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길거리에 消毒藥 뿌려도 코로나바이러스 안 죽는다!|신동아

길거리에 消毒藥 뿌려도 코로나바이러스 안 죽는다!

코로나19 궁금症 팩트 체크

  • 송화선 記者

    spring@donga.com

    入力 2020-03-30 10:00:01

  • 글字크기 설정 닫기
    • 新種 코로나바이러스 感染症(코로나19)李 빠르게 擴散하고 있다. 未知의 感染病에 어떻게 對應할지를 놓고 說往說來가 茂盛하다. 專門家들은 事態가 鎭靜되기까지 적잖은 時間이 걸릴 것으로 豫想한다. 스스로를 지키는 데 도움이 될 科學的 事實을 整理해 봤다.

    健康한 一般人은 마스크 쓸 必要 없다?

    “健康한 분들이 마스크 使用을 自制해야 必要한 다른 분이 쓸 수 있다.” 

    金尙祚 靑瓦臺 政策室長이 3月 6日 한 라디오 프로그램에서 한 말이다. 最近 政府·與黨을 中心으로 ‘健康한 一般人’은 마스크를 쓸 必要 없다는 메시지가 擴散하고 있다. 世界保健機構(WHO)와 美國 等 海外 여러 나라도 코로나19 感染者 또는 醫療陣, 看病人을 除外하면 마스크를 쓸 必要가 없다는 指針을 發表했다. 

    그러나 國內 醫療陣 相當數는 “마스크 着用이 코로나19 豫防에 도움이 된다”는 意見을 낸다. 대한의사협회 코로나19 對策本部(對策本部)도 3月 12日 “地域社會 感染이 流行하는 狀況에는 疾病 없는 사람도 保健用 마스크를 着用하는 게 코로나19 豫防에 도움이 된다”고 公式 勸告했다. 염호기 對策本部 專門委員會 委員長(인제대醫大 呼吸器內科 敎授)은 “구로 콜센터에서 코로나19 確診者가 集團 發生했다. 人口가 密集한 서울과 首都圈에서 集團感染이 本格化할 수 있다. 國內 狀況을 考慮할 때 健康한 一般人도 保健用 마스크를 着用하는 게 바람직하다”고 밝혔다. 

    專門家들에 따르면 코로나19 感染을 避하는 가장 좋은 方法은 換氣가 잘 안 되는 곳, 사람이 많은 곳에 가지 않는 것이다. 社會的 距離두기가 最善이다. 그러나 平素 大衆交通手段을 利用해 出退勤하는 사람, 한 事務室에서 여러 同僚와 같이 일하는 사람 等은 健康에 關係없이 마스크를 着用하는 게 좋다.

    KF94 以上 마스크가 가장 좋다?

    食品醫藥品安全處(食藥處)는 KF 認證을 받은 마스크(KF99, KF94, KF80)만 ‘醫藥外品 保健用 마스크’로 認定한다. KF는 코리아 필터(Korea Filter)의 略字로, 뒤에 붙은 數字가 클수록 필터 性能이 優秀하다. KF80은 平均 0.6마이크로미터(1㎛·100萬分의 1m) 크기 微細粒子를 80% 以上 遮斷한다. KF94, KF99는 平均 0.4㎛ 크기의 粒子를 各各 94%, 99% 걸러낸다. 이 數値만 놓고 보면 KF99를 쓰는 게 가장 安全하게 느껴질 수 있다. 그러나 專門家들은 코로나19 豫防 目的으로 一般人이 쓰기에 가장 적합한 것은 KF80 마스크라고 입을 모은다. 



    KF80은 마스크 着用 時 틈새로 空氣가 새는 比率, 이른바 ‘안면부 漏泄率’이 相對的으로 높다. KF94, KF99로 갈수록 漸漸 숨쉬기가 힘들어진다. 이를 解決하고자 마스크를 벗거나 고쳐 쓰다 보면 바이러스 感染 危險이 커진다. 

    保健用 마스크의 境遇도 코로나19 바이러스가 包含된 침방울(飛沫)李 마스크 表面에 닿으면 바이러스가 튕겨나가지 않고 그 자리에 달라붙어 있다. 따라서 손을 깨끗이 닦지 않은 狀態에서 마스크 表面을 만지고 다시 얼굴을 만지면 危險하다. 專門家들은 마스크의 防禦力과 便利性, 效率性 等을 綜合的으로 考慮할 때 一般人은 KF80을 使用하는 게 바람직하다고 忠告한다. 外科用 마스크 또는 齒科用 마스크 等도 感染 豫防 및 電波 遮斷 效果를 期待할 수 있다. 어떤 마스크를 着用하든 쓰고 벗을 때는 손을 깨끗이 닦고 안팎을 만지지 않도록 努力해야 한다.

