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金鍾仁 “黃敎安은 正直한 사람…經濟民主化에 意志 있어”|신동아

金鍾仁 “黃敎安은 正直한 사람…經濟民主化에 意志 있어”

‘신동아’ 單獨인터뷰로 내다본 黃敎安?金鍾仁 呼吸

  • reporterImage

    고재석 記者

    jayko@donga.com

    入力 2020-03-26 16:33:43

  • 글字크기 설정 닫기
    [조영철 기자]

    [조영철 記者]

    未來統合黨이 26日 第21代 總選 總括選擧對策委員長으로 金鍾仁(80) 前 더불어민주당 非常對策委員會 代表를 電擊 迎入했다. 金 前 代表는 29日부터 總括選對委員長으로 選擧를 陣頭指揮한다. 旣存 總括選對委員長職을 맡았던 黃敎安(64) 統合黨 代表는 서울 鍾路 地域區 選擧에 專念키로 했다. 

    金 前 代表가 統合黨 選對委員長 物望에 오르던 14日, ‘신동아’는 서울 光化門 大寒發展戰略硏究院에서 그를 1時間餘 동안 單獨으로 인터뷰했다. 當時 金 前 代表는 記者에게 “(雜音 論難이 있는) 統合黨 公薦에 對해 더는 얘기하지 않겠다” “태영호 前 英國 駐在 北韓公使 自體를 拒否하는 게 아니다”라면서 自身의 迎入을 둘러싼 葛藤을 縫合하려는 뜻을 내비쳤다. 金 前 代表가 選對委員長職 受諾 意思가 있음을 처음으로 밝힌 인터뷰인 터라 波長이 컸다. 

    하지만 以後에도 統合黨 內에서 ‘金鍾仁 非討論’이 이어지면서 ‘金鍾仁 카드’가 霧散되는 듯 했다. 그러나 首都圈 中道層 票心 攻掠에 苦悶이 많던 黃 代表는 結局 金 前 代表에게 全權을 맡기는 方式을 擇했다. 

    金 前 代表는 自身이 選擧 司令塔을 맡았던 以前 總選에서 잇따라 勝利한 經驗이 있다. 特히 金 前 代表를 象徵하는 키워드는 누가 뭐래도 ‘經濟民主化’다. 그는 2012年 박근혜 大選캠프에 國民幸福推進委員長으로 合流해 經濟民主化 政策을 設計했다. 2016年 1月에는 문재인 當時 민주당 代表가 金 前 代表를 迎入하며 “經濟民主化를 實現하기 위해 김종인 博士의 智慧와 年輪이 꼭 必要하다”고 했다. 金 前 代表가 指導者의 資質을 評價하는 重要한 열쇳말이 ‘經濟民主化’인 셈이다. 

    그랬던 그가 이番에는 野黨의 有力 大權走者인 黃敎安 代表의 손을 잡았다. 이와 關聯해 金 前 代表는 記者와 만나 이런 問答을 나눴다. 



    -황교안 代表와 만난 적 있나. 

    "그間 한두 番 만났다." 

    -어떤 사람이던가? 

    "아주 正直한 사람이다." 

    -指導者로서의 資質이 있던가. 

    "내가 남의 黨 代表 資質을 어떻게 코멘트 하나." 

    -黃 代表에게 經濟民主化 意志가 있나. 

    “黃 代表가 말이야, 이건 아무도 모를 거야. 내가 2012年 새누리당 非對委 時節에 내건 經濟民主化 公約 中 代表的인 것이 商法 改正이었다. 以後 黃 代表가 朴槿惠 政府에서 長官으로 있을 적에 法務部에서 商法 改正案을 만들었다. 그러고 國務會議에 上程까지 했는데 朴 大統領이 改正案에 毒素 條項이 있다고 뭉개버렸다. 그래서 無效가 됐다. 그 때 안 거지.” 

    -黃 代表가 經濟民主化에 意志가 있다는 것을 그때 알았다는 말인가. 

    “내가 보기에 그걸 長官이 모르고 했을 理는 없다.” 

    實際 2013年 7月 法務部는 朴 當時 大統領의 公約을 反映한 商法 改正案을 立法 豫告한 바 있다. 改正案은 集中投票制 義務化와 多重代表訴訟制 導入, 監査委員會 理事·感謝 分離 選出, 電子投票 義務化 等을 담았다. 이들 制度는 少額株主의 權益을 强化하고 大株主의 經營權 濫用을 牽制한다는 側面에서 代表的인 經濟民主化 課題로 꼽힌다. 金 前 代表 말대로 當時 長官이 黃 代表였다. 金 前 代表에게 한 次例 더 물었다. 

    -黃 代表가 經濟政策에 있어 旣存 統合黨의 路線보다 前向的으로 갈 수 있다고 보나. 

    “長官 指示가 없었으면 商法 改正案을 만들었을 理가 없잖아. 그런 點에서 黃 代表가 社會 變化에 對한 認識이 있다. 朴 大統領이 안 해서 그렇지. 當時 法務部가 選擧 公約을 實體化하기 위해 努力한 것은 證據가 있으니 事實이다. 그래서 내가 민주당 非對委 代表로 있을 적에 法務部 안을 그대로 발依해서 해보려 했는데 잘 안 됐다. 그걸 겪다 보니 國會에 있을 意味가 없다고 생각해 議員職을 그만둔 것이다.” 

    這間의 事情을 考慮하면 金 前 代表는 黃 代表를 次期 指導者의 資質을 갖춘 人物로 評價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잘 알려졌듯 金 前 代表와 朴槿惠?文在寅 두 指導者와의 結末은 順坦치 않았다. ‘黃敎安-金鍾仁’ 組合의 運命이 남달리 注目받는 理由이기도 하다.



    고재석 기자

    고재석 記者

    1986年 濟州 出生. 學部에서 歷史學, 政治學을 工夫했고 大學院에서 映像커뮤니케이션을 專攻해 碩士學位를 받았습니다. 2015年 下半期에 象牙塔 바깥으로 나와 記者生活을 始作했습니다. 流通, 電子, 미디어業界와 財界를 取材하며 經濟記者의 文法을 익혔습니다. 2018年 6月 동아일보에 入社해 新東亞팀에서 일하고 있습니다.

    李在明, 늘 曺國과 比較당하며 牽制받을 것

    牛乳 고를 때 ‘두 가지’만 確認

    댓글 0
    닫기

    매거진東亞

    • youtube
    • youtube
    • youtube

    에디터 推薦記事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