英國에서 몽땅 輸入했다. 그러나 部品 調達이 어렵게 되자 그들 特有의 氣質을 發揮해 가장 精密하고 完璧한 織物 機械를 만드는 데 成功했다. 

    19世紀 後半부터는 豐富한 水資源을 利用해 水力發電이 나날이 發展했다. 그리하여 취리히는 重化學工業의 據點 都市로 떠올랐다. 亦是 유럽 最高라는 評價를 받았다. 취리히가 유럽에서 가장 富裕한 都市 가운데 하나가 된 것은 當然한 일이었다.

    政治·社會的인 變化도 일어났다. 1830年 7月 프랑스에서 이른바 7月 革命이 일어났다. 파리를 始作으로 노르망디, 알자스, 로렌 等 先進 工業地域에서는 부르주아들이 서로 앞다퉈 貴族 制度를 批判했다. 이를 契機로 貴族들은 公的 領域을 支配하지 못하게 됐다. 19世紀 中盤 취리히에서도 市民의 自由를 伸張하려는 ‘再生運動(Regeneration)’이 일어났다. 오랜 鬪爭을 통해 이곳의 부르주아는 名實相符한 支配層이 됐다.

    20世紀 前半期에 취리히는 重化學工業으로 名聲을 얻었으나 그로 인해 江과 湖水가 甚하게 汚染됐다. 1850年頃의 統計를 보면, 취리히에는 總延長 160㎞의 크고 작은 河川이 있었다. 그런데 1世紀 뒤에는 겨우 折半이 남았다. 콘크리트 覆蓋工事로 가려진 折半의 河川은 本來의 모습을 잃고 망가졌다. 맑은 江물과 개울은 어디에서도 볼 수 없었다.

    20世紀 後半이 되자 또 다른 變化 바람이 불었다. 韓國을 包含한 아시아의 新興 工業國家들이 急成長하면서 취리히 織物工業은 斜陽길에 접어들었다. 名品을 生産하던 工場들도 門을 닫았다. 취리히 市民들은 이러한 變化를 逆으로 利用해 生態復元事業에 着手했다. 1985年부터 都心 개울이 되살아났다. 드디어는 湖水까지 完璧하게 復元됐다.

    작아도 偉大한 金融都市

    취리히는 變身의 鬼才였다. 綿織物 工業과 重化學工業이 시들기도 前에 그들은 새로운 代替産業을 發見했다. 오늘날 이곳은 金融産業의 메카로 脚光받는다. 最高의 外換市場으로서도 名聲이 높다. 2017年 現在 취리히는 世界 11位의 金融 中心地로 유럽에서는 런던에 버금간다. 이 都市에는 많은 多國籍 企業이 進出해 있다. 서비스産業이 經濟活動의 中樞라고 해도 좋다. 市民의 80%가 서비스業에 從事하니 말이다.

    취리히에서 金融業이 本格的으로 始作된 것은 19世紀 中葉이었다. 바젤 出身의 銀行家 알프레드 에셔가 變化를 主導했다. 1846年頃부터 이곳에는 여러 銀行이 登場했다. 保險會社와 같은 서비스産業도 發展했다. 20世紀 後半 취리히 傳統 産業이 萎縮되자 金融 分野는 더더욱 큰 幅으로 成長했다.

    취리히는 스위스 經濟의 中心이기도 한데 稅率이 낮기로 定評이 나 있다. 世界 屈指의 企業들이 定着한 背景이다. 結果的으로 市民들은 質的으로 높은 生活을 누리게 됐다. 2018年 現在 취리히 市民 5.4%가 百萬長者(달러 基準)다. 모나코와 제네바에 이어 世上에서 3番째 富者 都市다.

    취리히에서 가장 큰 銀行은 두 곳, 스위스聯邦銀行(UBS)과 크레딧 스위스(Credit Suisse)다. 이 밖에도 취리히 칸톤 銀行도 있고, 世界 最高의 資産管理 專門銀行 율리우스 베어도 이 都市에 本店을 뒀다. 그 밖에도 100個가 넘는 外國銀行이 陣을 치고 있다. 취리히에는 銀行에 從事하는 市民이 4萬5000名이 넘는다. 스위스 全體를 통틀어 銀行 從事者 折半 以上이 취리히에서 일한다.

    富者를 相對로 한 個人 顧客 서비스도 活潑하다. 그들이 世界 金融市場에서 차지하는 比重은 엄청나다. 全 世界 個人投資者의 總投資 金額 中 25%를 취리히의 銀行에서 管理한다. 租稅 收入에서 金融 分野가 차지하는 比重은 50%程度라니, 實로 엄청난 規模다.


    스위스 銀行의 底力

    스위스의 通話 ‘프랑’은 달러보다 剛하고 安定的이다. 國際市場에서 信賴度가 높다. 스위스 銀行 가운데 ‘프라이빗 뱅크(個人銀行)’는 이 나라 金融業 特色을 가장 잘 代辯한다. 그들은 顧客 情報를 決코 他人에게 讓渡하지 않는다. 犯罪 組織이나 獨裁者들이 스위스 銀行을 選好하는 理由다. 計座 情報 漏泄은 國家 機密 漏泄과 똑같이 處罰되기 때문에 여간해서는 所聞의 實體를 確認할 수 없다. 

    스위스 銀行은 獨特하다. 그들은 銀行 內部에서도 顧客 이름 代身에 番號를 使用한다. 검은돈을 숨기기에 여기보다 좋은 곳은 없을 것이다. 獨逸 나치 幹部들도 莫大한 祕資金을 스위스 銀行에 맡겼다. 홀로코스트로 죽어간 숱한 유대人도 스위스 銀行에 숨겨둔 財産을 預置했다. 그들은 모두 預金을 찾지 못한 채 죽어갔다. 天文學的인 이 돈이 몽땅 스위스에 歸屬됐다는 後聞이다.

    人口 35萬 名의 都市 취리히에서 이 모든 일이 일어났다. 最高의 名品 都市 취리히는 더할 수 없이 完璧하다. 오래前 츠빙글리와 페스탈로치가 일으킨 敎育 革命 德澤에 오늘의 榮光이 있다는 생각이 든다.



    댓글 0
    닫기

    매거진東亞

    • youtube
    • youtube
    • youtube

    에디터 推薦記事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