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니에스타 품은 J리그, 奇誠庸 걷어찬 K리그|新東亞

이니에스타 품은 J리그, 奇誠庸 걷어찬 K리그

  • 서호정 蹴球칼럼니스트

    goalgoalsong@naver.com

    入力 2020-03-31 10:00:01

  • 글字크기 설정 닫기
    • 이니에스타 앞세운 마케팅에 J리그 興行 大박

    • 비셀 고베 某企業 라쿠텐, 엄청난 廣告 效果

    • 違約金 紛爭 휘말린 奇誠庸, K리그 리턴 抛棄

    • 蔚山현대 入團 이청용度 FC서울과 紛爭 可能性

    • “우리 팀 말고 안 돼” 스타 마케팅 걷어찬 利己主義

    K리그 복귀가 무산된 기성용. [동아DB]

    K리그 復歸가 霧散된 奇誠庸. [東亞DB]

    2月 19日 수원월드컵경기장은 아직 가시지 않은 추위에도 觀衆의 熱氣로 뜨거웠다. 水原 三星과 日本의 비셀 고베가 맞붙은 2020 아시아蹴球聯盟(AFC) 챔피언스리그 G組 1次戰을 觀戰하기 위해 1萬7372名이라는 구름 觀衆이 몰렸다. 週中 競技로서는 異例的인 數値였다. 水原의 챔피언스리그 홈경기 最多 觀衆 新記錄이기도 했다. 政府가 感染病 危機 警報를 ‘深刻’ 段階로 格上하기 前이지만 新種 코로나바이러스 感染症(코로나19)에 對한 不安感도 擴散되던 狀況이었다. 

    지난 시즌 水原의 홈競技 平均 觀衆은 8841名이었다. 水原은 週中 競技 觀衆 減少勢가 두드러지는 特徵을 갖고 있다. 가장 近來人 2018年 水原이 챔피언스리그에 參加해 치른 홈 6競技 平均 觀衆이 5671名이었다. 2月 19日 水原競技場에 그 3倍가 넘는 人員이 몰려 觀衆 大舶을 記錄한 要因은 뭘까.

    水原월드컵競技場의 ‘이니에스타 效果’

    水原의 시즌 첫 競技였던 만큼 많은 홈 팬이 競技場을 찾기도 했지만, 가장 큰 理由는 相對 팀 고베에 미드필더 안드레스 이니에스타가 있었다는 點이다. 이니에스타는 21世紀 最高의 미드필더 中 하나로 評價받는 選手다. 그는 스페인 프리메라리가의 名文 FC바르셀로나와 ‘無敵艦隊’ 스페인 代表팀의 黃金期를 이끈 主役이다. 이니에스타는 러시아 월드컵이 끝난 2018年 여름, 代表팀 隱退와 同時에 바르셀로나에서 고베로 移籍하며 아시아 舞臺로 왔다. 

    그는 滿 36歲의 베테랑이지만 如前히 世界的인 스타플레이어다. 이날 이니에스타를 直接 보기 위해 몰린 觀衆은 1萬 名 以上으로 分析됐다. 景氣를 約 2週 앞두고 入場券을 販賣하기 始作한 水原 球團은 平素의 5倍가 넘는 豫賣率에 스스로 놀랄 程度였다. 結局 競技 弘報 포스터에도 相對 팀 選手인 이니에스타를 水原 所屬인 염기훈, 김민우와 함께 前面에 내세웠다. 競技 하루 前 水原 球團은 2萬 名 內外의 觀衆을 豫想했는데 코로나19로 인한 一部 豫賣 取消를 勘案하면 豫測에 近接한 結果가 나왔다. 

    觀衆은 이니에스타의 플레이를 눈앞에서 直接 봤다는 데 滿足한 雰圍氣였다. 지난해 여름 유벤투스와 K리그 올스타 間 親善 競技 當時 크리스티아누 호날두가 豫告와 달리 缺場하며 失望感과 憤怒를 자아낸 것과 比較됐다. 이니에스타는 重要한 實戰 競技인 만큼 추위 속에도 先發 出戰해 競技 終了 時點까지 熱心히 뛰는 모습을 보였다. 決勝골의 始發點이 되는 決定的 패스도 驅使하며 健在함을 誇示했다. 



