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바나] ‘주접 댓글’ 놀이에 빠진 MZ世代|新東亞

[사바나] ‘주접 댓글’ 놀이에 빠진 MZ世代

“運動한 지 4年 됐는데 柔軟한 돼지가 됐어요”

  • 김건희 客員記者

    kkh4792@donga.com

    入力 2020-09-01 10:00:01

  • 글字크기 설정 닫기
    • 誇張된 修飾語 動員해 失笑 짓게 하기

    • 재미·諷刺 버무려 한 줄로 댓글 作成

    • ‘좋아요’ 數字가 筆力 가늠하는 尺度

    • “드립 주고받으며 위로 얻어, 우리만의 疏通 方式”

    • “주접 댓글은 MZ世代의 온라인 놀이 文化”

    사바나 草原처럼 탁 트인 2030 놀이터. 밀레니얼 플레이풀 플랫폼.

    [땅끄부부 유튜브 캡처]

    [땅끄夫婦 유튜브 캡처]

    “‘人生의 回轉木馬’라니…. 지饌아, 只今 너의 演奏를 듣고 누나의 목이 回轉木馬처럼 돌아가고 있어.” 

    1月, 한 누리꾼이 6分 안팎의 피아노 演奏 映像을 보고 感歎詞를 쏟아내며 남긴 댓글이다. 2018年 9月 16日 유튜브에 올라온 映像 속에는 ‘피아노 英才’ 박지찬 軍이 애니메이션 ‘하울의 움직이는 性’ 主題曲 ‘人生의 回轉木馬’를 연주하는 모습이 담겼다. 絢爛한 손놀림과 섬세한 感情 表現力이 보는 이들의 눈과 귀를 사로잡는다. 이 映像은 8月 初旬 現在까지 285萬 件이 넘는 照會數를 記錄했다. 댓글은 9700個가 달렸다.

    誇張된 修飾語 動員해 失笑 짓게 하기

    앞의 댓글은 누가 봐도 誇張 섞인 弄談이다. 하지만 누리꾼들은 이 댓글을 재밌어 하며 ‘좋아요’ 버튼을 눌러 共感을 표했다. 4100個 넘는 ‘좋아요’를 얻었다. 그 밑으로 덧글이 45個나 달렸다. 누리꾼들은 “저는 달팽이管이 돌아가고 있어요” “只今 360度 헤드 스핀(머리를 땅에 대고 도는 춤 動作)하는 中입니다” “어디 댓글學院이라도 다녔느냐” “約빤 드립力(藥을 먹은 듯 제精神이 아닌 애드리브란 뜻)”이라고 썼다. 

    以外에도 이 映像에는 센스 滿點, 才致 滿點 댓글이 主를 이룬다. “귀여운 아이가 연주한다고 해서 映像을 보러 왔는데, 귀여운 건 내 피아노 實力이었다” “最小 모차르트 人生 2回次” “저 아이는 피아노 레슨 進度表에 거짓으로 체크하지 않겠지” “全國의 놀이公園은 지찬이에게 回轉木馬 優先權을 줘라” 等의 댓글이 누리꾼의 웃음을 誘發한다. 政治 記事에 달리는 댓글의 眞摯함이나 憤怒와는 距離가 멀다. 하나같이 개그와 드립의 連續이다. 



    誇張된 修飾語를 動員해 보는 이로 하여금 失笑를 짓게 하는 댓글을 요즘 말로 ‘주접 댓글’이라고 한다. 주접의 辭典的 定義는 몸치레가 추레함을 뜻하지만, 온라인 空間에서는 주접의 意味가 조금 다르게 쓰인다. 글이나 寫眞, 映像 等 콘텐츠를 보고 그것에 對해 課長과 虛風을 섞어 才致 있게 받아치는 行爲를 總稱한다. 映像 內容보다 映像에 달린 댓글 보기에 熱中한다면, 當身은 주접 댓글 特有의 재미를 좀 아는 사람일 確率이 높다. 

