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오늘은 開始하셨습니까?|신동아

딥포커스

오늘은 開始하셨습니까?

  • 寫眞 ·글 지호영 記者

    f3young@donga.com

    入力 2020-03-19 10:00:01

  • 글字크기 설정 닫기
    新種 코로나바이러스 感染症(코로나19)李 가시처럼 經濟 現場에 闖入했다. 市場 活動이 멈췄고, 商人의 어깨가 움츠러들었다. 商人들은 “安寧하세요”라는 흔한 말을 뒤로 빼고 “開始하셨느냐?”라는 質問으로 아침 人事를 나눈다. 서울 中區 南大門에서만 60年 넘게 장사를 해온 白髮의 商人조차 “이런 境遇는 처음 본다”며 막막해한다. “疫病이 鎭靜되더라도 賣出이 回復하기까지 오랜 時間이 걸릴 것 같다”고도 憂慮한다. 庶民의 삶이 災難의 한가운데로 끌려들어간다. 고단한 張三李四(張三李四)의 삶이 무너진다.

    서울 광진구 동서울터미널에 있는 김밥집은 손님이 90% 이상 줄었다고 하소연한다.

    서울 廣津區 東서울터미널에 있는 김밥집은 손님이 90% 以上 줄었다고 하소연한다.

    평소라면 번잡했을 서울 종로구 광장시장이 을씨년스러운 분위기를 자아낸다.

    平素라면 煩雜했을 서울 鍾路區 廣場市場이 을씨년스러운 雰圍氣를 자아낸다.

    약국만은 ‘마스크 대란’ 탓에 매일같이 부산하다. 서울 종로구의 약국 문에 ‘마스크 품절’이라는 글귀가 적혀 있다.

    藥局만은 ‘마스크 大亂’ 탓에 每日같이 부산하다. 서울 종로구의 藥局 門에 ‘마스크 品切’이라는 글句가 적혀 있다.

    주말임에도 동서울터미널 매표소 앞은 인적이 없어 고요하다.

    週末임에도 東서울터미널 賣票所 앞은 人跡이 없어 고요하다.

    서울 중구 남대문시장 칼국수골목은 결국 집단 휴업하기로 했다.

    서울 中區 南大門市場 칼국수골목은 結局 集團 休業하기로 했다.

    텅 빈 식당 안에 식탁과 의자만이 덩그러니 놓여 있다.

    텅 빈 食堂 안에 食卓과 椅子만이 덩그러니 놓여 있다.

    인파로 북적이던 남대문시장의 의류 상가. 한산한 길목의 한복판을 그림자가 채웠다.

    人波로 북적이던 南大門市場의 衣類 商家. 閑散한 길목의 한복판을 그림자가 채웠다.

    남대문시장 안에 있는 갈치조림 식당에는 “종일 손님 10명만 왔다”고 한다.

    南大門市場 안에 있는 갈치조림 食堂에는 “終日 손님 10名만 왔다”고 한다.

    한국농구연맹(KBL)은 관람객 안전을 위해 올 시즌 잔여 일정을 당분간 무관중 경기로 진행하기로 했다. [뉴스1]

    한국농구연맹(KBL)은 觀覽客 安全을 위해 올 시즌 殘餘 日程을 當分間 無觀衆 競技로 進行하기로 했다. [뉴스1]

    코로나19의 최대 피해 지역은 대구다. 대구행 버스가 텅 비어 있다. [뉴스1]

    코로나19의 最大 被害 地域은 大邱다. 大邱行 버스가 텅 비어 있다. [뉴스1]



    댓글 0
    닫기

    매거진東亞

    • youtube
    • youtube
    • youtube

    에디터 推薦記事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