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大統領의 意思-看護師 갈라치기에 아이유 팬들도 뿔났다|신동아

On終日

大統領의 意思-看護師 갈라치기에 아이유 팬들도 뿔났다

  • 김건희 客員記者

    kkh4792@donga.com

    入力 2020-09-03 16:02:15

  • 글字크기 설정 닫기
    • “‘초딩’같은 글을 直接 쓰신 게 아니길 바랄 뿐”

    • “意思는 國民도 醫療陣도 아니라는 뜻인가”

    • 아이유 팬들도 발끈 “政治的 利用 말라”

    • 靑 “文大統領이 作成한 글인지 確認해주기 어려워”

    *On終日: Online에서 終日 話題가 된 事件에 對해 意見을 듣습니다.

    2일 오후 문재인 대통령이 간호사들의 노고를 격려하는 메시지를 공식 페이스북에 올렸다. [문재인 대통령 페이스북 캡처]

    2日 午後 文在寅 大統領이 看護師들의 勞苦를 激勵하는 메시지를 公式 페이스북에 올렸다. [文在寅 大統領 페이스북 캡처]

    “國民들을 篇으로 나눌 心算인지 묻고 싶다.” 

    “이 時期에 不適切한 글이다. 國家 元首에 걸맞은 무게感 있는 글을 쓰시라.” 

    文在寅 大統領이 2日 페이스북 等에 올린 글을 두고 論難이 일었다. 罷業하는 醫師와 獻身하는 看護師를 對備한 듯한 SNS(소셜네트워크서비스) 메시지가 醫療人은 勿論 누리꾼들 사이에서도 큰 論難을 낳고 있다. 醫師들은 “現場에서 그 누구보다 誠實히 일하고 있다. 굳이 이런 글을 올리는 意圖가 뭐냐”(공중보건의사)라며 들끓었고, 看護師들마저 “한 나라의 大統領이 醫師를 打倒하기 위해 看護師를 手段으로 巧妙하게 利用하고 있다”(수도권 大學病院 看護師)며 ‘國民 갈라치기’라고 批判했다.

    “意思는 國民도 醫療陣도 아니라는 뜻인가”

    文 大統領은 이날 午後 페이스북과 트위터 等 SNS에 看護師를 向한 메시지를 올렸다. “長期間 罷業하는 醫師들의 짐까지 떠맡아야 하는 狀況이니 힘들고 어려울 것” “(코로나 防疫에 投入된) 醫療陣 大部分이 看護師들이었다”는 內容이었다. 그러자 醫師들이 文 大統領의 페이스북에 댓글을 달며 批判에 나섰다. 3日 午後 4時 現在 이 揭示物에는 댓글이 3萬5000個 넘게 달렸다. 



    페이스북 프로필에 首都圈 한 醫學專門大學院 出身 醫療人이라고 적은 A氏는 “仁川空港 選別診療所에서 食事를 거르며 乘客 數百 名을 檢査했다. 防護服을 입은 채로 脫盡할 만큼 일했다”고 적었다. 그는 “나라를 지켜야 한다는 使命感을 갖고 일했지만, 大統領님껜 제가 國民도 아니고 醫療陣도 아니었나보다. 大統領님을 支持하고 應援했는데, 正말 이 나라에 火가 난다”고 덧붙였다. 

    B氏는 “100日이 갓 지난 아이를 집에 두고 제2대구생활치료센터에 派遣을 다녀온 醫師”라고 自身을 紹介한 後 “現場에는 醫師와 看護師 外에도 수많은 분들이 계셨고, 그분들의 勞苦는 順位를 매길 수 없다. 國民 統合을 圖謀해야 하는 한 나라의 大統領이 紛亂을 助長하는 理由가 무엇인지 모르겠다”고 적었다. 

    C氏는 自身을 醫師라고 紹介하고 댓글을 다음과 같이 달았다. 

    “그 看護師들과 미운 情, 고운 情 들며 同苦同樂하던 사람은 大統領이 아니라 저희 醫師들이다. 大統領께 있는 惻隱之心, 人間愛가 醫師들에겐 없어서 專攻醫·專任醫들이 同僚에게 일을 떠맡기고 罷業하는 게 아니다. 人間이 人間답게 살아가기 위해 가장 必須的인 醫療領域에 政治色을 입히지 말아 달라”

    “‘초딩’같은 글을 直接 쓰신 게 아니길 바랄 뿐”

    文 大統領은 이 글에서 “看護師 여러분, 고맙습니다. 사랑합니다”라고 썼지만 看護師도 反撥하기는 마찬가지였다. 

