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免疫學 權威者’ 신전수 “免疫力 기르면 코로나19 이길 수 있어”|신동아

인터뷰

‘免疫學 權威者’ 신전수 “免疫力 기르면 코로나19 이길 수 있어”

  • 정현상 記者

    doppelg@donga.com

    入力 2020-04-02 10:00:01

  • 글字크기 설정 닫기
    • 免疫力은 좋은 習慣과 꾸준한 努力으로 改善

    • 바이러스 肺炎, 患者 免疫力으로도 回復

    • 사이토카인 暴風으로 過度한 炎症

    • 코로나19街 呼吸器細胞를 찾아가는 理由

    • 治療劑, 백신 開發해야 社會的 不安 줄어

    • 백신 商用化 늦어지는 理由

    • 손 씻기와 社會的 距離두기

    [홍중식 기자]

    [홍중식 記者]

    新種 코로나바이러스 感染症(코로나19)李 氣勝을 부리면서 免疫力 强化에 對한 關心이 높아졌다. 쇼핑몰에선 紅蔘, 오메가3, 비타민劑 等 健康 關聯 食品의 販賣가 늘었다. 禁煙이나 今週, 適當한 運動에 對한 關心도 크다. 萬一의 境遇 코로나19에 걸려도 免疫力이 强하면 이겨낼 수 있다고 여기기 때문이다. 

    中國 統計를 보면 實際로 專門 治療劑도 없는 狀況에서 코로나19 確診者의 約 80%는 가벼운 症狀을 보이다가 完治됐다. 危重한 狀態로 가는 患者들은 大部分 基底 疾患이 있거나 免疫力이 떨어지는 이들이다. 免疫力의 差異가 症狀의 差異로 나타나는 것이다. 

    免疫(免疫·immune system)의 辭典的 定義는 人體에서 바이러스 等의 感染이나 疾病에 맞서 싸우는 物質을 만드는 體系다. 언뜻 理解가 쉬워 보이지만, 事實 매우 複雜한 科學 分野다. 한 걸음만 더 들어가면 T細胞, B細胞, 抗原, 抗原제시細胞, 抗體 等 用語도 複雜하고, 難解하기 이를 데 없다.

    바이러스 肺炎, 患者 免疫力으로도 回復

    코로나19와 免疫의 關係를 좀 더 쉽고, 科學的으로 理解하기 위해 신전수(58) 대한면역학회 會長을 3月 3日 만났다. 申 會長은 연세대 醫科大 微生物學敎室 敎授이며, 免疫과 微生物學 權威者다. 이날 인터뷰에는 같은 大學 현영민 解剖學敎室 敎授(免疫學會 總務委員長)도 同席해 助言했다. 申 會長은 “遺傳的인 背景과 사람의 基底 疾患, 平素의 健康 狀態가 免疫에 큰 影響을 미친다”며 “免疫力은 하루아침에 强化되는 게 아니라 좋은 習慣과 꾸준한 努力을 통해 改善될 수 있다”고 말했다. 

    - 免疫力이 어느 程度 剛해야 코로나19에 걸려도 이겨낼 수 있나. 

    “一般的으로 免疫力이 좋으면 抗體를 生成하고, 병든 細胞를 除去하는 細胞를 만들어 코로나19와 같은 疾病을 잘 이겨낼 수 있다. 그러나 反應 程度는 사람마다 다르며 遺傳的인 背景과 사람의 基底 疾患, 平素의 健康 狀態 等이 影響을 미친다. 코로나19의 境遇 心臟病, 糖尿, 肺疾患 等 基底 疾患이 있어 免疫 機能이 떨어지는 高齡者에게 더욱 甚한 症狀이 나타난다. 그 原因을 科學的으로 說明하기는 쉽지 않다. 關聯 硏究가 아직 쌓이지 않았기 때문이다.” 



