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바이러스 쇼크’ 新種 感染病 克服 爲한 知彼知己 案內書|新東亞

‘바이러스 쇼크’ 新種 感染病 克服 爲한 知彼知己 案內書

  • 송화선 記者

    spring@donga.com

    入力 2020-04-13 10:00:02

  • 글字크기 설정 닫기
    최강석 지음, 매일경제신문사, 368쪽,
1만5000원

    최강석 지음, 매일경제신문사, 368쪽, 1萬5000원

    코로나19街 世上을 덮쳤다. 只今 우리를 攻擊하는 ‘그놈’의 正體는 뭘까. 아니, 사스(2003) 新種플루(2009) 에볼라(2014) 메르스(2015) 等으로 얼굴을 바꿔가며 쉴 새 없이 人類를 威脅하는 ‘바이러스’라는 것은 大體 뭐란 말인가. 囚衣바이러스學者로 農林畜産檢疫本部에서 일하는 최강석 博士가 이 質問에 對한 答을 내놨다. 

    그에 따르면 바이러스는 遺傳子와 蛋白質 껍데기로 이뤄진 單純한 物質이다. 平均 直徑이 100나노미터(nm, 1nm는 10億分의 1m)에 不過하다. 超微細먼지 基準이 2500nm인 것을 勘案하면 얼마나 작은 크기인지 斟酌할 수 있다. 

    이 微物(微物)은 獨自 生存 能力조차 없다. 別수없이 宿主細胞에 寄生한다. 鳥類 인플루엔자바이러스는 鳥類 細胞에, 박쥐코로나바이러스는 박쥐 細胞에 依託하는 式이다. 宿主가 죽으면 바이러스 또한 死滅하게 되므로, 一般的으로는 宿主의 免疫體系가 無理하게 稼動되지 않는 線에서 適當히 增殖하며 共生(共生)한다.

    種間 障壁 넘어 亂暴해진 바이러스

    그런데 코로나19는 왜 人間을 죽음으로까지 내모는 걸까. 著者의 答은 이렇다. 

    “바이러스는 새로운 宿主 棲息處를 찾아 나설 때 主로 亂暴해진다.” 



    그가 例로 드는 건 高病原性 鳥類 인플루엔자바이러스(H5N1)다. 이 바이러스는 自然 宿主인 野生 철새에게 그다지 威脅的이지 않다. 反面 닭으로 옮겨가면 얘기가 달라진다. 身體 臟器 곳곳에서 暴發的으로 增殖해 채 며칠이 지나기 前 닭을 죽게 만든다. 致死率 100%다. 왜 이런 現象이 나타날까. 다시 崔 博士 說明이다. 

    “自然 宿主라는 保障된 棲息處를 벗어나 새로운 터전을 찾아 나선 바이러스는 이 宿主의 免疫 監視網이 稼動되기 前 자리를 잡고자 빠르게 움직인다. 宿主의 免疫體系가 作動하더라도 堪當하지 못할 程度로 激烈하게 增殖하기도 한다. 宿主가 이 새로운 侵入者를 統制하는 데 失敗하면 바이러스 數는 幾何級數的으로 늘어난다.” 

    그러고 보면 最近 人類를 威脅한 바이러스는 하나같이 駱駝(메르스), 박쥐(코로나19, 에볼라, 사스), 鳥類(新種플루) 等 다른 動物 種(種)에서 왔다. 1980年代 以前까지 恐怖의 對象이던 天然痘바이러스 또한 駱駝, 紅疫바이러스는 소에서 各各 넘어왔을 蓋然性이 크다고 한다. 著者는 “過去에도 ‘種間 障壁’을 넘어선 바이러스는 人類에 큰 威脅이었다. 最近 發生 速度가 빨라지고, 傳播 範圍가 더욱 넓어졌을 뿐”이라며 “이제는 一般人도 바이러스 傳染病에 對한 基本 敎養을 가져야 할 때”라고 强調한다. 

    “‘新種’ 바이러스 出現이 反復되는 法은 없다. 언제나 豫想하지 못한 狀況에서 豫測하지 못한 經路를 통해 새로운 病原體가 나타나 問題를 일으킨다.”
    코로나19 以後 持續的으로 덮쳐올 새로운 바이러스의 威脅에 對應하기 위해서라도, 이제는 바이러스에 關心을 가져볼 만하다.

    나답게 사는 法
    서동석 지음, 知識共感, 282쪽, 1萬8000원
    美國 哲學者 랄프 왈도 에머슨의 超絶主義(超絶主義) 思想에 기초해 만든 融合型 人性敎育法. 超絶主義는 自然主義에 根據해 人間의 直觀을 重視하는 思想이다. 刻薄하고 競爭的인 人工知能(AI) 時代에 이 哲學이 오히려 더욱 必要하다고 著者는 主張한다. 우리의 몸과 마음, 삶의 均衡을 이루기 위한 具體的 實踐 프로그램도 담겨 있다.





    어느 날 갑자기, 冊房을
    김성은 지음, 책과이音, 236쪽, 1萬5000원
    “邊두리에도 삶이 있다. (中略) 읽지 못하면 견디지 못하는 사람들, 쓰고 싶어 안달이 난 사람들이 있다.” 京畿 동두천시에 있는 작은 書店 ‘코너스툴’은 바로 이런 사람들이 모이는 곳이다. 서울서 職場을 다니다 그만두고 2017年 이 空間을 꾸린 김성은 氏가 그들의 이야기를 모았다. ‘코너스툴’은 拳鬪 選手가 試合 途中 앉아 쉬는 작은 椅子를 가리키는 말이다.



    댓글 0
    닫기

    매거진東亞

    • youtube
    • youtube
    • youtube

    에디터 推薦記事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