    水原의 챔피언스리그 競技 大舶으로 國內에서 體感한 ‘이니에스타 效果’는 相當했다. 그와 두 시즌을 함께한 J리그는 이를 凌駕하는 엄청난 效果를 누리고 있다. 지난 시즌 J리그는 史上 最初로 競技當 平均 觀衆 2萬 名을 突破했다. 1部 리그인 J리그1의 總 觀衆은 634萬 名으로 集計됐다. 이런 紀念碑的인 시즌을 만든 1等 功臣은 비셀 고베, 그리고 이니에스타로 分析된다. 고베의 홈경기뿐만 아니라 이니에스타가 遠征을 온다는 消息에 고베와 맞붙는 相對 팀의 홈競技 觀衆 數가 急增했다. 實際로 各 팀의 2019시즌 觀衆 入場 1位 或은 2位 競技가 臺(對)고베前이었다.

    비셀 고베, 收益 3倍↑

    J리그 비셀 고베의
안드레스 이니에스타. [동아DB]

    J리그 비셀 고베의 안드레스 이니에스타. [東亞DB]

    J리그가 이니에스타를 그냥 품을 수 있었던 것은 아니다. 고베의 母企業인 라쿠텐의 미키타니 히로시 會長은 “비셀 고베를 아시아의 바르셀로나로 만들겠다”는 目標 아래 이니에스타에게 積極的인 러브콜을 보냈고, 結局 年俸만 30億 엔(약 340億 원)을 支拂하며 그를 데려왔다. 이니에스타 한 名의 몸값이 K리그는 勿論 J리그 球團 하나의 年間 全體 人件費를 凌駕한다. 라쿠텐은 現在 FC바르셀로나의 메인 스폰서祈禱 하다. 이를 통해 맺은 關係로 고베는 이니에스타를 비롯해 다비드 비야(隱退), 토마스 베르마엘렌 같은 바르셀로나의 有名 選手를 잇달아 迎入했다. 

    고베의 팀 豫算은 치솟았지만 效果는 確實했다. 라쿠텐은 바르셀로나와 이니에스타로 인해 國內外에서 엄청난 廣告 效果를 봤다. 고베度 티켓 販賣 및 스폰서 誘致, 머천다이징(MD) 販賣 收益이 旣存 對比 3倍 增加했다. 創團 後 單 한 番도 優勝 트로피를 들지 못했던 고베는 이니에스타의 活躍을 앞세워 日王倍(FA컵) 優勝에 成功하며 처음으로 챔피언스리그 舞臺에 나서게 됐다. 世界 어디에서나 알아볼 수 있는 슈퍼스타 이니에스타 德에 챔피언스리그 遠征 競技를 가도 歡迎받고 있다. 

    ‘이니에스타 效果’에는 J리그의 緻密한 마케팅 戰略이 숨어 있다. J리그는 지난 2017年 글로벌스포츠미디어인 다즌(DAZN)과 10年間 總額 2兆 원이 넘는 巨額의 인터넷 스트리밍 中繼權 契約을 맺었다. 巨額의 中繼權料를 投資한 다즌은 J리그의 市場性을 키워야 한다는 判斷에 무라이 미쓰루 J리그 會長에게 魅力的인 外國人 選手 迎入을 要請했다. 처음 다즌이 迎入을 周旋한 選手는 獨逸 國家代表 스트라이커 루카스 포돌스키였다. 電子商去來를 基盤으로 라쿠텐을 大企業으로 일군 젊은 財閥 미키타니 會長이 計劃에 同參했고, 포돌스키는 2017年 고베에 合流하며 스타 마케팅의 砲門을 열었다. 