    免疫力은 治療 過程에서 그 效用을 確然히 드러낸다. 아직까지 코로나19의 公式 治療劑는 開發되지 않았다. 하지만 基底 疾患을 가진 深刻한 狀況이 아닐 境遇 大部分 治療가 可能하다. 輕症 患者는 解熱劑 使用 等 對症療法으로도 回復된다. 최평균 서울대병원 感染內科 敎授는 “治療劑가 없는데 코로나19 患者가 入院하면 어떤 治療를 받는가”라는 質問에 “治療劑가 없다고 治療法이 없는 것은 아니다. (코로나19로 因한) 바이러스 肺炎은 患者의 免疫力으로 回復이 可能하다. 그 過程에서 人工呼吸器 治療 等 回復을 돕는 保存的 治療를 한다. 또한 動物實驗, 細胞實驗에서 바이러스 增殖 抑制 效果를 보인 藥들을 使用한다”고 說明했다. 

    新種 코로나바이러스는 RNA 바이러스여서 醫療 現場에선 類似한 種類의 RNA 系列 바이러스 治療劑를 코로나19 感染 患者들에게 投與하고 있다. 現在까지 後天性免疫缺乏症(AIDS)을 일으키는 HIV 바이러스 治療劑인 칼레트라, 말라리아 治療劑인 클로로퀸 等이 安全性이 確保된 藥이다. 한때 人類를 恐怖에 떨게 한 에볼라바이러스의 治療劑 렘데시비르度 코로나19 治療에 效果가 있다는 事例 報告가 있다. 또 中國에서는 毒感治療劑로 開發된 破碑피라비르度 臨床實驗을 할 것으로 알려졌다.

    사이토카인 暴風으로 過度한 炎症

    - 코로나19에 感染된 젊은 사람이 死亡한 境遇가 있다. 

    “免疫的인 面에서 보면 初期에 빠른 바이러스 增殖으로 體內에서 사이토카인 暴風(cytokine storm·非正常的이고 過度한 免疫反應)李 일어났을 것으로 보인다. 免疫反應 調節體系가 깨져 過度한 炎症과 敗血性 쇼크가 일어난 것이라고 생각할 수 있지만, 確實하지는 않다.” 

    - 코로나19에 걸릴 境遇 肺가 망가지는 肺 纖維化를 憂慮하는 글이 SNS에 많이 돌아다녔다. 

    “弊가 感染되면 어떻게 病인 棋戰이 形成되는지는 아직 잘 알려져 있지 않다. 多幸히 最近에 몇 件의 檢屍 或은 病理檢査 事例로 感染된 肺가 浮腫이 많이 있고, 細胞가 커지고 炎症細胞가 浸潤(隣接 細胞에 侵入)돼 渗出物(厭症 等으로 생기는 津물)李 차 있는 것이 學界에 報告됐다.” 

    憂慮와는 달리 肺 纖維化는 事例가 거의 없는 것으로 알려졌다. 專門家들에 따르면 呼吸器 바이러스는 바이러스肺炎을 誘發하지만 治癒가 可能한데, 問題는 2次 合倂症을 誘發해 深刻한 細菌性 肺炎이 오는 것이다. 

    - 나이가 들면 왜 免疫反應이 잘 일어나지 않나. 

    “나이가 들면 侵入한 菌을 貪食하고 죽이는 能力, 抗原제시細胞가 T細胞(胸腺에서 由來하는 림프球로 記憶 能力을 갖고 있음)에 抗原을 提示하는 能力, 白血球가 菌을 죽이는 能力, B細胞(抗體 生成하는 白血球 一種)가 抗體를 生産하는 能力, T細胞의 機能 等이 떨어진다. 特히 새로운 抗原에 反應하는 T細胞는 減少하고 脫盡한 T細胞가 많이 增加돼 感染에 對한 反應性이 떨어져 있다.” 

    - 一般的으로 免疫力을 높이는 方法은 무엇이 있고, 또 어떤 飮食이나 健康補助제가 免疫力을 높이는가. 