    國內에 주접 댓글이 擴散하기 始作한 것은 2018年 유튜브와 SNS(소셜네트워크서비스), 온라인 커뮤니티 等에서 이 같은 行爲가 流行하면서부터다. 주접 댓글을 量産해 내는 콘텐츠는 所謂 ‘댓글 맛집’으로 불린다. 주접 댓글은 빠르게 퍼져나간다. 누리꾼들은 所聞을 듣고 댓글 맛집을 찾아온다. 누가 시키지 않아도 自發的으로 주접 댓글을 읽고 또 直接 남긴다. 마치 白日場 大會를 치르듯 댓글窓에서 自身의 글솜씨를 뽐낸다. 그때부터는 콘텐츠 自體보다는 콘텐츠에 달린 주접 댓글을 가지고 노는 판이 벌어진다.

    재미·諷刺 버무려 한 줄로 댓글 作成

    어린이 유튜버 ‘띠예’의 영상에 달린 댓글이 화제다. [유튜버 ‘띠예’ 영상 캡처]

    어린이 유튜버 ‘띠예’의 映像에 달린 댓글이 話題다. [유튜버 ‘띠예’ 映像 캡처]

    주접 댓글의 核心은 재미와 웃음, 諷刺와 害惡 等의 要素를 한 줄 길이의 댓글에 담아 보여주는 것이다. 누가 더 言語遊戱를 適切히 活用해 맛깔나게 주접을 떠는지, 奇拔한 스토리텔링을 能爛하게 驅使하는지, 適切한 타이밍에 寸鐵殺人으로 剛한 印象을 남기는지가 關鍵이다. MZ世代(밀레니얼 世代와 Z世代 合成語로 1980~2000年代生을 일컫는 말)는 이런 주접 댓글마다 ‘좋아요’ 버튼을 눌러 베스트 댓글로 만든다. 그래서 自身의 댓글이 누리꾼들로부터 얼마나 ‘좋아요’를 많이 받았는지가 自己 筆力을 가늠하는 尺度가 된다. 

    旣成世代는 ‘이게 都大體 뭔가’ 疑訝해하지만, 젊은 世代는 놀이하듯 즐긴다. 甚至於 ‘레전드(傳說)級’ 주접 댓글을 따로 모아 編輯한 揭示物이 온라인 空間에서 돌아다닐 程度로 人氣가 대단하다. 주접 댓글이 모여 元來의 콘텐츠를 뛰어넘는 콘텐츠가 된 셈이다. 

    주접 댓글이 注目받는 것은 MZ世代의 온라인 文化를 代辯하기 때문이다. MZ世代는 디지털 環境에 익숙하고 짧은 言語로 對話하는 커뮤니케이션 方式에 能熟하다. 재미있는 콘텐츠를 만드는 일에 積極的으로 介入하며 즐거움을 느낀다. 주접 댓글은 바로 이런 MZ世代의 特性을 잘 보여준다. 

    刺戟的인 콘텐츠가 쏟아지는 요즘, 純粹한 魅力을 가진 어린이 유튜버의 映像에도 주접 댓글이 끊이질 않는다. 80萬 購讀者를 保有한 어린이 유튜버 ‘띠예’의 自己紹介 映像에는 한 누리꾼이 다음과 같은 댓글을 남겼다. “띠例는 本名이 지예구나. 姨母는 會社에서 奴隸야.” 띠禮儀 本名과 會社의 奴隸 사이에는 아무런 相關關係가 없지만 누리꾼들은 脈絡 없이 이어지는 주접 댓글을 재미있게 받아들인다. “나는 公奴婢다” “私奴婢라도 되고 싶은 1人”이라며 덧글을 우르르 달았다.