    中繼權社, 리그, 大企業을 基盤으로 한 球團이 힘을 모은 스타 마케팅의 하이라이트가 바로 이니에스타 迎入이었다. 이니에스타의 日本行은 世界的 話題였다. 資金力을 앞세운 中國 슈퍼리그와 國際舞臺에서 잇달아 成跡을 내는 K리그에 밀려 있던 J리그가 다시 한番 主導權을 잡는 契機가 됐다. 巨物 中의 巨物이 J리그로 오자 페르난도 토레스(射干 토스, 隱退), 다비드 비야, 베르마엘렌(異常 고베)도 次例로 入城했다. 포돌스키와 토레스, 비야의 境遇 現在는 J리그를 떠나거나 隱退를 擇했지만 스타 迎入을 위한 꾸준한 挑戰과 一貫된 마케팅 戰略이 이니에스타 效果를 만들었다.

    奇誠庸 復歸 意志 꺾은 K리그

    이니에스타를 통해 興行의 힘을 直接 經驗한 K리그는 確實한 示唆點을 얻었다. 팬들이 슈퍼스타를 渴望한다는 事實을 말이다. 그러나 K리그는 이니에스타 같은 選手를 迎入할 野望도, 그런 野望을 實行할 資金力도 없다. 300億 원이 넘는 年俸을 한 選手에게만 投資하는 것은 非效率的이라고 判斷하는 게 K리그의 一般的 思考다. 實力 面에서 水準이 떨어지는 아시아 舞臺로 슈퍼스타를 데려오려면 엄청난 年俸을 미끼로 내걸어야 하지만 K리그는 그런 비전과 戰略이 없는 狀態다. 

    K리그에는 이동국·박주영·염기훈 等 韓國을 代表하는 스타는 있지만, 猛추위와 코로나19의 威脅에도 아랑곳하지 않고 競技場을 채울 程度로 팬들의 熱情을 끌어내진 못한다. 게다가 K리그는 스타가 登場해도 팬들이 그들의 全盛期를 눈앞에서 볼 수 없는 限界를 갖고 있다. 球團의 自生力이 脆弱하고, 最近 母企業의 投資마저 萎縮되면서 各 球團들은 ‘셀링 시스템(Selling System)’을 擇하고 있다. 스타로 跳躍할 수 있는 特級 有望株를 巨額의 移籍料를 받고 유럽, 中東, 中國, 日本 리그 等으로 보내 不足한 財政을 메우는 것이다. 

    이른 나이에 유럽으로 向한 孫興慜, 李康仁, 백승호, 李承雨 等을 且置하더라도 황의조, 이재성, 황희찬, 김민재, 황인범 等 K리그 시스템에서 成長한 選手들은 20代 初·中盤에 海外로 나갔다. 個人의 成長을 위한 挑戰은 尊重받아야 하지만, 그 空白을 代替할 方案이 없다. A代表팀의 競技가 大部分 賣盡을 記錄하는 것도 結局은 韓國을 代表하는 스타들을 보러 가겠다는 觀衆의 熱望을 傍證한다. J리그도 많은 自國 選手들이 유럽 舞臺로 나가는 것을 勸奬하지만 反對로 競爭力 높은 海外 選手를 데려오며 競技力과 興行을 維持한다. 

    日本으로 向한 이니에스타나 中國으로 向한 오스카, 헐크, 카를로스 테베스 같은 世界的인 選手를 데려올 資金이 없다면 K리그는 現實的 對案을 찾아야 한다. 바로 유럽 舞臺에서 돌아오는 自國 選手다. 하지만 그마저 쉽지 않다. 車範根, 박지성이라는 韓國 蹴球 레전드는 結局 K리그에 어떤 記錄도 남기지 않은 채 隱退했다. K리그에서 데뷔한 이영표도 마지막 選擇은 北美프로蹴球 MLS(메이저리그 사커)였다. 설기현, 박주영 等 나름의 足跡을 남긴 選手들이 K리그로 돌아왔지만 全盛期 時節 技倆과는 距離가 먼 모습이었다. 