    “免疫力을 亢進시키는 方法을 한 가지로 定義하기는 어렵다. 事實 健康한 活動, 運動, 過度한 스트레스 防止와 休息, 均衡 있는 食事, 適切한 비타민 攝取, 좋은 乳酸菌 攝取, 抗酸化劑 攝取, 禁煙, 飮酒 節制 等은 이미 免疫力을 기르는 데 도움이 된다고 잘 알려져 있다. 重要한 것은 免疫力이 하루아침에 좋아지는 게 아니라 習慣과 꾸준한 努力을 통해 改善될 수 있다는 點이다. 最近에 코로나19로 인한 職場 內 스트레스 및 社會的 스트레스가 아주 많다. 이를 잘 다스리는 智慧가 必要하다.”

    코로나19街 呼吸器細胞를 찾아가는 理由

    - 新種 코로나바이러스는 왜 唯獨 呼吸器 疾患을 불러일으키는가. 

    “그것은 呼吸器細胞 表面에 이 바이러스가 結合하기 좋은 受容體(ACE2·안지오텐신轉換酵素2)가 있기 때문이다. 다른 코로나바이러스度 ACE2에 結合하는 것이 있으나 코로나19에 있는 스파이크 蛋白質이 ACE2와 훨씬 더 剛하게 結合한다는 것이 밝혀졌다. 이것은 적은 바이러스 量으로도 感染을 잘 일으킬 수 있다는 뜻이다. 新種 코로나바이러스가 ACE2와 結合해 細胞 안으로 들어가면 自己 增殖에 必要한 酵素와 蛋白質을 만들어 自己複製를 한다. 그리고 이 要素들이 細胞內 細胞質勢望(ER)에서 組立돼 막을 싸고 細胞質로 나온 後 다시 細胞 밖으로 排出(exocytosis)된다. 바이러스를 싸고 있는 外皮는 사람 二重지질층 成分이고, 이 細胞膜 表面에 突起처럼 솟아나는 바이러스 由來 蛋白質이 바로 스파이크 蛋白質이다. 

    ACE2는 肺 組織뿐만 아니라 所長, 心臟, 腎臟 等에도 存在한다. 患者의 排便에 바이러스 遺傳子가 存在한다는 報告가 있기 때문에 章에서도 바이러스가 增殖할 可能性이 있다.” 

    - 몸 안에서 바이러스는 어떻게 없어지는가. 

    “바이러스나 바이러스에서 由來된 蛋白質은 外部 物質이므로 體內에서 抗原(免疫反應을 誘導하는 物質)으로 作用한다. 그러면 우리 몸의 貪食細胞(大食細胞)가 이를 먼저 찾아서 T細胞(胸腺에서 由來하는 림프球로 記憶 能力을 갖고 있음)에 알려주면서 免疫反應을 始作한다. T細胞 中 一部는 B細胞(抗體 生成하는 白血球)가 抗體를 效率的으로 만들도록 도움을 주는 機能을 하고, 또 一部는 바이러스에 感染된 병든 肺 細胞를 죽여서 바이러스를 除去하는 役割을 한다. NK(Natural Killer) 細胞도 바이러스에 感染된 肺 細胞를 初期에 除去한다.” 

    - 抗體는 어떻게 생기는가. 

    “B細胞는 바이러스 抗原과 結合해서 抗體를 만들어낸다. 이 抗體는 細胞 밖에서 돌아다니는 바이러스를 잡아서 活動을 못 하도록 중화시키고 除去하는 役割을 한다. 健康한 사람은 바이러스에 感染돼도 조금 앓다가 抗體가 생겨나면서 바이러스가 몸 안에서 퍼지지 않게 된다. 病이 낫는 것이다. 사람마다 遺傳的인 背景이 다르므로 이런 反應 强度에 差異가 있다. 大槪 이 反應은 感染 後 5~7日 程度에 피크(最高點)가 되며 以後로는 바이러스가 減少해 낫게 된다.”

    發熱은 免疫作用

    - 코로나19의 潛伏期가 14日로 알려져 있다. 