    “드립 주고받으며 위로 얻어, 우리만의 疏通 方式”

    배우 정우성 씨가 한 예능 프로그램에 출연해 누리꾼들이 남긴 주접 댓글을 읽고 있다. [tvn 유퀴즈온더블럭 캡처]

    俳優 정우성 氏가 한 藝能 프로그램에 出演해 누리꾼들이 남긴 주접 댓글을 읽고 있다. [tvn 유퀴즈溫더블럭 캡처]

    띠例가 치킨과 콜라를 먹으며 “달콤이(購讀者를 指稱하는 愛稱) 여러분들은 콜라 많이 마시지 마세요. 齒牙가 썩어요”라고 當付하면 한 누리꾼이 “띠예님. 달콤이의 齒牙 걱정은 하지 않아도 돼요. 임플란트를 했거든요”라며 愉快하게 反應하는 式이다. 이 댓글은 누리꾼들로부터 “歷代級 주접”이라는 評과 함께 ‘좋아요’ 1000個를 얻었다. 

    就業準備生 윤수연(25) 氏는 “주접 댓글의 暗默的 規則은 재미있고 奇拔한 콘텐츠에만 남기는 것”이라며 “世上살이가 힘들고 팍팍하니 憂鬱하거나 無氣力해질 때마다 드립을 주고받으며 웃음과 慰勞를 얻는다. 日常 속에서 마음의 慰安을 얻으려는 우리 世代만의 疏通 方式”이라고 말했다. 

    능청맞은 自己諷刺 乃至 自己戱畫化로 爆笑를 자아내는 주접 댓글도 人氣다. 主로 運動 動作이나 다이어트 노하우를 紹介하는 映像에 이런 댓글이 많다. 226萬 購讀者를 保有한 홈트레이닝 專門 유튜버 ‘땅끄夫婦’의 全身 스트레칭 映像에는 “이거 한 지 거의 4年이 됐는데 柔軟한 돼지가 됐어요” “저는 오늘도 눈으로 運動합니다” “내 몸뚱 감아” 같은 주접 댓글이 올라왔다. 

    말도 안 되는 난센스를 천연덕스럽게 늘어놓은 주접 댓글에도 反應이 뜨겁다. 이런 댓글이 가장 活潑하게 올라오는 곳은 主로 아이돌이나 人氣 演藝人 關聯 콘텐츠다. 누리꾼들은 俳優 정우성의 한결같은 外貌와 魅力을 稱讚하면서 다음과 같은 댓글을 남겼다. “科學者들이 우성오빠에 對해 硏究했는데, 오빠는 폴리에틸렌(Pe), 리더포듐(Rf) 等等(Ect)으로 이뤄졌대요. 무슨 소리냐고요? 오빠는 퍼펙트(Perfect·完璧한).” “정우성 氏의 삐져나온 잔머리가 되고 싶어요. 繼續 거슬리게.” “오빠, 오늘도 얼굴이 ‘烈日’하시네요. 이러다 勤勞基準法 違反하겠어요.” 


    유튜브에 올라온 아이돌 ‘제국의 아이들’ 무대 영상에 달린 댓글이 화제가 되면서 댓글창이 놀이터가 됐다. [아이돌 ‘제국의 아이들’ 무대 영상 캡처]

    유튜브에 올라온 아이돌 ‘帝國의 아이들’ 舞臺 映像에 달린 댓글이 話題가 되면서 댓글窓이 놀이터가 됐다. [아이돌 ‘帝國의 아이들’ 舞臺 映像 캡처]

    아이돌 關聯 콘텐츠에 달리는 주접 댓글은 過度한 愛情과 讚辭의 連續이다. “바다가 보이면 오션뷰, 都市가 보이면 시티뷰, 마마무가 보이면 알라뷰.” “아이유의 목소리가 거품 같아. 言빌리버블.” “레드벨벳 아이린을 音階로 치면 ‘레’일 거야. 美貌가 ‘道’를 넘어서 ‘米’치기 直前이니까.” 