    그런 狀況에서 2月 기성용의 K리그 復歸 霧散은 슬픈 自畫像이 됐다. 2009年 末 FC서울을 떠나 스코틀랜드의 名門 셀틱으로 移籍한 뒤 11年間 유럽 舞臺를 누빈 기성용은 잉글랜드 프리미어리그의 뉴캐슬 유나이티드와 契約을 解止하고 K리그 復歸를 推進했다. A代表팀에서 긴 時間 主張을 맡았고, A매치 110競技를 뛴 기성용은 유럽에서도 뛰어난 技倆을 發揮하며 韓國 蹴球의 位相을 높인 大型 스타다. 그런 그가 中東, 中國의 러브콜을 뿌리치고 滿 31歲에 K리그로 돌아오겠다는 뜻을 밝히자 스타에 渴望하던 팬들은 뜨거운 反應을 보였다. 

    기성용의 復歸는 지난 시즌 240萬 名의 觀衆을 記錄하며 興行에 다시 불을 붙인 K리그에 더 큰 起爆劑가 될 수 있었다. 그러나 기성용이 K리그 復歸 時 1順位로 考慮했던 親庭 팀 서울은 일찌감치 協商을 抛棄했다. 기성용은 K리그 復歸를 抛棄하지 않고 全北현대와 接觸을 하고 最高 待遇를 約束받았지만, 서울이 于先 復歸 條項에 根據한 違約金 問題를 擧論하고 나서 그 亦是 霧散됐다. 

    結局 기성용은 K리그 復歸 抛棄 後 2週 만에 스페인 프리메라리가의 마요르카로부터 入團 提議를 받고 다시 유럽으로 向했다. 如前히 유럽 1部 리그에서 러브콜을 받는 技倆을 지녔고, 孫興慜 다음가는 商品性과 影響力을 가진 自國 選手의 復歸 意志를 K리그 스스로 꺾은 꼴이 됐다.

    서울 代身 蔚山 擇한 이청용, 違約金 紛爭?

    울산 현대 유니폼을 입고 11년 만에 K리그로 복귀한 이청용. [뉴시스]

    蔚山 현대 유니폼을 입고 11年 만에 K리그로 復歸한 이청용. [뉴시스]

    기성용은 스페인으로 떠나던 2月 21日 空港에서 가진 인터뷰에서 서울이 協商에서 보여준 態度, 以後 全北과의 協商까지 妨害한 狀況에 對해 顚末을 公開했다. 그는 “서울은 나를 願하지 않았다”며 協商 初期부터 失望했다고 밝혔다. 서울은 最初 協商에서 뉴캐슬에서 年俸 40億 원假量을 받던 奇誠庸에게 10分의 1 水準의 金額을 提示했고, 나중에는 코칭스태프와 相議한 뒤 契約하지 않겠다고 通報했다. 以後 기성용은 全北과 接觸해 交感을 가졌지만 또 다른 論難이 된 違約金 問題가 登場했다. 기성용은 2009年 셀틱 移籍 當時 移籍料 一部를 서울로부터 받았다. K리그 復歸 時 서울로 와야 한다는 條項이 붙었고 그에 따른 違約金은 受領 金額의 2倍(26億 원 推定)에 達한다. 기성용은 “서울은 날 願하지 않았고, 全北과 協商했다. K리그에서 뛸 좋은 機會였고, 그런 部分(違約金)에 對해 이야기를 해보려고 했는데 서울은 그것도 許諾해 주지 않았다”고 直接 밝혔다. 