    自身을 看護師라고 밝힌 D氏는 “只今도 選別診療所에 勤務하고 있지만 大統領의 稱讚이 全혀 感謝하지 않다. (大統領께서) 只今 線을 넘은 것 같다. 醫療陣까지 便 가르기하며 失敗할 수밖에 없는 政策을 推進하려는 理由가 무엇이냐”고 물었다. 그는 臨床病院 處遇를 못 견디고 나온 自身의 事例를 言及하며 “病院勤務 環境이나 處遇를 改善하고 酬價를 調整하라. 病院을 赤字로 만들어 놓고 醫師들이 一部 課를 忌避한다고 하는데, 그 理由가 못 가는 건지, 갈 수 없는 건지 생각하라”고 했다. 

    루리웹, 82쿡, 女性時代 等 文 大統領 支持 性向이 强한 一部 커뮤니티에서조차 文 大統領의 發言을 叱咤하는 意見이 올라왔다. “大統領이 나서서 (醫療現場에) 看護師밖에 없다고 했으니, 國民들이 서로 便으로 갈라져 싸우는 게 日常이 된 듯” “‘초딩’같은 글을 大統領님이 直接 쓰신 게 아니길 懇切히 바란다” “大統領이 할 소리인가. 말 한마디 한마디에 신중해야지. 트럼프가 헛소리하는 것과 뭐가 다른가” 等 批判 글이 이어졌다. 

    一部 누리꾼들은 다음과 같이 文 大統領을 斗頓했다. “大統領이 올린 글에 醫師 빼고 看護師만 言及했다고 이 亂離를 치는 것이냐.” “사람 生命을 가지고 장난치는 集團이 稱讚 받기를 바라는 건가.” “문장 脈絡을 보면 ‘코로나19에 對應한 醫療陣이 看護師들’이 아니라 ‘쓰러지는 醫療陣들이 大部分 看護師들이었다’라는 뜻이다.” 

    文 大統領이 歌手 아이유의 아이스 조끼 寄附를 言及한 대목도 論難을 불러일으켰다. 歌手 아이유의 팬클럽은 이날 聲明을 내고 看護師들에게만 物品을 寄附한 것은 아니라는 點을 强調했다. 디시인사이드 아이유 갤러리는 聲明을 통해 “아이유가 2月 대한의사협회에 1億 원 相當의 醫療用 防護服 3000벌을 寄贈하는 等 코로나19 豫防과 擴散 防止를 위해 다섯 次例 寄附를 펼쳤다. 아이유가 看護師 분들에게만 (物品을) 寄附한 것으로 誤解하는 國民들이 있을 듯해 이를 바로 잡는다”고 强調했다. 文 大統領이 “아이유가 看護師들에게 아이스 조끼를 寄附했다는 消息도 들었다”고 言及한 部分을 꼬집은 것이다.

    아이유 팬들도 발끈 “政治的 利用 말라”

    2일 오후 디시인사이드 아이유 갤러리에 올라온 성명문. 논란이 일자 현재 삭제된 상태다. [디시인사이드 아이유 갤러리 캡처]

    2日 午後 디시인사이드 아이유 갤러리에 올라온 聲明文. 論難이 일자 現在 削除된 狀態다. [디시인사이드 아이유 갤러리 캡처]

    一部 아이유 팬들은 “大統領이 아이유를 言及한 건 고마운 일이지만, 왜 뜬금없이 아이유를 言及해 팬들을 唐慌시키느냐” “아이유는 善行을 꾸준히 이어왔는데 이 時點에 言及한 것은 조금 納得하기 어렵다” “聲明文 發表로 인해 아이유가 달빛騎士團(門 大統領의 支持者를 뜻하는 말)의 主敵이 되는 것 아니냐”며 不便한 心境을 드러냈다. 아이유 公式 팬카페 ‘유애나’에도 “(門 大統領의 글이) 생각 없이 作成된 것 같아 너무 火가 난다” “아이유의 純粹한 寄附 意圖를 政治的으로 解釋하지 말라”는 等의 反應이 이어졌다. 팬들 사이에서 聲明問議 性格을 두고 贊反 論難이 생기면서 現在 揭示글은 削除된 狀態다. 

    靑瓦臺는 唐慌하는 雰圍氣다. 靑瓦臺는 “苦生하는 看護師에 對한 純粹한 慰勞의 메시지”라며 便 가르기 非難 輿論에 對해 안타깝다는 反應을 보였다. 問題의 글은 大統領企劃祕書官室에서 作成한 것으로 알려졌다. 다만 靑瓦臺 高位 關係者는 “文 大統領이 直接 作成한 글인지에 對해서는 確認해주기 어렵다”고 밝혔다.



    댓글 0
    닫기

    매거진東亞

    • youtube
    • youtube
    • youtube

    에디터 推薦記事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