    누리꾼들의 찰떡같은 比喩는 입꼬리가 올라가게 한다. 23年次 國內 最長壽 아이돌 그룹 ‘神話’ 멤버들의 義理와 友情을 담은 유튜브 映像에는 “洞네 親舊들끼리 모여서 만든 그룹” “얼굴은 演藝人인데 노는 모습은 영락없는 洞네 兄들”이란 댓글이 달렸다. 이 映像은 只今까지 167萬 照會數를 記錄했다. 

    날카로운 分析力으로 寸鐵殺人을 날리는 ‘사이다’ 주접 댓글은 보는 이로 하여금 무릎을 치게 만든다. 아이돌 그룹 ‘帝國의 아이들’ 노래 ‘後遺症’ 유튜브 舞臺 映像에는 “흩어지면 살고, 뭉치면 죽는 그룹” “모두가 演藝人이 될 八字인데 그게 아이돌은 아닌 사람들의 모임”이란 댓글이 누리꾼들의 큰 呼應을 얻었다. 帝國의 아이들이 2010年부터 2016年까지 活動할 當時에는 音樂 프로그램에서 1位에 한 番도 오르지 못했으나 임시완·박형식·황광희 等 멤버들의 個人 活動은 큰 成果를 거둔 것을 比喩한 말이다.

    “斬新한 表現으로 재미·共感 膳賜할 때 짜릿”

    주접 댓글에는 젊은 世代의 現實 悲觀的 側面도 엿보인다. ‘企業 人事擔當者가 꼽은 不必要한 스펙’이란 題目의 揭示物 內容은 다음과 같다. 國內 企業 人事擔當者를 對象으로 設問調査를 實施한 結果 不必要한 스펙 1位로 ‘漢字 또는 韓國史 資格證’이 꼽혔다. 克己·異色經驗, 碩·博士 學位, 會計士 等 高級 資格證, 第2外國語 能力, 동아리·奉仕活動 經驗 等이 그 뒤를 이었다. 이 揭示物에 한 누리꾼이 남긴 “그냥 ‘爆發物設置’ 資格證이나 딸래. 業務 聯關性은 面接에서 떨어지면 찾아보는 걸로”라는 댓글은 누리꾼들의 마음을 울렸다. 이 揭示物에는 “내 人生 하이틴人 줄 알았는데 알고 보니 파이팅” “李 주접 댓글들을 보고도 門과(文科)한테 치킨집이나 차리라는 말이 나오느냐”라는 댓글도 달렸다. 

    주접 댓글이 하나의 流行처럼 번지면서 過去에는 注目받지 못했다가 뒤늦게 히트를 치는 境遇도 種種 있다. 유튜브에 올라온 歌手 ‘비’의 노래 ‘깡’ 뮤직비디오가 代表的 事例다. 發表 當時에는 촌스러운 歌詞와 誇張된 퍼포먼스로 큰 反響을 얻지 못했다. 一部 누리꾼들은 한물간 비의 行步를 嘲弄하며 주접 댓글을 달았는데, 이것이 온라인 空間에서 뜻밖에 話題가 됐다. 나중에는 주접 댓글을 보기 위해 映像을 찾아오는 地境에 이르렀다. “가로로 보면 悲劇, 세로로 보면 喜劇”이란 댓글은 이 現象을 端的으로 說明해 주는 表現이다. 콘텐츠 自體를 즐기기 위해 全體 畵面(가로)으로 뮤직비디오를 보는 게 아니라 작은 畵面(세로)으로 댓글을 함께 본다는 意味다. “推薦 映像에 뜨지 않았는데도 스스로 ‘깡’을 檢索해 들어오시는 분들은 ‘좋아요’ 눌러주세요” “댓글 읽는데 노래가 너무 거슬리네요”라는 댓글에는 ‘좋아요’가 各各 57萬餘 個, 1萬8000餘 個를 記錄했다. 