    “確診者가 낫는다는 말은 이런 免疫 作用에 依해 바이러스가 完全히 除去된다는 말이다. 코로나19의 境遇 潛伏期는 平均的으로 5日 程度이고 大槪 14日 以內에 症狀이 나타난다. 極히 少數의 患者(1%)에게서 以後에도 症狀이 나타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熱이 나는 것은 몸 안에서 바이러스가 어느 程度 增殖해서 免疫作用이 일어나는 것이다. 이 期間은 바이러스가 增殖해 客談(喀痰)을 通해서 퍼질 수 있으므로 隔離하게 된다. 나중에 백신이 商用化돼 우리가 이를 맞으면 實際로 바이러스에 感染돼 抗體가 形成되는 過程과 類似한 免疫反應이 일어난다. 우리 몸 안에 바이러스에 對抗하는 抗體를 生成하는 B 細胞가 생기는 것이다. 그러면 以後부터는 同一한 바이러스가 와도 걱정할 必要가 없다.” 

    - 코로나19街 人體 밖에 있을 때의 生存力(感染歷)은 어느 程度 되나. 

    “바이러스는 여러 가지 外部 影響을 받는다. 最近 發表된 論文에 따르면 普通 室溫의 플라스틱이나 金屬 表面에 있는 바이러스는 約 5日까지 生存力이 있다. 溫度가 떨어지면 바이러스는 一般的인 金屬이나 플라스틱 表面에서 더 오랫동안 生存이 可能하다.” 

    - 바이러스는 致命率이 높을수록 生存率이 낮다는 말이 있는데. 

    “歷史的으로 볼 때 致命率이 높은 病原菌들은 宿主를 죽이기 때문에 菌이 繁殖할 自己 場所를 빼앗기므로 오랫동안 持續되지는 않았다. 그런데 코로나19는 宿主를 죽이지 않는다. 致命率이 높은 바이러스는 아니다. 世界 平均 致命率은 3.4%, 國內에선 0.8%다. 勿論 基底 疾患이 있는 老人에게는 致命率이 높은 便이다.” 

    - 우리 社會에 코로나19에 對한 過度한 恐怖心이 形成돼 있다는 指摘이 있다. 科學者로서 見解는. 

    “코로나19는 傳播力이 强한 바이러스다. 바이러스가 突然變異를 하면서 病原性이 더 强한 種으로 變하는 境遇도 있다. 그러나 科學的 事實을 알고 對應하면 克服할 수 있고 傳播 速度를 늦출 수 있으며 恐怖心을 줄일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한다. 接觸 經路에 對한 警覺心, 自家 隔離를 통한 他人 配慮, 感染 時 治療에 對한 信賴, 確診者의 境遇 傳播되지 않도록 하는 者가 措置 等이 重要하다. 많은 사람이 根據가 없거나 誇張된 情報에 휘둘리는 傾向이 있으므로 信賴할 만한 이야기가 傳達되도록 하는 것도 必要하다. 

    未來에도 이와 같은 傳染病이 到來할 可能性이 높다. 國防이 戰爭을 抑制하기 위하여 平和時에 많은 費用을 支出하는 것처럼 感染病을 豫防하기 위해서도 마찬가지로 大學, 硏究所, 會社의 네트워킹을 잘 갖추고 시스템을 整備하는 것이 重要하다. 結局 治療劑와 백신 開發이 늦어질수록 個人的·社會的 不安感과 混亂을 줄이는 것도 그만큼 늦어질 수 있다.” 

    - 코로나19 백신은 어떤 過程을 거쳐 開發되나. 

    “백신을 만드는 方法은 여러 가지다. 바이러스의 스파이크 蛋白質이 重要한 백신 要素다. 이 遺傳 情報를 利用한 DNA 백신, mRNA(메신저RNA) 백신을 開發해 우리 몸 細胞에서 (스파이크 蛋白質을 生産해) 백신 作用을 하게 하거나, 바이러스 벡터(運搬體)에 바이러스 遺傳子 情報를 넣어서 몸에 注射하는 方法, 바이러스의 스파이크 蛋白質의 一部를 製造해 利用하는 方法 等이 있다. 世界的으로 여러 硏究所, 會社가 백신 生産을 위해 努力하고 있다. 3月 現在 30餘 個의 백신 開發業體가 準備하고 있다.” 