    포비돈 요오드 成分 가글額 쓰면 感染 豫防된다?

    포비돈 요오드는 ‘빨간 藥’으로 불리는 消毒劑의 主成分이다. 오랜 期間 使用돼 온 만큼 抗菌 및 抗바이러스 效果가 널리 立證됐다. 아데노 바이러스, 인플루엔자 바이러스, 에볼라 바이러스 等을 비롯해 사스 코로나바이러스, 메르스 코로나바이러스 等에 對한 抑制 效果가 論文으로 出版됐다. 이 때문에 코로나19 擴散 後 關聯 製品에 對한 關心이 커졌다.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等을 中心으로 “포비돈 요오드 成分이 들어간 가글液으로 입을 헹구면 口腔 內 바이러스를 除去해 코로나19街 肺炎으로 進行되는 것을 막아준다”는 情報가 擴散하기도 했다. 關聯 가글 製品이 國內에서 販賣되지 않는 탓에 海外 直球에 뛰어드는 消費者가 생겼고, 포비돈 요오드 成分이 들어간 인후스프레이가 品切 騷動을 빚기도 했다. 그러나 專門家들은 “포비돈 요오드의 코로나19 感染 豫防 效果를 보여주는 硏究 結果는 아직 없다”고 입을 모은다. 김석찬 가톨릭대 서울성모병원 呼吸器內科 敎授는 “關聯 製品을 쓰는 것은 個人이 選擇할 일이지만 過度한 期待는 禁物”이라고 했다. 

    “포비돈 요오드 가글液이 코로나19 바이러스 活性을 抑制하는 것으로 確認된다 해도, 效果는 制限的이다. 感染者 非말에 露出된 卽時 포비돈 요오드 가글液으로 씻어낸다면 모를까, 아침에 街글하고 나간 效果가 하루 終日 維持되지는 않는다. 우리는 普通 바이러스가 언제 口腔에 浸透하는지 모르는 環境에서 산다. 하루 終日 가글을 할 게 아니라면 손을 잘 씻고 마스크를 잘 着用하는 게 感染病 豫防에 더 도움이 될 것이다.”

    길거리 消毒하면 코로나19 電波 遮斷된다?

    3월 11일 코로나19 확진자가 발생한 한 아파트에서 방역 차량이 소독작업을 하고 있다. [뉴스1]

    3月 11日 코로나19 確診者가 發生한 한 아파트에서 防疫 車輛이 消毒作業을 하고 있다. [뉴스1]

    코로나19街 擴散하면서 全國 各地에서 거리 消毒이 벌어지고 있다. 總選을 앞둔 政治人이 防疫 裝備를 메고 道路에 消毒藥을 뿌리는 모습도 大衆 媒體에 자주 露出됐다. 그러나 專門家들은 이러한 行動이 코로나19 豫防에 큰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말한다. 

    疾病管理本部(疾本)가 配布한 ‘코로나19 對應 指針’에는 ‘消毒劑를 噴射하는 消毒 方法은 適用 範圍가 不確實하고 에어로졸 生成을 促進할 수 있으므로 바닥 및 表面 消毒에 適用해서는 안 됨’이라고 明示돼 있다. 질본이 勸奬하는 方式은 ‘消毒劑가 묻은 걸레나 천을 利用해 反復的으로 닦는 것’이다. 이렇게 해야 間接接觸을 통한 코로나19 遮斷에 도움이 된다고 한다. 

    現在까지 알려진 바에 따르면 코로나19 傳播 方法은 크게 세 가지다. 첫째 飛沫電波로, 感染者가 기침이나 재채기를 할 때 튀는 침방울 속 바이러스가 다른 사람의 눈, 코, 입 粘膜에 붙어 傳播될 수 있다. 둘째는 接觸電波다. 患者가 손으로 입을 가린 채 기침 재채기를 한 後 바이러스가 묻은 손으로 다른 사람과 接觸해 바이러스를 옮길 수 있다. 

    마지막으로 間接接觸電波가 可能하다. 코로나19 患者가 일한 事務室 冊床, 키보드, 電話機 等에는 바이러스가 묻어 있을 수 있다. 다른 사람이 그것을 만지고 다시 自己 눈 코 입을 만지면 바이러스에 感染될 수 있다. 김우주 고려대 구로病院 感染內科 敎授는 “코로나19 間接接觸傳播는 普通 이런 方式으로, 確診者가 다녀간 室內 空間에서 이뤄진다. 사람들이 길거리에 남아 있는 바이러스와 接觸해 코로나19에 걸릴 可能性은 相對的으로 작다”고 指摘했다. 保健 當局이 탁 트인 空間에서 마스크를 쓸 必要 없다고 勸告하는 理由도 여기 있다. 