    違約金 問題를 無視할 수도 있었다. 프로蹴球聯盟은 “違約金 問題는 個人과 球團의 民事 問題기 때문에 選手가 새로운 팀에 入團해 登錄하고 出戰하는 것은 막지 못한다”라고 說明했다. 訴訟으로 가서 法廷에 서게 될 境遇 기성용의 一部 勝訴 可能性도 점쳐졌다. 하지만 奇誠庸 側은 協商 前後로 서울이 보인 態度에 크게 失望한 데다, 訴訟 問題로 飛火되는 것은 願치 않아 K리그 復歸 抛棄로 結論을 냈다. 서울 球團은 論難이 불거지는 내내 “기성용은 서울 選手다. 다른 球團에 가는 건 생각도 하지 않는다”는 立場만 反復했다. 微溫的 態度로 一貫하며 選手를 데려올 姿勢가 없는 狀況에서, 違約金 條項만 앞세워 K리그 全體가 興行할 수 있는 機會를 없애버렸다는 批判이 서울에 쏟아졌다. 奇誠庸度 “正말 球團이 與件이 좋지 않다면, 選手에게 마음을 담아 이야기할 部分도 있을 거다. 하지만 (서울로부터) 그런 게 全혀 느껴지지 않았다”라며 向後 K리그 復歸 可能性도 否定的으로 展望했다. 

    3月 3日 獨逸 2部 리그의 VfL보훔을 떠나 蔚山현대에 入團한 이청용은 結果的으로는 K리그에 復歸했지만 기성용과 비슷한 狀況이다. 그 亦是 2009年 여름 잉글랜드 볼턴 원더러스로 移籍할 當時 받은 一部 移籍料에 對한 違約金(6億 원 推定)이 存在한다. 奇誠庸처럼 서울로의 復歸를 前提로 한 것이다. 이청용度 서울과 協商을 했지만 立場 車를 좁히지 못해 決裂됐다. 그 뒤 蔚山의 러브콜을 받고 結局 11年 만에 K리그로 돌아왔다. 이청용은 3月 5日 열린 入團 記者會見에서 奇誠庸만큼 서울에 對한 强勁한 立場을 밝히진 않았다. 

    하지만 違約金 問題에 對해서는 “追後 解決할 部分이다”라고 말했다. 서울 球團은 “違約金 問題는 原則대로 하겠다”고 밝혔다. 奇誠庸에 比하면 違約金 規模가 작은 만큼 이청용이 穩全히 支拂하거나, 서울과 圓滿한 協商으로 金額을 줄일 수도 있다. 萬一 協議가 되지 않는다면 結局 法定 紛爭으로 번질 可能性이 높다. 1999年 서정원은 프랑스 舞臺에서 K리그로 復歸하며 前 所屬팀이던 安養LG(現 FC서울)가 아닌 水原 三星에 入團했다. 이때도 奇誠庸, 이청용과 같은 問題로 서정원과 서울 사이에 訴訟이 벌어졌다. 2004年 大法院 判決에서 서울의 一部 勝訴로 서정원은 違約金 7億 원 中 3億 원을 支拂한 바 있다.

    一部 球團의 利己心이 판을 깨다

    2019年 K리그는 希望을 남겼다. 앞선 3年 동안 下落하던 觀衆 數値가 劇的으로 反騰했다. 熾烈한 先頭 싸움, 새 專用球場에 따른 인프라 改善 等이 일군 成果였다. 跳躍臺를 마련한 K리그가 달아야 하는 날개는 스타 마케팅이다. 그런데 J리그에서 고베뿐만 아니라 相對 팀 競技 觀衆까지 끌고 온 이니에스타 效果가 준 울림에 K리그는 奇誠庸 復歸 不發로 答했다. 스타는 만들어지지만, 同時에 키워주고 아껴야 한다. 한창 技倆을 發揮할 수 있는 나이에 기성용이 유럽에서 國內로 돌아오겠다고 한 것은 큰 勇氣가 必要한 決斷이었다. 이청용度 “나 亦是 쉽지 않은 選擇이었다. 親舊인 기성용이 큰 傷處를 입었을 것이다”라고 心情을 代身 傳했다. 모두가 반기는 스타의 復歸가 一部 球團의 利己心으로 霧散됐다. 이番 일은 판을 키우려는 모두의 努力에 찬물을 끼얹은 것은 아닐까.



    댓글 0
    닫기

    매거진東亞

    • youtube
    • youtube
    • youtube

    에디터 推薦記事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