    國內에서도 여러 硏究가 進行되고 있다. 韓國製藥바이오協會에 따르면 國內에서 SK바이오사이언스 等 15個社가 백신과 治療劑 硏究開發에 着手했는데 모두 臨床試驗 前 段階라 이른 時日 內 商用化는 어려운 狀況이다. 特히 한국화학硏究院은 3月 4日 旣存에 알려진 사스와 메르스 中和抗體가 코로나19 스파이크 蛋白質에 結合해 이를 無力化할 수 있음을 確認했다고 밝혔다.

    백신 商用化 늦어지는 理由

    - 코로나19 백신의 商用化는 언제쯤 이뤄질 것으로 보는가. 

    “中國이 코로나19의 鹽基序列을 公開했고, 여러 나라에서 이미 백신 開發 技術을 갖췄다 해도 商用化하는 데는 時間이 걸린다. 무엇보다 사람에게 適用하려면 安全性이 매우 重要한데, 이를 確保하려면 長期間 臨床試驗을 거쳐야 한다.” 

    - 코로나19街 한창 猖獗하는 이 時期에 治療劑나 백신이 없다는 것이 매우 안타깝다. 臨時로라도 深刻한 患者에게 投入할 特效藥 같은 게 없나. 

    “에볼라 바이러스가 猖獗한 初期에도 治療劑와 백신이 없었다. 그런데 에볼라 바이러스에 感染된 이들 가운데 一部가 살아났을 때, 그들에게서 생긴 血中 抗體를 分離해 다른 患者에게 活用한 적이 있다. 에볼라 바이러스는 워낙 致命的인 바이러스이고 疾病 進行이 빨라서 이 方法이 아니면 다른 方法으로 治療할 手段이 없었다. 코로나19 바이러스는 어느 程度 試驗的으로 藥물이 쓰이고 있고, 對症的인 治療 方法으로 大槪는 回復이 可能해 그런 方法을 쓸 必要는 없을 듯하다. 最近에는 바이러스가 사람의 ACE2에 結合하는 것을 妨害해서 細胞에 侵入하지 못하도록 하는 單클론 中華 抗體를 開發하고 있다는 報告도 있다.” 

    - 大韓免疫學會에서는 코로나19와 關聯해 어떤 硏究를 하고 있나. 

    “대한면역학회 自體가 企劃해서 獨自的인 硏究를 遂行하지는 않는다. 하지만 學會 所屬의 여러 바이러스 免疫 分野 專門家들이 政府의 支援을 받아서 有關 分野의 硏究를 遂行하고 있다.” 

    1973年 設立된 대한면역학회는 大學敎授, 關聯 分野 硏究所 및 製藥會社 硏究員 等 2000餘 名의 會員을 둔 國內 唯一의 免疫學 分野 學術團體다. 國內外 有數 硏究者들을 招請하는 學術大會와 硏究會를 通한 學術交流, 次世代 硏究者 敎育 및 養成에 邁進하고 있다.

    손 씻기와 社會的 距離두기

    - 마지막으로 强調하고 싶은 말은. 

    “바이러스가 流行하고 있을 때는 感染이 되지 않도록 一般的인 守則을 잘 지키는 것이 무엇보다 重要하다. 或是라도 汚染된 손이 코나 눈에 닿지 않도록 해야 한다. 코로나19 바이러스는 增殖해 細胞 外部로 나올 때 發芽法으로 나오므로 表面이 地質(脂肪質)層이다. 비누로 잘 씻거나 에탄올 洗淨劑로 손을 잘 洗淨하면 없앨 수 있다. 汚染이 豫想되는 物體 表面은 稀釋한 락스 等으로 消毒하면 感染力을 없앨 수 있다. 누가 潛伏期에 있는 保菌者인지 모르는 狀況에서는 사람이 많이 모인 곳을 當分間 避하고, 기침이나 재채기로 因한 침방울에 汚染되지 않도록 서로 神經을 써야 한다. 社會的 距離두기(social distancing) 或은 사람 間 距離두기를 하는 것, 自身이 症狀이 있을 때 檢査하고 自發的으로 隔離하는 것은 他人과 社會를 위한 重要한 配慮일 것이다.”



    댓글 0
    닫기

    매거진東亞

    • youtube
    • youtube
    • youtube

    에디터 推薦記事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