    주접 댓글을 즐겨 보는 職場人 박초롱(33) 氏는 “斬新한 表現으로 누리꾼들의 재미와 共感을 이끌어내면 왠지 사람들한테 認定받은 氣分이다. 內 댓글에 ‘좋아요’ 數字가 많으면 뿌듯하다”며 “주접 댓글 가운데 平素 내가 생각하는 것을 明確하게 꼬집으면 온몸에 戰慄이 흐르면서 카타르시스를 느낀다. 이런 재미에 주접 댓글을 자꾸 찾게 된다”고 말했다. 유튜버로 活動하는 大學生 김현우(27) 氏는 “요즘엔 유튜브에 올라온 映像에 주접 댓글이 많이 달리는데, 누리꾼들이 週期的으로 映像을 보러 오는 德分에 收益 創出은 勿論 콘텐츠 製作이 活潑해지고 있다”고 말했다.

    MZ世代 온라인 놀이 文化로 떠올라

    빙그레가 선보인 만화 캐릭터 ‘빙그레우스 더 마시스’. [동아DB]

    빙그레가 선보인 漫畫 캐릭터 ‘빙그레우스 더 마시스’. [東亞DB]

    전우영 忠南大 心理學科 敎授는 “주접 댓글은 MZ世代의 온라인 놀이 文化를 反映한다. 이들에게 댓글은 콘텐츠다. 旣成世代는 贊成과 反對, 肯定과 否定 輿論을 把握하려고 댓글을 봤지만, MZ世代는 한걸음 더 나아가 주접 댓글을 달면서 비슷한 유머 코드를 가진 사람들과 놀이하듯 즐기는 樣相을 보인다. 旣成世代가 생각하는 것 以上으로 젊은 層에게 온라인은 오프라인보다 더 익숙한 空間이다”라고 分析했다. 

    最近 주접 댓글은 廣告界에서 새로운 흐름을 만들어내는 中이다. 于先 이런 주접 댓글을 念頭에 둔 콘텐츠를 선보이는 企業이 여럿 登場했다. 빙그레, 오뚜기, 동아오츠카 等이 代表的. 이들은 SNS에 콘텐츠를 올리는 專擔部署를 두고 누리꾼들의 關心을 사로잡기에 한창이다. 하지만 無酌定 耳目을 끌려는 콘텐츠는 反感을 사기도 한다. 댓글로 함께 놀 수 있는 板을 만들어줘야 MZ世代는 ‘이 企業이 일을 참 잘하는구나’라고 생각한다. 

    2月 빙그레는 ‘빙그레 王國’의 王位 繼承者라는 콘셉트의 漫畫 캐릭터 ‘빙그레우스 더 마시스’를 公式 인스타그램을 통해 선보였다. 빙그레 製品과 로고로 온몸을 治粧한 캐릭터가 話題를 모았다. 망가지거나 格式을 깬 유머 코드를 담은 B級 콘텐츠가 돋보였단 評價다. 빙그레 인스타그램 計定 팔로어는 14萬 名에 達한다. 

    企業들이 MZ世代의 주접 댓글을 눈여겨보는 理由는 經濟活動을 活潑하게 始作하는 年齡帶이기 때문이다. MZ世代는 旣成世代에 비해 企業에 對한 固定的인 이미지를 가지고 있지 않다. 강승수 빙그레 弘報팀 次長은 “빙그레의 콘텐츠가 젊은 누리꾼들의 놀이터 役割을 하면서 브랜드 價値가 上昇하는 效果를 보고 있다”고 말했다. 

    주접 댓글 烈風은 앞으로도 이어질 展望이다. 전우영 敎授는 “코로나19 餘波로 오프라인에서 活動時間이 줄면서 相對的으로 온라인 空間에 머무는 時間이 늘어났다. 이미 주접 댓글이 하나의 콘텐츠로 자리매김한 狀況이어서 더 많은 젊은 누리꾼이 주접 댓글 놀이에 露出되고 그 魅力에 빠지게 될 可能性이 크다”고 내다봤다.



    사바나

    댓글 0
    닫기

    매거진東亞

    • youtube
    • youtube
    • youtube

    에디터 推薦記事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