    專門家들은 分詞型 길거리 消毒에 對해 ‘보기에는 그럴듯할지 몰라도 實效性은 떨어지는 方式’이라고 評價한다. 確診者 動線을 中心으로 室內 바닥 및 物品 表面을 꼼꼼히 문질러 닦는 게 바이러스 電波 遮斷에 훨씬 도움이 된다는 것이다. 조승국 義俠 公報理事(內科 專門醫)는 “地方自治團體, 政治權이 코로나19 擴散期에 所重한 人力과 藥品을 좀 더 必要한 곳에 使用하길 바란다”고 말했다.

    코로나19 걸리면 肺 機能 永久 損傷?

    코로나19는 증상 스펙트럼이 다양하며 중증으로 진행하면 폐 기능이 손상될 수 있다. [GettyImage]

    코로나19는 症狀 스펙트럼이 다양하며 重症으로 進行하면 肺 機能이 損傷될 수 있다. [GettyImage]

    코로나19는 新種 感染病이다. 아는 것보다 모르는 게 훨씬 많다. 코로나19街 肺에 미치는 影響은 特히 그렇다. 專門家들은 “아직 이 疾病에 對해 무엇도 壯談할 수 없는 狀況”이라고 입을 모은다. 

    다만 只今까지 드러난 바에 따르면 코로나19 症狀 스펙트럼은 매우 다양하다. 感氣 水準의 기침 發熱 症勢를 보이다 回復되는 사람이 적잖다. 이들은 肺 組織이 거의 損傷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反面 基底疾患이 있는 사람, 免疫力이 弱한 老人 中에는 豫後가 좋지 않은 事例도 있다. 이 境遇 코로나19街 急性 呼吸困難症候群 等으로 이어져 肺에 큰 損傷을 남기기도 한다. 專門家들에 따르면 모든 肺炎은 重症으로 進行할 境遇 肺 組織을 破壞한다. 이는 코로나19萬의 特異 症狀이 아니다. 코로나19 豫防에 힘쓰고 感染됐을 境遇 適期 治療를 통해 症狀 惡化를 막는 게 重要하다.

    모기가 코로나19 傳播할 수 있다?

    코로나19는 비말을 통해 전파되는 감염병으로, 모기를 통해 감염될 수 있다는 증거는 확인된 게 없다. [양회성 동아일보 기자]

    코로나19는 飛沫을 통해 傳播되는 感染病으로, 모기를 通해 感染될 수 있다는 證據는 確認된 게 없다. [양회성 동아일보 記者]

    氣溫이 높아지면서 모기가 流行하는 季節이 다가오고 있다. 一角에서는 코로나19 確診者를 물었던 모기를 통해 코로나19街 傳播되지 않을까 걱정한다. WHO는 最近 公式 홈페이지에 올린 ‘코로나19 迷信 깨기’라는 글에서 “코로나19는 呼吸器 疾患이며, 感染者의 飛沫을 통해 傳播된다. 모기가 코로나19를 옮길 수 있음을 보여주는 어떠한 情報나 證據도 確認된 게 없다”고 밝혔다. 

    WHO는 以外에도 肺炎 豫防백신 接種, 週期的인 코 洗滌, 마늘 攝取, 紫外線 램프 消毒 等 코로나19 豫防 및 治療에 도움이 된다고 알려진 여러 ‘迷信’을 紹介하며 이 또한 어떤 情報나 證據도 없는 主張이라고 線을 그었다. 

    現在까지 코로나19는 백신도, 治療劑도 없는 疾患이다. 이런 狀況에서 코로나19로부터 自身을 지키는 가장 좋은 方法은 反復的인 손 씻기라는 게 WHO의 勸告다. 國內 專門家들도 “코로나19를 豫防하려면 洗面臺가 보일 때마다 隨時로 손을 씻으라”고 强調한다. 

    손을 물에 적시고 비누를 골고루 묻힌 뒤 손등, 손바닥, 손가락, 손톱 등을 구석구석 빠짐없이 문지르는 게 重要하다. 以後 흐르는 물에 비누를 充分히 씻어내면 바이러스도 같이 씻겨 내려간다. 알코올이 60% 以上 含有된 손 洗淨劑로 손을 닦는 것도 좋다. 손 洗淨劑를 使用할 때는 손을 씻을 때와 마찬가지로 손등, 손바닥, 손가락, 손톱 구석구석까지 꼼꼼히 문질러야 한다. 바이러스는 알코올과 熱에 弱하다.



    댓글 0
    닫기

    매거진東亞

    • youtube
    • youtube
    • youtube

    에디터 推薦記事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