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安哲秀 인터뷰②] “코로나19 文政府 對應? 水泳場 물 빠지면 누가 벌거벗었는지 알아”|신동아

[安哲秀 인터뷰②] “코로나19 文政府 對應? 水泳場 물 빠지면 누가 벌거벗었는지 알아”

  • 배수강 記者

    bsk@donga.com

    入力 2020-03-21 10:00:01

  • 글字크기 설정 닫기
    • 感染病이 國家 間 能力差 確然히 드러내

    • 마스크 徵發, 中國人 入國 遮斷… ”臺灣을 봐라“

    • 빈 라덴 射殺 當時 美 오바마 ‘워 룸’이 주는 敎訓

    [경북일보 제공]

    [慶北日報 提供]

    安哲秀 國民의黨 代表는 “大統領이나 國務總理, 保健福祉部 長官이 醫療人 出身이 아닌 만큼 專門家들에게 判斷을 맡겨 權限을 委任하고, 政府는 支援해주는 體系로 갔어야 했다”며 “水泳場 물이 빠지고 나면 누가 벌거벗고 있는지 알 수 있듯 感染病에서도 各國 政府나 國家 水準이 고스란히 드러난다”고 했다. 

    그는 新種 코로나 바이러스 感染症(코로나19) 確診者 診療 據點病院人 大邱東山病院에서 보름 間 醫療 奉仕活動을 하고 3月 15日 上京해 自家 隔離 中이다.
    -世界保健機構(WHO)는 코로나19를 팬데믹(世界的 大流行)으로 宣布했다. 

    “이제 팬데믹이 週期的으로 찾아오는 世上이 됐다. 2003年 사스(SARS·重症急性呼吸器症候群), 2009年 新種플루, 2015年 메르스(中東呼吸器症候群), 最近 코로나19까지 大統領 任期마다 最小 한番은 찾아오고 있다. 사스부터 코로나19까지 다 똑같지 않다. 新種 感染病은 예전의 方法으로는 解決이 안 된다. 그러니 國家 시스템을 試驗하고 있는 거 같다. 國家 競爭力 試驗이라고 할까.”

    國家 競爭力 테스트

    -어떤 意味인가. 

    “팬데믹은 國家 醫療시스템 뿐 아니라 리더의 問題解決 能力, 마스크 製造 같은 製造業의 力量, 經濟問題 對處 能力 等 모든 分野의 競爭力을 綜合的으로 테스트한다. 그러니 팬데믹이 오면 國家 間 能力 差異를 確然하게 드러낸다. ‘물이 가득 찬 水泳場에서는 모두 優雅하게 水營하지만 물이 빠지고 나면 누가 벌거벗고 있는지 알 수 있다’는 워런 버핏의 말처럼 實力이 다 드러난다.” 

    -3月 12日 國民의黨 最高委員 會議에서 “實力 없는 政權이 實力 없는 國家를 만든다”고 한 것도 그 延長線上인가. 

    “그렇다. 危機가 왔을 때 리더가 해야 할 일은 現在 危機를 잘 克服하는 일이고, 두 番째는 이런 일이 다시 생겼을 때 失手를 反復하지 않도록 國家 體系를 잡는 일이다. 그런데 메르스 事態를 겪었으면서도 발등의 不滿 끄려 했다. 現場 醫療陣은 메르스 事態 때 만든 規定이 코로나19와 맞지 않아 卽時 바꿔야 한다고 말한다. 疾病管理本部 役割은 어떤 새로운 狀況이 생겼을 때 卽刻 對處하는 거다. 코로나19에 對해 모르는 게 많지만 조금씩 알려지는 게 있으면 積極的으로 反映해 體系나 基準을 바꾸는 게 重要하다. 이러한 것들이 제대로 됐다면 貴重한 生命이 犧牲되는 걸 最少化할 수 있었다. 改善해야 할 點이다.” 



    -首都圈 初中高 마스크를 收去해 支援하고, 마스크 5部制를 施行해도 ‘마스크 大亂’은 如前하다. 

    “우리는 臺灣이 왜 코로나19 模範國家로 評價 봤는지 살펴봐야 한다. 美國 스탠퍼드대 醫大 小兒醫學과 제이슨 王 敎授 等이 最近 美國醫學協會誌(JAMA)에 寄稿한 論文(‘臺灣의 코로나19 對應’)에서 臺灣 政府 對應을 날짜別로 整理해 놓았더라. 지난해 12月 31日 中國 우한 當局이 感染病 發生을 認定하자 乘客 對象 檢疫에 卽刻 着手했고, 바이러스 檢査도 했다. 우리(1月 20日)와 비슷한 時期(1月 21日)에 첫 確診者가 나오자 卽時 隔離하고 密接接觸者 檢査를 했다. 1月 24日 마스크 輸出 禁止에 이어 마스크 全量을 徵發하고, 生産라인을 構築하는 對應力을 보여줬다. 勿論 中國人 入國 全面 禁止도 施行했다. 그 結果 마스크 大亂度 없었고, 確診者도 우리보다 훨씬 적다, 이는 2003年 사스 事態 때 徹底히 對應 體制를 만들어 施行한 結果였다. 感染症에 對處하는 國家 間 實力이 如實히 드러난 거 아닌가.”

    張君은 가운데, 오바마는 구석에

    -코로나19 初期 대한의사협회 等에서 여러 次例 中國人 入國 全面 禁止를 要請했는데. 

    “나도 1月 26日 유튜브 放送에서 全面的 入國禁止를 主張했다. 感染病이 돌면 國民 生命과 安全을 가장 重要한 國家 運營 判斷 基準으로 삼아야 한다. 大統領이나 國務總理, 保健福祉部 長官이 醫療人 出身이 아닌 만큼 專門家들에게 判斷을 맡겨야지…. (2011年 5月 2日 알 카에다 指導者인) 오사마 빈 라덴이 美軍 特殊部隊에 依해 射殺됐을 때 寫眞 한 張이 公開됐는데, (美國 白堊館의 大統領과 保佐陣이 모여 勤務하는 웨스트윙) 地下 狀況室에서 오바마 美國 大統領은 한쪽 구석에 등받이 없는 椅子에 쪼그리고 앉아 있었다. 合同特需作戰司令部(JSOC) 將軍이 가운데 앉았다. 戰爭 狀況이니 軍 將星이 中央 테이블에서 指揮하는 寫眞이었다.” 

    -危機 狀況에선 專門家 意見이 重要하다는 말인가. 

    “그렇다. 意思決定權者가 모든 걸 다 決定할 수 없지 않나. 世上이 바뀌면서 科學的 思考方式과 問題 解決 方式, 이런 것들이 重要해졌다. 그래서 權限을 委任해 現場에서 對應하게 하고, 政府는 다른 곳을 支援해주는 體系로 가야 한다. 오바마 大統領의 ‘워 룸(War Room)’처럼 바뀌어야 하는데 우린 그렇지 않아 참 걱정이다.”



    댓글 0
    닫기

    매거진東亞

    • youtube
    • youtube
    • youtube

    에디터 推薦記事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